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량동

동남구의 읍면동
목천읍풍세면광덕면북면
성남면수신면병천면동면
대흥동성황동문화동사직동
영성동오룡동원성동구성동
청수동삼룡동청당동유량동
봉명동다가동용곡동신방동
신부동안서동구룡동쌍용동


留糧洞 / Yuryang-dong

유량동
留糧洞 / Yuryang-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충청남도
기초자치단체천안시
일반구동남구
면적6.10㎢
관할 행정동원성1동
시간대UTC+9
관할 행정동 인구[1]
(2013년 12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10,745명
원성1동 주민센터

1 개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에 위치한 법정동. 원성동, 신부동, 안서동, 구성동, 목천읍과 접한다.

천안시 동부지역으로 태조산 아래 위치한 지역으로 태조산공원이 있으며 녹지가 많고, 원성천이 동 한가운데를 흐른다. 천안시내지역이면서도 외곽지역같은 느낌으로 자연환경이 좋아서 그런지 빌라나 전원주택등이 많이 들어섰다. 우정공무원 교육원, 중앙소방학교 등 교육.연수기관이 이곳에 위치한다. 또한 천안향교가 이곳에 있으며, 문화시설로는 리각미술관이 있다.

2 관할 행정동

행정동법정동
원성1동원성동
유량동

3 역사

고려 태조 왕건이 936년에 후백제의 신검(神劍), 양검(良劍)을 정벌하기 위해 천안에 군사를 주둔시키면서 8만여명분의 군량을 쌓아두었던 곳이라 하여 글자 그대로 유량동이라는 지명이 되었다. 조선시대 천안군의 상리(上里)에 속하였으나 1914년 행정구역 변경으로 교촌리, 당후리, 분곡리, 상평리, 하평리, 평리, 신리, 상촌리 등을 합하여 유량리(留糧里)로 정했고, 영성면에 편입된 뒤 1931년 천안읍에 편입되었다. 고려가 후삼국을 통일하고 국토의 재통일을 기하는 전진기지의 중심지 역할을 했던 곳이라고 전해내려온다.

4 교육

인구가 적은 관계로 초등학교가 없어 인근 신안초등학교 등으로 진학해야 하는데, 유량동 일부가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초등학교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한다. [2]

4.1 중학교

  • 천성중학교 - 마라토너 이봉주 선수의 모교이다.

5 교통

유량동의 서편으로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가기만 한다. 시내버스도 40분에 한대꼴로 들어온다.

5.1 시내버스 노선

  1. 이 인구 통계는 해당 법정동을 관할하는 행정동의 전체 인구를 나타낸 것이므로 실제 해당 법정동의 전체 인구와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2. <천안시 주거·공업 지역 확대>, 2015-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