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塚田 正昭(つかだ まさあき). 1938년 12월 16일 ~ 2014년 1월 27일. 카나가와 현 카와사키 시가 고향인 일본의 남자 성우이자 배우.
활동 당시 마우스 프로덕션 소속이었으며 아내는 성우 노자와 마사코.
2 상세
더빙 초창기부터 활약했으며 애니메이션/더빙을 불문하고 다양한 역할을 맡았다. 목소리 특성상 주로 위엄있는 높으신 분들이나 노인 역을 담당.
성우 데뷔전인 20대 시절 음식 배달 일을 한 적이 있는데, 당시 노자와 마사코 일행이 탄 차가 그의 오토바이를 치는 바람에 큰 부상을 당한 적이 있다. 이때 노자와는 자신이 운전한 것은 아니었지만 너무 놀라고 한편으로 걱정도 되어 츠카다가 입원한 병원으로 자주 문병을 오곤 했었는데, 당시에는 두 사람 모두 이 인연이 그 뒤에도 이어지리라 예상하지 못했다지만 얼마 후 츠카다가 성우로 데뷔하면서 현실화 되었다고. 데뷔 당시 워낙 숙맥이라 선배들이 꽤나 좋아했었다고 한다. 모두 숙맥이 됩시다 특히 노자와 마사코는 구면이기도 하여 신인 시절 츠카다를 가르치기도 하고 때로는 장난도 치다가 결혼까지 하게 되었다고 한다. 여담으로 노자와 마사코가 본인보다 두 살 연상인 선배.
70세를 넘어 선 2010년까지 꾸준하게 활동했으나 2011년 경부터 몸 상태가 좋지 않다는 이유로 활동을 줄여갔으며 2012년 이후에는 요양에 전념하였다. 그러다가 2014년 1월 27일에 향년 75세로 사망했는데, 사인은 병사로 추정된다. 하필 이 날에는, 츠카다 마사아키보다 7살 연상인 선배 나가이 이치로도 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