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타무라 에리


프로필
이름키타무라 에리[1]
喜多村英梨(きたむら えり)
성별여성
직업성우, 가수
출신지일본 도쿄
생년월일1987년 8월 16일
신장156cm
혈액형A형
취미·특기일러스트, 다트, DJ연습 중
애칭키타에리(キタエリ),
오타에리(オタエリ/ヲタエリ)
소속사
(음반)
EARLY WING
(킹 레코드)
성우 활동 시기2003년 ~ 현재
가수 활동 시기2004년 ~ 현재
소개링크얼리윙 킹 레코드 트위터


1 개요

아역배우 출신으로 아역 시절 및 성우 초창기에는 오카무라 에리(岡村 英梨)로 활동. 현재 애칭은 키타에리. 라스트 엑자일타티아나 비슬라 역으로 데뷔했으며, 블러드 플러스오토나시 사야 역에 전격 발탁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소속사를 자주 옮겼는데, 2007년 1월 1일 히로세 프로젝트에서 카레이도스코프로 이적했으며, 2009년 12월 1일에는 EARLY WING으로, 2012년 8월 8일에는 EARLY WING 산하의 Ability Soul Pro로 이적했다가, 2014년 6월 1일에는 다시 EARLY WING으로 돌아옴. 다만 Ability Soul Pro으로 이적한 이유는 이 회사의 입지를 굳게 해주기 위해서 키타무라 에리가 선정된 것으로, 최종적으론 세번째 소속사인 EARLY WING 소속으로 자리잡았다.

이마이 아사미와는 ARTERY VEIN라는 보컬 유닛으로 활동 중.

고양이를 좋아하지만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다. 어떤 에로게의 히로인도 아니고... 지못미. 그리고 자신을 3인칭화 하는 경우가 많다(그리고 캐릭터도[2]).

락이든 쟈니스든 웬만한 곡들은 다 섭렵한다고 하며 Janne Da Arc의 앨범을 다 가지고 있다고 한다. 흠좀무.

2010년 8월 중순에 엔젤비츠 관련 행사로 미국에 다녀왔다. 라디오에서의 이야기들을 들어보면 그 쪽에서도 상당히 인기가 있는 모양. 한 양덕후가 '유이냥!'을 해달라해서 해줬더니 모여있던 사람들이 "와우!"라고 탄성을 내질렀다고 한다. 여러모로 대단하다.

최근 -11Kg 감량에, 파마를 하면 완전히 [변신]한다! 하지만 최근에 다시 포동포동 복구되는 동시에 나이도 먹어가면서 얼굴에 팔자주름이 생기고 있다

하트 커넥트 성우 낚시 사건을 주도한 킹 레코드의 야마나카 타카히로(山中隆弘)가 키타무라 에리의 프로듀스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거기에 항의한다고 4chan 쪽 양덕들이 거시기(...) 사진을 키타무라의 트위터에 보냈다. 또한 일부 악질적인 안티들이 각종 악의적인 메시지를 보냈고, 이 사건의 여파로 [상당한 충격을 받은 듯]하며, [트위터를 그만 두겠다고] 발표했다. 자신의 의지라기보단 소속사의 의도라고. 이후 트위터 계정은 소속사에서 관리하고 있다.

2012년 09월 28일 기어와라 냐루코양 2기 방영기념으로 [기념 코멘트와 인터뷰 그리고 친필로 붓글씨를 썼다.]

이 양반은 참고로 외동딸이며, 칠월칠석마다 탄자쿠를 쓰는 데 그 내용은 '묻히지 않게 해달라.'였다. 이는 어느 정도 지명도를 얻은 2015년 시점에서도 마찬가지다. 많은 사람은 계속 젊은 피들이 원로들을 밀어내며, 여기에서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바로 묻히는 현재 일본 여성 성우계를 표현해주는 단어로 본다.

2015년부터는 타임보칸 시리즈에서 기존의 도론죠를 비롯한 삼악의 여보스를 전담해오던 오하라 노리코의 배역을 이어받는다.

캐릭터 배역 중에 쌍둥이 기믹으로 출연하는 경우가 있다. 압권인 것은 꽤 많은 쌍둥이의 개체로 등장하는데 성우는 이 성우가 한 명만 맡은 경우가 있다는 것.

2 연기력

거친 느낌이 나는 하이톤이 특징. 날카롭고 매혹스러운 느낌도 강렬해서 연기 성향 또한 주로 활발하거나 기가 센 성향의 여성이 많다. 하지만 드물게 '아이들의 시간'의 코코노에 린과 같은 여자 어린아이(모에 캐릭터)[3]나 소년역[4]을 연기하는 경우도 있다.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에서는 한주리 역을 맡았는데 여기서 미칠듯한 사이코패스 연기를 들을 수 있다. 본인의 첫 악역 연기였다고 한다. 그 거짓말 진짜야? '알 토네리코 3 세계 종언의 방아쇠는 소녀의 노래가 당긴다'에서는 다중인격을 지닌 핀넬 역을 맡기도 했다.[5] 크로스 앙쥬를 통해서는 로리 연기와 기가 센 여성 연기를 모두 보여주었다.

Angel Beats! 라디오 2010년 5월 21일자 방송에서 오가타 메구미가 성우를 맡은 작중의 나오이 아야토를 성대모사했다. 정말 비슷하니 엔젤비츠 팬이라면 한 번 들어보자. 아무래도 목소리를 연기하는 성우라는 직업상 대선배의 연기를 따라하는게 조금 부담스러운 느낌도 있었는지 성대모사를 할 때 오가타 메구미를 너무 좋아하고 존경한다는 말은 빼놓지 않고 꼭 언급한다.[6] 라디오의 진행자인 사쿠라이 하루미와 함께 오가타 메구미를 자기가 더 좋아한다고 폭주하기도. 그리고 라디오 2010년 10월 28일 자에서 드디어 오가타 메구미가 강림, 무릎을 꿇는 듯 폭주했다.

아래 각주에서도 보이지만, 트윈테일 캐릭터를 많이 맡은 편이다(※[7]).

니세모노가타리 8화의 양치질씬(…)은 연기 할 때 진짜 칫솔을 입에 물고 연기했다고 라디오 방송에서 밝혀서 화제가 되고 있는 중.[#][니코동 로그인 필요]


3 친분이 있는 성우들

이노우에 마리나와 친한데, 둘이서 매일 하는 일이 트위터에서 오덕 관련 얘기로 잡담하기. 이쯤이면 말 다했다. 그리고 그녀의 한없이 높은 텐션에 비해 한없이 낮은 텐션을 가지고 있는 고토 사오리와도 친하게 지내고 있다. 계기는 토라도라의 레코딩이 끝난 후 문자가 왔는데 내용이 "애프터 레코딩이 끝난 후에, 저랑 놀아 주실래요?"였다.

2007년 성우 아스미 카나피규어 연동 온라인 게임 무장신희 배틀론도의 라디오 방송 무장 신희 라디오론도의 진행을 맡았다. 아스밍의 폭주파워에 키타에리가 쫒아가며 같이 폭주하는 형태. 슬립 스트림

아스밍 : 네~ 신키 신키!(신희의 일본발음) 아스미 카나입니다~!
키타에리 : 시, 신키 신키!(웃음을 참지 못하고 푸핫) 키타무라 에리입니다!

대충 이런 패턴. 저 신키 신키는 몇 화 지나면서 공식 인사화 되었다(…) 가끔 오타쿠 계열로 빠지면 키타에리 쪽이 더 폭주하는 상황이(…) 이 때 이후인지 이전부터인지는 모르지만 여튼 아스미 카나하고도 꽤 친한 사이인 듯 하다. 이 외에도 이구치 유카와는 '에리유카'라는 유닛으로 같이 활동하기도 했다.


4 오타에리

과거에는 나이 덕도 있고 순진하고 순수한 이미지였으나 현재는 오타쿠, 부녀자, 쇼타콘인 것을 티 내고 다니는 사람. 우에다 카나의 말에 따르면 매사에 조심스럽고, 귀여웠던 여자아이가 3년 정도 얼굴을 못 봤더니 고갸루가 되어버린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 오타쿠 끼는 어머니의 영향이 크다고 하며, 어머니가 바이스 크로이츠의 광팬인지라 한때 딸에게 코야스 타케히토의 싸인을 얻어올 것을 요구할 정도(…). 최유기의 광팬으로, 가장 좋아하는 커플링은 '삼장X팔계'임을 주저하지 않을 정도(…). 그림을 잘 그려서 개인 홈페이지에 자신이 직접 그린 만화를 올리기도 하며, 팬들에게 "오타에리 화백"이라고 불린다.

2011년에는 에바Q 개봉을 앞두고 흥분하여 데지마지 라디오에서 각종 에반게리온 드립을 시전. 결국 또 오가타 메구미를 소환하였다. 본인의 말로는 평소 집에서 에바 극장판을 볼 때, 캐릭터들이 말하기 1초 전에 대사를 먼저 가로채는 놀이를 한다고 한다.
그 외에 보컬로이드의 미쿠 성대모사에도 능하다. 본인의 목소리를 사용한 보컬로이드인 CUL도 있다.

그림실력도 굉장해서 짧은 만화나 일러스트를 그리기도 한다. 키타에리화백. [2007년까지의 그림] [전장의 발큐리아2 특전 일러스트]

2010년 코미케에 자신이 만든 동인지를 출품, 3시간만에 1000권을 완매했다고 한다. 가격은 동인지・드라마 CD・음악 CD・쇼퍼・포스트카드 1장을 포함해서 권당 5000엔. 고로 총 매출량은 5000 × 1000부 = 500만엔(!!)

오디오 코멘터리와 카이조 라디오에서 밝히길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에서 제일 좋아하는 캐릭터는 아케미 호무라라고 한다.


5 음반 활동

음반도 내서 싱글이 총 4장 있지만 이 중 공식적으로 자신의 이름으로 나온 CD는 2장이다. 2010년에도 앨범을 냈지만 완전히 망했다. 궁극의 200장(…) 오죽하면 '그래도 키타에리보단 많이 팔리겠죠'라는 말이 떠돌 정도.

하지만 음반 소속사를 란티스에서 스타챠일드로 옮긴 이후인 2011년 7월 방영작인 마요치키!의 오프닝 싱글 'Be Starters!'부터는 스타차일드 레이블로 음반을 발매, 8월 10일에 발매된 Be starters!는 오리콘 위클리 차트 14위에 9,000장에 가까운 판매고를 기록했다. 오오! 그리고 2012년 2월 8일에 발매된 싱글 'Happy Girl[8]'은 오리콘 위클리 차트에서 첫 주에 판매량 14,060장으로 5위를 기록하며 생애 첫 오리콘 차트 10위권 진입의 쾌거를 이루었다.

장갑기병 보톰즈의 오프닝인 '불꽃의 숙명'을 부르기도 하였는데 그녀가 부르자 원래 중후한 곡이 엔카가 되었다!


6 안심의 키타에리 퀄리티?

2011년 초부터 안심의 키타에리 퀄리티라는 용어가 새로 등장해 정착해가고 있다.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미키 사야카NTR의 진수를 보여준 뒤, "어라? 그러고보니 키타에리가 연기한 캐릭터에 미묘하게 이런 경우(=히로인이 되지 못한 경우)가 많네?"라는 사실이 주목되기 시작하면 생겨난 표현. 비슷한 사례로 하나자와 카나가 있다.

이하는 여기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캐릭터 목록.

물론 어디까지나 키타무라가 맡는 캐릭터들 중에서 이렇게 될 경우가 많다는 거지 그녀가 맡은 여성 캐릭터들이 모두 NTR 당하는 건 아니다.[9] 쿠와시마 호우코가 맡은 캐릭터가 높은 확률로 사망하지만 전부 사망하는 건 아닌 것처럼 말이다.

7 주요 출연작

출연 년도, 가나다-ABC 순으로 정렬함. 트윈테일 캐릭터는 ※표시. 쌍둥이 계열은 (雙)으로 표시.


7.1 애니메이션

7.1.1 TV 애니메이션


7.1.2 OVA 및 극장판

  • 2007년
    • 초겨울의 따뜻한 날씨 - 유이

7.2 게임

  • 시기 불명
    • million knights vermilion - 버지니아
    • 그랑블루 판타지 - 케로베로스[SSR]

7.3 드라마 CD

7.4 TV드라마[19]

  • 떠들썩한 3반
  • 울트라맨 다이나 - 코미무라 료 어린시절
  • 화요 서스펜스 극장 - 오다 키요미


7.5 기타

  1. 전에 쓰던 예명은 오카무라 에리(岡村英梨)
  2. 카와시마 아미하고 신죠 오토하.
  3. 그 밖의 유사한 캐릭터들로는 ELEMENT GIRLS 란타노이드 기숙사 편의 프라세오디뮴이라든가, 매리지 로얄신죠 오토하라든가. 근데 예시로 든 캐릭터들이 왠지 다 트윈테일이다?
  4. 케메코 디럭스의 코바야시 산페이타, 기어와라 냐루코양야사카 마히로
  5. 유리시카, 소마, 스즈노미아 등.
  6. 실제로 성우계에서 선배의 성대모사를 하는 것은 큰 실례가 맞다.
  7. 이건 순수 트윈테일만이고, 당연히 투 사이드 업도 포함하면 더 늘어난다. 분홍색 마크는 분홍색 트윈테일.
  8. 아빠 말 좀 들어라 오프닝 싱글.
  9. 후술할 출연 목록을 봐도 알 수 있듯, 키타무라 에리 자체가 굉장히 많은 애니에 출연하는 성우이기도 하다.
  10. 이 애니의 오프닝곡 Before the Moment는 키타무라 에리의 첫번째 싱글곡이다. [뮤직비디오]
  11. 해당 성우의 여성톤과 남성톤이 동시에 나오는 드문 경우.
  12. 트윈테일은 아니지만 양갈래로 내려 묶었다.
  13. 국제판은 2011년도에 발매 됐지만 일본판은 2012년도에 발매됐으므로 2012년쪽에 기재.
  14. PS3판의 성우는 히카사 요코.
  15. 신춘형 리페는 처음엔 CV가 배정되어 있지 않다가 2015년 2월 패치 이후에야 나왔다. 이후 신규음성 녹음이 일절 없어서 이텔과 가네이다 관련 바리에이션 카드들은 계속 음성돌려쓰기 상태를 유지중.
  16. 성우 배정 날짜가 2015년
  17. 한국 로컬라이징판에서의 이름은 성유나. 원작의 애플리케이션 버전 전용 기능인 "신데렐라 사랑이야기", 캐릭터의 추억 시나리오, 토모와 함께 이벤트에만 추가되었다.
  18. 게임의 출시일은 원작이 2012년, 애플리케이션이 2013년 작품이지만 성우가 도입된 시기는 2016년이다.
  19. 오카무라 에리 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