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사이즈

Ironsides. 속되게 번역하자면 "쎈 놈" 정도로 할 수 있다.

1 청교도 혁명 당시의 의회파 기병대

청교도 혁명 당시 시민과 상인 중심이었던 의회파는 귀족 중심인 국왕파에 비해 기병 전력에서 크게 밀리고 있었다. 이 문제를 타파해야겠다고 여긴 시골 지주 출신의 올리버 크롬웰젠트리들로부터 지원병을 모아 편성한 기병부대가 아이언사이즈, 국내 서적 표기로는 철기대(鐵騎隊)이다.

크롬웰의 철기대는 강렬한 종교적 신앙심과 철통같은 규율, 맹렬한 훈련으로 막강한 전투력을 쌓았으며 마스턴 무어 전투(1644)와 네이즈비 전투(1645)에서 의회파가 국왕군을 격파하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세웠다. 이후 의회파는 보유한 병력 전부를 철기대와 같은 시스템으로 재편성하여 신모범군(New Model Army)을 창설하였다.

2 미국 해군의 군함 USS New Ironsides

New_ironsides_sails.jpg

출처는 위키백과와 이곳.

1862년에 취역한 미국 해군군함. 돛과 엔진을 모두 단 기범 양용선으로 미국 해군이 보유한 최초의 장갑함이다. 선체 자체는 철재가 아니라 목선이며, 방어를 위해 선체에 장갑판을 두른 것으로 장갑이 가려주지 않는 부분도 있다.

New가 있으니 당연히 Old Ironsides도 있다. USS 컨스티튜션의 별명이 그것이었는데 항목 참조.

남북전쟁에 투입되어 남부연맹의 항만 봉쇄에 크게 활약하였으나 해안포대의 포격으로 피해도 꽤 입었으며, 전쟁이 끝나자 퇴역하였다. 이후 필라델피아의 항만에 계류되어 있다가 1년 8개월만에 화재가 발생하여 소실되었다.

한제국 건국사에서는 이 화재사고를 겪지 않은 덕분에 조선 원정에 참전하였으나 군산포 해전에서 조선 수군에게 혼쭐이 났고, 영종도 해전에서 구 남부연맹 해군 출신 랜돌프 워든 선장의 고속상선 제퍼슨 데이비스 호가 발사한 소이신기전을 뒤집어 쓴 다음 제퍼슨 데이비스 호의 뇌창 돌격으로 격침되었다. 이때는 특별히 뇌창 3발을 한꺼번에 사용하였다.

3 달밤에 춤추기 웃흥♡에 등장하는 영국군 특수부대

달밤에 춤추기 웃흥♡에 등장하는 영국군 소속의 대뱀파이어 특수부대. 이름은 1번 항목에서 유래하며, 지휘관은 국왕과 의회 양쪽의 지시를 받으나 양쪽의 명령 모두를 거부할 수 있는 권한 역시 가지고 있다. 이는 어느 한쪽이 무력으로 상대를 누르지 못하게 하기 위한 안전장치.

영국 내의 뱀파이어를 거의 전멸시킨 성 바르톨로뮤 축일 대학살을 저지른 당사자이며, 2010년까지 지휘관은 하프 뱀파이어인 퀸시 아서 존 에이브러햄 하커였으나 현재는 사임한 상태이다.

정보력은 원래 '데스포그'에 많이 의존 했던지라 미국의 폭스하운드(...)에 비해 상당히 밀리지만 대 뱀파이어 전투 노하우는 약맞고 STHP(Silver Tip Hollow Point) 쓰는게 다인(약간 과장) 폭스하운드에 비해 많이 우월하다고 한다.

4 윤민혁의 가상 전쟁소설

2차 한국전쟁의 세계관이 그대로 이어지는 한국중국 사이의 전면전을 다룬 소설. 등장인물도 그대로 이어지며 단지 새 캐릭터가 추가될 뿐이다. 같은 전쟁을 배경으로 영국에서 도입한 임경업급 원자력 잠수함[1]이 한국으로 오는 도중 전쟁이 터지면서 중국 잠수함의 추격을 피하면서 한국으로 향하는 소설도 구상되어 있었다.

그러나 집필이 약간 늦어지는 사이 중국군, 특히 해군이 미친듯이 군비증강을 하는 바람에 애초 설정대로 갔다가는 한국이 필패할 수밖에 없어 설정을 다시 짜기 위해 전면개작에 들어갔다가 그대로 흑역사화 되었다.이 소설에서는 한국 공군이 원래보다 엄청난 전력증강[2]을 했는데도 그런다.[3] 집필이 완료, 공개된 부분은 전쟁이 터지기 전 프롤로그에 해당하는 3편 뿐. 2차 한국전쟁의 등장인물인 권경준과 김주현은 북한 주둔군 소속 장교들로 재등장한다.[4]

2차 한국전쟁에서 보여준 특유의 서술방식은 여전해서 날탄같은 군용장비부터 장교숙소 구조까지 오만데다 상세한 설명을 늘어놓았다.

그거라도 읽어보고 싶은 사람은 여기로 가면 된다.
  1. 아스튜드급 베이스로 순항미사일 12셀 설치 등 개량을 가한 주문생산품
  2. 2차 한국전쟁에서 피해없이 살아남은 F-15K 40대 필두로 KF-16 130대, 구형 F-16 30대, F-15C MSIP(multistage improve program)2 개량형 80대, F-16 블록60 80대, F-35 80대(A형 20대, B형 40대, C형 20대), KC-767 공중급유기 8대. 이중 F-16 블록 60과 F-35는 이스라엘과 동등한 특혜를 부여받아 전투기 160대를 2년만에 전량 구입해 배치완료 시켰다. 중국 눈치 보느라 폭장량 우수한 F-15K를 추가도입 못해 중국본토에 타격능력이 취약하던 점을 빼면 현실의 한국 공군을 아득히 초월했으며 일본 공자대도 상대가 안된다. 현실의 한국공군은 가져다 줘도 인력과 유지, 지원문제로 버거워 할 전력이다. 정작 현실의 한국공군은 저거 쓰여질 시점에서 2015년까지 10년넘게 지나는 동안 제자리 걸음하며 경량전투기 FA-50과 조기경보기 도입 이외엔 나아진게 없다.
  3. 심지어 미국이 공여한 핵미사일도 60발 있다! 원자력 잠수함은 이걸 발사할 플래폼으로 도입한 것. 실제 발사 가능 한 건 탑재완료된 36발이고, 12발은 시험운항 후 영해로 진입 중인, 즉 위에 언급된 또다른 소설의 주인공인 잠수함에 탑재대기 중, 12발은 탄두만 들어오고 미사일은 제작 중, 탑재할 잠수함도 국내 건조 중이다. 이 때문에 작중에서도 중국과 MAD를 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고는 하지만...여기서 미국은 참전은 안 하나 한국 쪽으로 가울어진 중립이 될 예정이었다.
  4. 커플이 되었으나 진도는 지지부진해서 30살 노총각 노처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