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px
안에는 깨알같은 심슨 가족
1 개요
광대 크러스티가 자기 이름을 따서 운영하는 체인 음식점. 스프링필드의 패스트푸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데,[1][2] 스프링필드 주민들은 크러스티 버거 외의 패스트푸드점을 알지 못할 정도다.[3] 호머와 바트가 굉장히 좋아해 즐겨찾는다.
각종 괴랄한 컨셉의 햄버거를 신제품으로 내놓지만 반드시 뭔가 문제가 일어나기에 오래간 적은 없다. 당연히 크러스티 본인은 뭐가 들어가는지 잘 알기 때문에 절대 크러스티 버거를 먹지 않는다. CF 촬영할 때는 어쩔 수 없이 입에 넣지만 카메라가 멈추는 순간 바로 뱉어버리며, 실수로 한 입이라도 삼키면 엄청나게 불쾌해한다. 아예 먹는 장면만 완전히 다른 대역을 쓰는 에피소드도 있다. 유대인이라서 돼지고기를 안 먹는다지만 우글 고글로 나온 정보를 봤을 때...
일부 해외 점포도 있는 것 같다. 시즌 16에서 호머 심슨이 셀마 부비에의 남편으로 가장하고 링 부비에를 입양하러 중국에 갔을 때, "크러스티 치킨" 체인점이 중국에 있음이 확인되었다. 심지어는 바다 한 가운데 원유 시추 시설에 점포를 낸 적도 있다. 그 덕에 호머 일행이 표류하다가 구사일생으로 살았지만...[4]
여담이지만 서울교육대학교 후문 근처(교대역 13번 출구)에 크러스티 버거가 실존했었다. 이쪽은 수제 햄버거집이다. 원래는 밸런스버거 프랜차이즈 매장이었지만 2010년도쯤 독립, 상호와 인테리어를 바꾸었는데 메뉴는 대부분 이름만 바뀌고 동일했다. 사장님도 그대로. 마스코트가 피에로라서 뭔가 묘하다 2015년 10월 7일 폐점.
2 크러스티 버거에서 만든 햄버거
- 크러스티 버거 - 가장 기본적인 햄버거...같은데 그 파워업 판으로 보이는 더블 크러스티 버거보다 몸에 좋지 않다고 한다. 맥도날드로 따지면 쿼터 파운더 포지션에 해당하는 버거. 참고로 셰이크에 해당하는 음료는 젤리 주스.
- 더블 크러스티 버거 - 더블 쿼터 파운더에 해당하는 햄버거. 이상하게 일반 크러스티 버거가 이거보다 몸에 안좋다고.
- 대자연 버거(mother nature burger) - 크러스티 버거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이유로 이미지가 저조해지자 이미지 쇄신을 위해 만든 웰빙버거. 보리를 먹여 키운 보리에 가장 싸구려 채소들을 끼워 넣은 햄버거다. 햄버거 빵 재료로 넣은 오그덴빌산 보리가 원인이 되어 먹은 사람들이 집단 식중독에 걸리는데, 광초병...은 아니고 보리 수확기에 쥐가 들어가서 쥐 시체로 보리가 오염된 것. 덕택에 보리 수요의 격감으로 보리 농사를 짓던 오그덴빌 농부들이 죄다 그 소식이 방송에 나간 바로 다음날 쫄딱 망해서 스프링필드로 이주한다.
- 제곱버거[5] - 1등급 소고기를 다른 소에게 먹여 그 소를 잡아 가장 질나쁜 부위를 빵에 끼워 만든 듣기만 해도 괴악한 사상 최악의 버거. 먹으면 좀비가 된다.[6] 물론
다행히당연히 할로윈 에피소드 한정으로 나온 버거다.[7]
- 립위치 - 한정 판매로 내놓았던 메뉴. 먹으면 마약을 한 것처럼 극도의 각성 상태가 되고 몸이 덜덜 떨리며 강렬한 중독성으로 사람을 폐인처럼 만든다. 재료는 소도 아니고 돼지도 아니며 그보다 '훨씬 작고 다리가 많은 무엇'이라고 하는데, 립위치를 만드는 과정에서 멸종되고 만다. 이 때문에 오래가지 않아 단종되었는데, 립위치에 중독된 이들은 재고가 남는 점포를 찾아 성지순례하듯이 미국 전역을 떠돌아 다녔고 호머도 여기에 동참했었다. 참고로 미국 맥도널드에서 출시된 맥립의 패러디.
- 크라거 - 극장판에서 등장한 신메뉴. 위의 햄버거들과 달리 특수능력(....)은 없는 것으로 나오나, 고기 패티 수겹에 가득 찬 베이컨, 치즈와 소스 범벅으로 줄줄이 떡칠된 햄버거라 미관상으로는 영 좋지 못하다. 크러스티 본인 왈, "이거보다 기름진 버거를 발견했다면 당신은 멕시코에 있는 겁니다!"
- ↑ 그 이유는 맥도날드, 버거킹, 하디스 등이 모두 광대 크러스티의 의뢰를 받은 마피아 보스 팻 토니에 의해 쫓겨났기 때문이다. 참고로 크러스티는 스프링필드 의회 대표다.
- ↑ 팻 토니가 다른 패스트푸드점을 쫓아냈다는건 나중에 추가된 설정이다. 크러스티가 팻 토니에게 청탁을 하고 보호비를 내기로 했다는 내용이 나오는 에피소드(시즌 18 에피소드 1)가 나오기 전에, 호머가 마지와 곧 태어날 바트의 생활비를 벌기 위해 걸프 앤 블로우라는 다른 패스트푸드 매장에서 일하는 과거 회상 에피소드(시즌 3 에피소드 12)가 있었다.
- ↑ 루가 "옆동네에 맥도날드라는 음식점이 있는데. 전세계에 점포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이라고 하자 다른 경찰이 "그래? 빠른 속도로 성장했나 보지?" 라고 할 정도. 위검은 아예 들어본 적도 없다고 한다. 완전 우물 안 개구리들.
- ↑ 이 때 호머는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던 장비를 훔쳤던 것으로 드러났다.
- ↑ 광우병에 걸린 소를 먹으면 걸리는 인간 광우병인 크로이츠 펠트 야콥 병(Creutzfeldt-Jakob Disease)의 Jakob에서 따왔다.
- ↑ 28일 후를 패러디 한 것이기 때문에 좀비라기 보다는 이성을 잃은 파괴자가 된다.
- ↑ 바트 심슨의 몸에는 제곱버거에 항체가 있어서 마을 사람들이 바트의 몸에서 우린 국을 먹고 치료가 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