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항목 : 알타입
1 개요
파동포 (波動砲, Wave Cannon).
알 파이터의 주포다.
R시리즈에게 단독으로 강대한 화력을 주기 위해 설치된 이 병장은 기본적으로 사출구가 없다. 그 이유는 이 파동포는 파동을 모아서 특정 방향으로 벡터를 주는 것으로 발사시키기 때문이다. 파동을 모아서 공격하기 때문에 사실상 유일하게 바이도에 타격을 주는 게 가능하다. 어찌 보자면 일종의 정신에너지파 비슷한 것.[1]
참고로 알타입 택틱스에서 단순히 대미지 수치를 비교해 보면 파동포는 핵융합 미사일보다 강하다.[2] 심지어 강력한 파동포는 수치상 핵융합 미사일보다 3~4배 높은 경우도 있다. 게다가 맵병기 이미 최대 출력으로 지구에서 달까지 가는 파동포가 있으니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
다만 이건 알 파이터의 파동포이며 알타입 파이널에 나오는 거대전함이나 지구군의 주력 함선인 헤임달 급에도 파동포가 달려 있다. 게임 메뉴얼에 의하면 파이널의 거대 함선의 함수 파동포는 최대 출력이면 행성을 일격에 파괴할 수 있다는 모양. 안녕 달
실제 게임 상에서는 그렇게 위력적이진 않다. 무엇보다 알 파이터들의 내구력이 심각할 정도로 문제가 있고 (뭐든지 기체에 맞기만 하면 설정은 어쨌던간에 1번만 맞으면 끝난다.) 적들의 다양한 공격에 비해 회피가 쉽지도 않은데다 무적의 포스도 막질 못하는 경우가 있거나 화면에서 후방과 상하로 오는 것들을 피하기도 어렵다. 그러나 파동포는 오로지 공격으로만 사용할 수 있을 뿐이다보니 잘 맞추지 못하면 정말 쉽지가 않지만,
제대로 적중시키기만 한다면 이길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그 한방의 요소가 워낙 각별하기에 이 시리즈의 재미 중 하나라는 점을 부정할 이는 없을 것이라 본다.
또한 이 파동포는 예상했겠지만 우주전함 야마토의 파동포의 오마쥬이다.
2 파동포의 종류
이하는 알타입FINAL에 등장하는 파동포의 게임 내 데이타 일람이다.단 표기되는 자료와는 달리 실제 게임상에서의 성능은 밸런스가 완전히 마무리 되질 못한 탓에 기대한 만큼의 성능은 커녕 어떤 파동포는 그 성능이 너무 낮아서 써먹기도 곤란하니 너무 설정을 믿지는 말고 직접 게임상에서 하나하나 시험해보도록. 의외로 위력이 무지 좋은 파동포, 활용성이 좋은 파동포, 다루기가 편리한 파동포, 다루기가 엄청나게 곤란한 파동포가 있다.
1> 스탠더드 파동포 (Standard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R-9A에 전함의 주포 클래스의 화력을 갖게하는 걸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다. 기체 전방에서 역장을 전개시켜, 그 안에 에너지를 축적하여, 단번에 역장을 풀어 벡터를 가지게 된 에너지를 해방시키는 것이 그 개념이다. 이 타입의 파동포에 물리적인 사출구가 없는 것은 이 때문이다.
2> 스탠더드 파동포 Ⅱ (Standard Wave Cannon 2)
챠지량:3 루프 MAX
스탠더드파동포의 차지 용량, 출력을 강화한 타입. 착탄 시의 잉여 에너지에 지향성을 가지게 하는 것에 의해, 내구력이 높은 적에 대해 보다 효율 좋게 대미지를 줄 수가 있다.
3> 스탠더드 파동포 Ⅲ (Standard Wave Cannon 3)
챠지량 : 4 루프 MAX
스탠더드 파동포 Ⅱ에 더욱 재출력업을 시도한 물건. 이 계통 중에서는 최강의 파괴력을 지녔다.
말 그대로 스탠다드하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쓰기 적절하지만 후반에는 탑재 기체들이 전부 버려질 정도로 다른 기체가 더 좋아서..... 택틱스에서도 마찬가지.
4> 스탠더드 파동포 X (Standard Wave Cannon X)
챠지량:2 루프 MAX
스탠더드 파동포의 착탄 시에 발생하는 잉여 에너지를 적 추적성을 갖게 하는 나노 머신으로 수속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5> 스탠더드 파동포 XX (Standard Wave Cannon XX)
챠지량:3 루프 MAX
스탠더드 파동포X를 출력 업 시킨 파동포. 나노 머신에 의한 빔의 제어 기구는 이후 개발된 "원격유도형 파동포"의 기초가 되었다.
6> 스탠더드 파동포 시작형 (Standard Wave Cannon Proto Type)
챠지량:1 루프 MAX
스탠더드 파동포의 개발 단계에서 작성된 병기. 초기의 R-9A나 본래 파동포의 장비를 상정하지 않았던 특수 비트 장비기의 일부에 탑재되었다.
7> 포스 파동포 (Force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알 파이터에서 발사하는 파동포 기구를 포스에도 탑재하는 것으로, 파동포의 원격 사격이 가능하게 되었다. "개발 당초 상정한 이상의 전과를 올렸다"…라고 기록에는 적혀있다.
8> 디코이 파동포 (Decoy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 디코이 생성 수 : 2
에너지챠지시에 기체 주변에 미끼(디코이)을 발생시켜, 디코이에서도 빔을 발사할 수 있도록 개발된 병기.
9> 디코이 파동포 Ⅱ (Decoy Wave Cannon 2)
챠지량:3 루프 MAX / 디코이 생성 수 : 4
디코이 발생 장치의 출력을 약 2배 가까이 향상시킨 병기. 최대 4기의 디코이를 발생시킬 수 있다.
10> 디코이 파동포 Ⅲ (Decoy Wave Cannon 3)
챠지량:4 루프 MAX / 디코이 생성 수 : 6
최대 6기의 디코이를 발생시킬 수가 있다. 전투기를 둘러싸듯이 발생하는 6기의 디코이는 가장 뛰어난 방어 시스템이며, 공격 시스템이다.
택틱스에선?
그냥 데코이를 뽑아 거기서 스탠다드 파동포 3를 쏘는 시스템으로 변경. 하지만 데코이 자체가 전략적으로 굉장히 중요해서 좋다.
11> 메가 파동포 (Mega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2 루프챠지이면서도, 지면이나 벽 등의 지형을 관통할 수가 있는 빔.
최강 계 파동포나 마찬가지. 위력은 둘째치고 파동포가 관통되면서 대미지를 그냥 고스란히 전달하다시피 가해지는 것인지 아무리 난이도가 높아도 이걸 맞고 견뎌내는 보스가 별로 없다. 하지만 택틱스에선 대미지도 범위도 칼 너프.
12> 기가 파동포 (Giga Wave Cannon)
챠지량:7 루프 MAX
시리즈 유일한 7 루프 챠지에 의해 최고의 파괴력을 자랑한다. 모든 적을 확실히 매장하는 그 위력으로 인해 "최종파동포"의 이명을 지녔다.
관통 특성에 더해 범위가 증가하게 되다 보니 어떻게든 보스의 공격을 피하면서 최대 차지 후 발사 -> 보스의 즉사로 결과가 이어지긴 하지만, 2루프만 해도 그만이니...
13> 압축 파동포 (Compression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기록상의 최대 사정거리는 38만km(지구로부터 달까지의 거리)로 되어 있지만, 냉각 시스템에 문제가 있어서, 실전에서의 최대 파워 사격은 금지되어 있었다.
14> 압축 파동포 Ⅱ (Compression Wave Cannon 2)
챠지량:3 루프 MAX
압축 파동포의 상위 버젼. 조사 시간이 길어져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올라가 있다.
택틱스에선 4턴 차지에 대미지도 쎄... 지만 뭐 헥토르 빼면 이 녀석 쓰는 녀석들은 나중에 버려진다(...)
15> 지속식 압축파동포 (Durable Compression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압축 파동포의 원리를 추진시켜 조사 시간의 연장에 주목적을 두어 개발된 파동포. 조사 시간은 길어졌지만, 단위시간당 위력은 약간 저하되어 있다.
16> 지속식 압축파동포 Ⅱ (Durable Compression Wave Cannon 2)
챠지량:3 루프 MAX
지속식이 되고 나서, 저하된 단위시간당 파괴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개발된 파동포. 피크시에 한해서, 파괴력은 압축 파동포 상당으로 올라 있다.
17>지속식 압축파동포 Ⅲ (Durable Compression Wave Cannon 3)
챠지량:4 루프 MAX
모든 파동포 중에서 가장 긴 조사 시간을 자랑한다.
사용법에 버릇은 있지만, 작전에 따라서는 매우 유효한 무기이다.
택틱스에선 결국 대미지는 압축 파동포 2를 넘기지 못한다(...).
18> 확산 파동포 (Spread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시작 단계에서 큰 전과를 올린 확산 파동포를 보다 안정시켜 본격적으로 실전에 투입한 타입. 시작 타입에 비해서, 확산시의 에너지양의 30%업을 실현하고 있다.
강하다. 초반은 이걸 믿고 가도 상관없을 정도. 워 헤드의 성능도 나쁘지 않으므로 매우 애용된다.
19> 확산 파동포 시작형 (Spread Wave Cannon Proto Type)
챠지량 : 2 루프 MAX
스탠더드 파동포의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것으로 넓은 범위의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일을 가능하게 한 파동포이다. 에너지를 2 루프 MAX까지 챠지하는 것으로 발사 가능해진다.
택틱스에선?
델타에 탑재된 초기형 확산 파동포로, 델타가 버려지는 원인(...). 차지 턴 수도 많고 범위도 좁고 대미지가..... 그냥 워 헤드의 재료 트레져 얻어서 워 헤드나 쓰자(...).
20> 충격 파동포 (Impact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적 내부에 에너지를 순간 발생시켜 순간에 개방시키는 것으로, 주위의 적도 동시에 파괴할 수가 있다.원래 기체의 워프용으로 개발된 이층 차원 항법 추진 시스템을 응용해 개발된 파동포이다.
21> 충격 파동포 Ⅱ (Impact Wave Cannon 2)
챠지량 :3 루프 MAX
베이스가 되는 충격파동포에 차지용량의 추가와 연쇄 작렬 기능이 부가되었다.
번외> 충격 파동포 III(Impact Wave Cannon 3)
택틱스 2의 혁명군 계열 이클립스 최종양산형에 탑재된, 4턴 차지의 충격 파동포의 최종형. 이펙트가 변했고 대미지도 강력해서 이클립스가 고성능인 이유 중 하나.
22> 환영 파동포 (Illusion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특정의 파일럿의 뇌파로부터 얻을 수 있는 파형을 충격계 에너지로 변환해 방출하는 병기. 탑승자에게 큰 심리적 부담을 부과하는 병기이다. 파일럿의 자질, 컨디션이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파괴력에 변동이 크다.
23> 하이퍼 파동포 (Hyper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하이퍼드라이브시스템의 채용에 의해 파동포의 연사가 가능해졌다.
3에서는 초반 보스는 이것만으로도 삭제가 가능할 정도로 강력하지만, 사용 뒤 오버히트로 인해 파동포를 사용할 수 없다. 그 이전에 쓸렸겠지만. 3발 제한이 있지만, 근접해서 갈기면 그런 거 없다. 덧붙여서 비트가 있다면 기체 주변을 회전하며 탄을 막아준다. 이거랑 비슷하다? 그러나 파이널에서는 약해졌다. 맨 처음 나왔을 때에 비하면 굉장히 약해지긴 했지만, 시스템상으로 오버히트를 구현하기 힘들었는지(혹은 약해진 것의 반동인지) 오버히트는 없다.
택틱스에선?
차지 시간이 짧지만 대미지도 약하다. 그리고 탑재기는 바이도를 사용하지 않는 기체이므로 2에서는 정부군의 악몽이 된다..... 지만 R-9B의 발뭉이 수백 배는 더 사악하다.
24> 재해형 파동포 (Disaster form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이른바 천재지변이라고 전해지는 현상을 인위적으로 발생시키는 적에게로의 공격공포의 병기이다. 본 병기에 관해서는, 천재지변과의 분별이 곤란하기 때문에, 개발 당초부터 바이도전 이외에서의 사용에 관한 염려가 강했다. 결국 사용을 한정하는 조약이 체결되기에 이르렀지만, 실전에서 사용되는 일은 없었다.
잉여 파동포 of 잉여 파동포. 위력이 너무 나빠서 써먹을 수 가 없다.
25> 나노 머신 파동포 (Nano-machine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원격 유도가 가능한 빔이다. 에너지체의 수속에 원격 유도 기능을 갖게 한 나노 머신을 사용하는 것으로, 파일럿의 의지로 방출 후의 빔을 조작할 수 있도록 되었다.
실제로 오른쪽 스틱으로 파동포를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지만,알 파이터와 같이 오밀조밀하게 다룬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 거의 불가능 하다.(...파동포의 속도가 생각보다 빨라서 조작할 여유가 그다지 없다.) 위력은 보통 수준의 파동포지만 활용하기에 너무 피곤해져서 정말 힘들다...
택틱스에선?
환골탈태했다. 앞 1칸+아무렇게나 3칸을 이어붙일 수 있는 범용성, 괜찮은 대미지로 인해 매우 사랑받는다. 대미지도 나쁘지 않다. 그리고 파일럿은 실험관 캐노피채로 교체
26> 분열 파동포 (Fission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적 등의 장애물에 히트하면 2개로 나누어지면서 적으로의 공격성을 오래 유지할 수가 있는 빔 병기.
파이널이나 택틱스나 그 놈의 대미지가 문제.
27> 파일벙커 (Filebunker)
챠지량:2 루프 MAX
초경질금속의 말뚝을 화약을 이용해서 고속으로 박는 병기. 파괴력은 높지만, 사정거리가 극단적으로 짧은 것이 문제점이다.
대미지를 잘못 조정한 탓에 위력이 별로 좋질 않아서 그렇잖아도 접근전이 힘든 파이널에서 마조히즘을 자극한다.
28> 파일벙커 대전식 (Filebunker Electrification)
챠지량 : 3 루프 MAX
파일 벙커의 종연에 사용하는 화약의 양을 큰 폭으로 늘리는 것에 의해, 종연 속도의 향상을 꾀한 병기."대전식"이라고 이름이 붙여졌지만, 실제로는 너무 빠른 종연 속도에 때문에 주위에 감도는 물질 사이에 순간에 무수한 충돌을 발생시켜 금속말뚝이 전기를 띠는데 지나지 않다.
조금 거리가 늘어난 것 뿐. 딱히 대미지가 좋지 않은 점은 여전하다.
29> 파일벙커 대전식 H형 (Filebunker Electrification H Type)
챠지량:4 루프 MAX
그 엄청난 파괴력은, 최종 파동포라고 불리는 기가 파동포와 쌍벽을 이룬다.
파이널에서는.... 정말로 전혀 아닌 설명.기가 파동포의 특성인 관통이 상상이상으로 파괴력이 높은 반면 벙커 파동포는 일반 파동포만도 못하다.
택틱스에선?
여기선 최종병기. 남자의 로망으로, 사정거리는 짧지만 엄청나게 강력하다. 전함의 함교가 일격에 박살날 정도. 단점이라면 R-9D 계통에서 보듯 탑재 기체들의 기동력이 정말 안습해서 얻어맞고 차지가 풀리는 경우가 있다는 점. 하지만 얻어맞는 문제야 함선이 대신 맞아주면 그만이고, 순양함도 일격에 박살내는 데미지와 남자의 로망으로 중독되는 사람들이 많다 카더라. 게다가 탑재 기체들도 엄청난 상향을 받았고...
30> 광자 발칸탄 (Photon Valcan)
챠지량:2 루프 MAX
광자탄을 단시간에 대량으로 발사할 수가 있다. 많은 적에게 둘러싸이는 국면에서는 유효하다.
31> 광자 발칸탄 Ⅱ (Photon Valcan 2)
챠지량:3 루프 MAX
광자 발칸탄의 최대 연사 지속 시간을 늘리는 것에 성공했다. 다만, 거대 바이도체에 대하여 불리한 점은 개량되어 있지 않다.
광자 파동포들의 위력은 일반 파동포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 보기보다 어지간한 파동포들에 비해 꿀리긴 커녕 연사형 파동포 보다도 위력면에서 강력해서 활용을 하기가 쉽다.
32> 색적 파동포 (Search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데이터 수집이 기본인 장비이다. 타겟 스코프를 적에게 겹치는 시간에 비례하여, 데이터의 수집 양이 증가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33> 색적 파동포EX (Search Wave Cannon EX)
챠지량:3 루프 MAX
색적 파동포의 색적 능력을 업 시키는 것이 목적이지만, 스코프의 형상이 변경된 점과 챠지량이 약간 올라간 점 외에 큰 변화는 없다.
34> 포착 추적 파동포 (Catch-Guiding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레이더 추적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지만 불충분하여, 위력은 그다지 높지 않다.
35> 작열 파동포 (Incandescence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소형 토카막의 실용화로, 고온의 불길을 가두는 것에 성공했다. 불길을 적에게 분출하는 타입의 병기.
36> 작열 파동포 Ⅱ (Incandescence Wave Cannon 2)
챠지량:3 루프 MAX
온도와 내뿜는 불길의 크기를 업시킨 병기. 챠지량이 많아지면, 주위에 불길이 흩날리기 때문에 주변에서의 평판은 그다지 좋지 않았다.
지속형 공격이다 보니 내구력이 별로 높지 않은 바이도들을 상대하는 데는 굉장히 좋은 편.
택틱스에선?
생체 바이도 계열에게 추가 대미지를 준다. 1에서는 바이도를 잘 구워줄 수 있지만 2에서는 2부 때에서나 가능하다는게 함정. 하지만 1부에서도 짧은 차지와 넓은 범위로 활약할 수 있다.
37> 배리어 파동포 (Barrier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광학 허니콤(벌집) 구조체를 사용한 바리어 블록(방호벽)을 발생시킬 수 있다. 위력의 낮은 적탄이면 블록으로 소멸 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
38> 배리어 파동포 Ⅱ (Barrier Wave Cannon 2)
챠지량:3 루프 MAX
배리어 블록의 최대 발생 수를 올렸다. 배리어 유지 시간을 늘리는 연구도 동시에 진행되고 있었지만 개발비의 문제로 단념하지 않을 수 없었다.
파이널에선 잉여. 하지만 택틱스에선 영격 전용 무장으로 바뀌었지만, 영격률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 발뭉 빼곤 웬만한 미사일은 다 막아버린다.
39> 초신성 파동포 (Supernova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의사적으로 초신성급의 폭발을 일으킬 수 있도록 개발된 파동포이지만, 그정도까지의 출력을 얻을 수 없어서 충격파동포와 동일한 정도의 파괴력에 그치고 있다.
40> 라이트닝 파동포 (Lightning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파동포에 목표 추적성을 갖게하기 위해서 새롭게 개발된 병기. 번개가 적을 서치한 후 갈라버린다.
택틱스에선 헤라클레스의 짧은 차지 턴수 + 강한 대미지를 가진 버전과, 케르베로스의 넓은 범위 + 긴 차지 턴수 + 강한 대미지를 가진 버전으로 나뉘었다. 하지만 헤라클레스 쪽이 훨씬 쓰기 좋은 게 함정.
41> 라이트닝 파동포 시작형 (Lightning Wave Cannon Proto Type)
챠지량 : 2 루프 MAX
라이트닝 파동포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작성된 병기. 적 서치 기능은 탑재되고 있지 않으며, 방전에 의한 적에게의 대미지 측정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42> 바운드 라이트닝 파동포 (Bound Lightning Wave Cannon)
챠지량 : 3 루프 MAX
라이트닝 파동포의 적 서치 기능에 추가하여 지형과의 접촉에 의한 에너지 감쇠를 최대한 억제한 병기. 지형에 히트하면 파괴력을 유지한 상태로 반사된다.
택틱스에선 범위가 요상하게 바뀌어서 쓰기 어렵다. 하지만 몰린 곳에 쏘면 그야말로 대박. 대미지도 라이트닝 파동포보다 쎄고.
43> 바이도 포 (BYDO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바이도체의 이미지를 광학적으로 집속시켜서 적과 부딪히게 할 수 있는 파동포. 형상 그것(바이도와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에 의한 장점은 그다지 없다
44> 대포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말 그래로 대포이다. 챠지량에 비례하여 사거리가 변화한다. 또한 지면에 착지한 상태에서 발사하면 상당히 위쪽으로 날릴 수 있다.
45> 버블 파동포 (Bubble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박막 내에 강산화계통의 가스를 봉입한 것을 대량으로 방출할 수가 있다. 적에게 접촉하면 박막이 파열하여 내부에서 나오는 가스에 의해 적에게 대미지를 준다.
46> 크리스탈 파동포 (Crystal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공유결합으로 결합된 고밀도 결정덩어리를 적에게 부딪치게 해서 대미지를 준다. 챠지량이 증가하면 발사되는 결정도 크게 성장한다.
큰 결정은, 지면등과 부딪친 후, 갈라지면서도, 지속적으로 적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다.
47> 압축작렬 파동포 (Compression-Incandescence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충격파동포의 위력, 공격 범위를 줄이지 않고 ,에너지 발생 장치의 소형화에 성공한 파동포. 그 심플한 구조는 소형기로의 탑재를 가능케 했다.
택틱스에선 범위가 좀 더 넓어진 충격 파동포 취급.
48> 해피샤워 포 (Happyshower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골드 러쉬포와 같은 성질을 지녔다. 파괴력이 약간 높아졌지만, 그 밖의 큰 차이는 없다.
49> 골드러쉬 포 (Goldrush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파동포를 분리 상태인 포스에 부딪치는 것으로 궤도나 성질이 변화하는 파동포. 취급이 어렵지만 장애물이 많은 국면에서는, 활약하는 병기이다.
50> 프리즘리즘 포 (Prismrhythm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파동빔을 다이아몬드로 만들어진 포스에 부딪치는 것으로, 분광되어 넓은 범위로 확산되는 성질을 이용한 병기.
51> 크로우 파동포 (Crow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조장의 에너지탄을 대량으로 용권장에서 방출하는 파동포. 챠지량이 증가하면 거기에 비례하여, 방출되는 에너지탄도 증가하는 병기이다.
52> 단탈리온의 피리 (Dantalion's Flute)
챠지량 : 2 루프 MAX
생명이 지니는 에너지를 그대로의 모습에 가까운 상태로 부딪치는 파동포. 확산 파동포를 베이스로 하고 있는 것은 혐의가 없는 사실이지만, 위력은 확실히 올라있다.
53> 스케일 파동포 (Scale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에너지의 덩어리를 방출하여, 그것을 적에게 부딪치면서 흩날리는 비늘장의 에너지탄으로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병기.
54> 록온 파동포 (Lock-On Wave Cannon)
챠지량:2 루프 MAX
도시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파동포라는 요구에 응할 수 있도록, 개발된 병기이다. 적의 위치를 리얼타임으로 포착해서, 에너지띠를 계속 조사할 수가 있다.
55> 록온 파동포 Ⅱ (Lock-On Wave Cannon 2)
챠지량:3 루프 MAX
록온 파동포의 파워업 버젼. 빔의 발사구를 증설하여, MAX 챠지량에 조사 할 수 있는 빔의 개수가 증가되어 있다.
56> 록온 파동포 Ⅲ (Lock-On Wave Cannon 3)
챠지량:4 루프 MAX
전 버젼에 비해서,조사가능한 빔의 개수의 더 증가시켰다. 하지만, 탑재기의 많은 수가 도시지역에서 운용이 되고 있기 때문에, MAX 상태에서의 발사에는 사용 허가서를 필요로 한다.
갤럽에서의 특수 공격을 파동포로 만든 것. 하지만 택틱스에선 갤럽의 주인공 기체였던 피스 메이커는 정작 이 무기가 짤리고(...) 트로피컬 엔젤과 노 체이서는 일반 무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성능은 사기적. 2-4칸, 미사일 요격 가능, 데미지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빔 중에서는 높은 편인 50, 그에 더해 퓨처 월드 계열기의 고유 능력인 공격 후 이탈 가능 기능과 합해 굉장히 짜증나는 성능을 보여준다. 본체가 허약하다는 점을 빼면.
57> 바이도스피리트 포 (BYDO Spirit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파동포 단탈리온의 피리의 개발 스탭이 계속하여 연구 개발한 결과 완성한 파동포. 제1의 개량점은 적추적 기능을 지녔다는 것이다. 다만, 성장 시스템의 도입은 다음의 버젼으로 넘겨졌다.
58> 바이도스피리트 포 Ⅱ (BYDO Spirit Cannon 2)
챠지량 : 3 루프 MAX
바이도스피리트포에 성장하는 요소를 더한 상위 버젼의 파동포. 적추적 기능도 건재하다.
59> 바이도스피리트 포 Ⅲ (BYDO Spirit Cannon 3)
챠지량 : 4 루프 MAX
바이도스피리트포중에서 최대의 파괴력을 자랑한다. 최대 챠지시는, 에너지체도 "성체"로 진화한 상태에서 발사된다.
60> 아이비 로드 (Ivy Rod)
챠지량 : 2 루프 MAX
식물 조성을 포함한 바이도체를 사용한 기체용의 파동포. 조장의 에너지체를 재빠르게 펼쳐 적에게 대미지를 준다.
61> 스파이크 아이비 (Spike Rod)
챠지량 : 3 루프 MAX
아이비 로드의 공격성 에너지체에 스파이크장의 파생 에너지가 붙은 병기. 이 덕분에 공격 범위가 넓어져, 유효한 국면이 증가했다고 관계자는 말하고 있다.
62> 프린세스 아이비 (Princess Rod)
챠지량 : 4 루프 MAX
스파이크 아이비의 "스파이크(가시)"에 가세하여 "꽃"까지 피게 된 병기. 꽃은 작렬하여 주위의 적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이쪽 계열의 파동포는 XEXEX의 플린트 지옥찌르기를 닮았다.
63> 데빌웨이브 포 (Devil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기체 후방에서 공격해오는 이색적인 파동포. 바이도 광학 수렴 기술과 바이도체의 파괴 본능의 콘트롤화에 의해 실현되었다. 적을 추적 하는 기능이 있어, 사용법 나름대로 공격뿐만 아니고 수비에도 사용 할 수 있다.
64> 데빌웨이브 포 Ⅱ (Devil Wave Cannon 2)
챠지량 : 3 루프 MAX
데빌웨이브포의 챠지량을 늘려 발사 가능한 의사 바이도체의 수가 증가되어 있다.
65> 데빌웨이브 포 Ⅲ (Devil Wave Cannon 3)
챠지량 : 4 루프 MAX
전 버젼에 대해서, 의사 바이도체의 수가 비약적으로 증가되어 있어 높은 파괴력을 자랑한다. 다만, 기체 후부로부터의 발사에는 이의를 제기하는 자도 있어서 이런 종류의 파동포는, 본파동포 이후 개발되어 있지 않다.
66> 애시드 스프레이 (Acid Spray)
챠지량 : 2 루프 MAX
종래의 파동포와는 달리, 강산성 가스를 분무하는 것으로, 적에게 대미지를 준다. 에너지 챠지량에 따라 분무 시간이 변화한다.
67> 니트로 스프레이 (Nitro Spray)
챠지량 : 3 루프 MAX
애시드 스프레이의 강산성 가스 성분을 발화성 가스에 변경한 병기. 에너지 챠지용량도 증가되어 있어, 최장 분무 시간이 연장되어 있다.
68> 섹시 파동포 (Sexy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BJ물질을 적에게 부딪쳐 대미지를 준다. 연구 도상의 BJ물질을 기체나 병기에 사용한다는 비난을 무시하고, 개발이 강행되었다.
69> 섹시 파동포 Ⅱ (Sexy Wave Cannon 2)
챠지량 : 3 루프 MAX
BJ물질의 양을 늘려서, 보다 큰 대미지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한 병기. 이 단계에 이르러서도 BJ물질에 대해서 인류가 알고 있는 것은 너무 적다.
택틱스에선 데코이와 비슷한 젤을 만들어 차지하고 쏘는 방식으로 변경. X자 형 범위를 가지며 대미지도 나름 강력.
70> 포스 파동포 LM (Force Wave Cannon LM -Liquid Metal-)
챠지량 : 2 루프 MAX
포스 파동포의 유체 금속판. 기체와 포스로부터 유체 금속의 탄을 발생 시켜, 적에게 부딪쳐 파괴한다.
71> 포스 파동포 LM Ⅱ (Force Wave Cannon LM -Liquid Metal- 2)
챠지량 : 3 루프 MAX
포스 파동포LM의 발생 시킬 수 있는 유체 금속탄의 양을 늘린 버젼. 부딪치는 금속탄의 증량에 의해, 적에게 큰 타격을 줄수 있도록 되었다.
72> 바이도시드 포 (BYDO Seed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식물과 결합된 바이도체로부터 꺼낸 "씨앗"을 방출하는 병기. 착탄 하면 발아하여, 계속적으로 대미지를 준다
73> 바이도시드 포 Ⅱ (BYDO Seed Cannon 2)
챠지량 : 3 루프 MAX
바이도시드포에 사용된 "씨앗"의 테로메아를 조작하는 것으로써, 착탄 후의 "수명"이 길어졌다. "꽃봉오리"의 단계까지 성장한다.
74> 바이도시드 포 Ⅲ (BYDO Seed Cannon 3)
챠지량 : 4 루프 MAX
착탄 후, "개화"할 때까지 성장하는 바이도의 씨앗을 방출한다. 종의 수명이 길어진 만큼 , 적에게 보다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다.
75> 확산시작/충격 파동포 (Spread Proto / Impact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기체의 형태에 따라, 발사하는 파동포의 종류를 바꾸는 하이브리드 파동포시스템의 시작 타입이다.
하이브리드 파동포시스템 1
- 비행형태:확산 파동포 시작형
- 인형형태:충격파동포
76> 확산/압축작렬 파동포 (Spread / Compression-Incandescence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하이브리드 파동포시스템 2
- 비행형태:확산 파동포
- 인형형태:압축 작열 파동포
77> 분열/압축작렬 파동포 (Fission / Compression-Incandescence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하이브리드 파동포시스템 3
- 비행형태:분열 파동포
- 인형형태:압축 작렬 파동포
78> 스탠더드/충격 파동포 (Standard / Impact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하이브리드 파동포시스템 4
- 비행형태:스탠더드 파동포
- 인형형태:충격파동포
79> 스탠더드Ⅱ/충격 파동포 Ⅱ (Standard Ⅱ / Impact Wave Cannon Ⅱ)
챠지량 : 3 루프 MAX
하이브리드 파동포시스템 5
- 비행형태:스탠더드 파동포 Ⅱ
- 인형형태:충격파동포 Ⅱ
80> 스탠더드/라이트닝 파동포 (Standard / Lightning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하이브리드 파동포시스템 6
- 비행형태:스탠더드 파동포
- 인형형태:라이트닝 파동포
81> 스탠더드Ⅱ/바운드 라이트닝 파동포 (Standard / Bound Lightning Wave Cannon)
챠지량 : 3 루프 MAX
하이브리드 파동포시스템 7
- 비행형태:스탠더드 파동포 Ⅱ
- 인형형태:바운드라이트닝 파동포
82> 카니발 파동포 (Carnival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압축 작열 파동포의 개량판이다. 하지만, 전술의 파동포에 비해, 눈이 휘둥그레지는 것 같은 변화는 없고, 수송기의 일부에 방어용으로 탑재된 정도이다. 불꽃과 약간 닮았기 때문에, "정찰기로 전용된 수송기가, 동료에게 신호로 사용했다"라고 기록에는 남아 있다.
83> 카니발 파동포 Ⅱ (Carnival Wave Cannon 2)
챠지량 : 3 루프 MAX
다른 파동포의 실험 베이스로서 사용되고 있던 카니발 파동포. 본 파동포는 그 실험의 과정에서 우연히 만들어진 파동포이다. 카니발 파동포에 비해 위력은 수배로 튀어 올라 있다.
84> 러브사인 파동포 (Love Sign Wave Cannon)
챠지량 : 2 루프 MAX
"단탈리온의 피리", "바이도스피리트포"를 개발한 스탭들이 다음에 완성시켰던 것이, 이 "러브사인 파동포"이다. 응축한 에너지는, 우리 지구인이 보면 흡사 "하트 마크"처럼 보이지만, 단순한 우연인 것인가? 만약 우연이 아니라면 왜 "하트"인가? 지금의 인류에게 알 방법은 없다.
3 번외
- 파이널 파동포(가칭)
- 챠지량 : ??
- R타입 파이널 A루트에서만 시전 가능한 특수한 파동포. 기본적으로 무적인 최종보스 바이도에게 포스를 날려 접촉시키고 거기에 파동포를 날리면 폭발이 일어나며 바이도의 형태가 변하고 코어를 드러내게 되지만 플레이어 기체도 포스를 소실하고 손상을 입어 파동포 게이지가 파손되며 게이지가 완충되지 않는 상태가 된다. 그 상태로 계속 바이도의 공격[3]을 피하며 차지를 시도하면 깨진 게이지를 뚫고 루프 표시가 FINAL인 파이널 파동포가 차지된다.
- 파이널 파동포 한방으로 바이도는 삭제 당하며 뒷설정에 의하면 알파이터 내부의 파일럿은 파일럿 슈츠만 남기고 탈출 흔적도 없이 말 그대로 '소멸'해 버렸다고 한다. F-A 엔딩은 지금까지 포스(바이도)로 바이도를 제압했었지만 그것마저 불가능한 상태에서 파일럿의 모든 것을 불사지른 최후의 파동포가 바이도를 끔살시켰다는 전개인데....이렇게 본다면 알타입답지않게 퍽 인간찬가적인 내용이 아닐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