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카야 노리코

タカヤ・ノリコ

애니메이션톱을 노려라!》의 등장인물이자 주인공.

1 프로필

나이: 16세
생년월일: 2006년 9월 12일
신장: 158cm
쓰리사이즈: B80/W58/H83[1]
혈액형: 0형
출신: 일본오사카.
성우: 히다카 노리코

이름의 유래는 원래 이 작품의 감독직을 맡기로 했던 '히구치 신지'[2]의 부인인 히구치 노리코씨[3] 의 결혼 전 이름인 '타카야 노리코'. 또한, 이것 말고도 노리코라는 이름으로 장난을 쳤는데...

캐릭터 : 타카야 노리코
성우  : 히다카 노리코
가수  : 사카이 노리코

이렇게 노리코 3종 세트(...)의 대위업을 달성. 원래 안노 감독이 사카이 노리코에게 노리코의 성우를 맡기려고 했는데, 사카이 노리코가 성우 연기에 대한 부담 때문에 난색을 표해서 히다카 노리코가 최종적으로 낙점된 것이라고 한다. 물론 히다카 노리코가 낙점된 것도 이름을 노리고서.

2 소개

우주전함 룩시온의 함장이었던 타카야 유조 제독의 딸. 우주에서 우주괴수에게 당해 행방불명된 아버지(2015년 12월 19일. 사망했다는 기사가 다음날 신문 기사에 실렸다.)를 찾기 위해 오키나와 여자우주고등학교에 입학했다.

얼핏 보면 아무것도 잘하는 게 없는 소심한 성격의 평범한 소녀지만,[4] 누구에게도 지지않는 투지, 근성이 있으며 노력을 아끼지 않는 집념파이다. 오오타 코치는 그녀의 그런 불굴의 기질을 간파하고,[5] 그녀가 동경하던 선배 아마노 카즈미와 같이 파일럿 후보로 발탁해 훈련을 시킨다.

이때 다른 여자아이들에게 질투를 받아 고생하기도하고, 동경하던 청년 스미스 토렌의 죽음 등을 겪으며 파일럿으로서 위기에 몰리게 된다. 하지만 그런 어려움을 모두 극복해내고 카즈미와 함께 건버스터의 메인 파일럿이 되어 우주괴수와 싸우게 된다.

우주괴수와 최종결전에서 버스터 머신 3호기의 출력이 모자라 제대로 작동하지 않자, 중심핵으로 들어가 건버스터의 축퇴로를 박아넣고 기동시켜 기적적으로 작전을 성공시켰다. 하지만 그 영향으로 건버스터는 대폭 파손되고 전체에서도 낙오된다. 탈출에는 성공했지만 거대 블랙홀로 인한 우라시마 효과로 인해 1만 2천년이란 엄청난 시간이 지나서야 지구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렇지만 1만 2천년 뒤의 미래의 사람들은 여전히 그녀를 잊지 않고 귀환을 환영해주었다.[6] [7]

소심하고 겁이 많지만,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면 도리어 불굴의 의지를 불태우며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만드는 기적을 일으키는 등 전작 왕립우주군에 나왔던 주인공 시로츠구를 여자아이로 재해석한 캐릭터 같다.

3 특이사항

애니메이션 역사상 처음으로 묘사된 여자 애니메이션 오타쿠 캐릭터. 《우주전함 야마토》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의 팬인 것 같다. 방에도 포스터가 있으며 자신의 RX-7에 나우시카란 별칭을 붙이기도 했다.

가슴이 작다며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으나, 틈만 나면 바스트 모핑으로 서비스씬을 보여줄 정도의 크기는 된다. 괜한 걱정인 듯. 또 성장기라는 설정이라 최종화에선 86까지 커졌다고 한다(...). 골격이 변하지 않고 가슴만 컸다면 C컵에서 D컵 정도로 자란 것이므로 나름대로 거유에 속한다.

기본적으론 표준어로 말하지만 어렸을 적 오사카에 있었기 때문에 칸사이벤도 할 줄 안다.

톱을 노려라2!》의 '노노리리(코)'는 타카야 노리코를 말한다. 일단 지구를 지킨 대영웅 정도의 취급은 되는 듯.[8]

명대사로는 "기적은 일어납니다. 일으켜 보이겠습니다!"[9]

4 슈퍼로봇대전에서

능력치 자체는 A급. 원작의 테마라 할 수 있는 '기적' 때문인지 당연하게도 정신 커맨드에 '기적'이 있다. 다만 기적이 없는 제3차 슈퍼로봇대전 알파에선 기적 대신 용기로 대체되었다.

슈퍼로봇대전에서는 당연하게도 오타쿠 여성부 담당. 알파 시리즈에선 류세이 다테와 만나기만 하면 오타쿠 얘기 연타로 주변 사람들을 아연실색하게 만들곤 했다. 일단 류세이보단 봉급이 센지, 가난한 류세이와 달리 부유한 오타쿠 생활을 하고 있다. 노리코의 방에는 항상 애니 상품이 쌓여있는데, 3차 알파에선 알트아이젠 나하트 피규어 같은 걸 가지고 있었다. 이래저래 취미가 맞지만 주위에서 이성으로서 잘 어울린다고 하면 서로 뭐 씹은 표정을 지으며 진심으로 동족혐오를 하는 것도 공통점.[10] 안타깝게도 다이고우지 가이와 만난 적은 없다.

또한 각종 슈퍼로봇 파일럿들의 팬이라 카부토 코우지[11], 히비키 아키라 등을 비롯한 슈퍼로봇 파일럿들을 만나면 "꺄아악! 로봇 XX의 파일럿 XX씨다!" 라면서 사인을 요구하는 등 굉장히 좋아한다. 1차 알파에서는 겟타 팀에게 특훈을 요청해서 버스터 토마호크, 버스터 홈런을 습득했다.

원작에서 스미스 토렌이 했던 역할은 알파에선 마크로스 플러스이사무 다이슨이 대신했다. 또한 이카리 신지하고도 친해서 그에게 근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가르쳐준 적이 있다.

슈로대에서 명 이벤트로는 알파에서 나가레 료마에게 버스터 토마호크, 쿠루마 벤케이에게 버스터 홈런을 전수받는 이벤트, 3차 알파에서 원작대로 노심 폭주로 버스터 머신 3호를 기폭시키려고 할 때 나가레 료마, 히비키 아키라, 시시오 가이가 도와주러 오는 장면이 있다. 두 이벤트 모두 대사가 DVE가 들어가 있어서 음성으로 나온다.

그리고 알파 시리즈 이후로 슈로대에 참전소식이 없었는데…….

제3차 슈퍼로봇대전 Z 시옥편에서 대략 10여년만에 슈로대에 복귀했다. 그런데 뚜껑을 열어보니 건버스터의 스토리는 완결 상태이며 건버스터의 파일럿도 노리코 1명 뿐이다!! 이유가 무엇인고 하니 시공의 문제 때문에 다른 세계의 사람이었던 노리코가 시옥편의 세계로 떨어졌던 것(...). 다행히 천옥편에서는 카즈미도 복귀하고 톱을 노려라2!가 참전했다.

건버스터의 성능은 카즈미가 빠졌음에도 여전히 강력한 편. 2L 사이즈에서 나오는 파괴력과 이너셜 캔슬러 + 저력으로 펼치는 무시무시한 생존력을 갖췄다. 맵 섬멸용의 호밍 레이저와 버스터 빔도 우수. 중반 이후 태그 섬멸이 중요해지는 게임 구성상 버스터 빔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니 멀티 타겟과 E세이브, 히트 앤 어웨이를 달아주면 도움이 된다.

대신 필살기 화력면에서는 건버스터라는 이름값을 생각하면 조금 아쉬운 것도 사실. 최종기인 이나즈마 킥의 공격력이 풀개조 6900에 불과한 데다가 다른 딜러들(진겟타, 마징가, 그렌라간)과는 달리 공격력에 별도로 보정붙는 요소가 없어서 최종공격력이 영 후달린다. 그나마 노리코의 에이스 보너스로 기적을 걸어서 데미지를 뻥튀기할 수는 있지만 한 맵에 딱 한 번이라...

천옥편에서도 사정은 비슷하지만 41화에서 버스터 군단에 의해 카즈미가 돌아오면서 더블 버스터 코레더와 슈퍼 이나즈마 킥이 해금된다. 더불어 노리코에게 용기, 카즈미에게 사랑이 있으므로 기적에만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1. 초기 설정집 기준 수치. 신장과 쓰리사이즈는 나중에 성장한 것으로 되어 있으며, 최종화 기준으로 명확하게 확인된 수치는 B86.
  2. 안노 히데아키와는 절친으로 자신의 이름에서 나온 캐릭터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에도 참여. 2016년 개봉작 신 고지라에서는 둘이서 공동 감독.
  3. 일본 아니메 오타쿠 사이에서는 반딧불의 묘에서 시아게(채색)팀에서 일했는데, 안노가 심혈을 기울여서 그려 온 순양함을 새까맣게 칠해버린 장본인으로 유명하다. 물론 작화감독의 결정에 따라야 했지만.
  4. 그래도 소질이 없다고 할 수 없을 듯. 맨 처음 뛰지도 못했다 하나 오토 밸런스를 끈 상태에서 혼자 발레를 추기도 하고(...) 단 1개월만에 이나즈마 킥을 완성시켰다. 문제는 그 이나즈마 킥이 공중회전에다 허공에서 형태를 유지하는 초고난이도 기술. 게다가 훈련기는 전형적인 레버식. 건버스터의 조종석과는 차원이 다르다.
  5. 운동장 50바퀴에서 간파했을 수 있다.
  6. 어서오세요란 인사를 계획한건 융 프로이트. 그녀는 건버스터 구출계획이 실패로 돌아가자 콜드슬립으로 노리코들을 기다리기로 결심. 그리고 1만 2천년 뒤 유적군으로서 발견됨으로써 자신의 맹세를 지켰다.
  7. 참고로 우라시마 효과에 의해서 최종화가 끝날 때까지 영원한 소녀. 호적상 나이는 살아있는 화석에 건버스터는 화석 수준이지만, 한 개의 축퇴로는 남아 있을 테니 지구의 과학기술이 발전할 계기가 될 지도 모른다. 아니 그 시점에서 이미 융 프로이트 등을 태운 은하중심타격함대의 동결이 해지되었을테니 노리코의 귀환시점에서 이미 함대소속 기술자들의 활약으로 발전 중일지도 모른다.
  8. 근데 정작 슈로대에서는 그렇게 동경했던 노노에게 가짜취급받고있다. 이유인즉슨 노노리리는'평범한여자애,야마토나데시코,노력과근성'이라는 3개의특징을가진 소녀인데... 정작 노리코는 오타쿠기질을 실컷뽐내고있다보니 가짜취급을받는것같다. 그러다보니 거기에 부합하는 아마노 카즈미가 진짜 취급을받는다. 물론 노노가 착각한건 이름뿐이였지만 노노에게있어 틀린건아니다. 둘다 지구를 구한영웅이고
  9. 참고로 이 대사는 히구치 신지가 감독한 영화 일본침몰에서도 등장한다. N2지뢰까지 등장할 정돈데 이 정도쯤이야
  10. 스태프 코멘터리에 따르면 그저 오타쿠적인 취미가 맞는 친구일 뿐 그 이상으로 절대 진도가 나갈 일이 없다고 한다.
  11. 이는 슈퍼로봇대전 F 완결편에 이벤트로 들어있다. 이 이벤트를 보고나면 나중에 노리코에게 특수능력 가츠가 추가된다. 또한 이 이벤트를 봐야 루트에 따라 시즐러 블랙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