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구뿌논

(전지충이에서 넘어옴)
턱지충이
전지충이
투구뿌논

(인게임 도트 미공개) 736 턱지충이
(인게임 도트 미공개) 737 전지충이
(인게임 도트 미공개) 738 투구뿌논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턱지충이アゴジムシGrubbin전국 : (미공개)성별 (미정)벌레
전지충이デンヂムシCharjabug전국 : (미공개)성별 (미정)벌레
전기
투구뿌논クワガノンVikavolt전국 : (미공개)성별 (미정)
특성
턱지충이벌레의알림자신의 현재 HP가 전체 HP의 1/3일 때 벌레타입 공격기의 위력이 1.5배 상승
전지충이배터리같은편의 특수공격을 올린다.
투구뿌논부유땅 타입 기술에 맞지 않는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턱지충이유충포켓몬0.4m4.4kg미정
전지충이배터리포켓몬0.5m10.5kg미정
투구뿌논집게포켓몬1.5m45.0kg미정
진화스프라이트
미공개
??? 턱지충이
??
스프라이트
미공개
??? 전지충이
Lv. 40
스프라이트
미공개
??? 투구뿌논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바위 불꽃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벌레 비행 악 얼음 에스퍼 페어리강철 격투 전기 풀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미공개)(미공개)(미공개)(미공개)(미공개)(미공개)(미공개)
도감설명
(미공개)(미공개)

1 소개

턱지충이가 E3 2016의 시범플레이에서 공개되고, 이후 전지충이와 투구뿌논이 공개되었다. 모티브는 쁘사이저와 같은 사슴벌레인데 옆 동네쿠가몬 진화트리 계열과 메타리페쿠와가몬, 블레이드쿠가몬만큼이나 서로 이질적이다. 발전소 근처를 좋아한다고 한다. 중간 진화체인 전지충이의 경우는 이름이나 디자인이나 특성 등의 설정을 보나 건전지[1]가 모티브인 게 확실하고, 최종 진화체의 집게의 형태와 공식 사이트에서의 설명, 그리고 정보 공개 영상에서 전자포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때 레일건이 모티브로 섞여있는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일명도 사슴벌레(쿠와가타)+대포(캐논) 의 쿠와가논). 디지털 + 레일건 + 갑충이라는 남자의 로망을 잘 살린 디자인 덕에 초기부터 상당히 이목이 쏠리는 포켓몬.

투구뿌논은 전지충이를 위력 증가 및 충전을 위한 보조 배터리로 활용하다가 공중전이 발생할 때는 전지충이를 떨궈(…) 몸을 가볍게 하고 곡예비행을 한다는 설정이 있다. 때문에 설정을 살리기 위해 애크러뱃유턴을 배울 가능성이 높다.

2 스토리

캐터피, 뿔충이, 개무소, 도롱충이, 두르보, 분이벌레를 잇는 지방 전통 완전변태 벌레 포켓몬인 듯하다.

3 대전

전지충이는 특성이 배터리로 아군의 특수공격을 올린다는 설명이다. 더블/트리플 배틀시 특수공격이 오르는 것인지 정확히는 불명. 일단 개그로나 언급 되던 진화의휘석 단데기 같은 번데기 포켓몬들과는 달리 휘석를 지니게 하는게 실전성이 있을 듯.

투구뿌논으로 진화하면 부유 특성이 되어 원래 1배로 받던 땅을 무효화시킨다. 전기/벌레임에도 날아다녀서 부유 특성을 준듯.

타입인 벌레/전기는 투구뿌논 이외에는 전툴라 계열 밖에 없는데, 방어 시 반감은 강철 격투 전기 풀의 4종류에, 2배는 바위와 불꽃 밖에 없는 벌레치고는 양호한 방어 상성을 갖고 있다. 다만 벌레 타입 포켓몬들이 핫삼 같은 예외를 제외하면 내구가 빈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어 상성 믿고 뻗대다가는 금세 몬스터볼로 돌아갈 수 있다(...).

전툴라가 특수형 포켓몬이기 때문에 투구뿌논은 물리형 어태커일것이라는 추측이 많다. 이 경우 유턴 자속이라는 이점이 생겨 다른 전기 타입 물리 어태커들과 차별화할 수 있을 듯하다.

4 기타

7세대 최초로 진화트리가 모두 공개된 포켓몬이다.

턱지충이의 경우 휠구와 얽혀서 이런 드립이 나오기도 한다. #

전지충이의 경우 특유의 생김새 때문에 버스, 전철, 네모난 수박, 마인크래프트 등등의 드립이 흥하고 있다.

전지충이는 데기라스, 두르쿤과 함께 번데기 포켓몬 중에 몇 안 되게 입이 있다. 두르쿤이 약간 번데기라 보기 힘든 외형이고 데기라스는 입이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의혹이 있는 데에 비해서 이쪽은 확실한 번데기 외형에 입도 확실히 있다.

생긴 걸 보면 가위자르기를 익힐 수 있을지도 모른다.
  1. 특히 각진 모양새는 9V전지를 연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