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단간론파 어나더 2 -희망의 달과 절망의 태양-

width=100%
신 로고

1 개요

구 로고

단간론파 시리즈의 동인 창작 게임인 단간론파 어나더의 정식 후속작이다.2015년 6월 13일 제작자가 블로그를 통해서 후속작의 제작의사를 밝혔다.링크 후속작의 이름은 슈퍼 단간론파 어나더2 ~ 희망의 달과 절망의 태양 ~이다. 원작 단간론파 시리즈와 연결점이 상당했던 어나더와 달리 후속작은 원작과의 연결고리를 끊고 어나더만의 독자적인 스토리 라인을 풀어간다고 한다. 물론 제작자가 2015년 6월 16일에 입대를 했기 때문에 후속작이 완성되려면 시간이 꽤 걸릴 듯하다.[1]아래는 제작자가 공개한 샘플샷이다.


왼쪽의 여자가 주인공 '소라.(空)[2]' 오른쪽은 마에다 유우키.



위 사진은 전작을 플레이하면 알 수 있듯이 마에다 유우키.


공개된 이름은 '카부야 요루코(歌舞谷 夜子)'.

'하시모토 쇼바이(橋本 上倍)'.


'오오토리 테루야 (鳳 照屋)'.

2 등장인물

※ 아래 내용의 모든 출처는 제작자(린유즈)의 티스토리다.

파일:마지막.png
2016년 10월 10일 6시 6분 기준 공개된 캐릭터들의 키 비주얼.

2.1 희망봉 학원의 고교생들

슈퍼 단간론파 어나더 2 -희망의 달과 절망의 태양-에 등장하는 희망봉 학원의 초고교급 학생들
???소라행운마에다 유우키브로커하시모토 쇼바이신문기자요미우리 니케이
화가니지우에 이로하소방관카사이 신지호스티스카부야 요루코당구선수치에부쿠로 세츠카
복싱선수마쿠노우치 하지메심리학자미츠메 코코로배우마고로비 엠마보컬리스트오토노코지 히비키
기타리스트오토노코지 카나데우주인카가린 유리마법사산노지 미카도상인오오토리 테루야
  • 소라 - (空) <초고교급 ???>
"그건 틀렸어요."

"범인은 당신입니다."
"소라(空)… 그 외에 제가 기억하고 있는 것은 없어요…."

자신이 희망봉 학원에 입학했다는 것 이외에는 아무 것도 기억하지 못하는 소녀.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재능이 무엇인지도 떠올리지 못한다. 정신을 차렸을 때 그녀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은 '空' 이라는 단어 뿐. 그녀는 그렇게 자신의 진짜 이름을 찾을 때까지, '소라(空)'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신장 : 167cm
체중 : ???
가슴둘레 : ???
생일 : ???

자신이 누구인지 전혀 기억해내지 못한다거나, 대놓고 수상해보인다는 등 여러 수상쩍은 점이 많아서인지 주인공임에도 사망을 예상하는 사람도 있다. 캐릭터 보이스는 제작자 본인이 자신의 여자 지인에게 부탁할 것이라 언급했다. 원래는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피치 변화를 시켜보았으나 차라리 하츠네 미쿠한테 시키는게 더 나을거 같아서 결국 취소 하였다.

"이런 상황이지만, 역시 난 초고교급 행운이라고 생각해."
"초고교급 행운"으로 희망봉 학원에 뽑힌 평범한 소년. 추첨에 뽑혔을 뿐, 비범한 행운아이거나 하지는 않다. 하지만 사교성이 좋고 누구에게나 친근하며 감이 좋아 평범한 측에서는 우수한 편.
다른 초고교급 수식어가 붙은 학생들에게 위축되면서도 친해지려고 노력하는 마음씨 착한 소년이다.

신장 : 169cm
체중 : 56kg
가슴둘레 : 조금 작은 편
생일 : 5월 28일

머리의 바보털을 보면 진짜 마에다 유우키로 추정되며, 팬들 사이의 반응은 설마 코마에다 나기토 꼴이 나는거 아니냔 말도 있다.(...) Ko마에다 유우키

한 가지 의아한 점은 전작에 이어 본 작에서도 등장하는 오오토리를 보아 본 작이 전 작의 몇 년 뒤 시점으로 보이는데, 수 년이 지나 청년이 된 오오토리와는 달리 마에다는 작화만 좀 달라졌을 뿐이지 모습은 전작(수년 전)의 모습 그대로(고등학생 정도)라는 거다. 이에 대해선 정식으로 나오고 직접 플레이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난 나 이외의 모두가 미쳤다고 생각하거든."
마약, 불법개조총기, 비밀문서 등 음지에서 행해지는 모든 흉흉한 거래를 중개하는 그는 "초고교급 브로커"라는 재능을 가지고 있다. 단순한 거래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 직접 청부도 도맡아 하는 악질 범죄자인 그가 가장 자신있는 특기는 "매수"로, 누구도 그의 정체를 제대로 모르며, 그를 감옥에 집어넣을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게 무슨 짓을 해도 양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그가 갑작스럽게 희망봉 학원에 입학한다는 사실은 음지의 사람이나 양지의 사람이나 경악을 금치않을 수 없었다.
최고최악의 브로커인 하시모토 쇼바이가 고교생이었다는 것 자체부터 반전을 과시한 그는, 무언가 노리는 것이 있는 걸까?

신장 : 178cm
체중 : 69kg
가슴둘레 : 평범한 편
생일 : 8월 3일

그럼 넌 미친거야 학교 입학전에 체포 안된게 신기

살인 청부업자 경험이 있다고 적혀 있어, 학원 입학도 전에 살인 경험이 있다며 찝찝해하는 팬들이 많다. ???, ??? : 뭘 새삼스럽게. 그렇기에 본작에서도 살인이라는 것에 거리낌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 인물.
추정되는 이름의 유래는 장사(商売, 쇼바이)

"얘기 정도는 들어줄 수 있어.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내 재능이니까."
일본 최고급 바에서 에이스로 군림하던 "초고교급 호스티스"인 그녀는 그 사교적인 재능에 눈독들인 희망봉 학원의 입학제의와 동시에 나이를 속이고 일하던 것이 들통났고 울며 겨자먹기로 입학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눈치가 빠르고 이런저런 지식에 박식한 그녀는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일을 불건전한 유흥업으로 취급받는 것을 세상에서 가장 싫어한다.

신장 : 160cm
체중 : 50kg
가슴둘레 : 조금 큰 편
생일 : 12월 10일

대사가 공개되기 전에는 토모리 아니냐는 평이었으나, 대사가 공개된 뒤의 반응은 키즈나보단 개념 있을것 같다는 평이 중론이다.

추정되는 이름의 유래는 가무(카부, 歌舞)와 밤(夜, 요루)

"같은 비극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자신을 어떤 단체의 재정간부라고 말하며 끊임없이 알 수 없는 소리를 늘어놓는 수상한 남자. 일단 그의 재능은 "초고교급 상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본인은 희망봉 학원 학생이 아니라고 하며, 현실적으로 믿기 힘든 황당한 얘기만 해 모두의 빈축과 두려움을 산다.
한편 희망봉 학원 수학여행 담당은 그를 "초대받지 않은 손님" 이라고 칭하는데...?

신장 : 195cm[3]
채중 : 82kg
가슴둘레 : 평범한 편
생일 : 2월 16일

오오토리 테루야 본인이 맞는지 공개전까진 말이 많았으나, 오오토리 테루야 본인임이 확실해지자 팬들의 반응은 100% 사망.

"호오, 이 누나는 솔직하지 못한 걸 가장 싫어하는데?"
그녀는 어떤 각도, 어떤 룰로 치더라도 패배한 경험이 없는 당구계의 초신성, "초고교급 당구선수"로써 가장 자신있어하는 종목은 나인볼이라고 한다. 당구를 칠 때 이외에는 오른쪽 눈을 항상 감고 있는데, 본인 왈 엄청난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명성과는 별개로 그 나이 때에 어울리지 않을만큼 어른스러우면서도 장난끼를 비롯해 모두를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도 겸비하고 있는 팔방미인. 당구선수답게 이런저런 계산에도 강하다.

신장 : 170cm
체중 : 55kg
가슴둘레 : 큰 편
생일 : 9월 9일

추정되는 이름의 유래는 지혜주머니(치에부쿠로). 치에부쿠로는 우리나라의 네이버 지식iN 정도 되는, 야후!의 문답 서비스이기도 하다. 어원은 동일.

"나의 이 오른손을 보라구! 이게 바로 장차 세계 최고가 될 남자의 오른손이시다!"
요즘 시대에 보기 드물게 모든 기사를 수기로 해내는 "초고교급 신문기자". 그가 기사를 쓰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펜과 메모장, 그리고 오른손뿐이다. 그가 이 방식을 고집하는 이유는, 아무것도 없이 펜과 종이만 가지고 시작한 기자일의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펜을 드는 자신의 오른손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기자답게 수다스럽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음흉한 구석도 있는 전형적인 남고생이라고 할 수 있다.

신장 : 172cm
체중 : 68kg
가슴둘레 : 평범한 편
생일 : 7월 4일

추정되는 유래는 일본의 신문인 요미우리 신문니혼게이자이신문.

"바, 바보… 흑… 아, 바, 바보처럼 착하다는 뜻이죠? 치, 칭찬해주셔서 고마워요!"
나뭇가지를 그리면 새들이 날아와 앉고, 생선을 그리면 고양이가 종이째 가져가며, 음식을 그리면 냄새까지 느껴질것만 같은 차원의 경계를 초월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그녀는 "초고교급 화가"로 불린다. 집안 대대로 미술가 핏줄인 니지우에 가문에서도 유래없을 천재로 평가받아 고교생 나이에 이미 그 실력은 세계급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런 대단한 재능과는 별개로 본인은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도 잘 못하고, 겁도 많고 툭하면 우는 초 심약한 성격. 어릴 때부터 그래왔기에 최대한 자기를 진정시키고자 뭐든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그것이 울보 성격을 커버해줄만큼 효과가 있지는 못한듯.

신장 : 149cm
체중 : 43kg
가슴둘레 : 작은 편
생일 : 3월 30일

이런저런 평들이 있으나, 그 중에서 가장 많은 공감을 받고 있는게 츠미키 같다는 평가다.(...) 설마 챕터3에서..? 아무튼 오오토리 테루야와 마찬가지로 무조건 사망을 확신하는 분위기가 지배적. 앞으로 묶은 머리가 굉장히 참신하다는 평.

추정되는 이름의 유래는 무지개 위(虹上, 니지우에), 색(色, 이로)

"신체를 언제나 가장 완벽한 상태로 만든다. 그게 내 자랑이자 신념이지."
주먹 하나로 뭐든 부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한 방을 가진 "초고교급 복싱선수". 가벼워 보이는 선글라스와 샛노란 머리와는 달리, 링 위에서는 누구보다도 진지하고 냉혹한 선수가 된다. 유머러스한 성격에 의외로 여성 팬도 많은 편.
건강에 집착하여, 언제나 신체를 가장 완벽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무엇보다도 우선한다. 그 결과 항상 근육이 이완되어 있고 언제 어디서 싸움이나 경기가 있어도 필승무패를 자랑하는 유쾌한 파이터.
민망한 선글라스를 언제나 지적 당하지만, 별 이유 없이 끼고 있는 건 아니라고.

신장 : 176cm
체중 : 85kg
가슴둘레 : 조금 큰 편
생일 : 12월 26일

원작의 모 진히로인과 재능이 같다

여담으로, 제작자가 이 캐릭터의 이름을 모 격투물에 나온 등장인물의 이름에서 따온 듯 한데 하필이면 본편의 주인공 중 한 명과 이름이 같아서[4] 떡밥이 아니라면 본편과의 충돌이 되지 않을지 약간의 우려를 사고 있다. 하지만 단간론파 시리즈에서는 별명, 풀네임을 말하지 않는 한 기본적으로 성으로 호칭을 부르기에 이거 빼고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듯.[5]

개미

"…난 언제나 진실만을 말하는데, …사람들은 내가 거짓말만 한대."
텔레파시 능력자라고 의심하게 만들 정도로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것이 탁월한 "초고교급 심리학자". 독심능력에서 그치지 않고 두뇌도 탁월해 인간의 마음을 완전히 조종할 수 있다는 소문도 있다.
그런 소문과는 대조적으로 모든 것에 그다지 관심이 없고 보는 사람마저 나른하게 만들 정도로 게으름뱅이지만, 필요한 때나 자신이 관심을 가진 일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적극적이 되는 이중성도 가지고 있다.

신장 : 158cm
체중 : 50kg
가슴둘레 : 평범한 편
생일 : 5월 6일

전작의 쿠로카와 미카코같다는 평이 많다. 바보털이 두갈래로 길게이어진 특이한 헤어스타일인데, 바보털을 건드리다가 나오게 된 디자인이라고.사람의 마음을 조종할수있다는데 여기에서도 기승전세뇌 안나오길 바란다. 제발

추정되는 이름의 유래는 마음(心, 코코로). 성인 미츠메도 빛(光)과 눈(目)이니 연관이 있을 듯 하다.

"내 동생한테 손가락 하나라도 댄다면 가만 안 둘 테니까!"
쌍둥이 여동생과 함께 "멜로디 리듬"이라는 2인조 밴드로 활동하고 있다. 그 중 보컬을 맡고 있는, "초고교급 보컬리스트". 당연히 초고교급 가창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걸 제외하더라도 여동생과 호흡을 맞췄을 때 노래의 진가가 발휘된다. 둘이 합쳐 "초고교급 뮤지션"이라고 하는 편이 좋을 정도. 장난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항상 소심한 여동생을 반 강제로 끌어들여 이것저것 귀여운 민폐를 끼치고 다닌다. 신체에 콤플렉스가 좀 심하며, 의외로 여동생에게 열등감을 느끼는 부분도 있다.

신장 : 145cm[6]
체중 : 41kg
가슴둘레 : 매우 작은 편
생일 : 11월 11일

추정되는 이름의 유래는 음(音, 오토), 울림(響, 히비키)

"어, 어, 언니가 있으니까 괜찮아요...... 어, 언니가 날 지켜줄 거예요........."
쌍둥이 언니과 함께 "멜로디 리듬"이라는 2인조 밴드로 활동하고 있다. 그 중 기타를 맡고 있는, "초고교급 기타리스트". 당연히 초고교급 기타연주 실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걸 제외하더라도 언니와 호흡을 맞췄을 때 노래의 진가가 발휘된다. 둘이 합쳐 "초고교급 뮤지션"이라고 하는 편이 좋을 정도. 벌레 하나 죽일 수 없을 정도로 심약한 성격으로 남들 앞에서 공연을 할 땐 무조건 눈을 감고 할 정도로 숫기도 없다. 말주변도 없고 활동적이지도 않아 언니에게 끌려다니기만 하는 경우가 잦은 편. 언제나 자신의 언니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하며 언니를 동경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의존증이 좀 심한 편. 또한 신체에 콤플렉스도 느끼고 있다.

신장 : 145cm[7]
체중 : 48kg[8]
가슴둘레 : 매우 큰 편
생일 : 11월 11일

둘중 한명은 사망할 가능성이 크다.

추정되는 이름의 유래는 연주(奏, 카나데)

"불을 안 무서워 하는 사람이 어디 있어? 하지만 갇혀 있는 사람은 그보다 몇 배는 더 무서워 하고 있을 테니까."
자신의 목숨을 걸고 화재 속에서 생명을 구해내는 "초고교급 소방관"인 그는 온 몸에 화상과 상처를 입어가면서도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크나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언제나 만면에 미소를 띄고 있으며, 그 미소는 화재 속에 갇힌 사람으로 하여금 안도감을 느끼게 하는 힘이 있다. 평소에는 활발하고 바보같을 정도로 기운 넘치는 성격으로 외모와 달리 많이 수다스럽다. 사실은 고등학생이 아니지만, 사고로 인해 입원 중 몇 년을 휴학했기 때문에 희망봉 학원에 입학할 수 있었다.

신장 : 188cm
체중 : 92kg
가슴둘레 : 매우 큰 편
생일 : 11월 9일

왠지 체리를 좋아할 것 같은 헤어스타일이다

여담이지만 제작자 왈 본인 최애캐 중 하나라고. 다만 지금까지의 근육질 캐릭터가 생존한 적이 없는데다 전부 자기 희생으로 사망했기 때문에, 생존 관련에서는 대부분 암담해 한다. 전작의 이 친구만 봐도...

추정되는 이름의 유래는 화재(火災, 카사이).

"아카데미 연기상 수상자를 부르기 직전의 느낌이 이런걸까?"
어린 나이임에도 늘씬한 키와 어른스런 외모로 할리우드에 진출해, 그 엄청난 연기력을 뽐내며 승승장구 하고 있는 톱스타. 주요 작품으로 "홀리 퀸", "해리 피터 시리즈" 등이 있다. 어느 날 모든 촬영을 중지시키고 홀연히 희망봉 학원에 "초고교급 배우"[9]로 입학했다는데 그 이유는 "학교생활을 해보고 싶어서" 라고...
사근사근하고 부드러운 성격으로 어느 상대와도 친하게 지 낼 수 있는 기술이 있다. 어떤 유년기를 보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끔 세상 물정 잘 모르는 아가씨 같은 행보를 보이기도 한다.

신장 : 178cm
체중 : 56kg
가슴둘레 : 매우 작은 편
생일 : 7월 2일

이름의 모티브는 아마 할리우드 여배우인 마고 로비+엠마 왓슨인 듯.잠깐만...?

"чёрт[10]! 천체적인 스케일이로군!"
어릴 적부터 러시아에서 우주비행만을 위해 특수교육을 받으며 양성된 '초고교급 우주인'. 어머니가 러시아계 일본인이며 그 쪽에서 유명세를 가지고 있기에 온갖 호화로운 교육을 다 받았다. 항상 뜬금없는 말과 행동으로 주변을 당황하게 하며, 남들보다 몇 차원 떨어진 것 같은 성격의 소유자.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예측하기가 쉽지 않은 인물.
고교생 나이에 우주비행에 관련된 모든 교육을 받았지만, 정작 진짜로 우주에 나가본 적은 없다.

신장 : 153cm
체중 : 54kg
가슴둘레 : 작은 편
생일 : 4월 12일

이름도 외모도 여자같이 생겼지만 남자다. 단간론파 전통상 남녀 8:8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아마도...이름의 모티브는 아마 유리 가가린.유독 다른캐릭터들보다 팔이 짧다. 본가에서도 우주비행사가 재능인 캐릭터가 등장하였다.

"인간은 누구나 생각하기를 포기하고 눈으로 본 것만을 믿으려고 하죠."
기괴한 가면을 쓴 정체불명의 학생으로 자신을 "초고교급 마법사"라고 칭한다. 그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도 없었으며 누구도 그의 정체를 알지 못한다. 마법사라기 보단 마술사 같은 느낌이지만 정작 본인을 마술사라고 부르면 화를 낸다. 자칭 "플레임 위자드"라고 하며 "화염 마법"… 즉 불을 사용한 마술이 특기인 듯 하며 좌우명은 "트릭을 알 수 없는 마술은 마법이나 다름없다".

신장 : 180cm
체중 : 75kg
가슴둘레 : 마른 근육[11]
생일 : 10월 1일
닥터 스트레인지?!

마지막으로 공개된 17번째 캐릭터. 맨얼굴을 가리고 가면을 쓰고 있는 것이 특징. 새로 등장한 인물들 중에서 소라와 함께 재능이 내포된 이름이 아니다. 모자의 태양 문양을 보아 작중 중심인물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불을 다룬다는 설정은 전작에서 마에다를 납치해 불 속에서 사라진 괴한을 연상시킨다.

공식작품에서 비슷한 컨셉의 캐릭터가 등장했다.

2.2 기타 등장인물

"이번, 자네들의 수학여행 인솔 및 담당 교사를 맡게 된 모노크로우라고 한다. 다들 잘 부탁드리지."
갑자기 나타나 학생들의 교사임을 자처하고 수학여행의 인솔을 맡았다고 말하는 신기하게 생긴 새. 인간의 말을 하며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외관을 하고 있다. 본인은 까마귀라고 우기지만 많이 봐줘야 참새로 보인다. 크기는 평범한 새보단 조금 큰 편. 우스꽝스런 외모와 달리 매우 기품있는 말투를 사용하며, 학생들에게 청천벽력과도 같은 얘기를 꺼내 수학여행의 시작을 알린다…

이제부터 동인게임 단간론파 어나더 시리즈의 마스코트

마지막 16번째 학생의 공개를 뒤로 미루고 갑툭튀한 인물.원작의 모노쿠마 대신에 나오는 캐릭터인듯하며 모노쿠마처럼 반은 귀엽고 반은 섬뜩한 모습을 하고있다. 앉아있는것은 태양으로 추정되며 본작의 부제가 희망의 과 절망의 태양이라는걸 생각하면 의미심장한 부분. 야타가라스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3 기타

공개된 캐릭터 일러스트 등이 전작보다 더 높은 퀼리티를 자랑하기에 체험판도 나오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원작과의 연관을 최대한 끊겠다고 발표가 났기 때문에 원작을 모르면 여러모로 낭패였던 전작과 달리 이번작은 그럴 걱정이 없다.[12]

단간론파 시리즈의 마스코트 캐릭터모노쿠마는 등장하지 않는다고하며 모노미도 마찬가지로 등장하지 않는다고 제작자가 직접 말했다.

한편 마고로비 엠마가 공개되자 블로그 댓글창에서 논쟁이 벌어졌다. 처음에 초고교급 '여'배우라는 호칭을 달았기 때문[13]. 이 때문에 댓글창이 한동안 북적였으나 린유즈가 직접 해명을 하고 호칭을 초고교급 배우로 바꾸면서 마무리되었다. 사실 전작에도 비슷한 문제를 제기하는 의견이 있었는데[14], 본인도 이 점을 알고 있었는지 해명에 언급했다. 그리고 이후로는 댓글에서 분쟁이 될 만한 언급을 자제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다만 해명글에서조차 키배수준의 말들이 오고가자 린유즈는 해명을 삭제하고 더이상의 언급을 한다면 아예 댓글란을 삭제할지도 모른다며 경고했다.

블로우백과 비교해 둘중 누가 먼저 완성될지(...)비교될때가 많다.2년동안 제작자가 군대를 가야하는 게임vs2년동안 완결낼꺼라고 발표중인 게임
  1. 전작 단간론파 어나더도 제작하는데만 2년정도가 걸렸으며 현재 린유즈가 군대도 그렇고 사회에도 나가야할 나이라서 아무리 적게 잡아도 전작보다 더 걸릴수도있다.
  2. 가명이다.
  3. 슈퍼 단간론파 어나더 2의 최장신이다
  4. 일본인 이름은 성과 이름 두 단어로 나눠서 부른다.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그 사람의 성 + ~상 등의 호칭'을 붙여 부르는 것이 예절에 맞고, 뒷 이름만 부르는 것은 불리는 본인의 허락이 없다면 예의에 어긋난다.
  5. 사실 전작인 어나더에서도 타이라 아카네오와리 아카네같은 사례도 있었다.
  6. 슈퍼 단간론파 어나더 2의 최단신이다.
  7. 슈퍼 단간론파 어나더 2의 최단신이다.
  8. 언니보다 체중이 더 나간다.
  9. '여배우'에서 변경되었다.
  10. 러시아어로 악마, 사탄을 의미한다. 그냥 '젠장'정도 되는 감탄사로 쓰인 것으로 예상.
  11. 유일하게 마른 근육이라고 표시되었다. 나머지 애들은 죄다 평범한 편, 큰 편으로 애매하게 처리되었다.
  12. 물론 전작인 어나더의 후속작이고 전작 인물들도 등장하므로 이 게임을 하기위해서는 단간론파 원작 시리즈를 모두 보고 어나더도 플레이해야하지만.
  13. 여배우라는 호칭이 논란이 된 이유는 이것이 무의식 중에 배우의 기본 성별을 남성으로 보는 성차별적 언어로 보는 시각이 있기 때문이다.
  14. 단간론파 어나더에서 여성 캐릭터의 표현에 문제가 있다는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