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컬그레이몬

スカルグレイモン SKULLGREYMON

img-digmon.jpg 250px-Djt-1-020_front.jpg

디지몬 시리즈의 등장 디지몬. 명가 그레이몬 계열에서 세번째로 등장한 디지몬.

1 종족 특성

  • 세대 : 완전체
  • 종족 : 언데드형
  • 속성 : 바이러스
  • 필살기 : 그라운드 제로[1], 커스 브레스, 그라운드 제로改(개량형)

전신이 뼈만 남은 언데드형 디지몬. 싸우는 일만을 집착해 온 디지몬이, 육체가 쇠락했음에도 상관하지 않고 투쟁 본능만으로 살아나간 결과, 스컬그레이몬이 되어버렸다. 투쟁 본능 밖에 가지지 않는 스컬그레이몬은 지성의 파편조차 없으며 다른 디지몬에게 있어서 그 존재는 위협이 되고 있다.

필살기는 골수에서 발사되는 유기체 미사일 그라운드 제로.[2]

2 작중 묘사

2.1 벽돌

데뷔 당시에는 놀랍게도 캅테리몬, 엔젤몬, 버드라몬의 진화체였다. 이유인 즉슨 당시 그레이몬->메탈그레이몬은 버전1에서 등장했었는데, 이미 버전 1의 완전체는 메탈그레이몬, 콩알몬, 퍼펫몬이 차지하고 있었기에 할 수 없이 다음 버전인 버전 2로 밀려났기 때문. 참고로 같은 버전2 출신의 완전체 디지몬은 메탈콩알몬, 베이더몬. 지금보자면 마냥 당황스럽기만 하지만 당시는 디지몬 극초기라 진화체계가 불완전했었다.(홀리엔젤몬도 아직 없었다!) 이외에도 특이한 진화를 보여주는 몬스터가 많았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 시절이었기에 가능했던 제법 재밌는 해프닝. 당시의 아이들에게 있어선, 초기의 디지몬이 지녔던 미지의 전뇌생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 한 사례이기도 하다.

2.2 디지몬 어드벤처

DA16_title_jp.jpg
SkullGreymon.png

'암흑진화! 스컬그레이몬.'

미디어믹스 첫 데뷔, 16화에서 등장. 신태일아구몬에게 그릇된 용기를 쏟은 까닭에 암흑진화, 적 그레이몬[3]을 상어탄 한방으로 소멸시키고 다른 선택받은 아이들의 파트너 디지몬들[4]리타이어 시켜버린 뒤 날뛰다가 코로몬으로 퇴화. [5] 얼마 지나지 않아 코로몬은 다시 아구몬으로 돌아왔지만 신태일은 아구몬의 암흑진화를 본 이후 트라우마가 생겨 아구몬을 진화시키는 걸 꺼리게 되나[6] 아구몬과 함께 피콜몬이 준 시련(?)을 이겨낸 뒤 트라우마를 멋지게 극복하여 아구몬을 그레이몬으로 진화시켜 에테몬의 부하 디지몬인 티라노몬을 발라버렸다.

그뒤 에테몬과의 마지막 일전에서 태일의 진정한 용기 덕에 그레이몬을 진정한 완전체의 모습인 메탈그레이몬으로 진화시키게 된다.

스컬그레이몬은 신태일을 비롯한 선택받은 아이들에게 끔찍한 악몽을 보여주었지만 한편으로는 스컬그레이몬의 진화 전 디지몬인 아구몬의 파트너이자 디지몬 어드벤처의 주인공 신태일의 정신적 성장의 계기가 되었다 할 수 있다.

이후 드라마 CD에서 아구몬이 아이들에게 장기자랑이 뻔하다고 까이고 무시당하자 흑화해 다른 디지몬들과 아이들을 박살낸다[7] (...).

2.3 파워 디지몬

디지몬 카이저가 신태일의 그레이몬에게 어둠의 고리를 씌워 메탈그레이몬으로 진화시키려 하나[8] 실패하고[9] 스컬그레이몬이 된다.

등장 자체는 매우 짧지만 존재감이 워낙 강렬해서 어드벤처때 일이 트라우마로 남았는지 늘 침착한 모습으로 일관하던 리키조차 "도망쳐야 돼.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상대가 아냐!"하며 허둥거릴 정도. 나리도 스컬그레이몬의 출현에 당황하는데, 원래 나리는 이 녀석을 본 적이 없다. 일종의 오류.[10] 왜 후에 오빠 신태일이 나리한테 "사실 예전에 아구몬이 이런 흉악한 놈으로 진화된 적이 있었다"라고 얘기해 주었을수도 있지 그리고 위의 링크에도 있지만 드라마CD에서 깽판칠때 봤걸랑...

완전체답게 무시무시한 파워로 선택받은 아이들의 디지몬들을 죄다 리타이어 시키지만,[11] 그 다음엔 필살기로 디지몬 카이저의 어둠의 탑을 부숴 버린다. 결국 제어에 실패했다고 판단한 디지몬 카이저가 보낸 다크티라노몬들에게 다굴당하지만 오히려 역으로 죄다 발라버린다.[12]선택받은 아이들은 물론이고 디지몬 카이저까지 그야말로 충공그깽상태. 그 직후 아구몬으로 퇴화된다.

그러나 이렇게 제어에 실패하고 폭주한 스컬그레이몬을 본 디지몬 카이저는 이번엔 어둠의 고리를 개량시킨 악마의 고리를 제조, 이번에야말로 그 신태일의 메탈그레이몬을 조종해 메탈그레이몬 원종으로 진화시킨다…….근데 작중에선 스컬그레이몬이 더 강해보이는게 함정[13] 두 번씩이나 세뇌당하다니 아구몬 안습.(…)

여담이지만 이때는 "그라운드 제로!"라고 말도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한국판에선 '상어탄 발사!'

2.4 디지몬 크로스워즈

성우는 쿠사오 타케시, 임하진

21화에서 등장. 스컬사탄몬과 함께 다크나이트몬의 부하 디지몬으로 등장 하였다. 전투 도중 다크나이트몬에게 흡수 당하였다.

그후 26화에서 다크나이트몬이 다시 등장할때는 이상하게도 스컬사탄몬과 스컬그레이몬을 다크나이트몬이 흡수하기 전의 모습으로 등장했다.

의의를 두자면 처음으로 말을 제대로 할 줄 안다는 것……. 부하들에게 명령을 내리는 모습도 보여진다.

3 기타

사족으로 우가몬에 대한 설정 중 우가몬이 가지고 있는 뼈는 스컬그레이몬을 쓰러트리고 전리품으로 얻은 것. 여기에 한술 더 떠서 우가몬의 궁극체 형태인 타이타몬의 검은 아예 스컬그레이몬을 갈아서 깎아서 만든 거다.

악마스러운 모습과 흉폭한 성격 등으로 애니메이션 첫 등장시 어린 시청자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주었다 카더라. 여담이지만 메탈그레이몬보다 덩치도 크고뼉다귀 주제에... 골격 구조도 조금 차이가 있는 게, 그레이몬 보단 사이크로몬에 더 가까운 편이라는 것이 재밌다. 뿔 모양만 해도 사실 그레이몬스럽다기보단 디지몽 버전2의 제2유년기로 함께 데뷔했던 뿔몬을 더 닮았다.

이렇듯 초기에는 소수의 완전체 중 하나였지만, 애니메이션에서 보여줬던 주역 디지몬흑화 진화라는 설정은 디지몬 테이머즈메기드라몬, 디지몬 세이버즈샤인그레이몬 루인 모드로 오마주된다. 정확히는 어디까지나 애니메이션에서 처음 흑화를 보여줬다는 거지 설정상으로는 초창기부터 엔젤몬이 타락해서 데블몬이 되었다는 설정이 있었고 스컬그레이몬의 흑화 설정 역시 디지몬 월드에서 메탈그레이몬이 잔기수를 잃었을 시 일정확률로 스컬그레이몬으로 진화하는 것으로 구현된 바 있다.

다만, 설정상 스컬그레이몬도 한가지의 환경을 극복한 가장 안정적 형태이다. 육체가 소멸한 상황을 투쟁 본능만으로 극복해내어서 이루어낸 형태이니까. 모든 스컬그래이몬들이 불량하게 진화했다고는 볼 수 없기 때문. 작중에서 흰수염 도사는 이전에 잘못된 진화라고는 했지만 그것은 세계를 구한다는 목적을 방해했기 때문에 그렇게 칭했을 뿐, 진화자체에 옳고 그름은 없다는 말을 한다.

<디지몬 캐릭터 대도감> 1권의 삽화에서는 고기를 입에 넣어서 먹을려 해도 바닥에 그냥 떨어져서 무한반복하는 등의 개그캐릭터로 그려진다. 진짜로 음식을 어떻게 먹는지 궁금하긴 하다.

모바일 게임 디지몬 소울 체이서에서는 매우 좋은 성능을 지닌 디지몬 중 하나이다. 델타몬에서 진화하는데 진화 전인 델타몬[14]과 진화에 필요한 재료템 중 하나인 디지코어[15]가 구하기 좀 어렵지만 디지코어 외에 성숙기 디지몬[16]레어몬 한 마리씩만 있으면 되므로 유저들 사이에서 고평가 받는다. 특히 무과금 유저들에게 추천할만한 디지몬 중 하나.

  1. 로컬라이징판에서는 "상어탄"
  2. 911 테러 때문인지 디지몬 스토리 초크로스워즈를 제외한 게임들에선 이름이 "오블리비언 버드"로 바뀌었다.
  3. 에테몬의 부하 디지몬.
  4. 이중 벽돌 시절 진화전 모습인 캅테리몬과 버드라몬이 있었다. 올드팬이라면 반가운 요소.
  5. 에테몬은 원격으로 보고 있는 상태여서 휘말리지 않았다. 만일 이 때 에테몬이 있었다면 어떻게 됐을지...
  6. 아구몬이 암흑진화를 하고 난 이후 아구몬을 완전체로 진화시키려는 시도는 커녕 아구몬을 성숙기인 그레이몬(이미 진화가 가능)으로도 진화시키려 하지 않았다.
  7. 바로 자기 주인이자 파트너인 신태일도(!!) 그것도 전투 때도 아니었던 맨정신으로(!!)
  8. 이전에 완전체인 안드로몬을 조종하려다 실패한 전적이 있기 때문에 성숙기에서 미리 조종시켜 완전체로 진화시키면 성숙기와 마찬가지로 완벽하게 조종이 가능하다고 생각한 것. 하지만 현실은…….
  9. 카이저의 언급에 따르면 개조 이전의 고리는 성숙기 까지는 문제 없지만, 완전체를 조종하기에는 힘이 부족하다고 했다. 그 후 카이저가 어둠의 고리를 악마의 고리로 개조해서 성공하긴했다.
  10. 나리는 리키처럼 트라우마 수준이 아니라 스컬그레이몬의 존재에 놀란 정도의 모습만 보였기에 스컬그레이몬에 대해 듣기만 했다 해도 큰 문제는 없다.
  11. 필살기는 쓰지도않고 그냥 귀찮다는 듯이 손으로 쳐내는데 진화가 풀려버린다. 심지어 네페르몬과 페가수스몬은 직접 손도 대지않고 폭발의 후폭풍만으로 날려버린다.
  12. 이때심지어 한마리는 용암에 던져졌다 그것도 한손으로...
  13. 물론 더 약할리는 없다. 간단히 말해 스컬그레이몬이 더 강하다면, 완전체를 세뇌시키는 기술을 개발해놓고서 메탈그레이몬을 고집할 이유가 없기 때문. 애시당초 메탈그레이몬으로 진화시키려다가 실패한 결과물이 스컬그레이몬이다. 토에이의 연출이 개같아서 더 약해보이는 것 뿐...
  14. 토이아구몬에서 진화하는데 이 토이아구몬이 구하기 좀 힘들다. 사실상 토이아구몬이나 델타몬이 렌덤 뽑기에서 우연히 나오길 바라는 수밖에 없다.
  15. 사실 해당 게임에서 디지코어는 속성에 상관없이 구하는거 자체가 어렵다(...)
  16. 어떤 종류든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