슈바르고

딱정곤
슈바르고

588MS.png 588 딱정곤
589MS.png 589 슈바르고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딱정곤カブルモKarrablast전국 : 588
하나 : 094
수컷 : 50%
암컷 : 50%
벌레
슈바르고シュバルゴEscavalier전국 : 589
하나 : 095
벌레
강철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공통)벌레의알림이 포켓몬의 체력이 1/3일 시, 이 포켓몬의 벌레 타입 기술 힘이 50% 더 강해진다.
딱정곤탈피상태 이상을 회복할 때가 있다.
*노가드자신의 모든 공격이 명중하는 대신 상대방의 모든 공격에 명중된다.
슈바르고조가비갑옷급소에 맞지 않는다.
*방진날씨에 의한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가루에 의한 피해를 입지 않는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588 딱정곤덥석물기 포켓몬0.5m5.9kg벌레
589 슈바르고기병[1] 포켓몬1.0m33.0kg
진화karrablast.gif
588 딱정곤
쪼마리와 교환
escavalier.gif
589 슈바르고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1배0.5배0.25배0배
불꽃고스트 격투 땅 물 바위 비행 악 전기강철 노말 드래곤 벌레 얼음 에스퍼 페어리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88 딱정곤507545404560315
589 슈바르고701351056010520495
도감설명
588 딱정곤
블랙쪼마리와 함께 있을 때 기이한 자극을 받으면 진화하는 희한한 포켓몬이다.
화이트위험을 느끼면 목에서 산성 액체를 내뿜는다. 쪼마리를 노리는 포켓몬.
블랙 2쪼마리를 덮쳤을 때 전기 에너지를 받으면 왜인지 진화해 버린다.
화이트 2
589 슈바르고
블랙고속으로 날아올라 날카로운 창으로 상대를 찌른다. 불리한 상대에게도 용감하게 맞서 싸운다. 물론 트릭룸 한정이다.
화이트쪼마리의 껍데기를 몸에 지녀 진화하는 포켓몬. 강철의 갑옷이 전신을 가드한다.
블랙 2쪼마리에게 뺏은 껍질로 몸을 에워싸 가드하면서 2개의 창으로 찔러온다.
화이트 2

1 소개

포켓몬스터 5세대에 나온 포켓몬이다. 이름의 유래는 슈발리에+에스카르고[2]. 북미판 이름의 유래는 Escargot+Cavalier.

진화방법이 특이한데, 딱정곤을 쪼마리와 교환하면 딱정곤은 슈바르고로, 쪼마리는 어지리더로 진화하게 된다. 설정상으로는 쪼마리의 껍데기를 빼앗아서 진화하는 것이라고 하며, 평소에도 쪼마리를 매의 눈으로 노린다고 한다. 진화를 하면 주스트용 창을 사용하는 기사로 변모하며, 이와 관련해 호위병으로 나오거나, 절각참과 파트너를 이루어 나오는 간지 동인 일러스트가 좀 있다. 드레디어와의 커플링 기믹(주로 숲속공주와 호위기사)도 상당한 인기를 구사하는 중.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챔피언노간주가 사용한다. 메가혼이나 카운터 등은 배우고 있지 않지만, 135나 되는 공격으로 날리는 기가임팩트는 강하다. 하지만 스피드가 20인 관계로 불 포켓몬 앞에선 호구.심지어 잠만보보다 느리다.

2 실전

싱글배틀에서의 성능은 핫삼의 마이너 카피에 가깝다. 일단 공격 종족값이 5 더 높은데다가 메가폰을 유전기로 배우기 때문에 공격력과 순수 화력은 벌레 타입 중 단연 1위. 머리띠장착시 물리내구 풀보정 크레세리아가 확1타가 뜬다! 또한 메타그로스, 몰드류와 더불어 강철 타입 1위의 공격을 자랑하며, 105라는 상급의 방어와 특방 종족값에 약점은 불꽃 타입(4배) 하나뿐이라 내구력 또한 뛰어난 편이다. 따라서 불꽃만 피하면 상당히 준수한 활약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20이라는 속도를 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자속 자이로볼을 배울 수 없고[3], 핫삼의 불릿펀치에 대응할 만한 선공기의 부재로 인해 칼춤 이후 선공기 스윕 또한 불가능하며, 엄청난힘으로 다른 강철 포켓몬을 견제할 수 있는 핫삼에 비해 배울 수 있는 격투 기술 중 가장 강한 것이 특수기술인 기합구슬이라 견제폭 또한 매우 미묘한 상태. 메가폰(혹은 시저크로스), 아이언헤드, 제비반환을 넣고 나면 딱히 배울 수 있을 만한 기술이 유전기인 따라가때리기카운터 정도이다.[4]

그러나 더블배틀에서는 얘기가 달라지는데, 싱글배틀에 비해 트릭룸의 위상이 훨씬 높은 더블배틀에선 6세대 기준 최종진화 포켓몬 중에 최저속인 스피드를 활용하여 초고속 어태커로 활약할 수 있다.

6세대에서 드릴라이너가 유전기로 추가되어[5], 빈약한 기술폭에 쓸만한 서브웨폰이 생겼다. 또한 탁쳐서떨구기의 상향으로 어떻게든 기술칸 채우는데는 문제가 없어졌다. 주로 135의 공격+자속메가폰의 화력을 최대로 살리는 머리띠형, 특수내구를 극대화해 딜탱으로 운용하는 돌격조끼형, 반감열매를 다는 형태가 주로 쓰인다. 슈바르고를 주축으로 한 2000대 파티도 보이는등 나름 인기를 얻는 중.

3 기타

기사 기믹과 묘하게 허세킹스러운 성능, 그리고 라이벌인 닌자 포켓몬 어지리더와의 대비 때문에 부론트씨 관련 네타가 성행하고 있다.

여담이지만 진화전 모습인 딱정곤의 경우 피카츄의 어머니 니시다 아츠코 선생이 디자인했다. 그래서인지 동글동글한 모습을 보고있자면 꽤나 정감가는 편이다.

스피드가 20임에도 불구하고, 도감 설명을 보면 고속으로 공격한다고 한다. 비슷한 도감설명을 가진 포켓몬으로는 엠페르트가 있다.

포켓파를레에서는 대충 쓰다듬어주면 창을 치켜세우면서 좋아한다. 싫어할 때도 창을 비껴들면서 싫어한다.

애니에선 스핏 종족값 20인 게임과 달리 무지막지하게 빠른 스핏을 보여준다. 아무리 그래도 어지리더보다 빠른 건...

이미 한 번 네타 요소가 따라붙었던 전적이 있었기 때문인가 잘 안 드러나지만 이쪽도 팽도리마냥 몬데그린 하나 때문에 한여름 밤의 음몽과 엮이고 만 비운의 포켓몬이다. 원어는 시바루조(묶자). 국내에서도 이름의 어감이 그리 좋지 않다
  1. 騎兵(きへい); Cavalry
  2. 프랑스어로 달팽이. 보통 식용달팽이를 의미한다.
  3. 특이하게도 스피드가 빠른 펜드라는 자이로볼을 배운다.
  4. 따라가때리기는 펜드라로부터, 카운터는 헤라크로스로부터 유전시킬 수 있다.
  5. 드릴라이너를 NPC기로 배운 독침붕을 통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