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동음이의어)

1 일반적인 의미

  • 前奏 : 성악이나 기악 독주의 반주 첫머리. 또는 오페라 따위에서 막을 열기 전에 하는 연주.
  • 電柱 : 전봇대의 한자어.
  • 錢主 : 사업 밑천을 대어 주는 사람. 또는 채권자.

2 지명

2.1 대한민국의 도시

전주시 항목 참조.

2.2 통일신라의 지명

통일 신라의 지방 행정 구역:
9주 5소경
수도서라벌(금성)
소경중원경북원경서원경남원경금관경
한주삭주명주웅주상주전주무주양주강주
특별행정구패강진


통일신라의 행정구역체계였던 9주 5소경의 주 중 하나로 지금의 전주시를 포함한 전라북도 지역에 해당한다. 전주시 명칭의 유래. 지금까지 쓰이는 전주라는 이름은 경덕왕 때 중국식으로 지은 것으로 그 이전에는 백제 시대부터 완산주라고 불렀는데[1] 신라시대에도 전주와 완산주 명칭이 혼용되었다. 견훤후백제의 수도로 삼기도 했다.

2.3 중국의 지명

澶州

1004년, 요나라가 20만 대군을 이끌어 남진하였고, 이에 맞서 북송이 북진하여 서로 대치한 곳이다. 이후, 양국이 전연의 맹을 맺은 곳으로 유명하다. 여기서 전연은 전주를 아름답게 부른 명칭이다.

3 삼국지의 인물

전주(삼국지) 문서 참조.

4 사채꾼 우시지마의 등장인물

우시지마가 머리를 조아리며 두려워하는 중년의 여자 물주. 우시지마의 창업 자금을 대준 듯하다. 점술가로서 막대한 재산과 영향력, 그리고 야쿠자 인맥을 보유하고 있다. 자택에는 애완용 꽃미남들이 수두룩. 속물스러운 이미지와 달리 비범하다면 비범한 인물이다. 물론 카리스마 따윈 쥐똥만큼도 없다. 우시지마는 언젠가 이 할망구를 끌어내리고 자신이 그 자리에 눌러 앉겠다고 하니 나름 우시지마의 목표라면 목표.쓰레기의 목표는 결국 쓰레기 원래 우시지마에게 원금을 빌려주고 15퍼센트씩 이자를 받고 있었으나, 1권에서 원금을 다 갚으라고 요구했기 때문에 차후 등장은 없을 듯.

드라마판에서는 완전히 설정이 달라졌는데 중년 여자에서 중년 남자로 TS(?) 되었고 "오하라 마사이치" 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다. 드라마판에서의 배우는 도쿠이 유. 여자 셋을 끼고 다니며 그래도 조금씩 나오는 편. 최종회에서는 우시지마 안오는가 하고 오매불망(?) 기다리는 모양이다.
  1. 지금의 완산구, 완주군 명칭은 여기서 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