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공기

포켓몬스터기술군.

1 개요

포켓몬스터에서 '선제공격기'를 줄여 부르는 것.

포켓몬 배틀 시 원래는 스피드가 빠른 포켓몬이 선공을 하지만, 이 선공기들은 우선도 +1이 붙어있어 사용시 상대방 포켓몬보다 스피드가 느려도 선공이 들어간다. 예외로 신속, 페인트는 +2, 속이다+3[1].

단 선공기끼리 싸울 경우에는 우선도가 같으므로 당연히 스피드가 빠른 포켓몬이 우선시된다. 또 선공기라고 해도 우선도가 +4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는 방어, 버티기 등보다 먼저 공격할 수는 없다.

2 특징

이러한 선공기의 위력은 보통 40으로, 스토리 초반에나 쓸 기본 기술(물대포 등) 수준의 위력밖에 되지 않지만, 빈사 상태의 적을 '확실하게' 처리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이며[2], 방어가 바보인 에스퍼 타입의 경우는 자속 야습이나 기습으로 한 방에 골로 보내버릴 수도 있다. 공격을 큰 폭으로 상승시키는 칼춤이나 배북과 상성이 좋다. [3] 또한, 자신과 상대가 모두 빈사 상태일때 선제공격이 치명적이므로 플레어드라이브, 와일드볼트 등 자신이 피해를 입는 반동기와도 상성이 괜찮은 편.

예외로 기습과 신속은 위력 80에 PP 5. 게다가 기습에는 제약도 있다.[4] 실전에서는 상대의 특성이 프레셔라고 해도 포인트업 써서 늘린 PP 8을 다 쓸 일은 그다지 많지 않겠지만, 스토리 클리어에는 약간의 애로사항이 있을 듯. 페인트 또한 5세대에서 선공기로 바뀌었지만 위력이 30으로 줄었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속도 능력치가 사라졌기 때문에, 사정거리 2칸의 공격으로 바뀌었으며(목표와 사용자 사이에 동료가 끼어 있을 경우 그 동료를 뛰어넘어 공격) 특히 속이다의 경우 언제든지 발동할 수 있고 효과가 '일정 확률로 풀죽게 함'으로 바뀌었다.

7세대에서는 파이어로를 위시한 선공기가 너무 판을 치고 다닌 것을 게임 프리크에서 인지한 것인지, 선공기를 봉쇄하는 특성이나 기술이 다수 추가되었다. 비비드바디나 여왕의위엄을 가진 치갈기달코퀸, 에스퍼 타입 필드형 기술인 사이코필드. 이 중 카푸나비나는 특성으로 전투에 나가기만 하면 사이코필드를 펼쳐 바로 모든 선공기를 무효화할 수 있다.

3 선공기 일람

공격 계열 선공기만 표기한다.

  1. 대신 첫 턴에만 사용 가능.
  2. 다른 하나는 필중기
  3. 물론 진공파는 예외. 이쪽은 특수공격 선공기라서...
  4. 상대방이 공격기를 사용해야만 성공하는 데다가 먼저 맞아도 실패한다. 가끔 설명 안읽고 쓰는사람이 이걸 선공으로 쓴다면?
  5. 선공기임에도 블구하고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선 2칸 공격이 아닌 1칸 공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