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히가시선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orange; padding: 12px;"
{{{+1 개통하지 않은 구간이 있거나 미개통 노선입니다.}}}

*노선명 : @노선명@
*공사구간 : @공사구간@ 구간
*진행상황 : @공사진행상황@
*개통 : @노선개통예정일@   [br]이 구간에 대한 서술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 구간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는 나무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아울러 공사가 중단될 경우 틀:공사 중단함께 넣어주시고, 공사가 무산되거나 계획이 취소될 시 틀:계획취소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おおさか東線 / Ōsaka Higashi Line

 F 
おおさか東線
Ōsaka Higashi Line / 오사카 히가시선
운영기관서일본 여객철도
영업거리9.2km
궤간1067㎜
역수7(미개통구간 포함시 13)
전기직류 1500V 가공전차선 방식
최고속도120km/h
신호방식ATS-P, ATS-SW

640px-P1010411.JPG

1 개요 및 설명

히가시오사카 시를 지나지만 히가시 오사카선이 아니라 오사카 히가시선이다. 어?카타마치선 하나텐역과 간사이 본선 큐호우지역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오사카 시의 동쪽 외곽을 지나는 노선이다. 어반 네트워크의 일부이자 오사카권에서는 JR 도자이선개업 이후 11년만에 개업한 신규 노선이다. 노선의 이미지 컬러인 암청색은 선진도시를 상징하는 은색과 JR니시니혼의 이미지 컬러인 파란색을 혼합한 것이다. 2014년 8월에는 노선기호 F가 부여되었다. 2016년 7월에 역번호가 공개되었으며, 2018년 3월부터 적용된다.

노선 자체는 오사카 외환상(외곽순환)철도(大阪外環状鉄道)라는 제 3섹터회사[1]가 소유하는 형태로 JR니시니혼이 제 2종 철도사업자 자격으로 운행하고 있다. 현재의 노선은 전체 구간의 절반 가량이 부분개통한 상태이며, 2018년 개통 예정으로 하나텐~신오사카~키타우메다 구간이 공사중에 있다.

연선 일대는 히가시오사카시 서부의 공업지역으로 인구가 많은 편이다. 운행형태는 크게 오사카히가시선 구간을 각역정차하는 보통열차와 카타마치선-야마토지선간 연결을 위해 직통운행하는 직통쾌속으로 나뉘며, 원래 화물선 구간이었던 특성상 오늘날에도 이 구간은 JR 화물소속의 화물열차도 운행하고 있다.

이 노선의 5개의 중간역은 각각 고유의 스테이션 컬러가 존재하며 이중 3개 역은 JR니시니혼 특유의 JR이 붙은 역명을 가지고 있다. 노선은 운행하는 열차는 보통열차인 103계, 201계와 직통쾌속열차인 207계, 321계가 존재하는데, 직통특급은 오사카 히가시선의 중간역을 전부 통과하므로 정작 21세기에 지어진 역사에 정차하는 열차들은 전부 수십년 지난 국철시대의 열차들 뿐인 셈이다(...)

  • 103, 201계(보통) 207, 321계(직통쾌속)
  • EF66형, EF81형, EF210형, EF510형(화물 전기기관차)

2 역사

1920년대까지 간사이 본선도카이도 본선은 현재의 오사카 순환선 동쪽 구간에 속하는 죠우토선으로 연결되어 이 노선을 통해 여객 및 화물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오사카 시내를 지나는 죠우토선은 점점 그 수요가 늘어나 화물업무를 분리할 필요가 생겨났고, 이로 인해 화물 전용의 새 노선을 지어 화물업무를 분리시키기로 결정했다. 1929년에 카타마치선의 지선 형태로 간사이 본선과 도카이도 본선 사이를 잇는 새 노선이 지어졌고, 이 노선은 죠우토 화물선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2차대전 종료 후, 히가시오사카 일대의 발전으로 인해 죠우토 화물선의 여객노선화 논의가 일어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죠우토 화물선 구간 뿐 아니라 간사이 본선~한와선을 잇던 한와 화물선 등을 포함해 오사카 남항~아마가사키까지 오사카 외곽을 크게 둘러싸는 형태의 새 노선 계획이 검토되었다. 그러나 이 구간의 수요가 그다지 높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한 국철 측에서 노선 건설에 의지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노선계획은 동결된 채 수십년이 지났다.

국철의 분할민영화로 인해 JR니시니혼이 들어서고, 헤이세이 시대에 접어들면서 신오사카~카미 구간의 여객노선화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JR니시니혼은 이 구간을 제3섹터에 맡기는 형태로 노선을 건설하기로 결정하고 JR 도자이선을 건설했던 간사이 고속철도에 이 노선을 맡기기로 초기방침을 정했다. 그러나 그 경우 노선과 전혀 상관없는 효고 현에서 자본을 출자하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결국 별도의 제 3섹터인 오사카외환상철도를 설립해 노선의 건설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오사카 히가시선은 당초 2006년 일부구간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토지매수과정의 난항으로 인해 공사가 늦어졌고, 이 과정에서 간사이 본선측 접속역인 카미역에서의 합류가 틀어지게 되어 종점역을 변경하는 우여곡절을 거친 끝에, 2년 늦은 2008년에 하나텐~큐호우지 구간이 개통되었다. 하나텐~신오사카 구간 또한 당초 2012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중이었으나 도중에 우메다 키타야드 재개발 이후 키타우메다역(가칭)까지 노선을 연장하기로 방침을 변경하면서 완공 시기가 2018년으로 크게 늦춰졌다.

3 노선

취소선은 미개통구간이다.
2012년 9월 25일, 현재 영업중인 구간의 역 문서가 모두 완성되었다. 역번호는 2018년 3월부터 활용될 예정이나, 편의상 미리 표기한다.

오사카 히가시선
역번호km역명승강장환승노선
JR-F01-키타우메다(가칭)
北梅田
-JR 니시니혼 도카이도 본선, 오사카 순환선
JR-F02-신오사카
新大阪
-JR 니시니혼 산요 신칸센, 도카이도 본선
JR 도카이 도카이도 신칸센
오사카 시영 지하철 미도스지선
JR-F03-니시스이타(가칭)
西吹田
-
JR-F04-아와지(가칭)
淡路
-한큐 전철 교토 본선, 센리선
JR-F05-미야코지마(가칭)[2]
都島
-
JR-F06-노에(가칭)
野江
-케이한 전기철도 케이한 본선
오사카 시영 지하철 타니마치선
JR-F07-시기노
鴫野
-JR 니시니혼 카타마치선
오사카 시영 지하철 이마자토스지선
JR-F080.0하나텐
放出
쌍섬식JR 니시니혼 카타마치선
JR-F091.7타카이다츄오
高井田中央
섬식오사카 시영 지하철 츄오선
JR-F103.3JR카와치에이와
JR河内永和
섬식킨키 일본 철도 나라선
JR-F113.9JR슌토쿠미치
JR俊徳道
섬식킨키 일본 철도 오사카선
JR-F124.9JR나가세
JR長瀬
섬식
JR-F13(6.2)[3]키즈리(가칭)
衣摺
-
-6.9쇼가쿠지 신호장
正覚寺信号場
-카타마치선 화물지선
JR-F147.6신카미
新加美
상대식
JR-F159.2큐호지
久宝寺
쌍섬식JR 니시니혼 간사이 본선
  1. JR니시니혼과 오사카부, 오사카시 등의 자본으로 설립
  2. 타니마치선 미야코지마역과 같은 한자고 분명히 행정구역도 미야코지마구로 같지만, 예상 소재지는 타니마치선 역과 거의 2km 가까이 떨어져 있다. 이 정도 거리면 환승은 고사하고 동일 역 취급도 불가능. 덕분에 만약 해당 구간에서 쾌속 운행을 전제로 한다면 거의 100% 떨어질 확률이 높은 역. 설상가상으로 이 역은 미야코지마구 끄트머리라 걸어서 1분만 나가면 바로 아사히구다!
  3. 사업개요도좌표를 토대로 거리를 잰 것이다. 공식 발표 이후 수정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