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비속어, 욕설, 멸칭에 관해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읽는 이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니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고, 읽고 싶지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1 개요
너 혹은 나, 그리고 우리 모두
'파오후'는 뚱뚱한 사람의 호흡 소리, '쿰척쿰척'은 뚱뚱한 사람의 게걸스러운 음식 섭취 소리를 각각 비하적으로 표현한 일종의 의성어.[1] 하지만 파오후는 '쿰척쿰척'을 빼고 따로 쓰여 뚱뚱한 체격을 가진 거구의 남녀 그 자체를 멸칭하는 말로서의 용도가 더 강하다. 파오후와 쿰척쿰척 둘 다 애초에 뚱뚱한 사람을 조롱하기 위해 만들어진 말이기 때문에 실제로 뚱뚱한 사람의 호흡소리가 어떻든, 식사할 때 실제로 소리를 내든 안 내든 상관없이 뚱뚱하면 그냥 '파오후'라고 한다. 또 게걸스러운 식사 소리를 내든 안 내든 뚱뚱한 사람이 식사를 하면 그냥 '쿰척쿰척'이라고 표현하곤 한다. 또는 식사가 아니라 뚱뚱한 모양새 그 자체만으로도 살이 움직이는 모양새를 쿰척쿰척거린다는 것으로 알아듣는 경우도 있다.
이해가 안 되면 들어보자. |
용어가 처음 나왔을때는 친한 흑인들끼리 서로를 니그로라고 칭하기도 하는 것과 비슷하게 음식사진을 올리면서 "몇 파오후 가능?"이라는 글을 올리는 등 '파오후'를 '음식의 양'을 뜻하는 단어로 사용하거나 살 찐 사람이 자조적으로 파오후라고 쓰기도 했었다. 그러나 2014년부터 이 단어가 인터넷에서 비하적인 의미로 크게 유행하게 되면서 살 찐 사람의 스테레오타입인 안여돼라는 단어를 대체하는 추세다.
그런데 쿰척쿰척 이라는 발음과 용법이 굉장히 유사한 부사가 원래 사전에 등재되어 있던 걸 보면, 우연인지 단어를 착각한 것인지 어느정도 연관이 있어 보인다는 점이 재미있다.
위의 보충설명 영상에서도 보듯이 '파오후', '쿰적쿰적'이란 소리는 각각 한번에 많은 양을 입 안에 집어 넣으면서 들숨을 쉴 때, 많은 양의 음식을 한번에 다 씹을 때 난다. 따라서 만약 파오후 쿰척쿰척이라고 주변에서 놀림을 받는다면, 여러 번에 걸쳐 적게 먹되, 먹을 때 들숨을 쉬지 않는 식습관을 지금부터라도 기르자. 그리고 이 비만인이 아닌 사람들도 어지간하면 이런 표현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근육돼지를 "파워(Power)"후, 변형시켜서 "파워후 근척근척" 혹은 파워후 쿵쾅쿵쾅이라 부른다. 파오후와는 다르게 이 쪽의 경우 비하적인 의미대신 (파오후를 폄하하면서) 어느 정도 우호적 의미로 쓰인다
이공계에서는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친구, 프호우(=개발자)라고도 한다카더라. 링크
2 유래
2015년 3월 던파갤, 야갤에서 일베저장소 발 유행어라는 것에 민감한 갤러들이 출처를 찾기 시작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2012년 부터 아프리카 먹방에서 본 유행어라는 것.
정확히 서술하자면, "쿰척쿰척"이라는 표현이 처음 쓰인 것은 아프리카 BJ 연예인강호동(BJ박창은 시절, 윗 문단 영상 중 두번째 영상 속 인물) 먹방의 채팅창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때는 "파오후 쿰척쿰척" 으로 의태어가 굳어지지도 않았고 (하오옵 쿰척쿰척 등으로 표현했었다.) 친한 흑인들끼리 서로를 니그로라고 칭하기도 하는 것과 비슷하게 음식사진을 올리면서 "몇 파오후 가능?"이라는 글을 올리는 등 '파오후'를 '음식의 양'을 뜻하는 단어로 사용하거나 살 찐 사람이 자조적으로 자신을 파오후라고 표현하는 용법이 대세였다.
2013년 10월 13일, 일베저장소/대학 게시판에 어떤 유저가 올린 글이 일베저장소 인기글에 올라갈 정도로 일베 내에서 유행하면서 '파오후 쿰척쿰척' 이라는 표현이 굳어지게 되었고, 의미도 현재의 비하적인 의미로 고정되게 되었다.
정리하자면 아프리카 BJ 연예인강호동 의 먹방에서 단어가 최초로 만들어졌고, 이 단어를 아는 사람들끼리 음식사진을 올리고 "님들 이 음식 몇 파오후 가능?" 등 친근한 의미 혹은 "박창은 36세 하오옵 쿰척쿰척" 등 자학개그로 쓰이다가, 2013년 10월 일베저장소 대학게시판에서 '파오후 쿰척쿰척'으로 쓰이면서 비하적인 의미로 굳어지게 되었고 이것이 2014년에 야갤로 들어가서 다른 사이트들에도 널리 퍼지게 된 것. 한 때 고전게임 갤러리에서 유행했다는 야북공정 소문이 돌기도 했으나 이를 입증할만한 원본이 끝내 발견되지 않으며 사장되었다.
3 용례 / 사례
- 나지완 - 나오후 쿰척쿰척
- 최준석 - 최오후 준척준척
- 먹산 베어스 - 돡오후 산척산척
루이 반 할 - 반오후 할척할척Kei - 케오후 꽃척꽃척- 파오후 북적북적-쿰척쿰척의 복수형
- 파워후 쿵쾅쿵쾅
- 파오후 쿰척충
-
파오후 고자고자 - 파오후 혐철혐철
장오후 쿰철쿰철 - 메오후 족척족척
-
파후파후 -
파파웃 파웃파웃파웃 -
마후마후 - WWE 선수 케빈 오웬스 - 케빈 파오후, 피니셔는 팝 업 파오후밤
-
파퀴아오후 메이웨척웨척 - 돈 스파오후
- Paohu-type
- 영어권 농담으로도 패러디되었다.#
A : Knock Knock. B : Who's there? A : Pao. B : Pao who? A : Kumcheok Kumcheok. | A : 똑똑. B : 누구세요? A : 파오. B : 파오 후? A : 쿰척쿰척. |
아주 오래된[2] 농담인 knock knock joke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