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현동

일산서구 법정동
법정동일산동탄현동주엽동대화동
법곳동덕이동가좌동구산동
탄현동
炭峴洞 / Tanhyeon-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경기도
기초자치단체고양시
면적2.19km²
인구50,551명[1]
세대수17,870가구[2]
인구밀도23,032.0명/km²
홈페이지

20170-2-12404.jpg
SBS 탄현제작센터

79769_9921_356.jpg
일산 두산 위브 더 제니스. 앞에 보이는 아파트들은 1지구 일부이다.

炭峴洞 / Tanhyeon-dong

일산서구 북동쪽에 있다. 서쪽으로 경의선을 두고 송산동 덕이지구(덕이동)와 마주하고, 동쪽으로 황룡산 끝자락을 두고 일산동구중산동과 접하고 있다. 일명, '탄현마을'이라 불리는 일산신도시의 부속 아파트단지인 탄현지구가 개발된 곳.

관할 법정동은 탄현동(일부)이다. 옛날에 숯을 만드는 마을이 있는 고개였다고 하여 탄현(炭峴)이다. 파주시의 탄현면(炭縣面)과는 한자에서 보듯 그 모태부터가 다르며, 전혀 관련 요소가 없다. 1987년까지는 송포면 덕이리의 일부였으나, 경의선 철도를 기준으로 탄현리로 분리된 후 일산읍에 편입한 이래[3]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탄중로를 경계로 북쪽의 1~10단지와 제니스를 1지구, 남쪽의 11~16단지를 2지구, 1지구 북쪽에 위치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4]를 큰마을(끝마을)이라고 부른다.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탄현역이 임시역사 시절 탄현동에 있었으나, 전철이 개통하면서 정식 역사가 올라갔다. 이에 따라 덕이동으로 넘어갔다.

탄현역 바로 옆에는 주상복합 59층짜리 일산 두산 위브 더 제니스가 2013년 3월 완공되었다. 입주는 같은 해 4월부터 시작되었으나, 다음 해인 2014년즈음 되어서야 어느정도 입주가 되었다. 멀리서 보면 비교적 낮은 건물들 사이에 회색의 거대한 건물이 들어서면서 묘한 부조화를 이루는데, 이게 일산신도시 어딜 가나 보인다(...)[5] 심지어는 마포구(!!!)에서까지 보인다고. 또한 주상복합이니만큼 4,5동과 6,7동 사이에는 '제니스 스퀘어'라는 상가가 건설되었는데, 각종 생활 편의시설부터 프랜차이즈 식당, 의류 자영업, 이케아 매장 등이 들어서면서 제니스 이외의 탄현동 인근 주민들도 끌어들이고 있고, 심지어는 탄현역까지 구름다리로 직결되어있어 경의중앙선 이용을 위해서는 이 곳을 거치지 않는게 더 힘들 정도. 여담이지만, 주 고객층은 어린 자녀를 둔 엄마들이라고 한다.

일산 주민이 아니더라도 전국적으로 이름을 한 번 정도는 들어보았을 법한 곳인데, 그 이유는 SBS 탄현제작센터가 이 곳에 있기 때문. 이제는 MBC드림센터에 인지도에서 밀린다.

파주시의 탄현면(炭縣面)이 불과 12km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다. 보통 옥길동(광명,부천), (북)아현동(마포,서대문)처럼 이름이 같은데 두 시에 걸쳐서 있는 경우라면 지명의 유래가 같지만, 이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炭峴洞)과는 한자부터 다르다. 참고로 파주군 탄현면의 경우 원래 지명이 탄현이었던 게 아니고 탄포면(炭浦面)과 현내면(縣內面), 신오리면(新五里面)의 세 면을 통합하면서 탄포면의 탄 자와 현내면의 현 자를 따온 것이다. 즉 지명 유래도 완전히 딴판이다. 하다못해 보통 헷갈리기로 유명하고 서로간에 더 멀리 떨어진 금천구 시흥동과 경기도 시흥시도 모태는 똑같은데 탄현동, 탄현면의 관계는 그냥 남남이다.

일산신도시 개발 이전에는 여기가 구 식사동, 덕이동같은 가구 공단이 있던 지역이었다. 여기가 바로 고양시가 군 시절 서울특별시교외공업 공단지역 중 최대의 공단이었다. 통칭 탄현-송포공단. 홀트한뫼도서관, 탄현동 주민센터 있는 지역 주변은 완전히 공단지역이었으며, 일산 1,2동 북쪽의 일산뉴타운 3구역 지역에 해당하는 동네(미주아파트, 구 주공아파트[6], 각종 빌라 등)는 그 공단 노동자를 수용하기 위한 저가 아파트지역이었다. 송산동(덕이)의 철산아파트도 그 잔재. 그런데 고양시청에서 탄현지하차도에 붙인 안내판에는 탄현동이 상탄 중탄 하탄 이렇게 농촌이었다고 한다. 하탄마을(지금 두산위브더제니스)은 몰라도(농촌이 맞다. 여기는 2008년까지 농사가 진행됨) 상탄(홀트-한뫼도서관 일대)과 중탄(탄현동 주민센터 부분)은 공단지역이었는데 시청이 뭔가 자료를 잘못 해석하여 안내문을 적은 듯 하다(...). 상탄-중탄 가구공단 지역은 1970년대에 조성된 공단지역으로 그 공단의 잔재가 제9보병사단 황룡산부대 앞에 몇몇 공장들로 남아있는 지경이다.[7]

정발산과 고봉산과 더불어 일산 시내에 세 개밖에 없는 산 중 하나인 황룡산이 위치해 있다. 다만 일산서구에는 아랫쪽 자락만 걸쳐 있다. 황룡산 동쪽으로도 고봉로 서쪽 부분은 비록 일산동구 중산동과 붙어 있지만 행정구역 상으론 탄현동에 속해 있는데, 탄현동의 다른 지역과는 산을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으며 아직 개발이 완전히는 안 된 지역이다. 이 동네에는 버스차고지나 운전면허 학원이 위치해 있고, 6.25 전쟁 당시에 고양 금정굴 학살사건이 이쪽에 있는 금정굴에서 벌어지기도 했다.

2016년 현재 탄현끝마을큰마을 끝쪽에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를 공사하고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일산서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2015년 12월 31일 기준
  2. 2014년 12월 31일 기준
  3. 당시 탄현리 지역은 생활권이 일산읍에 속했기 때문에 이러한 편입이 자연스러웠다. 예를 들어 덕이리에 덕이국민학교(현 덕이초등학교)가 있었음에도, 이 지역의 어린이들은 덕이리 시절부터 통학이 더 편한 일산국민학교에 배정되어 통학하고 있었으며, 행정업무를 위해서도 가까운 일산읍사무소 대신 일산을 거쳐서 대화리에 있던 송포면사무소까지 가야 되는 불편함이 있었다.
  4. 28동이나 있다! 131동까지 있지만 104,114,124동이 없다.
  5. 덕양구 지역에서는 고봉산 때문에 안 보인다. 운정처럼 탄현과 인접해있는 동네에서도 잘 보인다.
  6. 현재 일산1동 주공아파트는 재개발되어 대우 푸르지오로 바뀌었다. 일산뉴타운 사업 중 유일하게 재개발 재건축 사업이 완전히 끝난 곳이다.
  7. 근데 이 말이 맞는지는 의문이다. 편집자가 1980년대에 실제로 거주했던 경험으로 비춰보면 홀트 주변은 죄다 농촌이었다. 어디가 가구공단이었다는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