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뭉치

포켓몬스터기술.

300px-Ice_Shard.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얼음물리4010030
얼음뭉치こおりのつぶてIce Shard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상대방보다 먼저 공격한다.(우선도 +1)선공기, 비접촉--

선공기 중 하나로 불릿펀치와 더불어 무효화 되는 타입없이 때릴 수 있다.[1]

드래곤 포켓몬은 대부분이 얼음 타입에 약하고 스피드가 빠르기 때문에 이 기술을 사용해서 큰 데미지를 주거나 반감열매인 플카열매를 제거할 수 있다. 특히 포푸니라 같은 경우 기합의 띠를 달고 냉동펀치+얼음뭉치[2]로 4세대 드래곤 슬레이어로 이름을 날렸다. 다만 상대가 망나뇽인 경우에는 드림 특성 멀티스케일[3]신속[4]으로 함부로 상대하면 곤란하다. 비접촉기 판정이라 한카리아스에게 써도 문제가 없다.

물론 맘모꾸리코리갑처럼 몸빵이 좋으면 아무 생각없이 날려도 된다. 둘다 기본 내구가 받쳐주는지라 웬만한 드래곤 포켓몬의 공격에 자속 약점을 찔리지 않는 이상 최소 한 번은 버틸 수 있고 높은 공격수치로 포푸니라에 밀리지 않는 위력을 낼 수 있다.

다만 드래곤이지만 타입 덕분에 얼음 타입에 치명타를 입지 않는 킹드라디아루가펄기아, 메가리자몽X, 그리고 레시라무큐레무에겐 큰 위협은 되지 않는다. 다만 1배로 들어가긴 하므로 빨피가 남았다면 주의할 것.
  1. 페인트, 속이다, 신속, 전광석화, 마하펀치, 진공파는 고스트 타입에게 막히고 야습은 노말 타입에게 막히며 아쿠아제트는 건조피부, 저수 특성에 통하지 않는다. 기습은 상대가 공격기술을 써야 한다는 조건부 발동 기술이다.
  2. 속이다+냉동펀치로 풀죽임+기띠 무효화라는 변칙적 기술배치도 있었다.
  3. 5세대 신특성으로 체력이 가득찬 상태에서 받는 피해가 절반으로 감소.
  4. 일단 위력이 80이라 유리몸인 포푸니라 입장에선 기합의 띠가 없으면 한 방에 기절인데다가 5세대에서 우선도 +2로 상향돼서 얼음뭉치를 써도 먼저 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