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

(스포츠 선수에서 넘어옴)

1 選手

스포츠 선수를 목표로 하는 젊은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종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다른 것과 비교해서 어떤 것이 가장 나은지, 어떤 것을 가장 좋아할 수 있는지 말입니다.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그 종목에 빠져들 수 없다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힘이 나오지 않습니다. 저요? 저는 공 치는 걸 가장 좋아합니다.

베이브 루스

스포츠 경기나 게임 대회 등 본인의 실력을 보여주기 위해 각종 대회에 참가한 사람을 가리킨다. 허구연 말투로는 슨슈, 영어로는 player 또는 athlete라 한다.

육체노동자 중 최고위의 직업이자 어지간한 두뇌노동보다 더 대접이 좋은 육체노동이다.

성공하기 어렵지만, 일단 성공만 하면 큰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직업 중 하나이다. 특히나 FA 대박이나 해외리그 진출을 할 경우 대박 터진다. 대표적인 예가 리오넬 메시.

그러나 리오넬 메시홍명보, 디에고 마라도나 같은 스타 플레이어 급에 오르기 위해서는 학원스포츠 시절부터 치열한 경쟁을 거쳐야 한다. 일단 감독들의 명령에 일일이 따라줘야 하고, 팀을 토너먼트 상위권으로 올리거나, 프로팀 스카우터의 눈도장을 찍을 만한 큰 활약을 펼쳐야 드래프트에서 지명을 받거나 자유계약 형태로 프로팀에 입단할 수 있다. 이를 반증하듯, 프로 선수들이 평균 15년 선수생활을 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잠재적 경쟁자인 초중고생 선수가 프로 1군에 들어갈 확률은 축구가 3%, 야구는 4%에 불과하다. 설령 우여곡절 끝에 프로의 문턱을 넘는다고 할지라도 2군만 전전하거나 문란한 사생활로 도중에 운동을 그만두는 선수들도 많다. 게다가 운이 나빠서 큰 부상을 당해[1] 몸이 망가진다면 더 이상 운동으로 돈을 벌 수 없게 된다.

학창시절부터 운동하느라 돈은 돈대로 깨지는데 대학이나 실업팀 프로의 지명을 받지 못하면......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러한 경쟁에서 탈락한 선수들은 범죄승부조작 브로커 등 잘못된 길로 빠지거나, 이호성처럼 선수 시절에 벌어들인 돈으로 사업을 하다가 크게 실패해 결국 자살이라는 마지막 선택을 하는 등 인생을 스스로 무너뜨리기도 한다. 그래서 이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고교야구 주말리그리틀야구처럼 공부하는 운동선수들이 뛰는 리그 컨셉의 학원 스포츠를 꾸미는 식으로, 설령 운동선수로서 실패하더라도 학교에서 충분한 공부를 하게 함으로써 다른 분야에 필요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다만 신체스펙은 제아무리 가벼워보이는 탁구 선수라 할지라도 일반인을 훨씬 상회한다. 하지만 어디가 모자란 일진 나부랭이들이 자기가 운동선수를 이길 수 있다고 허황된 생각을 한다. 하지만 키가 190cm정도 되는 일진이라 해도 황연주같이 곱상한 여자 배구선수와 붙으면 쳐발린다. 황연주는 평생을 공을 때리는 짓만 반복해온 사람이라 일반인보다 때리는 힘이 훨씬 쎄다. 실제로도 운동 선수는 종목을 불문하고 기본적인 체력은 필요하기 때문에 매일 폐타이어를 허리에 매달고 구보를 뛰는 훈련을 한다.

1.1 파생 의미

원래의 뜻에서 파생되어 어떤 일을 능숙하게 하거나 버릇으로 자주 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도 쓰인다. 예를 들면 저 사람은 작업의 선수야라는 식으로이다.

2 先手

남이 하기 전에 앞질러 하는 행동을 말한다. 잘 쓰이는 예가 "선수를 치다" 식이다.

3 船首

의 앞부분을 의미한다. 배의 뒷부분은 선미라고 한다.
  1. 김명제처럼 교통사고를 당해 장애인 판정을 받는 최악의 케이스도 있고, 그 정도까지는 아니라 하더라도 대개는 경기 도중 혹은 교통사고로 인해 부상을 당할 경우, 장애 판정은 받지 않더라도 전성기 때의 신체 능력을 회복하는 게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결국 별다른 활약을 펼치지 못 하고 은퇴하는 게 보통이다. 또한 이렇게 부상으로 선수생활을 접은 사람들 중에서 군복무에 지장이 없는 사람은 학사장교로 입대해서 직업군인의 길을 가는 사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