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그리스 로마 신화의 인물
1.1 개요
Europa. 혹은 에우로페(Europe).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로, 페니키아의 공주였다고 전해진다.
1.2 상세
아버지 쪽 계보로 따지면 이오와 제우스의 후손이기도 하다. 부모는 아게노르[1]와 텔레파사이며 카드모스와 포이닉스, 킬릭스라는 형제들이 있었다.[2]꽃을 따는 그녀의 모습에 반한 제우스가 황소로 변신해서, 그대로 납치, 크레타에서 정을 나눴다. 그녀는 제우스와의 사이에 미노스, 라다만토스, 사르페돈을 낳고, 나중에 크레타의 왕 아스테리오스의 아내가 되었다. 아스테리오스의 딸 크레테의 친어머니 혹은 수양어머니라고 한다.
형제들은 아버지의 명령으로 에우로파를 찾아다니다가 돌아가지 못하고 각자 다른 지방에 정착하여 카드모스는 테바이, 포이닉스는 포이니키아, 킬릭스는 킬리키아라는 도시국가들을 세우고 왕이 되어 후손을 남겼다.
그녀는 죽은 뒤 신으로서 숭배되었고, 황소는 하늘로 올라가 황소자리가 되었다고 한다. 유럽은 그녀의 이름에서 따왔다. 황소가 그녀를 데리고 다닌 모든 곳이 유럽이라는 이야기. 때때로 유로파라고도 부른다.
제우스가 건드린 여자들 중 헤르메스의 어머니인 마이아와 함께 대우가 매우 좋은 인물이다. 헤라에게 별다른 해코지를 당하지도 않았고, 아들들인 미노스와 라다만토스는 생전에 강력한 군주이자 용사였으며 죽어서는 저승에서 죄를 심판하는 불멸의 판관들이 되었다. 그 외에 별다른 문제는 제우스가 남편이자 선조였다는 것 말고는 없다. 뭐야 이게
여담으로 이 집안 어째 소의 운명을 타고났다 [3]
2 목성의 위성
에우로파(위성) 문서 참조.
3 독일 페이퍼 쉽
에우로파(항공모함) 문서 참조.
4 유로파 유니버설리스
Paradox Interactive 사에서 개발한,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15~19세기 초를 배경으로 한 역사 게임 시리즈. 문서 참조.
5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에서 등장하는 목성탐사선
130여년 전 목성으로 출발한 유인 탐사선. 하지만 이면으로는 이오리아 슈헨베르그의 계획에 입각해 태양로의 제작 및 이노베이드의 실험이 진행되고 있었다. 이후 이 곳에 머물고 있던 인원들 모두가 살해당하고 남은 자료들도 대부분 파기. 그래서 폐선이 되어 목성 주변을 떠돌게 된다.
몇 세기 후 이 곳으로 온 코너가의 인물들이 퍼플 하로를 발견하여 유사 태양로를 만들어내게 된다.
그 이후로도 계속 폐선 상태였다가, 극장판에서는 ELS에게 침식되어 지구로 향하게 되며 가데라자의 테스트 대상이 되어 파괴당하고 만다. 그 뒤 거대 ELS가 이 우주선으로 의태하여 톨레미 측에 접근하지만 라파엘 건담에게 파괴당한다. 그리고 ELS 대량 출현 이후에는 지구인들에게 ELS의 첨병으로 인식되고 만다. 그럼에도 정작 이런 형태로나마 지구로 오려는 ELS들의 입장은 난 그냥 한 번만이라도 소통해보고 시픈데 왜 나 ELS는 대화할 수가 업서!
6 UEFA 유로파 리그
7 Globus의 노래
Electric Romeo 문서 참조.
8 소녀시대의 유로파(Europa)
Mr.Mr. 문서 참조.
9 클레이모어의 등장인물
에우로파(클레이모어) 문서 참조.- ↑ 이오의 손녀 리비아와 포세이돈 사이의 아들로 벨로스라는 쌍둥이 형제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벨로스의 형제가 아닌 아들이며 포이닉스와 형제라는 전승도 있다.
- ↑ 참고로 일리아드 등에서 에우로파와 카드모스, 킬릭스의 아버지는 에우로파의 오빠로 알려진 포이닉스라고 한다. 이 때문에 포이닉스가 낳은 아이들은 형제들과 동명이인일 뿐이며 이름이 같아 전승이 섞였을 지도 모른다는 해석도 있다. 아게노르의 또다른 이름이 포이닉스란 해석도 있다.
- ↑ 이오:제우스가 바람피우다 헤라에게 들켜서 암소로 둔갑시켰다가 아르고스에게 맡겨짐. 에우로파:제우스가 황소로 둔갑해서 납치. 미노스:포세이돈의 저주로 아내가 수소한테 꽃히는 바람에 아들까지 소대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