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도 쿄시로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의 등장인물. 사성검의 리더.

풀네임:토도 쿄시로(Kyoushirou Toudou),藤堂 鏡志朗(원어 발음을 따르면 토오~도ː 쿄오~시로ː).
CV:타카다 유지 (高田裕司 ), 북미판 스티브 블룸.
소속:일본 해방전선흑의 기사단
생년월일:황력 1980년 1월 3일
연령:37세→38세
별자리:염소자리
혈액형:A형
탑승기:월하(토도 전용기)→참월

일본 육군 장교신성 브리타니아 제국 침공 당시 유일하게 승리한 싸움인 '이츠쿠시마의 기적[1]'을 이뤄냈던 사람. 덕분에 기적의 토도라는 이명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선지 능력치가 출중하다. 육군 출신임에도 잠수함 운용 전술에도 일가견이 있어보인다. 그러나 정치쪽엔 약한것 같다. 흑의 기사단에서 제로빼고 정치에 강한건 디트하르트 리트 정치와 언론, 인재 등용등 비 전투분야에 강한 디트하르트 리트와 상반되는 인물.

브리타니아 제국과의 전쟁 전에는 한동안 쿠루루기 스자쿠에게 무도를 가르치기도 했다. 육군 및 일본 해방전선에선 중좌까지 진급했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전후에는 반브리타니아 지하조직 일본 해방전선의 2인자 노릇을 하고 있었으나 조직 괴멸후 잠복, 이후 포위당한 상태에서 사성검이 도망갈 시간을 벌기 위해 홀로 싸우다가 체포되어 사형당하기 직전에 사성검의 부탁으로 제로가 구출. 제로의 설득에 따라 흑의 기사단과 합류해 활약한다. 이후 블랙 리벨리온 사건에서 우라베를 제외한 다른 사성검과 같이 브리타니아군에 체포, 후에 제로가 또 구출한다.

사성검 아사히나가 프레이야에 말려들기 전 유언 덕분에 점점 제로를 의심하고 있었던 참에 기아스 희생 용의자 중 동료(쿠사카베 중좌, 일본 해방전선 항목 참조)와 자신의 주군(카타세 소장, 일본 해방전선 항목 참조)이 들어있었기에 결국 폭발, 제로를 잡기 위해 흑의 기사단과 함께 총을 겨눈다.

다만 일각에서는 아사히나가 죽었는데도 제로가 나나리 타령만 해댔으며 어렸을 때부터 쿠루루기 스자쿠를르슈 람페르지, 나나리 람페르지를 지켜보았으며 키리하라 타이조의 명령으로 를르슈 남매를 암살하려고 했을 때도 양심 때문에 차마 그러지 못하고 놓아줬던 토도가, 를르슈가 나나리와 복수를 위해서는 일본이 어찌되든 신경쓰지 않는 인간이라는 것이라 생각 했기 때문에 배신했다는 설을 제기하고 있다(참고자료).

황제군과의 결전에 참여하지만, 를르슈의 화산폭발 작전에 휘말려 데미지를 크게 입고 대파되기 직전이 된 참월로 스자쿠에게 덤비지만 역부족으로 깨진 뒤 치바 나기사에게 구조된다. 그러고도 재출격하려 하나 부상과 나기사의 만류에 결국 출격하진 못하고 쓰러지고 만다. 슈나이젤 엘 브리타니아의 반군이 황제군에게 패하면서 그도 다른 이들과 함께 잡혀 공개처형장에 끌려나갔으나 를르슈가 제로에게 암살당하면서 다른 이들과 함께 목숨을 건진다. 를르슈가 죽고 난 이후에는 치바와 행복하게 잘 사는 듯.

여기까지 보면 알겠지만 기적의 토도라는 이름과는 달리 그렇게 기억에 남는 기적은 별로 보여준 적이 없다.[2] 아무래도 를르슈가 더욱 뛰어나고 과감한 작전으로 줄기차게 대박을 터트리는 탓에 가려지는 면이 크다고 볼 수 있을듯. 그래도 토도 역시 흑기사단 합류 이후로는 적극적으로 를르슈가 짠 작전을 수행하며 흑기사단의 주요 전력으로 활동한 바 있으니 기여한 바가 없다고 볼 수는 없다.

동인에서는 기적의 토도라는 별명 때문에 과다한 관심을 받아 그 스트레스로 위궤양에 걸리고(...) 장기자랑에서는 할복까지 하는 등 고생한다. 지못미...
또한 기적의 토도란 이명이 다른 의미로 기적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오덕적 부분에서...[3]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에서도 등장하긴하는데 그닥 존재감이 없다. 능력치는 카렌보다도 높은 편이지만 기체가 영 애매해서 카렌의 하위호환취급받는다. 게다가 하필 기체풀개조 보너스도 파계편에서 쓸모없는 배리어 관통이다.
또한 합류하는 시기가 하필이면 에리어11루트가 아니면 합류시점이 제우스멤버들과 비슷해서 쉽게 잊혀진다.
그래도 차별화가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지휘관 능력을 지니고 있기에 전선의 지휘관 역할로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아예 기체풀개조 보너스로 재밍능력까지 달아주면 좋을 듯하다.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재세편에선 기체가 땅개에서 벗어나지만 여전히 카렌의 하위호환인건 여전하다. 하지만 비교대상을 최흉최악의 사기기체를 지닌 카렌과 비교해서 그렇지 적당히만 육성해도 정말 화력이 기대치 이상으로 잘 나온다. 단순히 팬서비스 이상으로 강력한 전선 지휘관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스토리면에서도 미스터 부시도가 두려워하는 인물등으로 잘 엮인다.

코드기아스가 방영 초기에 일제 침략하의 대한제국을 모티브로 삼은 작품이 아니냐는 떡밥이 성행했을 때 작중에서 일본 독립운동을 위해 싸운 명장 토도는 대한 독립을 위해 싸우고 봉오동 전투, 청산리 대첩을 승리로 이끈 홍범도김좌진 장군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가 아닌가 하는 추측이 많았다.

  1. 전차 같은 구식 무기로 나이트메어 프레임을 개발살냈다. 제로의 말로는 다들 기적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토도의 치밀한 전략과 계획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필연이라고.
  2. 물론 앞서 언습했듯이 를르슈도 토도의 업적인 이츠쿠섬의 기적은 그저 정보수집을 바탕으로 일궈낸 전술적인 승리였을 뿐 기적적인 결과가 아닌 필연적인 결과였다고 평가한 바 있기는 하다.
  3. AA작품에서 비중있는 조연역할로 등장하는 경우 개그요소로서 진중한 겉모습과 달리 속으론 일코중인 오덕후 또는 변태신사 속성이 포함될 때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