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파

1 드래곤 퀘스트특기

6와 7에서는 직업 팔라딘이, 8에서는 주인공, 얀가스, 제시카가 맨손 격투 스킬을 올리면 습득한다.

6,7의 경우 적 전체에 공격을 가하며 MP소모는 없다. 위력도 레벨에 따라 올라가며 꽤 쏠쏠한 데미지. 전체 공격이라는 것도 장점이다. 단 이 기술은 바기의 속성을 가진 기술. 따라서 바기에 내성을 가진 적 (바다의 적, 하늘을 나는 적 등)에게는 데미지가 0이 뜨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어쨌든 좋은 기술이다.

8에서는 MP를 2 소모하게 변경되었다. 맨손 격투 스킬이 말 그대로 맨손이라 무기를 장비할 수 없어 6와 7에 비해 위력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단 얀가스의 경우는 이 기술 이외에는 전체공격 수단이 전무하며, 바로 직전 단계에서 배우는 살금살금 걷기 스킬도 좋기 때문에 진공파까지는 배워두면 상당한 활약이 가능하다.

용신왕 맨손 때려잡기 야리코미에 도전하지 않는다면 얀가스 이외의 인물에게 이 기술을 가르치는 건 비추천한다.

2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특기

2.1 파이널 판타지 5에서

적 1체에게 강렬한 진공의 충격파를 먹여 데미지를 입힌다. 이천에서 삼천 가량의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맞았다 하면 피가 반 이상 닳아있는 캐릭터를 볼 수 있다.

파훼법은 거의 모든 1인 물리기의 방패인 소환수 골렘.

적 전용기술이여서 아군이 사용 불가능하다.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에서는 엑스데스가 사용한다.

2.2 파이널 판타지 6에서

매슈가 사용하는 필살기. 이번에는 적 전체에게 소닉붐(?)을 날린다. 데미지는 제법 강해서 습득시점에서는 꽤 쓸만하지만, 조금만 있으면 익히는 흉악한 알테마 때문에 잊혀진다.(…)

3 포켓몬스터의 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격투특수4010030
진공파しんくうはVacuum Wav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상대방보다 먼저 공격한다.(우선도 +1)선공기--

인술이 아닌 체술이다. 단순한 펀치지.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빠르다.
4세대에서 추가된 격투 타입의 선공기. 격투 타입치고는 보기 드문 특수기에, 선공기 중에서도 유일한 특수기이다. 플라티나 버전에서 npc가 가르쳐 줌으로 해서 격투 포켓몬 전반적으로 습득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특수기이고, 격투 포켓몬 대부분이 특공 수치는 낮기 때문에 익힐 수 있어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포켓몬은 얼마 없다. 특수형 루카리오 정도.
그렇다보니 성능은 나쁘지 않지만 대전에서 그렇게 많이 보이는 기술은 아니다. 채용을 하면 파르셀을 완벽히 잡을 수 있다.

그런데 5세대에선 풀리지 않아서 교배기로 배울 수 있는 포켓몬 외에는 4세대에서 데려 와야 한다. 초염몽 등.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격투 타입 기술이 대부분 바로 앞 공격이라서 진공파라는 선공기는 반가운 물건이지만 단점은 배우는 포켓몬이 너무 적다. 자력으로 홍수몬, 스라크(하늘의 탐험대 한정), 교배로 배루키(시/어탐 한정)[1], 리오르, 독개굴 ,루브도 정도.
  1. 하늘의 탐험대에선 PT 기반인데 1레벨 기술이 4개나 되는지라 교배기를 받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