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교통

< 영국

1 개요

영국이 세계 80위의 넓은 국토에 6천만의 인구를 가진 국가인만큼 도시간과 시내를 막론하고 교통은 아주 중요하다. 수많은 교통수단이 발달해있으며 그 발전 정도도 지역에 따라 다양하다.

2 도시간 교통

2.1 도로

영국의 고속도로는 전구간 정부에서 관리 및 운영한다. 현재 명칭으로 '모터웨이'를 사용한다고 한다. 대부분의 영국 고속도로는 속도 제한이 있고, 무인 단속 카메라가 있다.[1]

2.1.1 시외버스

시외버스가 있다. 다만 각 나라의 국토가 다닥다닥 붙어있는 유럽의 특성상 시외버스도 대부분 유럽권을 돌아다니는 국제버스로 운영중이다. 영국도 예외는 아니며, 대표적인 업체로 내셔널 익스프레스가 있다.

2.2 항공 교통

기본적으로 국토가 넓지도 않고 좁지도 않고 적당해서, 철도교통, 도로교통, 항공교통의 이용률이 적절히 분담되는 편이다. 덕분에 국내선도 좋지도 않고 나쁠 것도 없고 평타를 치고있다고.

2.2.1 나무 위키에 등록된 영국 항공사들의 목록

추가바람

2.2.2 나무 위키에 등록된 영국의 주요 공항들 목록

영국공항
잉글랜드뉴캐슬런던 개트윅런던 루턴런던 스텐스테드런던 시티런던 히드로
리버풀리즈맨체스터버밍엄브리스톨사우샘프턴이스트 미들랜드
웨일즈카디프
스코틀랜드글래스고애버딘에딘버러
북아일랜드벨파스트벨파스트 시티
해외 영토지브롤터버진아일랜드
왕실령저지

2.3 철도 교통

산업 혁명이 시작된 나라이자 철도가 시작된 나라다.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증기기관이 발달했고 이 증기기관을 이용하여 탄생한 것이 증기기관차다. 이후 철도는 그때까지 말에 의지하던 육상교통 자체를 바꿔 놓았고 영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산업혁명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지하철이 시작된 나라이기도 하다. 런던의 각 철도역은 도시가 발전한 이후에 생겼기에 시 외곽에 있었고 행선지마다 모두 시종착역이 달랐다. 이 시종착역을 연계하기 위해 지하를 뚫어 철도를 놓게 되었고 이게 런던 지하철이 되었다. 본문 참조

2.4 수상 교통

추가바람

3 시내 교통

3.1 자가용

자가용 이용률이 그렇게 높지는 않다. 일단 타국가에 비해 길이 좁고 일방통행 길이나 골목길이 많아서 유동량이 많아지면 도로는 짤없이 헬게이트가 되기 좋을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런던을 배경으로 한 영화를 보면 알수 있듯이 대부분이 평지이긴 한데 길이 좁고 차량 통행량이 헬게이트 급이 아니다.

3.2 대중교통

영국은 위에 서술한대로 자가용 이용률이 그리 높지는 않기 때문에 대중교통이 출퇴근 시간대라던지 대부분의 도시간, 도시내 이동을 담당한다. 런던의 대표적인 마스코트급 교통수단인 지하철 언더그라운드가 런던의 대동맥 역할을 하고, 시내버스가 모세혈관의 역할을 한다고 봐야된다. 게다가 언더그라운드 같은 경우에는 1863년 개통된 이래, 세계 최초의 지하철이란 타이틀까지 붙이고 있으니 그 상징성 때문에 이용하는 시민들도 있다. 하지만 언더그라운드 같은 경우에는 한국의 지하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일단 차량 형식도 튜브 타입과 서페이스 타입이 있는데, 튜브 타입은 차량이 윗부분으로 갈수록 둥글어지는 특이한 형상을 한데다 차내도 굉장히 좁다. 서페이스 타입은 튜브 타입 이후로 개발된 것이라서, 차량이 좀더 넓다. 서페이스 타입은 한국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게다가 런던 오버그라운드 등의 통근형 열차까지 운행되니, 이쯤하면 영국의 대중교통 사랑은 말 다한셈. 시내버스 같은 경우에도 만만찮다. 언더그라운드가 시내버스 역할을 한다면, 시내버스는 마을버스 역할까지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영국에는 2층 버스가 시내버스로 흔히 운행되며, 2층 버스도 영국의 상징물로 자리매김 하였다. 택시는 추가 바람.
  1. 이는 시뮬레이터 게임인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에도 재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