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클리셰의 일종. 모험물, 배틀물에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최종 보스의 강대한 힘 앞에, 주인공을 제외한 인물들이 모두 사망하지만, 최후에는 주인공이 승리하며 죽었던 인물들이 다시 부활한다는 클리셰.
최종 보스의 강대함과 주인공의 슬픔과 절망, 그리고 해피 엔딩이라는 어떻게 보면 꼭 필요하지만 서로 모순되는 요소들을 양립시킬 수 있는 클리셰이기에, 수많은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에서 쓰였다. 하지만, 잘못 써먹었다가는 등장인물들의 죽음으로 인한 감동마저 부정해버리는 통에 욕 먹는 경우도 있다.
판타지 계열에서는 진짜로 죽었던 인물들이 진짜로 살아돌아오는 경향이 크지만, SF나 리얼계의 작품에서는 사실은 죽지 않았다거나 단순한 실종, 혹은 빈사상태에서 간신히 살아났었다는 전개가 주로 나온다.
부활하는 시점은 최종 보스가 쓰러진 이후인 경우도 있지만, 부활한 동료들이 다같이 힘을 합쳐 최종보스에게 결정타를 날린다는 전개도 많다.
또한 주인공과 동료들은 무사하지만 세계가 통째로 멸망했다가 복구되는 전개도 있다.
최종결전에서 사망한 인물들은 부활하지만, 중간보스나 그 이전의 싸움에서 사망한 인물들은 부활하지 않는다는 경우도 있다(….)
주인공이 마지막 전투를 마치고 죽어가면서 혹은 정신이상을 일으켜서 이미 죽은 동료의 환상을 보면서 착각을 하는 경우도 있다.
2 예시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개구리 중사 케로로 - 가루루 소대와의 전투에서 케로로 소대는 가루루 소대의 소대원들에 의해 전투불능 상태가 되고(단, 도로로는 처음부터 어딘가에 혼자 숨어서 때를 기다리고 있었고, 쿠루루는 전투불능이 아니라 토로로에게 해킹 기습당한 후 모습을 감춘 것이다) 케로로는 가루루 중위에 의해 케로로 대위가 되어 후유키에게 케로볼을 내놓으라고 하지만, 후유키가 눈물을 쏟으며 하는 말에 다시 케로로 중사가 되어 소대원 전원을 호출한다. 전투불능이었던 소대원들은 이 호출을 받고 깨어나며 쿠루루는 토로로에게 반격, 이를 기다리던 도로로도 합세하며 사실상 케로로 소대 전원 부활.
- 꾸러기 수비대 - 똘기, 새초미, 찡찡이를 제외한 12지신들이 최종결전 이전에 해라나 사천왕들에 의해 목숨을 잃었으나 마지막에 코로나의 가호를 받고 전원 부활한다.
- 나루토 - 페인전에서 페인 6도의 나뭇잎 마을 습격으로 시즈네나 하타케 카카시 등 주요 캐릭터들까지 죽었지만, 우즈마키 나루토와의 대화에서 감화된 나가토가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외도의 윤회천생술을 사용하여 사망자들을 단체로 부활시킨다.
- 돌격 남자훈련소 - 비장한 분위기와 함께 사망했던 인물들이 사실은 죽지 않았다!! 라는 논리로 아무렇지도 않게 되살아나곤 한다. 최종결전에서만 부활하는 것도 아니고 일상다반사.
- 드래곤볼 - 주로 싸움이 끝난 이후 드래곤볼을 이용해 죽은 동료들을 되살린다.
- 로토의 문장 - 이마신이 쓰러진 이후 새로운 세계수가 태어나며 최종결전에서 사망한 인물들을 부활시킨다.
- 레이브(만화) - 막판에 별의 기억 빨로 리타이어한 아군들이 부활한다.(…)
- 리틀 버스터즈! - 반복되는 세계에서 성장한 나오에 리키와 나츠메 린이 현실을 바꾸는 기적을 일으켜 수학여행 사고에서 사망하게 되는 나머지 리틀버스터즈 멤버들을 다시 살려낸다.
- 마법전대 마지레인저 - 최종결전에서 움마에게 멸망당한 세계를 복구시킨 후, 마지막 결판을 낸다.
- 마이히메 - 후반부의 전개에서 마시로의 힘으로 사망했던 히메들의 소중한 인물들이 부활, 동시에 힘을 되찾은 히메들이 최종보스와 결판을 내지만….
-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 - 다크 킹덤 결전때 세일러 문을 제외한 세일러 전사들이 DD 걸드와 싸우다가 전사했었고 싸움이 끝난 이후 은수정에 의해 다 되살아 났지만 기억을 찾기까지 시간이 걸렸다.세일러 스타즈에서는 세일러 문,쓰리 라이츠,치비치비를 제외하고 스타 시드를 갤럭시아에게 전부 빼앗기면서 일행이 전멸직전까지 갔었는데 세일러 문이 갤럭시아를 원래대로 되돌리면서 전부 되살아 난다.
- 백수전대 가오레인저 - 우라에 의해 4명이 사망했었는데 이후 가오 팔콘덕에 되살아 나고 후반부 센키가 백수들을 전멸시키는데 전 세계에 있던 파워 애니멀들과 가오레인저의 기합으로 모두 되살아 난다.
- 별이 되어라! - 카미엘+블랙헤븐 조합 덱, 물론 이 경우 블랙헤븐이 먼저 죽으면...
답이 없다 - 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 커맨더 2 - 최종보스와의 결전 이후, 멸망한 평행세계들은 복구된다. 하지만….
- 신세기 에반게리온 - 서드 임팩트 이후 인류는 신지와 아스카를 제외하고 전부 멸망하지만 다시 살아날 수 있다는 암시를 남겼다. 그리고 코믹스판에서는 되살아난 세계에서 살아가는 신지의 모습으로 엔딩을 맞이한다.
- 열혈최강 고자우라 - 최종결전에서 지구가 통째로 기계화되지만, 물질복원광선으로 회복된다.
- 염신전대 고온저 - 초기 멤버를 제외한 멤버 4명과 염신 9대. 죽은건 아니고 파동으로 변해 반응을 느낄 수 없게 된거지만, 데우스 하구루 마키나라는 반도마를 만드는 거대 톱니바퀴를 파괴하고 나자 다들 아무일도 없었다는 듯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간다(...). 그러고는 요고시마크리타인을 쓰러뜨린다.
- 원기폭발 간바루가 - 최종결전에서 지구가 통째로 박살나지만, 삼대마왕이 쓰러지면서 저절로 복구된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치 왕의 분노 - 리치 왕 레이드에서 플레이어들이 체력을 10%까지 깎으면, 회피 불가능한 즉사기(서리한의 격노)로 전원을 사망시키지만 얼어붙어었던 티리온 폴드링이 깨어나 일격으로 서리한을 박살내고 죽은 플레이어 전원을 부활시킨다.
- 유우키 유우나는 용사다 - 적들을 쓰러뜨리기 위하여 자신의 몸을 제물로 바치면서 싸웠고, 중반부터는 그로인해 갈등이 생겼으나 12화 중반에서 유우키 유우나를 제외한 모두가 제 몸을 되찾게 되었고, 12화 후반에는 유우나도 되찾으며 전원 정상으로 돌아온다.
다만 마지막에 불안하게 쓰러지는 장면이 나오긴 한다 -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 주인공인 이름없는 자가 초월자와 융합한뒤 초월자에게 죽었던 동료를 되살린다
- 하늘의 유실물 - 카오스가 카자네 히요리를 잡아먹은 사건을 발단으로 소하라가 사라지고 이어서 스가타, 히요리, 카오스, 님프, 아스트레아, 이카로스 등 등장인물들이 전원 사망했으나 토모키가 소원을 들어주는 석판을 기동시켜 세계를 재창조하면서 전원 부활한다.
- 하멜의 바이올린 - 케스트라의 힘 앞에 플루트를 제외한 동료들이 모두 사망하지만 플루트의 힘으로 부활, 케스트라를 쓰러트린다. 다만 그 이전에 전사했던 인물들과 케스트라에게 초토화된 나라들은 부활하지 못했다….
- Homestuck - 아라네아 세르켓의 개입과 기타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얽혀 일부 캐릭터를 제외한 주연이 거의 몰살당하지만 존 에그버트가 타임라인을 고쳐 부활했다. 그리고 원래 죽었어야 했을 캐릭터도 부활해 전개가 크게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