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신장(height)

어린아이 때에 조금씩 커지다가 사춘기가 되어 불쑥 커진다. 영양상태가 좋을수록 많이 커진다. 성장판과 관련이 있다. 신장 문서를 참고.

2 곡식 따위를 담고 까불러서 쭉정이 ·검부러기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기구

260px-Mi%2C_Japanese_winnow.jpg
(사진은 일본 위키피디아에서 발췌)
고리버들이나 대를 납작하게 쪼개어 앞은 넓고 평평하게, 뒤는 좁고 우긋하게 엮어 만든다. 짜임새는 대나무바구니랑 똑같다. 요즘은 거의 없어진 풍습이지만, 옛날 한국에서는 어린 아이들이 밤에 지도(?)를 그리면 이걸 쓰고 이웃집에 소금을 얻으러 다니는 굴욕을 당해야 했다. 왜 하필 소금인지는 의문이다. 이웃집에서도 '아 얘가 지도 그렸구나'하고 알아차리고는 등짝을 가볍게 때리는 식으로 장난삼아 벌을 내리곤 했다고.

3 음악의 키

음고(Pitch) 또는 조성을 말한다. 노래방의 키를 낮춘다고 할 때처럼 자주 쓰는 말. 음정(intervals)과는 엄밀히 말하면 다른 말이다. 음정 문서 참고.

4 Key

열쇠. 의 도어락이나 자전거 자물쇠 등의 그런 자물쇠 따위를 열기 위한 도구. 요즘은 비밀번호식에 밀려나고 있다. 요즘은 과학의 발달로 사람을 열쇠로 사용할 수도 있다.(홍채인식, 음성인식, 지문인식 등) 요즘에는 키라고 하면 거의 차키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집키는 비밀번호식이 많으니...

# 성씨로도 쓰인다. 대표적으로 현 뉴질랜드 총리 키.

5 배의 조종간


흔히 이렇게 생긴 물건.

조타수가 담당하는 물건으로 배에 있어서 엔진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다. 엔진이 고장나면 이 없는 이상 바다위에서 꼼짝을 할 수 없다면, 키가 고장나면 영원히 전진만 하거나 그 반대로 후진만 하거나, 아니면 일정 구역을 뱅글뱅글 돌기만 할 것이다.

역할은 기껏해야 배의 진행 방향을 정하는 정도지만, 바다 위에서 배의 항로가 변경되는 변수는 한 두가지가 아니다. 태풍이나 허리케인은 물론, 해류와 파도, 심지어 물고기라도 미미하게 변경시킬 수 있다.

독일 전함 비스마르크(전함)비스마르크 추격전에서 키가 고장나 사실상 일정 구역만 돌 수 있는 앉은뱅이가 되어 격침되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6 결합용 기계요소

폴리, 기어 등 회전하는 기계 부품을 에 고정하여 미끄럼 없이 회전을 전달시켜주는 결합용 기계요소

7 그리스어 22번째 문자 Χ/χ

정확한 한글발음은 "ㅋ히-"에 가깝다.

8 미소녀 게임 회사 Key

Key(게임회사)문서 참고.

9 보이그룹 샤이니의 멤버 Key

Key(샤이니)문서 참고.

10 키 더 메탈 아이돌의 여주인공

추가바람.

11 진 연희무쌍의 위 루트 히로인중 하나인 허저진명

진명(연희무쌍)문서 참고. 하지만 이 경우엔 '키이'라고 읽는다.

12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Key 김한기 선수

김한기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