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타인

타만타
만타인무리 군주[1]

458MS.png 458 타만타
226MS.png 226 만타인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타만타タマンタMantyke전국 : 458
신오 : 140
수컷 : 50%
암컷 : 50%

비행
만타인マンタインMantine전국 : 226
성도 : 202
신오 : 141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저수물 타입 기술을 맞을 시, 최대 체력의 최고 1/4까지 회복된다.
쓱쓱비가 내릴 때 스피드가 2배가 된다.
*수의베일화상 상태가 되지 않는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458 타만타연 포켓몬1.0m65.0kg미발견
226 만타인2.1m220.0kg수중 1
진화mantyke.gif
458 타만타
잔물결향로[2]를 지닌채 교배


파티에 총어
있을 때 레벨 업
mantine.gif
226 만타인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2배1배0.5배0배
전기바위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비행 악 얼음 에스퍼 페어리 풀강철 격투 물 벌레 불꽃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458 타만타4520506012050345
226 만타인6540708014070465
도감설명
458 타만타
다이아몬드2개의 더듬이로 해수의 미요한 움직임을 포착한다. 사람을 잘 따르는 포켓몬이다.
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등에 있는 특징적인 무늬는 사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고 한다.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총어와 장난치며 수면을 뛰어오르는 모습을 보기 위한 투어가 열린다.
블랙2/화이트2등의 무늬는 지역에 따라 달라진다. 총어 무리에 섞여 헤엄치는 일이 많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해수면 근처에서 헤엄치므로 배 위에서 등 모양을 관찰할 수 있다.
226 만타인
금/하트골드
리프그린
유연하게 바다를 헤엄친다. 먹다 남긴 것을 노린 총어가 달라붙어 있어도 신경쓰지 않는다.
은/소울실버
파이어레드
넓은 바다를 자유롭게 헤엄친다. 속도가 올라가면 그대로 파도 위를 날아올라버린다.
크리스탈자유롭게 헤엄치며 입에 들어온 것을 먹는다. 온 몸이 까슬까슬하다.
3세대맑은 날에는 바다 위를 우아하게 뛰어오르는 만타인 무리를 볼 수 있다.
총어가 들러붙어도 신경쓰지 않는다.
다이아몬드파도가 조용할 때는 드넓은 창해를 나는 듯이 헤엄치는 만타인 무리와 조우한다.
커다란 지느러미에 총어를 붙인 채 우아하게 헤엄친다. 얌전한 성격의 포켓몬.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유연하게 바다를 헤엄칠 때 먹다 남은 음식을 노린 총어가
지느러미에 달라붙지만 신경 안 쓴다.
블랙2/화이트2헤엄으로 스피드가 나기 시작하면 파도 위로 튀어오르고 그대로 100미터나 활공한다.

1 소개

모티브는 쥐가오리(만타가오리)이다.

타입이 물/비행인데다 갸라도스와는 달리 누가 봐도 딱 비행이 가능해보이는 생김새인데다, 포켓몬스터 SPECIAL에서 골드의 만타인이 날아다녔던 것 때문에 첫 출현인 2세대 당시에는 "오오 드디어 파도타기공중날기를 모두 배우는 포켓몬이 나온 건가!"라고 외치고 이 녀석을 잡았다가 낚인 사람들이 많았다.[3] 저 두 기술을 동시에 배우는 놈은 3세대에서 등장한다. 근데 이쪽은 폭포오르기를 못 배운다.

왼쪽 지느러미를 자세히 보면 대포무노의 진화 전인 총어가 붙어 있는데, 이는 빨판상어가 거북이나 가오리 배에 붙어서 편리공생함을 나타낸 것이다(총어의 모티브는 빨판상어 + 물총고기). 무리군주와 공생충 그래서인지 베이비 포켓몬인 타만타를 만타인으로 진화시킬 경우 파티에 총어가 있을 때 레벨업하면 진화한다. 다행히도 레벨업을 한다고 총어가 사라지지는 않으므로 안심해도 된다.그럼 저기달린 총어는 어디서 나온거지? 타만타를 태어나게 하기 위해서는 잔물결향로를 지니게 한 후 교배시키면 된다. 그러나 하트골드/소울실버를 제외한 모든 버전에서 야생으로 출현하는 줄 알았으나 낮은 확률로 40번 수로에서 야생으로 만날 수 있다. 포획률이 25이므로 교배시키는 편이 편할지도 모른다.

참고로 타만타도 야생에서 잡으면 3V가 기본 보장된다. 참고하여 열심히 개체를 모아둬보자.

포획률이 25라는 대단히 저조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 정도면 잠만보, 무장조와 동등한 수준. 2세대에서 수영 중 가볍게 포켓몬을 잡으려다 열 개가 넘는 슈퍼볼을 던져도 잡지 못했던 짜증나는 경험을 가지는 유저들이 존재할 정도.

여담으로 만타인의 입은 잘 보면 먹을 것을 입에 넣고 우물거리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진화형 공통으로 배에 새겨진 줄무늬가 마치 비쩍 마른 것처럼 보인다(...).

2 성능

2세대부터 무장조의 라이벌격으로 등장한 비행 포켓몬. 무장조가 방어가 높다면, 이쪽은 특방이 매우 높다.[4] 문제는 무장조는 절대로 홀대 받을 수 없다고까지 말해지는 강철 타입인데 이쪽은 경쟁자가 널리고 널린 물 타입.

갸라도스와 동일한 물/비행이지만, 종족치 자체로만 따지면 갸라도스에 한참 못 미친다. 그리고 갸라도스가 공격형이라면 이 쪽은 특방에 치중되어 있다. 비행이 가능한데도 쓱쓱 특성을 가진 것을 보면 여전히 물에서 사는 시간이 더 많은 모양.

쓱쓱+고속이동을 통해 느린 속도를 보완하고, 기술폭 자체가 넓은 것은 확실한 메리트지만(불을 제외한 모든 타입의 기술을 배운다!), 정작 공격/특공 수치가 모두 낮아서 그 기술폭을 살릴 수 없다는 것이 큰 문제.[5] 거기에 보조형 기술은 많이 안 배운다. 굳이 쓸만한 것이 흑안개이상한빛, 아쿠아링 정도. 거기다가 결정적으로 탱킹형 포켓몬 주제에 회복기를 잠자기이외에는 배우질 못한다.[6] 잠자기 쓰다가 전기기술 맞고 골로 가기 일상이므로 결국 저수와 먹밥, 아쿠아링에 의존해야 한다. 그래서 실전에서는 써먹기가 곤란하다. 굳이 쓴다면 안개제거 요원으로 쓸 수는 있다만 동 타입의 패리퍼날개쉬기를 배우기 때문에 종족치 총합은 이쪽이 훨씬 높음에도 불구하고 차별화가 어렵다. 스완나의 경우는 아예 스피드도 종족치 총합도 높지만 그나마 내구가 부실하니 차별화가 가능하다. 뭐 애초에 패리퍼나 스완나에게 없는 이상한빛, 흑안개 장도로 차별화는 가능한 정도.

3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구조대에서는 넓은 바다 40층에서만 나온다. 친구 에리어 '고요의 바다'가 있으면 동료로 만드는 게 가능. 왜인지 여기서는 연보라색으로 나온다. 이는 탐험대에서 수정. 라티오스와 함께 유일하게 몸 사이즈가 2다.

탐험대 시리즈에서는 진화 전인 타만타와 진화 후인 만타인 모두 기적의 바다에 출현한다.

비만 오면 상당히 강캐인데, 쓱쓱 특성이 비가 오면 2회 공격이 가능해지고, 여기에 물 공격을 씹고 회복하는 저수 특성이 있어서 일단 특성부터 사기고, 기술폭 역시 훌륭한 편인데, 방 전체 기술인 눈보라지진을 익히고, 그 외의 보조기로 이상한빛, 아군의 스피드를 올려주는 고속이동을 유전기로 배우는 네오라이트와는 달리 자력으로 익혀주신다. 지능그룹이 H인 것은 덤. 다만 아쉬운 점은 비바라기를 배우지 않기 때문에 쓱쓱 특성을 자력으로 발동시키지 못하는 게 아쉽다.
  1. 둘 다 쥐가오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2. さざなみのおこう, Wave Incense. 게임 내 설명문은 "이상한 향기의 향로. 지니게 하면 물타입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 루리리의 알을 얻을 때 쓰는 바닷물향로처럼 물 타입 기술 위력을 높여준다.
  3. 사실 2세대에서도 파도타기공중날기를 동시에 쓸수있는 녀석이 나왔다. 근데 타입이 에스퍼/비행이다.그리고 루기아를 비전셔틀로쓰긴 아깝잖아
  4. 무장조에서 특공과 공격, 특방과 방어가 바뀐 종족값
  5. 더 큰 문제는 특공이 공격의 2배 가량임에도 물리기 쪽이 기술폭을 비롯해 여러모로 좋다. 애크러뱃, 기관총,도대체 왜? 지진, 스톤샤워 등.. 반면에 특공 쪽은 물, 얼음 타입 외의 기술로 에어컷터, 시그널빔, 환상빔 정도. 그나마 에어컷터는 5세대에선 못 배웠으나 블화2에서 에어슬래시를 배움으로서 상황이 좀 나아졌다.
  6. 심지어 4세대때 기술머신으로 존재했던 날개쉬기마저 배우지 못한다. 날개치기는 배우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