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가와 야스히로

tumblr_ljhpn1iF8A1qby00fo1_250.jpg

今川泰宏

일본애니메이션 감독. 1961년 7월 24일생.

1 개요

대표작은 자이언트 로보기동무투전 G건담. 원작이 있는 애니메이션을 본인이 좋아하는 다른 작품들과 섞는 등의 재해석으로 인해 애니믹서기(...), 원작파괴자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다. 사실 이에 대해선 팬으로써 가질법한 동인적인 꿈인 크로스오버를 애니매이터란 직업으로써 직접 제작에 나서며 꿈을 이룬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감독 뿐만 아니라 다수의 애니메이션에서 각본, 혹은 자신의 애니메이션을 만화화한 작품의 원작도 담당하고 있다.

2 작품의 특징

다른 감독의 작품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독자적이고 과감한 연출들이 잘 등장한다. 감독 데뷔작인 미스터 아짓코는 훗날 요리왕 비룡 등의 작품에서 쓰인 요리에 대한 과도한 리액션의 원조이기도 하다. 근데 요리왕 비룡은 원작이 더 카오게이라는 게 문제

로봇애니메이션에서 로봇의 액션보다 초인들의 육탄전에 더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덕분에 G건담에서는 인간이 맨몸에 천쪼가리만 들고도 모빌수츠를 박살내는(…) 건담 역사상 공전절후의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다.

다만 자이언트 로보처럼 시간과 예산이 충분해지면 메카닉 액션에 대한 평도 좋았다. 몬타나 존스의 니트로 박사가 부러워할 듯.

2011년 현재 가장 최신작인 진 마징가를 봐도 마징가 뿐만 아니라 나가이 고의 다른 작품들까지 엮으면서 기존의 마징가 시리즈를 집대성한 점, 닥터 헬과 쿠로가네장의 수하들의 초인적인 전투 묘사, 그리고메카닉 연출 등 이마가와 애니메이션의 여러 특징들을 잘 보여준다. 하지만 엄연히 한 작품의 주인공이었던 그로이저X를 그 따위 취급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다! 이보시오 감독 양반 그게 무슨 소리요 내가 기계수라니 말도 안 된다고 어헣헣허

이러한 파격적인 면모로 인해 원작파괴자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지만 위처럼 이는 오히려 팬으로써 크로스오버를 꿈꾼 것일 수도 있다. 물론 원작을 신경쓰지 않고 '이마가와 애니메이션'이라는 범주로 생각하면 즐길 수 있다는 평가도 있다. 또한 원작에 대한 충실도 면에서도 그냥 파격적인 게 아니라 무슨 전국 바사라마냥 미묘한 데서 원작에 충실한 면도 많으며, 그런 이마가와 야스히로 감독의 미묘한 충실함을 즐기는 원작 팬 또한 있다.

그가 담당한 작품에서는 가족, 주로 아버지가 남긴 짐을 아들이 물려받는다는(자이언트로보의 경우 포그라>에마뉴엘, 쿠사마 박사 > 다이사쿠) 구도가 즐겨 등장한다.

3 비판

상술대로 원작을 자신의 스타일대로 재구축하는 이미지가 강한 감독이지만, 아무래도 작품 스타일 자체가 호불호가 갈릴 수밖에 없다보니 그에 대한 비판도 존재한다.

기동무투전 G건담의 예를 들면, 지금이야 시리즈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선구자격인 작품이라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팬들이 많아졌다지만, 처음 나왔을 당시에는 기존의 건담과 판이한 연출과 내용 때문에 건덕후들의 무수한 질타를 받았다.

스스로의 작품을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지 않는 것도 '원작파괴자'라는 별칭에 맞게 극복해야 할 문제. 다른 감독들도 그렇지만, 이마가와는 특히 원작파괴에 대한 기대를 많이 받는 편이라 스스로의 작품도 재해석해야 하는 부담감을 안고 있다. 하지만 이마가와는 애초에 작품을 만들 때 자금 문제에서 절대 자유로울 수 없는 애니메이션 계통인데다가, 자신만의 오리지널이라고 할만한 작품은 7인의 나나 정도라서 자기가 감독한 작품이라고 아무때나 맘대로 재해석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그렇다고 아예 안하냐 하면 또 그것도 아니라서 이런저런 협력이나 허락을 얻을 수 있었던 자이언트 로보[1]라던가 G건담[2] 같은 경우는 만화판으로 재연재도 하고 있다.

4 일화

  • 그의 작품에는 ('7인의 나나'를 제외하고는) 여성이 거의 등장하지 않는 점으로도 유명하다. 이로 인해 게이가 아니냐는 의혹을 사기도 했는데 그는 그저 여성을 묘사하는 게 서툴 뿐이라고 인터뷰에서 답변한 일이 있다.
  • 스타 트렉을 좋아하는 트레키라고 한다. G건담의 등장인물 아렌비의 네이밍과 7인의 나나 영문 표기(Seven of Seven)가 그 흔적.
  • 홍콩 영화와 무협의 팬으로도 잘 알려져있으며 특히 기동무투전 G건담에서 그런 경향이 두드러진다. 마스터 아시아의 별명이 동방불패라든지 동방불패의 말의 이름이 풍운재기라든지, 사이 사이시의 기술로 유성호접검이 한자 팍 박으며 등장한다든지, 삽입곡이 광동어로 나온다든지 하는 식의 해당 장르에 대한 오마쥬가 등장.
  • 철인 28호 애니메이션 제작 당시에는 제작비 문제로 트러블을 겪었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항목 참조.

5 주요 감독 작품

  1. 원작자의 타계 + 처음부터 여기까지는 만들거다라고 미리 세워둔 계획
  2. 또다른 원작자의 협력
  3. 최초에는 이마가와가 감독으로 발표됐지만 1~3화에서의 스탭롤에는 감독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 4화 이후로는 감독으로 카와고에 쥰의 이름이 나온다. 어째서 감독이 교체됐는지에 대해서는 불명, 진 겟타로보에서 이마가와 야스히로의 관여도에 대해선 다른 의견도 있긴 하다.
  4. 본인이 단역을 맡기도 했다. 역할은 수염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