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크(가면라이더 포제)

(진구 카이조에서 넘어옴)
프로필
cast_07.jpg
이름JK
(ジェイク)
성별남성
연령16세
소속아마노가와 학원 고등학교 가면라이더
주요 출연작가면라이더 포제
인물 유형조력자
첫 등장청·춘·변·신
(가면라이더 포제 에피소드 1)
배우츠치야 시온
한국판 성우김혜성

타이거
김동욱
여고생(JK)

1 소개

가면라이더 포제의 등장인물.

아마노가와 학원 고등학교의 1학년. 제이크라는 이름으로 통하는 학교의 정보원이다. 이 이름의 유래는 가면라이더 X의 주인공인 진 케이스케의 앞글자만 따와 변형한 것.[1] 왼손과 오른손을 크로스하면서 왼손으로 J, 오른손으로 K 모양을 만드는 것을 자기 나름 트레이드 마크로 삼고 있는 듯 하지만, JK가 등장한 첫 에피소드 이후에는 언급조차 되지 않는다. 본명은 진구 카이조(神宮海蔵 국내명 강진구)로 36화 마지막 장면에서 독백할 때 본명이 밝혀졌다. X 라이더의 개조인간을 지칭하는 카이조그와 주인공 케이스케의 애너그램.

공식 홈페이지에서의 설명은 '위험감지능력이 높아 자신에게 불이익이 돌아올 것 같다고 판단되면 손바닥 뒤집듯이 남을 잘 배신하는 비겁자'(…). 게다가 가면라이더부에 들어온 이후 성격이 점점 정변해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박한 끼가 남아있는데다 생각없이 말을 내뱉는 일도 많아 매번 눈총을 산다.

2 작중 행적

2.1 가면라이더 부 합류 전

학교 식당에서 키사라기 겐타로와 첫만남을 가진 후, 겐타로의 싸움 실력을 목격하고 그가 써먹기 좋은 상대라고 판단했는지 흥미로운 듯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이후 카자시로 미우와의 내기 때문에 퀸 페스티벌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겐타로에게 정보를 주겠다면서 접근, 정보비로는 우정을 주겠다는 겐타로의 말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퀸 페스티벌이 열리는 와중에 카자시로 미우가 팬들을 바보 취급하는 동영상을 찍어 퍼트렸다.

공식 홈페이지의 설명대로 자기 이익만 판단하는 비겁자라는 설명이 5~6화에서 잘 드러난다. 과거 자신이 이용한 뒤 헌 신짝처럼 교우 관계를 끊은 동급생 닛타 후미히로[2]아스트로 스위치를 손에 넣어 자신을 습격해오자, 가면라이더 포제로 변신할 수 있는 겐타로에게 닛타의 퇴치를 부탁하고는 몸을 피한다.

그 과정에서 겐타로가 가지고 있던 일렉 스위치를 몰래 훔쳐내어 겐타로를 위기에 빠트린다. 이 때문에 겐타로는 닛타와의 싸움에서 패배하고 제이크 본인은 납치되어버려 죽을 위기에 처한다. 이때 닛타는 제이크에게 '네가 알고 있는 친구들 중 한 명이라도 너를 구조하러 온다면 풀어주도록 하겠다' 하였지만 결국 제이크가 아는 친구들 전부는 자기에게 해가 될 것 같다며 구조 요청을 거부했다.인과응보 결국 닛타에게 끔살당하기 직전에 겐타로가 그를 구출하러 오지만 삐뚤어질대로 삐뚤어진 후미히로는 사실 누군가 구하러 온다고 해도 약속을 지킬 생각은 전혀 없었다.

이후 닛타가 라스트 원으로 변한 유니콘 조디아츠가 겐타로에 의해 쓰러지고 모든 상황이 종결된 후 닛타의 멱살을 잡고 때리려고 하지만 겐타로에 의해 저지된다. 그 후 제이크는 배신까지 했던 자신을 친구로 여겨준 겐타로에게 감화된 것인지 래빗 해치로 들어와 가면라이더 부의 일원이 된다.사실은 겐타로가 제이크를 사람으로 만드려고 끌고 왔다(…) 이 사건 이후로 제이크가 겐타로를 부르는 호칭은 '겐타로 씨'가 되었다. 게다가 겐타로 상대로는 진심으로 존댓말을 쓰고 있다. 래빗 해치에서 까불다[3] 우타호시 켄고의 폭발로 귀잡혀서 쫒겨날 뻔한 건 옵션이다.

참고로 그 시절 친구 중 여자인 녀석은 벨소리가 덴오의 변신음.(...)[4]

2.2 가면라이더 부 합류 후

7화에서는 지옥 보충수업을 나간 겐타로/유우키/켄고를 대신해서 미우 선배와 함께 분투, 위기에 빠지지만 켄고가 파워다이저를 몰고 와 간신히 살아나고, 이후 하운드 조디아츠의 스위처를 찾아내는 큰 공을 세우며 8화에서 겐타로와 사타케 선생의 대립이 극심해졌을 때 하운드 조디아츠의 스위처가 사타케 선생의 아들임을 폭로해서 겐타로 일행을 구해주는 대활약을 한다.

22화에서 페가수스 조디아츠를 피한답시고 몰래 가면라이더 메테오로 변신하려는 사쿠타 류세이 쪽으로 와서 본이 아니게 메테오의 변신을 못하게 만들었다. 그때 쳤던 대사가 "혼자보단 둘이라고요" 했는데 이거 어째... 게다가 페가수스 조디아츠의 공격을 비보잉으로 피했다.[5]

25화에서는 졸업하게 된 슌을 이어 파워다이저 조종담당을 맏게 된다. 그런데 제이크의 체력이 그리 좋아보이지도 않는데다 치어리더였던[6] 미우조차 떡실신했을 만큼 파워다이저 다루기가 쉽지 않은데, 그 첫 활약이 켄고에게 질질끌려 억지로 태워지는 것도 모자라[7] 겐타로의 걸림돌도 돼버리는 신세가 되는 듯하였으나 26화에선 의외로 전투 센스가 있음이 밝혀져 상당히 잘 싸우는 정도를 넘어서 슌도 하지 못했던 단독으로 조디아츠(비록 재생괴인이긴 하지만) 격파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오오 제이크 오오.

...하지만 본격 육체파인 슌에 비하면 아무래도 체력이 딸리다보니 파워다이저를 조종한 뒤로는 매우 피곤해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힘에서도 호로스콥스급 조디아츠에겐 당해내지 못하였다. 류세이 왈, "순발력이 좋아도 지구력은 없다"…고.

다행히(?) 슌이 졸업한 뒤에도 계속 가면라이더 부에 남게 되어서 다시 파워다이저 조종을 할 일은 없게 되었으니 다행...인가...? 물론 슌이 여러가지 사정으로 못탈때에 대비한 '예비' 파일럿 보직(?)을 맡을 수도 있다.

게다가 성격 역시 계속해서 정변하고 있어서 32화에서 들어서는 자신을 거스르는 스바루보시 고교 학생들을 처단하는 내용의 '학원전쟁'이라는 극본을 주고, 라이더부 부원들에게 처형자 역할을 맡을 것을 강요한 야마다 타츠모리에 대해 제일 먼저 저항한 것도 제이크. 바로 눈 앞에서 그의 각본을 찢어버리면서 "이것보다 쓰레기 같은 각본은 본 적도 없어. 쓰레기 이하다"라며 차갑게 말하는 장면은 제이크의 몇 안되는 간지 장면.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그런데 35화에선 호로스콥스카프리콘 조디아츠의 스위처이자 소꿉친구였던 고토 토지로와 잘 노는 모습을 보여줬다. 중학교 시절 록 밴드를 결성한 적이 있었으며 결국 같이 자신이 '진'이란 가명을 쓰고 했던 라디오 방송을 같이 하게 되지만, 카프리콘의 능력으로 시청자들이 다치자 방송을 중단하며 스위치를 돌려받으려 했다. 고토의 '미래의 성공을 놓치고 싶은 거냐'는 말에는 '친구가 더 중요하다'고 대답했지만 "너 네 아버지처럼 되고 싶은 거냐?"라는 말에 넘어가서 방송을 중지하겠다는 라이더부와의 약속을 어겨버린다.

그리고 그걸 따지러 온 겐타로에게 "난 알았다구요, 중요한 건 지금이 아니라 미래에요. 난 꿈을 버리고 아버지 같은 어른이 되고 싶지 않아. 크게 되고 싶어요. 고교생활은 인생에 비하면 한순간일 뿐인데, 친구라해도 졸업하고 나서도 계속 만날 녀석은 몇 되지 않아요. 그것 때문에 기회를 놓치면 평생 꼬리만 개인 채에요! 저 라이더부 그만둘게요"라고 겐타로에게 폭탄발언. 이 때문에 포제는 코스믹 스테이츠를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이후 카프리콘 조디아츠와 악마의 라이브를 개최하려는 순간, 제이크를 각성시키기 위해 제이크의 아버지에게 그 옛날 제이크에게 자주 들려줬던 곡을 배워온[8] 겐타로에 의해 다시 한 번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잘못을 뉘우친 뒤 다시 라이더부에 복귀. 자신의 방송인 밀키 나이트 카니발 마지막 방송을 마친 후 자신의 과거와 안녕을 고하게 된다.

41화에서 가면라이더 부원들이 차례로 바르고 조디아츠에게 습격당하면서 겐타로가 탈퇴를 용인했을 때 가장 반기는 것처럼 도망쳐나왔지만 직후 벽을 치면서 자신의 무력함에 분한 감정을 느끼는 모습을 보여줬다.그 직후 오오스기 츄타에게 위로받았다는 사실에 더 분한 감정을 느꼈다. 심적으로 많이 성장한 듯. 그러나 42화에서 자신의 댄스를 본 겐타로가 진심으로 응원하자 그의 마음을 느끼고 다시 라이더부로 돌아왔다.

최종화에서도 가면라이더 부로 계속 활동 중. 드디어 쿠로키 란과 쿠사오 하루가 신입부원으로 들어와서 토모코와 함께 막내 포지션을 벗어났다.(...)

본편에서 5년 후를 다룬 가면라이더X가면라이더 위자드&포제 MOVIE 대전 얼티메이텀에선 정보수집이 특기였던 자신의 재능을 살려 주간지 '리얼'의 기자가 되었다고 한다. 이때의 복장[9]과 포즈가 마치 이 사람을 연상케한다.

3 기타

여담으로 묘하게 네타성 발언을 자주 한다. 12화에서 가면라이더부에 정식으로 합류하기로 한 우타호시 켄고에게 "나이스 츤데레!"라고 하지를 않나,[10][11] 17화에서는 링크스 조디아츠에게 인질로 잡힌 와중에 "중요하니까 두 번 말했습니다"[12][13] 드립을 치지를 않나. 전전작에서 슈-르하다는 말을 입에 담은 의사양반의 전례가 있다곤 해도

39화에서는 억지로 모범생 차림을 하게 되는데 묘하게 승리와 닮았다.
  1. 진(J) 케(K)이스케 → JK(제이크).
  2. 원인은 닛타 후미히로가 친구라고 믿고 있던 제이크를 불량배로부터 구해주었을 때 부상을 당하게 되고, 이로 인해 펜싱대회에 출전하지 못하게 된 것 때문. 사실 그것 뿐이였다면 괜찮았겠지만, 제이크는 고마워하기는 커녕 단순히 닛타를 자신 대신에 맞아 준 대역으로밖에 여기지 않았기 때문에 닛타가 제이크에게 복수하려고 했던 것.
  3. 래빗 해치를 유료 개장하면 돈 벌 거라고 난리를 친다.(…)
  4. 정확히는 뉴 덴오의 변신음이다.
  5. 오프닝에서도 비보잉을 하는 장면이 있어서 원래부터 이런 몸놀림이 좋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6. 치어리딩은 보기와 달리 체력도 상당히 필요하다. 물론 미국식이라면 더더욱.
  7. 제이크역인 배우의 블로그를 보면 뽑힌 이유는 소거법이라고 한다. 약골인 켄고와 포제인 겐타로와 여자들을 제외하고 뽑은 듯. 류세이야 툭하면 도망가니 아예 고려 대상에서 제외라고는 하지만 25화에서 켄고의 말에 의하면 자신과 류세이는 기술계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8. 옛날에는 유명한 락커였다.
  9. 녹색과 빨간색이 반반 어우러진 조끼, 그리고 중절모.
  10. 이건 담당 배우의 애드립이다.
  11. 국내판에서는 "새침데기 선배님!"으로 번역되었다. 뭔가 아쉽다
  12. 일본의 제약회사 광고에서 나온 멘트로, 이후 여기저기에서 자주 쓰이게 된다.(...) 원본영상 니코동링크
  13. 국내판에서는 "2등이니깐 두 번 말했어요"로 나온다 콩드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