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불능

이해불능
글/그림트위터 블로그
연재 사이트레진코믹스
연재 날짜2013년 9월 1일~
연재 요일열흘(5, 15, 25일)
장르순정, BL, 학원물
목록 / 팬카페

550px

인기많고 훤칠하고 잘생긴 부학생회장 유리가 외모 콤플렉스 소유자 재림이를? 정말 이해불능!

1 개요

네이버 도전만화에서 연재하다 레진코믹스스카우트된 작품. 레진에 처음으로 들어온 BL 웹툰이다.[1] 완전 유료 만화인데도 한 편당 2코인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기간 한정인지 모를 정도로 오래 1회 무료 공개 중. 초반과 후반의 그림체를 비교하면 작가가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엄친아 못난이 의 조합.

80화에서 다음 화가 최종화라고 작가가 공언했다. 안돼..!

2 특징

  • 학생회가 학교 운영의 중심이 되는 가상의 고등학교인 이불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 , 등 자잘한(?) 맞춤법 오류가 많이 보인다.

3 논란

3.1 트레이싱 논란

2015년 1월 4일 공개된 52화의 농구 신에서 쿠로코의 농구를 무단 트레이싱했다는 것이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논란이 일자 빠르게 사과문이 올라왔으며 문제가 되었던 컷은 바로 다른 그림으로 수정되었다.[2]
하지만 사과문이 올라온 직후 트레이싱 했다고 인정한 컷의 바로 위컷 또한 쿠로코의 농구를 트레이싱했다는 것이 밝혀져 비난을 받았다. 하나만 걸린 줄 알고 수쓰다가 들킴잼 현재는 새롭게 밝혀진 트레이싱 장면도 수정된 상태.

3.2 표절논란

다나카 스즈키의 <그 녀석의 순정>을 표절했다는 말이 있다. 퍼펙트한 공이 보잘것없는 수를 좋아한다는 기본 설정과 주인공 김재림의 외모가 꼽히는데 세부적인 면에서는 표절수준으로 비슷해 보이는 점은 없다는 평이 대부분인 듯. 그리고 도전 만화 시절 작가 본인이 공지에 요시다를 모티브로 했다라고 직접 밝힌 바가 있기 때문에(...)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4 등장인물

4.1 주인공

4.1.1 김재림

파일:Attachment/이해불능/2.png

나이18세(2학년 8반)
지위학생회 총무부 회계

한국 평균 174cm에도 한참 모자라는 키(정확히는 169cm), 찢어진 눈과 주근깨, 5:5 가르마를 가진, 한마디로 못생긴 남고생. 한번 마음먹은 것은 반드시 해내며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정의파이다. 얼굴이 못생겨서(...) 학생회 면접에 떨어졌으나 유리의 조언 아닌 조언을 듣고 다시 밀어붙여 학생회에 들어가게 된다. 학생회에 들어가서도 자신의 이익과 전혀 관련이 없는 유민의 일을 도와 주는 등 정의파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 준다.

유리에게 칭찬을 듣거나 머리가 쓰다듬어지면 두근거리는 등 호감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 유리에게 키스를 받은 뒤로 그를 피해 다녔다. 그러다 전 학생회장 최강이 유리를 좋아한다는 오해(?)를 하게 되어 둘을 이어 주려 하나, 오히려 이로 인해 유리의 분노를 사 강제로 딥키스를 하게 된다. 유리에게 자신을 신경쓰지 말라는 말을 듣지만 오히려 계속해서 유리를 의식 중.

4.1.2 유리

파일:Attachment/이해불능/3.png

나이18세(2학년 1반)
지위학생회 부회장

키도 크고(재림보다 15cm 크다는 묘사로 봐서 184cm) 공부는 물론 운동도 잘하고 요리도 잘하며 얼굴도 잘생긴 진정한 엄친아. 하지만 알고 보니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신 고아였다. 적발녹안혼혈. 모종의 이유[3]로 못생긴 사람을 싫어하여 첫 등장부터 재림을 완전히 깔아뭉갠다.

재림을 싫어했다가 점점 귀엽다고 생각하는데, 처음에는 이를 자신의 애완견과 닮아서일 것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그러나 점차 자신이 재림에게 마음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전 학생회장 최강에게 질투까지 느낀다. 이런 감정들에 혼란을 느끼다가 자신의 마음을 확인해 보기 위해 충동적으로 재림에게 입을 맞춘다.

재림을 상대로 야릇한 상상을 하는 데에까지 이르지만 눈치 없는 재림이 자신의 마음을 몰라 주는 것에 화가 나 강제로 딥키스를 하고 자신을 더 이상 신경쓰지 말라고 엄포를 놓는다.

4.2 학생회

4.2.1 홍주희

파일:Attachment/이해불능/7.png

나이18세(2학년 1반)
지위학생회 회장

성격이 쿨하고 얼굴도 예쁜데다 키까지 큰(172cm) 엄친딸. 리더 기질이 다분하며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다. 모름의 동생이며 유리의 소꿉친구.

4.2.2 홍모름

파일:Attachment/이해불능/10.png

나이19세(3학년 2반)
지위전 학생회 부회장

주희의 오빠. 장난기가 많고 남 놀리기를 좋아한다. 최강이 좋아하고 있는 상대.

4.2.3 최강

파일:Attachment/이해불능/6.png

나이19세(3학년 2반)
지위전 학생회 회장

역시 연설, 운동, 공부 못하는 게 없으며 외모가 뛰어난 엄친아. 재림의 우상이며, 본인도 재림에게 흥미를 가지고 있는 듯하다. 하라구로 속성.

재림에게 흥미를 보인 것은 유리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였다. 또한 유리의 주의를 끌려고 했던 것은 모름을 옭아매기 위해서였다. 유리를 궁지에 몰아넣기 위해 유리가 재림을 덮치는 장면의 사진을 찍어 그를 협박한다.

그러나 그것을 알아챈 유리/재림에게 복수 아닌 복수를 당하며 역시 알아챈 홍모름에게 당했다. 홍모름이 최강을 협박하며 이 자리에서 당장 키스하라고 하자 진짜 하면서 강제 커밍아웃을 하고 리타이어.

4.2.4 이수호

파일:Attachment/이해불능/8.png

나이18세(2학년 8반)
지위학생회 홍보부 부원

재림의 친구이자 조력자. 겉모습은 영락없는 범생이지만 실상은 공부에 별 흥미가 없는 조용한 망나니. 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인상이 푸근해 홍보부에 들어가게 되었다.

4.2.5 이희노

파일:Attachment/이해불능/9.png

나이18세(2학년 1반)
지위학생회 홍보부 부장

얼굴이 잘생겨서(...) 학생회에 합격했다. 잘생기고 여자를 좋아하지만 잘난척이 심해서 별로 인기가 없다. 유리를 이기고 싶어 한다.

궁도부 애락을 보고 한눈에 반해서 쫓아다니지만, 애락은 희노를 알고 있었다. 중학교 때 애락은 뚱뚱해서 따돌림을 당했는데, 희노를 보고 좋아하는 감정이 생겼다. 자신의 마음을 알아챈 애락은 희노가 자신에게 말을 걸어주며 자신이 화단에 키우는 작물들에게 관심을 보이는 것을 보고 자신의 마음을 계속 키워나가다 고백을 하지만, 희노는 차갑게 무시하며 돼지새끼라는 폭언을 하고, 깊게 상처받은 애락은 희노를 잊고자 끼니도 잘 챙기지 않고 양궁에만 열중해, 살이 빠진 지금의 모습을 유지하게 된 것.

어쨌든 지금의 모습을 좋아하는 희노를 거절하지 못해 많이 힘들어하지만, 결국 잘 이뤄진다. 그러나 애락을 좋아하는 궁도부 학생에게는 배드엔딩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짝사랑은 역시 할 게 못 된다..

4.3 문화제 관련 인물

4.3.1 오유민

파일:Attachment/이해불능/5.png

나이18세(2학년 3반)
지위동아리 만화부 부장

소심하고 착하며 심약하다. 만화를 좋아하는 것을 굳이 숨기지 않으나 사회의 인식이 좋지 않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도훈의 패거리에게 자주 괴롭힘당한다. 좋아하는 만화는 <스페셜 미미 전사>. 최애캐미미쨩미미인 듯.

재림의 호의는 고마워하지만 자신 때문에 재림까지 괴롭힘당하는 게 싫어 모든 일을 그만두라고 하지만, 가만히 있으면 아무것도 되지 않는다는 재림의 말에 무언가를 깨닫는다. 도훈과 화해한 후 잘 지내게 되지만 자신이 점점 도훈을 의식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자신을 더 이상 만지지 않는 도훈에게 안달이 나 본인이 먼저 고백하고 연애에 골인. 도훈과 키스하는 장면을 재림에게 들키고, 그에게 소수자에 대한 깨달음을 준다.

여담이지만 어린 시절의 모습이 심히 귀엽다.

4.3.2 최도훈

파일:Attachment/이해불능/4.png

나이18세(2학년 6반)
지위동아리 방송부 부장[4]

학교에서 날리는 양아치인 듯. 오타쿠를 싫어하는데 특히 만화부 부장인 유민을 유독 싫어하며 성적으로 괴롭히기까지 한다.

알고 보니 도훈과 유민은 만화를 함께 좋아하던 소꿉친구였는데, 도훈은 오타쿠를 경멸하는 사회의 시선이 싫어 좋아하는 것을 그만두게 된 것이었다. 문화제 막바지에 유민과 자신의 마음을 확인한다. 그 이후로 어째서인지 스킨십이 거의 없어진 도훈에게 유민이 서운해하자 이전에 함부로 대했던 것 때문에 유민을 상처입혔다고 생각하고 자제하려고 했다고 털어놓는다.

이후 서로 친구 이상의 엄청난 친밀도(?)를 보이며 유리재림 못지않게 독자들의 눈을 훈훈하게 해주는 엄청난 공로를 세우고 있다.
  1. 지금까지 어떤 웹툰 사이트에서도 성인 만화는 연재했을 망정 BL 장르를 정식 연재한 적은 없었다. 즉 이 작품이 정식 연재된 최초의 BL 웹툰인 것.
  2. 사과문에서 밝히길 작가도 본인의 그림이 무단 도용되어 상처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한다. 그런 사람이 한 컷도 아니고 두컷, 그것도 한 컷만 트레이싱했다고 사과문을 올린 직후에 또 다른 트레이싱이 발견되자 사과문을 급수정하는 행동을 했다는게 아이러니...
  3. 문화제 때 재림과 유민을 보며 했던 회상과 관련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4. 문화제 사건 이후 만화부로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