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그 분쇄기

1 개요

사망 플래그를 비롯한 온갖 플래그를 분쇄하고 다니는 캐릭터.

2 설명

대부분의 작품에서는 이야기의 전개를 은연중에 암시하는 특정 패턴이 존재한다. 이런것을 흔히 클리셰 내지 플래그라고 표현한다. 예를 들면 전장을 무대로 한 작품에서 한 캐릭터가 "난 이번 전쟁만 끝나면 고향에서 기다리는 그이와 결혼할거야!"라며 희망찬 미래설계를 계획중임을 늘어놓지만, 그런 희망이 무색하게 결국 작전 중 사망하게 된다. 만약 앞의 대사가 없었더라면 그냥 흔히 죽는 엑스트라가 되었겠지만, 해당 캐릭터의 사정을 설명해두고 그것이 이루어지지 못하게 만들어서 안타까움과 비극적을 유발한다. 이것이 바로 클리셰의 역할이다.

그러나 특정 캐릭터의 경우는 이런 클리셰에 딱 걸리는 행동을 실컷 해놓고 막바지에 클리셰대로 처리되지 않는 반전을 선사한다. 앞서 든 예시를 이용해 설명한다면 죽은 줄 알았으나 무너진 건물 잔해를 해치고 나타나 "뭐, 내가 죽은 줄 알았어?"라며 태연하게 등장하는 등. 물론 갈수록 패턴이 더 복잡해지기에 여기서 또 반전으로 이 떄 죽음을 맞이하는 경우도 있는 등 역 플래그 분쇄기도 있다.

사망 플래그를 분쇄하고 다니는 캐릭터는 보고 있으면 매우 조마조마 하다. 이런 경우는 대개 개그 캐릭터 보정을 받는 캐릭터가 많았지만 요즘은 그렇지도 않은듯. 특히 연애 플래그를 분쇄하는 캐릭터는 우유부단 속성을 지닌 주인공일 경우가 많다. 아니, 너무 많다.(…) 에로한 캐릭터가 들이대는데도 이런 플래그를 분쇄하는 캐릭터는 고자로 불리기도 한다.

3 플래그 분쇄기인 캐릭터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망 플래그 덤벼라. 난 삿대질해도 살아남는다.[3]
다만 황충엄안은 무조건 사망. 지못미
맹획, 축융, 맹우의 경우 사실 모드 후반부에서 적으로 등장해서 자기네들끼리 죽지 말자니, 전쟁 후에 잘 살아가자니 하며 사망플래그를 서로서로 세워주고는, 플레이어의 손에 격파 당한 후에 사망하지 않고 유유히 퇴각한다. 다른 촉나라, 오나라 장수들이 몰살당하는 것과 비교된다. 마찬가지로 조운, 마초, 황충, 위연 등의 촉장도 가상 모드에서 사망플래그를 세우고도 죽지 않는다. 다만 마속강유 등은 사망. 지못미….
  1. 아래의 예시 중에서 가장 오래된 이야기의 주인공은 가실과 설씨녀 이야기의 가실
  2. 주인공의 죽음으로 작품을 끝내는 경우도 있다. ex)데스노트 - 야가미 라이토 사실 죽은 게 아니라 니코동과 티비플에 갔다.
  3. 삿대질을 자신의 무기로 삼는 역전재판 시리즈 주인공들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4. 극장판 라이더임에도 죽지 않고 살아남아 그 후의 덴오 극장판에 계속 출연중.
  5. 이쪽은 2개를 분쇄. 극장판 라이더/여성 라이더의 사망 플래그.
  6. 더블오 야라레 메카 3종류중 유니온 야라레 메카의 이름이 플래그.
  7. 남의 연애플래그를 박살냈다
  8. 지은이: (8반 반장에게) 끌어내! 넌 아직 준비가 덜 됐어!
  9. 너무 쉽게 죽는 다른 학생들에 비해 혼자 있기, 멘붕 등 다양한 플래그를 꽂고도 살아남았다. 거기다 후속작에서도 죽은줄 알았으나 사실은 페이크였다.
  10. 추리만화나 추리소설 등의 추리물에선 등장인물 중에서 제일 먼저 죽을 법한 재수없는 스타일의 캐릭터지만 의외로 끝까지 생존하였다.
  11. 작중 너무 심하게 어그로를 끈데다가 사망플래그까지 꽂아놓았는데도 예상을 깨고 끝까지 살아남는다.
  12. 일명 플래그 브레이커. 다른 팬픽같았으면 플래그는 수십개는 박을 상황인데 본인이 헤타레라 있는 것도 박살낸다.
  13. 노멀 커플링 플래그를 BL 플래그로 연속 박살내는 위엄을 보인다. 최강의 회피방패 더러운 닌자는 플래그를 회피하는 능력도 최강
  14. 동방향림당에서 레이무와 마리사에게서 오만가지 플래그를 다 세웠음에도 정작 본인이 무관심.
  15. 근데 극장판에선 죽었다 TV판의 플래그가 여기서 작렬...지못미.
  16. 16.0 16.1 16.2 16.3 플레이어의 노력 여하에 따라 살아남을 수도 있다
  17. 17.0 17.1 17.2 17.3 17.4 플레이어의 노력 여하에 따라 살아남을 수도 있다. 하지만 관우가 죽었을시 같이 전사한다.
  18. 18.0 18.1 18.2 일기토를 회피하면 살아남을 수도 있다.
  19. 19.0 19.1 가상모드에서는 무조건 산다
  20. 검열삭제 등 공포영화 사망 플래그는 모두 세웠는데도 끝까지 살아남음. 그런데 이건 이 영화 자체가 플래그 분쇄기를 포함해 클리셰 분쇄기를 의도한 영화인지라...
  21. 하지만 과거의 여자 관련된 것들을 보면 죄다 우울한 것들이다(...) 결국 이 과거 때문에 여자의 행동에 대해 민감해서 그렇다 그런데 어이없게도 이제야 호감을 가진 여자들이 생기는 판에 플래그 분쇄기가 되었기에 문제다 즉 타이밍이 잘못되었다
  22. 정확히는 그가 가지고 있던 부적이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