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역장교

대한민국 국군 장교 임관 과정
사관생도과정육군사관학교해군사관학교공군사관학교육군3사관학교국군간호사관학교
사관후보생과정학군사관학사사관단기간부사관군사학과
전문사관과정의무사관수의사관법무사관군종사관교수사관ADD 장교
기타과정기본병과장교특별임관현지임관사이버국방학과
폐지된 과정갑종장교육종장교제2사관학교군사영어학교호국군사관학교

1 개요

어학(주로 영어) 소요를 지원하기 위해 선발되는 장교. 육해공 모두 통역장교를 선발한다.

2 육군

과거에는 육군3사관학교에서 훈련 후 임관했지만 현재는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군사훈련을 받고 임관한다. 복무기간은 3년이며 소위로 임관해 중위로 전역한다.

3 해군

함정 병과로 분류되나, 임관 후 별도의 통역 초군반을 이수하며 실무에서도 통번역 및 대외협력 위주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즉, 실무배치는 전단 및 함대 이상 주요부대 참모부서의 육상보직에 배치받게 된다. 다른 함정병과 동기들과 달리 초임장교로서 배탈 일은 드물다는 것이다. 생활은 아무래도 동기들보다 편하게 하는 편이나, 업무 성격상 항상 상급자, 그것도 심심찮게 주로 장성급들이 위치한 자리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에 따른 스트레스가 있는 편이고, 부대에 따라서 업무량이 많은 경우도 있다. 그래도 추울땐 따뜻한 곳에서, 더울땐 에어컨 빵빵나오는데서 일하는게 어디냐 물론 정신력은 극한이지만

3.1 선발

연중 2회 실기시험을 통해서 선발된다. 시기는 매년 차이가 있으나 주로 5월, 10월로 생각하면 된다. 시험은 해군 통역장교 선배와 외국에서 교육을 받은 경력이 있는 소령급 장교로 구성된 평가단이 제출 및 채점하게 된다.

3.2 교육훈련

3.2.1 OCS 훈련 (11주)

기본적으로 해군 OCS 장교로 선발 된 것이기에 해당 기수 동기들과 동일하게 OCS 장교 훈련을 받는다. 훈련 강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현재까지 통역장교 선발자 중 수료하지 못한 인원은 없다. 수료 시 간단하게 향상되어 있는 체력은 덤. 기간은 가입교 1주를 제외하고 10주, 즉 총 11주로 다채로운 체력향상 프로그램맨몸 크로스핏과 기초적인 장교로서 소양 교육 과정갈굼으로 이루어져 있다. 장교교육대대에서는 4인 1실을 쓰며, 같은 방을 쓰는 동기들과는 매우 친해지게 된다. 아울러 군사교육시설로는 드물게 24시간 온수가 공급되기 때문에 이것은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3.2.2 통역 초군반 (약 10주)

선발되어 들어온 자원들이지만 실무에서 통역 업무에 투입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교육이 필수다. 통역 초군반 과정은 크게 2 파트로 이해할 수 있다. 장호원에 위치한 국방어학원에서 교육을 받는 1부와, 합참 혹은 해군 작전사령부에서 받는 2부로 나뉜다. 1부에서는 주로 국방어학원에서 전문교관(선배 통역장교)이 구성한 커리큘럼에 따라 군사지식, 군사용어 및 통번역 스킬을 배우게 된다. 장호원에 위치한 국방어학원은 강의동과 숙소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그마한 대학 캠퍼스를 연상시킨다. 시설은 2012년 즈음에 완공된 관계로 최신식이며, 강의실에는 심지어 터치스크린 칠판도 있다. 그런데 잘 안된다 아무도 안씀 숙소도 깨끗하고 TV, 냉장고, 개인책상, 침대, 옷장이 모두 깔끔하게 구비되어있으나, 군시설인 관계로 냉난방에 인색하여 교육 기간 중 계절에 따라 춥거나 덥다. 또한 나름 괜찮은 헬스시설을 보유하고 있고, 자유롭게 사용가능하므로 운동을 좋아한다면 이것도 덤. 교육 간에는 매주 시험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주로 군사용어 암기 시험, 통역 및 번역 실기평가로 구성되는데, 시험평가 점수에 따라 주말 외박가능 여부가 결정된다. 평가기준은 기수마다 차이가 있는데 통상 종합점수가 80점 이상이면 외박을 허락받게 된다. 그러나 생소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80점 이상으로 평가 받을 수 있을 만큼 통역해내기란 쉽지 않은 것이라서 대부분은 교육 기간 중 갇혀 지내는 경우가 많다.그런데 매주 우수한 성적으로 동기들을 버리고 혼자 외박나가는 경우도 있다. 핸드폰 반입은 가능하니 그나마 다행. 이후 2부는 실무수습과정으로 합참에 일부 인원, 해군작전사령부에 일부 인원이 전개하여 시기에 따라 KR 또는 UFG 연습에 투입된다. 이때에도 해당 부대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 통역장교들과 함께 일하게 되며, 실무 배치 전 첫 실제적인 통번역 임무를 수행해보게 된다. 이후 무사히 자살하지 않고연습을 마쳤다면, 장호원에 복귀하여 수료한 후 실무로 배치 받게 된다.

3.3 실무

3.3.1 개요

초임 소위는 처음에 해군의 주요 작전부대에 뿌려지게 되며, 전단(원스타), 함대(투스타) 및 각급 사령부(쓰리스타) 부대로 발령받는 경우가 보통이다. 이후 각지에서 고생하던 소위들이 중위를 달고 시간이 지나면 통상 한미 연합사령부, 방위사업청, 해군본부는 포스타급 부대 혹은 대외 정책부서로 발령이 나는 경우가 많다. 각 부대에서 작전/의전/대외협력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3년간 복무 후 제대시 PPT, 워드, 한글은 마스터 급 스킬향상이 되어 있을 것이다. 또한 통역이란 것이 직업적인 이빨까기이기 때문에 각종 발표 및 면접 능력도 굉장히 향상되게 된다. 근무지는 서울, 계룡시, 부산, 진해, 동해, 평택, 목포, 제주도 등이 있다.

3.3.2 작전

해군 작전은 그 성격상 연합작전이 많다. 따라서 연습/훈련도 연합 연습 및 훈련이 타군에 비하여 많은 편이다. 덕분에 한반도에 인접한 미해군 7함대등 미해군 전력과 교류가 많은 편이고, 이러한 작전임무 수행 또는 연합 연습/훈련시 통역장교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훈련 및 작전계획 수립부터 시작하여, 실제로 함정에 편승하여 실시간 작전에 의사소통을 지원하거나 심지어는 직접 통신망을 잡고 임무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후 작전 및 훈련 결과 평가 및 보고서 작성까지 그야말로 연합작전의 전 단계에 관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대규모 군사작전의 기획 및 시행 등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고, 이는 사회에서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업무능력으로 발전시키기 용이하다.

3.3.3 파병

해군 통역장교는 파병 부대에 반드시 1명 이상이 편제된다. 소말리아 파병 청해부대는 1진부터 꾸준히 해군 통역장교가 편승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아크부대 해상작전대에 1명이 함께 전개한다. 이외 림팩(RIMPAC), 코브라골드(COBRA GOLD), 서태평양기뢰대항훈련(WESTPAC), 서태평양잠수함구조훈련(PACREACH) 등의 해외연합훈련과, 약 3~5개월 가량 세계여행을 떠나는 해군 순항훈련전단에도 1명이 반드시 파견된다.

3.3.4 의전

해군은 그 어느 군 보다도 대외 행사가 많다. 또한 해군 자체가 세계적으로 교류가 많기 때문에 미국 뿐 아니라 러시아, 프랑스,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등등 많은 나라들의 해군들과 행사를 같이 하게 된다. 이때마다 해당 부대의 통역장교는 지휘관 접견, 부대현황보고, 부대 투어, 만찬 등 각종 행사에 참가하여 통역을 지원해야 한다. 때에 따라서는 대내외 귀빈 수백명이 모인 자리에서 행사 진행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칼같은 의전경험은 차후에 사회생활에도 아주 잘 써먹을 수 있겠다.프로페쇼날 사바사바

3.3.5 대외협력

가장 까다로운 업무 중 하나이다. 대외협력 업무는 상대국 또는 상대군과 서로 원하는 것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통역장교에게 많은 것이 요구된다. 특히 단순히 언어를 통번역 해주는 것 이상으로 서로의 문화적 차이에 따른 오해를 방지하고 각종 회의 또는 의견 전달이 서로의 의도에 맞게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 요구된다. 통역장교의 역량에 따라서 서로 협의하는 사항이 원활히 진척되기고 하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능력은 누가 가르쳐 줄 수도 없는 것이기에 본인이 미리 관련 내용을 공부하고, 회의 참석자들의 성향을 파악하여 순간순간 돌발상황등에 대처를 잘 하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다.

3.3.6 생활

통역장교는 파병, 순항훈련, 국내외 연합훈련을 제외하고는 주로 육상에서 근무하게 된다. 공식적인 업무시간은 09:00~18:00까지이며, 보통은 잘 지켜지는 편이나, 간혹 부서장에 따라서 업무가 없어도 퇴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해군에서 현재 이러한 관행을 박멸하기 위해 노력중이므로 차차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업무 자체가 과중한 부대의 경우 실무자들이 11시~12시까지 야근하는 경우가 태반이며, 주말 출근도 잦은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업무가 있다면 함께 야근 또는 주말출근을 하기도 한다.

BOQ는 1인1실로 미니원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통상 부대 밖에 있으므로 진정한 출퇴근 개념이라고 하겠다. 침대, 책상, TV, 옷장, 에어컨, 개인화장실이 기본이며, 부대 여건에 따라서 인터넷이 공짜인 경우도 있다! 최근 지어진 BTL 관사들의 경우, 요즘 신축 원룸들에 비해 특별히 빠질게 없는 편이다.

4 공군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