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미국의 교도소
파일:Attachment/alcatraz-and-segway.png
|
Alcatraz. 에스파냐어로 '펠리칸'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앞바다 한가운데 있는 섬에 위치하고 있다. 재소자의 권리보장이 최악이었다는 평판과 함께, '탈출이 불가능한', 인류 역사상 가장 유명한 교도소. 가끔 가다가 이것과 똑같은 이름이 보이면 100% 이 교도소 이름을 딴거다. 그게 형무소가 있는 섬 이름이라면 빼도 박도 못한다.
알 카포네가 수감되었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탈출이 절대 불가능한 교도소라고 하지만, 실제론 한 번은 프랭크 모리스와 클라렌 앵글린, 존 앵글린이라는 재소자들이 일단 감옥을 빠져나간적은 있다. 공식적으로는 이 세명은 '사망 = 탈출 실패'로 되어 있으나, 시체 또한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비공식적으로는 탈출 성공으로 보는 이들도 많다. 이 이야기는 1979년에 돈 시겔 감독, 클린트 이스트우드 주연의 영화 '알카트라즈 탈출(Escape from Alcatraz)로 제작되기도 했다.
Mythbusters에서 재소자들이 했던 것과 같은 방법으로, 교도소 안에서 구할 수 있었던 비옷과 본드로 만든 보트를 타고 탈옥이 가능한가를 실험한 적 있는데, 성공했다.[1] 역시 인간에게 불가능이란 없다.
사실 이 곳이 탈출 불가능하다는 '자평'이 나온 것은 샌프란시스코 앞바다 일대가 상어가 우글거리는 지역이었기 때문. 실제로 다른 미스버스터 에피소드(이 상어와 돌고래 에피소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촬영하여 알카트라즈와 연관성은 없다)에서 젤리로 만든 물개를 바다에 던졌는데, 몇 초 지나지 않아서 바로 상어가 채어갔다. 당시 바다 위에 있던 촬영진 전원이 "믿을수 없어, 우연일꺼야!"라며 얼마 후 다른 물개 젤리를 던졌는데, 역시 10 몇초만에 상어가 채어가면서 할말을 잃게 만들었다. 참고로, 당시 원래 실험 내용은 상어는 돌고래가 있으면 먹이를 습격 안한다는 전설을 실험하는 거였는데, 상어가 물개 젤리를 공격한다는 확신을 얻은뒤에 실물크기 돌고래 모형을 물에 띄우자 실제로 상어의 공격이 벌어지지 않았다.
그 밖에도 수십 미터의 절벽에, 섬에서 용케 빠져나온다 해도 주변의 빠른 조류나 낮은 수온 등으로 인해서 탈출이 힘든, 그야말로 천혜의 형무소다.
교도관 살해, 재소자의 자살, 자해 등의 사건이 은폐되었다가 나중에 드러나기도 했다.
재소자들이 머무는 방의 창문이 샌프란시스코가 훤히 보이는 곳에 있어서 밤만 되면 불야성을 이루는 샌프란시스코를 바라보며 신세한탄을 했다고 한다. 알카트라즈의 가혹한 환경과 맞물려서 굉장한 스트레스를 주었다고 한다. 샌프란시스코까지 약 2km 남짓 했으니......
연방 정부가 도저히 유지비[2]를 감당할 수 없어서 1962년 폐쇄되었고 현재는 관광지가 되었다. 애초에 마피아같은 범죄 조직을 정치적으로 압박하기 위한 형무소라, 금주법 시대에나 통했지 지금으로써는 다시 열 생각은 없는 모양. 그리고 가장 악명높은 수용소 자리는 ADX 플로렌스 교도소[3]와 성격이 다르긴 하지만 관타나모 해군 기지가 차지하고 있다.
워낙에 유명했기 때문에 각종 헐리웃 영화와 미드에 자주 등장한다. 법정물, 수사물 등에서 재소자들의 권리 문제와 관련하여 한번씩 꼭 언급되곤 한다.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2 유리의 복수에서 사이킥 도미네이터가 설치된 지역들 중 하나이다.
오퍼레이션7에서는 이 감옥을 모티브로 만든 맵이 나온다. 실제 알카트라즈 감옥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건지는 불명. 한국 서버의 경우 '알카트라즈'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나, 해외 서버의 경우 영화 '더 록'을 의식한 건지 맵 이름을 그냥 '더 록'으로 바꿔놓았다. 참고로, 한국 서버 홈페이지에서 '알카트라즈'라는 단어를 쓰면 '카트'가 필터링 당한다(……). 카트라이더 때문인 건가?(정작 서든어택의 '서든' 같은 건 또 필터링이 안 된다...)
라이트노벨 바카노!에선 불사인 테러리스트 휴이 라폴레트가 수감된 곳으로 등장한다.
영화 스타 트렉 다크니스에선 칸의 소행으로 지구로 추락하는 USS 벤전스가 샌프란시스코의 스타플릿 본부로 돌진하면서 박살난다. 아주 잠깐이지만 'ALCATRAZ'란 간판이 나온다.
국내 게임 건즈 더 듀얼에도 감옥 맵이 나오는데, 이 감옥도 알카트라즈다.
영화 엑스맨: 최후의 전쟁에선 돌연변이를 없애는 약인 '큐어'를 개발하는 연구소로 나온다. 매그니토는 이곳을 점령하기 위해 금문교를 휘어서 알카트라즈로 연결시켜 버린다.
롤러코스터 타이쿤 2에 이 섬에 놀이공원을 차리는 시나리오가 있다.
2 1번 항목을 소재로 한 J.J. 에이브럼스의 동명의 드라마
알카트라즈(드라마) 참조.
3 유희왕에서 배틀 시티 결승전이 치러진 곳
어원은 아무래도 유명한 미국의 형무소인데, 그 섬과는 관련이 없는거 같다. 과거 카이바 코퍼레이션의 군수산업 시설이 있던 섬이었으나, 카이바 세토가 고자부로의 뒤를 잇고 나서 사업방침을 바꿀 때 모든 군수시설을 폐기했다. 그 뒤, 배틀시티 결승전이 그곳에서 열리기 전까지 폐품만이 널린 황량한 섬으로 남아 있었다.
유희왕 문고판 동봉 타로 카드 일러스트에는 '탑'으로 등장.
준결승 - 대전상대결정 배틀로얄 -> 죠노우치 vs 마리크 -> 어둠의 유우기 vs 카이바 결승 - 어둠의 유우기 vs 마리크 |
배틀시티 종료를 기하여 카이바에 의해 섬 전체가 폭파되어 바닷속으로 가라앉는다.
알카트라즈를 향해 전속전진이DAAA!!!!
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의 인스턴스 던전
알카트라즈(워크래프트) 참조.
5 만화 위치 헌터의 마녀 수용소
마력의 원천인 모자를 빼앗긴 마녀들이 수감되는 장소라고 한다. 어원답게 들어가면 못 빠져 나온다고.
6 게임 크라이시스 2의 주인공
알카트라즈(크라이시스2) 참조.
7 음악 헤비메탈 밴드명
알카트라즈(밴드) 참조.
8 1을 모티브로 하여 1980년에 만들어진 쿠스코의 음악
이 음악은 방송에서 쓰이기도 해서 2014년까지 대구 MBC 라디오에서 애국가가 나오기 전까지,부산교통방송에서 53분 교통정보의 테마곡으로 쓰이기도 했다고 한다.
- ↑ 단, 샌프란시스코 만의 조류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있었고(까딱하면 태평양으로 사출...), 비옷 보트는 수시로 물을 퍼내고 바람을 불어넣어줘야 했다. 어쨌거나 1시간여의 사투 끝에 금문교 아래에 도착.
- ↑ 일단 섬의 발전기를 돌리는 데 필요한 연료비의 압박이 가장 컸다고 한다. 거기다 그 발전기 연료를 수송하는 유조선이 가까운 샌프란시스코에서 오는 게 아니라 오리건 주에서 왔다.
- ↑ 현재 미국 국내에서 운영되는 교도소들 중 가장 보안등급이 높은것으로 유명하며 실제로도 로키산맥의 알카트라즈(The Alcatraz of the Rockies)란 별명까지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