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系 韓國人. Chinese Korean. 중화인민공화국에서 한국으로 귀화한 사람.
1 개요
역사상 중국 대륙에서 건너온 사람들의 수는 많지만 오늘날에는 1992년 한중수교 이후 넘어와 한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을 말한다. 대체로 결혼이민자들이 많으며 귀화자의 70% 가량을 점하고 있다. 특히 한국계 중국인들의 귀화가 많다. 2013년 8월까지 약 13만명의 결혼이민자가 한국인으로 귀화했는데 이 중 7만이 한국계 중국인이며 3만은 한국계가 아닌 중국인(보통은 한족)이다.
1.1 역사적 인물
- 위만: 위만조선의 시조로 연나라 출신이라고 한다. 단, 조선계 주민이라는 주장도 있다.
- 쌍기: 후주의 사신단으로 고려에 왔다가 그대로 눌러앉아 고려로 귀화했다. 광종의 총애를 받아 광종의 개혁 정책들을 뒷받침하는 브레인 역할을 했는데 이 사람이 한국사에서 중요한 이유가 한국 최초의 과거 제도를 시행을 건의, 과거 제도가 고려에 정착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 두사충: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에 참가한 명나라의 장수. 전쟁이 끝난 후 귀화했다.
1.2 본관
한국은 어느 지역 무슨 씨로 집안을 구분하는 경우가 많은데[1] 본관의 시조가 중국에서 유래된 경우를 정리한다.
- 곡부 공씨 : 그 유명한 공자의 가문. 유명인으로 인간문화재 故 공옥진 여사와 2NE1의 공민지가 있다.
- 광동 진씨 : 임진왜란 때 명나라 장수였던 진린의 자손들. 명나라가 망한 후 조선으로 와서 귀화했다.
- 광주 노씨 : 시조는 당나라에서 벼슬하다 건너왔는데 그 이전에는 무엇을 하였는지 상세한것은 불명이다. 이 본관에서 나온 유명인물로 대한민국 제 16대 대통령 노무현이 있다.
- 남양 방씨 : 당태종 때 고구려에 초청온 시조가 눌러앉으면서 유래된 성씨. 유명인으로 엠블랙의 미르가 있다.
- 홍천 피씨 : 송나라 때 고려에 건너온 피위종을 시조로 하는 가문. 유명인으로 피천득 시인이 있다.
- 신안 주씨 : 송나라 때 원나라의 침입을 피해 고려에 건너온 주잠(주자의 증손)을 시조로 하는 가문.
- 낭야 정씨 : 추가 바람
- 서산 정씨 : 신안 주씨와 마찬가지로 송나라 때 몽골의 침입을 피해 건너온 정신보를 시조로 하는 가문. 대표적 인물로 정인홍이 있다.
1.3 중국계 한국인 일람
중국 내에서의 치열한 경쟁 때문에 한국으로 건너온 탁구선수들이 많다.
2 대만계 한국인
중화민국 국적자, 즉 한국화교 가운데도 2천명 가량이 2011년까지 귀화를 했다. 1980년대까지는 제한 등으로 거의 못 하다가 제한이 풀리면서 조금씩 늘었다. 최초의 귀화자도 화교 출신이다.
2.1 대만계 한국인 일람
- ↑ ex - 김해 김씨, 경주 김씨, 전주 이씨, 덕수 이씨, 밀양 박씨 등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