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오쿠보역

혹시 스오쿠보역을(를) 찾아오셨나요?

JR 히가시니혼의 일반철도
야마노테선
시나가와 방면
신주쿠

1.3 km
신오쿠보
1.4 km
타바타 방면
타카다노바바
JR 히가시니혼
야마노테선
외선순환
타카다노바바 (JY 15)

1.4 km
신오쿠보
(JY 16)

1.3 km
내선순환
신주쿠 (JY 17)
JR 히가시니혼
新大久保
しんおおくぼ

역정보
영어표기Shin-Ōkubo
한글표기신오쿠보
역번호JY 16 (야마노테선)
소재지도쿄신주쿠구 햐쿠닌쵸1초메 10-15
東京都新宿区百人町一丁目10-15
개업일1914년 11월 15일

新大久保駅 / Shin-Ōkubo Station


역 모습(출처)

500px-JREast-Shin-okubo-station-platform.jpg
승강장


故 이수현, 세키네 시로 추모비

1 개요

도쿄도 신주쿠 구에 위치한 전철역. 우리에게는 인근에 코리아타운[1]이 있는점과 특히 의인 이수현 덕분에 더 잘 알려진 역이기도 하다.

2013년 9월 말에 홈도어가 설치되었다고 한다.#

2 의인 이수현

2001년 1월 26일, 한국인 유학생 이수현이 역에서 열차를 기다리던 중, 취객이 열차 선로로 떨어지는 것을 보자 열차가 접근 중임에도 불구하고 바로 그를 구하기 위해 뛰어내렸다. 그 외에 세키네 시로라는 사진기자도 같이 뛰어내려서 그 취객을 구하려 했으나, 열차가 너무 빨리 와서 셋 다 그 자리에서 명을 달리하고 말았다.

한국어 위키백과 신오쿠보역 승객추락사고 문서에 의하면 신오쿠보역 구내 사이쿄 선과 쇼난 신주쿠 라인 등의 병행하는 타 선구로 건너갈수 없는 교량구조물이 설치돼있어 비상시 탈출이 불가능해 이런 사고를 야기했다고 기술하고 있으며,
또한 관할 철도회사 JR동일본은 이 사고의 원인이 술 때문인 것으로 판단하고, 2005년까지 역 구내 매점에서의 술 판매를 금지시켰다.

이 사고를 기리는 의미에서, JR 히가시니혼은 의인 이수현과 세키네 시로의 가족에게 감사패를 수여하였으며, 현재도 신오쿠보 역에는 위령비가 설치되어 있다.

후에 이 사건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 '너를 잊지 않을 거야'가 일본에서 2007년 1월 27일, 한국에서 2008년 10월 30일에 개봉되었다.

2016년부로 15주기가 되었다.

3 노선 및 승강장 구조

3.1 JR 히가시니혼 신오쿠보역

섬식 승강장으로 1번은 외선, 2번은 내선 승강장이다.

4 주변 정보

인근에 츄오-소부완행선 오쿠보역이 있고, 도쿄 메트로 후쿠토신선도쿄도 지하 고속전차오에도선 환승역인 히가시신주쿠역이 있다. 세이부신주쿠역도 있다.(...)

근년 신오쿠보가 관동지역 한류 상품의 메카로 부상함으로서 한류팬들층이 유독 역전에 많이 보인다. 그래서 일본에 이런 말이 생겼다고 한다. "한국인은 애니메이션 때문에 아키하바라이케부쿠로로 가고, 일본인은 한국 때문에 신오쿠보로 간다."

한인타운으로 들어서게 되면 여기 저기에서 한국어로 된 간판을 많이 찾아 볼 수 있으며, 나름 한국 연예인 모습을 한 알바들이 전단을 나눠주는것도 심심찮게 볼 수있다. 한국 연예인이나 엔터테인먼트 굿즈 상품을 파는 곳과 한국 요리 전문점으로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있다.
여행하다가 고향이 맛이 그리워 이 곳을 찾을 수 있을텐데 이 곳에서 분식같은 간단한 식사거리를 찾을 생각은 하지 말자. 대부분 다 삼겹살, 삼계탕등 절대 간단하지만은 않은 고가의 요리를 판다.

출구가 하나뿐인데 역을 나오면 좌측에 크고 아름다운 파칭코가게가 보인다. 그리고 인근 게임센터도 유명한데가 2군데 있었다. 알파 스테이션과 쿈타곤이라고. 알파 스테이션은 약 5층과 지하 1층으로 구성된 대형 게임센터로 홈페이지에서 최신 아케이드 게임의 입하정보를 미리 알려주는걸로도 유명하며 장르 크게 가리지않고 플레이어들이 플레이 영상을 찍으러 오는 곳이기도 하다. 얼마나 유명하냐면 어떤 일본 여행 책자의 신오쿠보 꼭지에서도 소개될 정도(...) 다만 2012년 초 폐업하게 됨으로써 신오쿠보 전설적인 오락실의 역사는 이렇게 막을 내렸다. 쿈타곤은 2층짜리로 알파보단 작지만, 리듬게임쪽으로 특화된듯 하다. 비트매니아 IIDX 기기만 4~5대 있으며 인근 탑랭커들이 주로 이용하는것으로 유명하다고.

2015년에는 한류거리에 중국인 상점 지분이 크게 늘었다. 1차적인 원인은 요우커의 싹쓸이 쇼핑에 의한 중국인 고객 유치[2]겠지만 일부 한국인 상점의 폭리와 바가지, 창렬장사로 자초한것, 일본의 우경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근에 요도바시 한인교회( 이하 요한교회) 라는 사이비 종교 단체가 기승을 부린다고 하니 주의할것. 한인 여행객이나 유학생들을 상대로 끈질기게 전도한다고 한다. 또한 구원파로 유명한 기쁜소식선교회의 도쿄 교회도 이 부근에 있다고 하니 주의. 거기다 대순진리회 일본지부도 신오쿠보에 있어서 요즘들어 이 곳에서도 도를 아십니까를 자주 볼 수 있다. 심지어 일본인 한국인 가리지 않고 전도를 한다. 심각한 국제 망신인 셈

  1. 단 오사카의 코리아타운과 달리 정통 재일 한국인보다는 소위 뉴커머, 즉 한국인 거류민들이 중심이다.
  2. 그 유명한 아키하바라도 중국인 상대 면세업이 늘어난걸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