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릿

1 개요

Spirit. 스피리트나 스피리츠 라고도 읽는다. 영혼정신을 뜻하는 영단어. 하지만 정신은 Mind쪽이 영혼은 Soul쪽이 더 많이 사용되며, 스피릿은 영물, 성령, 요정, 정령 등 영적 존재들을 뜻하는 단어로 사용된다. 화학 관련 용어로 에탄올(주정)이란 의미로도 쓰인다. #

2 드림웍스사의 애니메이션 영화 스피릿

스피릿(드림웍스) 항목 참조

3 B-2 스텔스 폭격기별명

4 알콜도수 40도 이상의 증류주 스피리츠

5 화성 탐사 로봇 스피릿 로버

6 소설 슬레이브의 히로인

7 소울 이터의 등장인물 스피리트 알반

8 영원의 아세리아의 등장 종족 스피릿

9 가면 히어로 캐릭터 스피릿

.MySpirit.jpg
윌 아이스너의 대표작. 데니 콜트가 죽음을 가장하고 스피릿이라는 범죄와 싸우는 이야기
spirit_ver13_xlg_v.jpg
2009년에 프랭크 밀러가 감독, 가브리엘 맥트를 주연으로 하여 실사화 되었으나 망했으며 국내에는 미개봉.
출현진 상당수가 만화원작 영화에 출현하거나 출현 중인 배우들로 구성 되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닉 퓨리로 출현 중인 새뮤얼 잭슨이 스피릿의 숙적 옥토퍼스를 맡았고 블랙 위도우로 출현 중인 스칼렛 죠헨슨, 씬 시티에 출현한 제이미 킹, 고스트 라이더에 출현한 애바 멘데스도 출현했다.

10 디지몬 시리즈의 진화 매개체 중 하나

하이브리드체로 진화할 수 있는 스피릿은 과거의 성전에서 루체몬을 쓰러뜨리고 사라진 10투사가 남긴 진화 매개체이며, 10개 속성에 각각 휴먼 스피릿과 비스트 스피릿으로 나뉜다. 디지몬 프론티어에서의 묘사에 따르면 작중 초반에는 커다란 힘을 손에 넣을 수 있는 무언가라는 언급이 있어왔으며, 일부 디지몬들도 더 강한 힘을 얻기 위해 스피릿을 찾았다. 인간 뿐만 아니라 디지몬도 스피릿을 가지면 해당 디지몬으로 진화할 수 있는 듯 하다.[1]

스피릿과 사용자가 맞지 않으면 사용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비스트 스피릿만 그런건지 휴먼 스피릿도 그럴 수 있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스피릿 자체가 상대를 선택하는 듯한 묘사는 몇 번 있었으며,[2] 케루비몬에 의해 타락한 어둠의 스피릿은 상대가 안 맞으면 해당 디지몬을 구성하는 데이터 자체를 파괴한 듯 하다. 이런 스피릿을 비록 과정에서 세뇌당하긴 했지만 인간인 선우윤은 강제로 받아서 진화하고도 멀쩡했다. 케루비몬의 말에 따르면 그만큼 마음의 어둠이 보통 수준이 아니라고. 아마도 상대를 선택하는 스피릿은 진화하는 해당 개체와 일정한 조건이 일치해야 하는 것으로 추측되나, 확실하지는 않다.

스피릿에 따라 진화할 수 있는 디지몬에 대해서는 하이브리드체 항목 참조.

11 유희왕 몬스터 카테고리의 하나

스피릿(유희왕) 항목 참조.

12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이다윤

이다윤 항목 참조
  1. 그 일례로 원시 고부리몬이 브리트라몬의 스피릿에 손을 댔다가 브리트라몬으로 강제 진화하여 폭주했다.
  2. 1화에서 우정훈이 불의 휴먼 스피릿을 손에 넣을 때, 케르베로몬이 뜨겁다며 건들지 못했던 스피릿에 다가서는 순간 아그니몬과 우정훈 자신이 겹쳐지는 환영이 나타난다. 2화에서는 선우현볼프몬과 겹쳐지는 장면도 있으며, 3화에서는 진가람챠크몬과 마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