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ww

(와로타에서 넘어옴)

일본의 걸그룹 유닛에 대해서는 와타리로카하시리타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VVVVVV

1 개요

일본인터넷 용어의 일종.

2 상세

2ch VIP판에서 생겨난 단어. 한국 인터넷 용어의 ㅋㅋㅋ에 해당하는 일본 인터넷 용어. 의미가 포괄적이라 만능적으로 사용되는 ㅋㅋㅋ와는 달리 일본의 www는 비웃음의 의미가 강하다. 한국인이 이를 쓸때 www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본 인터넷에서는 전각 문자를 사용하므로 wwwww라고 쓰는 게 정확하다. 가끔씩 전각이 아닌 WWW로 쓰는 일본인도 있기는 하다.[1]

유래는 '웃다'라는 뜻의 笑う(와라우) → Warau → W. 간혹 warota(와로타)를 줄였다고도 알려진 경우도 있는데, warota는 笑った(와랏타)의 칸사이벤 발음이니, 의미는 동일하다. 참고로 중세 이전 일본어?에 비슷한뜻으로 笑まひ가 있다고. 여기서 笑는 라고 한다.
ㅋㅋ이 '키키', '킥킥', '크크', '큭큭', '키윽키윽' 등으로 제멋대로 읽히듯이 정확히 읽는 법은 없다. 억지로 소리로 읽을 땐 보통 "와라와라"로 읽는다.

웃음 때문에 www가 길게 늘어서면 모습이 흡사 풀밭과 같기에 웃긴 것을 풀이 자란다(草が生える), 풀 회피 불가능(草不可避)고 표현하기도 한다.[2] W를 보면 마치 고양이 입 같은 것이 히죽히죽 웃는 모양으로 보인다.

V2(비마니 시리즈)의 제목이 W가 될 뻔 했다가 이 표현 때문에 기각되었다고 한다. 문서 참조.

한때 ʬ, 즉 w가 이중으로 한 글자가 된 기호가 발견되어 이를 유행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현 시점에서는 사장된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의미는 입맞춤.

요즘엔 별곳에서 다 쓴다. 2ch 외에도 일본 인터넷 전반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다. 니코동이라던지 심지어 게임[3]에서도. 다만, 남용할 경우 따가운 시선을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니 주의. 발상지인 VIP에서마저 w를 남발하는 니코동을 초딩들의 소굴이라 비판할 정도. 후타바 채널에서는 2ch의 문화라하여 w를 사용하지 않는다. 니코동에서도 한여름 밤의 음몽으로부터 시작해 니코동 전역에 w를 남용하는 것을 경계하여 대신 풀 자란다(草はえる)등의 표현으로 대체해 가는 상황. 실제로 일본의 한 구직자가 입사시험에서 합격되었는데 그 구직자의 미니홈피에 이것을 쓴 게 확인되어 2ch 유저라는 이유로 합격이 취소된 사례도 있다. 또한 한 회사에서 직원들의 트위터눈팅하다가 이 w를 사용한다해서 해당 직원을 해고한 사례가 있기도 하다. 이는 한국의 모든 웹사이트에서 쓰이는 ㅋㅋ와 대조되는 점이다

예문

初音ミクちゃんが可愛すぎwwwwwww→하츠네 미쿠가 너무 귀엽다 ㅋㅋㅋㅋㅋㅋㅋ
コーラメントスを入ってみたwwwwwwww→콜라에 멘토스를 넣어 봤다 ㅋㅋㅋㅋㅋㅋㅋㅋ
韓国経済崩壊ニダ!!wwwww→한국경제붕괴한식니다!!ㅋㅋㅋㅋㅋ - 혐한들의 주 언어. 피꺼솟.

한국에서는 2ch 같은 우익 계열 사이트가 많이 알려진 것도 있고 일본어 기준이라 감정적으로나 언어적으로나 한국과는 잘 안 맞는 경향이 있었지만 최근 디시 역사 갤러리 같은 곳에서는 종종 볼 수 있다. 국까성 발언에 붙이거나 일본의 사용례처럼 상대를 비웃는 뉘앙스로 쓴다. 주로 한국의 병크를 비웃거나 비꼬는 의미로 자주 쓰이는데, 예를 들어 일본의 사건은 ㅋ을 w로 치환하는 방법으로. 또한 국까나 혐한이 한국이나 국뽕을 조롱할 때도 쓰인다. 디시위키의 Www 문서 참고. 또한 笑를 변형하여 씇, 쑻으로 쓰기도 한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

비교적 최근 들어 2ch에서 사용하는 (笑)가 (웃음)으로 번역되어 사용되면서, 의미가 변하고 있다. W가 단순히 웃는 상황을 표현할 때에 사용한다면, (笑)은 이와는 별도로 뭔가를 비웃거나 비꼬고 싶은 상황에 주로 사용되곤 한다. 바리에이션으로 (풋).

비웃는 경우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예는 스위트(웃음)(スイーツ(笑)). 과자를 가리킬 때 굳이 일본어가 아닌 '스위츠'라는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비웃기 위해 만들어진 말로 주로 일부 일본여성들을 까는 말이다. 한국 인터넷에서 한때 자주 사용되었던 '된장녀'와 비슷한 의미. 오덕네타 쪽으로 넘어가 보면 메인히로인(웃음)(メインヒロイン(笑)). 등이 있다.

응용으로 ()이나 () 등 각종 감정 표현이나 형용사를 넣어서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이 대사에 붙는 캐릭터로는 우자이 타쿠야가 있다. 그 외에도 직접 일본어 IME로 입력해보면 알겠지만 사전에 등록해놓지 않았다면 입력이 꽤 번거로워서[4]()笑같이 쓰거나, (藁)[5]라고 쓰기도 한다. 아예 ()과 같이 괄호만 열고 닫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도 비꼬는 의미의 (笑)와 완벽히 똑같은 표현이 된다. 이렇게 쓸 경우 단순히 웃음을 나타내는 의미는 거의 사라지고 비꼬는 의미가 크게 부각된다.

한 때 국내 웹상에서도 사용됐으나 굳이 대체할 표현ㅋㅋ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것까지 수입해서 써야 할 필요가 있나? 라는 의견이 나오면서 많이 잦아든 분위기. 게다가 전통적으로 한국에서는 인터뷰나 기사 등에서나 제한적으로 사용할 뿐, 자기가 자신의 말을 하면서 사용하지는 않는다. 일본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이라 오덕체(중에서도 괄호체)라고 까이기도 한다. 특히 디시인사이드 등지에서는 네덕체라고 신랄하게 까이는 경우도 있으며, 임시대피소에서 이 말투를 쓰는 유저는 미성년자라고 여겼다. 허나 요즘은 오히려 상대를 놀리는 말로 보급되었다. (쑻)을 한번 당해보면 피가 거꾸로 솟으며 덤으로 wwwww까지 붙으면 왠지 ㅋㅋㅋㅋ보다 훨씬 열이 뻗친다.

그냥 비웃음이 아닌 평범하게 웃는 표현으로 쓰는 일본인들도 매우 소수나마[6] 있어서 이 점에서는 ㅋㅋㅋ와 일부분 통한다고는 볼 수 있는데, 상술하다시피 일본에서마저 www쓰면 오프라인에선 배척당한다는걸로 봐서 표현만 웃는 묘사일 뿐이고 사실상 일베어와 동급의 위치에 가깝다.
  1. 일반적인 일본어 입력기에서는 w같은 자음을 연속해서 입력하면 촉음인 っ이 입력된다. 즉, っっっっっっっっっw 이런 식으로 입력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Caps Look을 켜고 WWW를 친 것으로 보인다. 여담으로 구글 일본어 입력기에서는 그냥 wwwwwwww로 입력된다.
  2. 사실은 표면상의 이유는 그것이 맞으나 사실은 한여름 밤의 음몽 관련 영상에서 음몽팬덤과 속칭 논케라 불리는 일반인을 구별하기 위해 w대신에 이 표현을 쓴 것이다. 이것이 트위터를 통해 보급화되기 시작하면서 일반사람들도 쓰는 경우가 간혹 있다.
  3. 아무래도 일본의 대규모 커뮤니티 사이트는 2ch과 그곳의 점령된 사이트들을 제외하면 사실상 존재감이 없는 수준이고, 문제의 2ch가 거대할 뿐만이 아니라 활발하기까지 하다. 이런 점 때문에 컨텐츠를 내놓는 제작자나 회사들의 입장도 2ch의 반응사실은 눈치보기을 무시하지 못하고, 2ch의 취향에 맞추다 보니 이렇게 된 것. 최근, 특히 2010년대 들어 모에 관련 컨텐츠들에서 지속적인 극우 논란이나 혐한 논란 등이 대두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4. 이것은 아예 사실이 아니거나, 구버전 IME일 수 있다. 최신 IME(Windows 8.1 기준)에서는 わら를 입력하는 것으로 변환 후보에서 (笑)를 찾을 수 있다.(이 경우에는 괄호가 전각기호로 되어 있다)
  5. 읽으면 わら/ 짚 고
  6. 자세한 내막을 모르고 일반인이 쓰는 경우도 있을수 있겠으나, www 썼다고 오프라인에서 합격취소되거나, 이미 활동하고 있는 직장에서 아예 해고당하는 (이게 무슨 뜻이냐면 일본에서는 직원을 해고할 권한을 가진 나이 지긋한 회사 간부들마저도 www가 뭔지 알고 있다는거다!) 수준이라면 일본에서 www의 뜻을 모르는 일반인이 많다고 보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