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타 사와코

하타 사와코 (秦 佐和子)
생년월일1988년 9월 14일
신체사이즈키 161 바스트 80 허리 57 엉덩이 80 발 23.5
혈액형A형
그룹 경력SKE48 3기생
SKE48 팀 KⅡ (2010~2013)
별명샤와코, 샤와네(姉), 하막장[1]
특기바이올린, 빨리 말하기
출신오사카[2]
소속사마우스 프로모션
링크프로필 트위터

1 개요

일본의 아이돌 걸그룹 SKE48의 팀 KⅡ의 前 멤버, 現 성우. 소속사는 마우스 프로모션.

SKE48 3기생 출신으로 1988년생으로 일본 여자 아이돌 치고는 나이가 매우 많은 축에 속하지만, 마츠이 쥬리나, 마츠이 레나, 타카야나기 아카네 등 인기 멤버들의 뒤를 이어 그룹 내에서 자신의 입지를 확고하게 다져갔다. 스다 아카리, 야가미 쿠미와 No.4 경쟁했으며 본인은 전혀 그렇게 안 느끼겠지만 제4회 총선거에서 확실한 차이로 No.4를 쟁취하기도 했다.

캐치프레이즈는 "(あんまり見つめられると照れちゃう。そんな)シャイな私のこの気持ち、届いてますか? しゃわここと秦佐和子です" "(너무 쳐다보면 부끄러워요. 그런) 샤이한 저의 마음, 닿고 있나요? 샤와코라고 하는 하타 사와코입니다"(괄호 안은 생략할 때도 있음)

장래희망은 성우SKE48의 멤버가 되기 전에는 성우 양성소에 다니고 있었다고 한다. 실제 목소리도 가늘고 고운 미성이며 그래서 다른 멤버들이 사와코의 성대모사를 하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48그룹 멤버들을 대상으로 열린 애니메이션 AKB0048 성우 공개 오디션에서도 합격하였다. 참고로 좋아하는 성우는 호리에 유이타무라 유카리.

1.1 SKE48에 들어오기까지

초등학생 때부터 컴퓨터를 사용하여 게임을 하거나 그림을 그렸다.

학창시절에는 이공계 과목을 좋아했으며 시스템 엔지니어나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었다고 한다.

명문 여자 고등학교를 졸업. 교토에 대학을 다니고 있었다. 휴학하지 않은 이상 2012년 봄에 졸업했을듯. 전공은 시스템 공학이라는 듯 하다 (...) 나중에 SE (시스템 엔지니어)에 대해 인터뷰를 한적이 있는데 "SE와 SKE에 전력 투구합니다 모두 소중한 내 목표의 위치입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 이전부터의 성우는 꿈이기도 해서 성우 양성소에 들어가기도 했다.

'SKE48 제3기 오디션'에 합격해서 SKE48의 멤버가 되었다.

SKE48의 오디션을 보게된 계기는 팀 S의 마츠시타 유이가 같은 성우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SKE에 소속하면서 실제로 성우로서의 일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도 SKE48에 들어가서 성우을 목표로 하려고 했다고 한다.

3기 멤버 오디션 최종 심사 당시 부른 곡은 베리즈코보의 VERY BEAUTY. 오오! 용자! 노래가 사비에 들어가기 직전 심사위원석에 앉아있던 아키모토 야스시가 곡을 멈추게 하는 바람에 "이런 비상식적인 선곡을 한 나를 본보기로 삼아서 괴롭힐 거야!"라고 불안해 했지만 오디션 결과는 합격.

1.2 캐릭터 및 성격

캐치프레이즈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상당히 수줍음을 타는 성격으로, 주목받는 것이 생명인 아이돌인데도 특이하게 자신이 주목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카메라가 자신을 비추어도 고개를 숙이거나 시선을 피한다. 목소리도 크게 내는 일이 거의 없다. 심지어는 자신의 분량을 편집해 달라고까지 한다(!)

참고영상 1

이 영상을 보면 사와코가 어느 정도로 수줍음을 타는지 알 수 있다(...) 왜 정답을 맞췄는데 당당하지 못하니 스스로 편집을 원하는 신개념 연예인 언뜻 보면 아이돌로서 적합하지 못한 성격인 것 같지만, 특이하게도 사와코는 이런 일면이 하나의 캐릭터로 굳혀져 팬들에게 성공적으로 어필한 케이스이다. 실제로 이 영상(TV도쿄의 주간AKB)이 TV를 통해 방송되자 그 이후로 사와코에 대한 페이지 액세스 수가 급증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사와코는 "모범 해답을 맞춘 것은 예상 외였으며 AKB48 멤버들의 체면을 세우기 위해 얌전히 있었다"고 말했다. 이후로도 싱글 선발 멤버에 계속 발탁되고 악수회 등의 이벤트에서도 팬들에게 좋은 대응을 하여 호평을 받는 등, 안정적으로 인기를 쌓아가고 있다.

정말 예의가 바르고 정말 팬들에게 대응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악수회에서 그렇게 친절하다고. 팬들에게 다소 기계적인 대응을 하는 다른 멤버에 비해서 하타는 정말 진심을 담아서 팬들에게 대응해준다고 한다. 악수회등 이벤트 평판이 아주 좋다. 오시멤버의 다소 기계적인 반응에 실망한 팬들이 사와코로 오시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악수회 여신 샤와코

모바일메일에까지 [3] 매우 긴 글을 올리며, 일연갤에서는 이 행위를 논문쓴다고 한다 (...)

어쨌든 이 전무후무한 캐릭터의 진위여부에 대한 논란은 항상 있어왔고 앞으로도 있을것이다. 진실은 저 너머에.

1.3 덕후기질 취미

다카라즈카의 열렬한 팬이다. 그냥 덕후다. 가방 속에 다카라즈카 DVD나 굿즈 등을 지참하고 다닌다. 원래는 다카라즈카에 들어가 남자 역할 배우가 되고 싶었지만 키가 모자라서 단념했다고 한다. 2010년 여름에는 다카라즈카의 공연을 8번이나 보러 갔었을 정도로(!)공연도 착실히 다니고 있다. 다카라즈카 얘기만 나오면 목소리에 묘하게 활기가 돌고 말이 많아지며, 마츠이 레나의 증언으로는 '사람이 바뀌는 것 같다' 고(..) 그래서 TV 프로그램 등에서 다카라즈카 흉내를 낸 적도 있는데...

참고영상 2
참고영상 3

한순간이지만 정말 목소리도 표정도 사람도 다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몬스터 헌터의 코어 플레이어이기도 하다. PSP를 총 7대(!) 갖고 있는데, 1대는 PSP go이고 나머지는 1000번, 2000번, 3000번 기종별로 2대씩. 왜 기종별로 2대씩이냐면 UMD를 갈아끼우는 게 귀찮아서 아예 한 대는 몬스터 헌터 전용기로 쓰고 있기 때문이라고(..)

이외에도 에반게리온이카리 신지 성대모사를 하거나, 2차원에 관심있는 멤버들끼리 모여 만든 동호회인 '2차원 동호회' 의 2대 회장을 맡는 등, 그야말로 올라운드 덕후. 클래식 음악이나 미술관 관람도 좋아한다고 한다.

1.4 다른 멤버들과

예의바른 성격 때문인지, 나이가 어린 멤버들이라도 자신보다 기수가 높으면 반드시 존댓말을 쓰고, 이름 뒤에 '선배' 를 붙여 깍듯하게 대한다. 연공서열을 중시하는 사카에 자기보다 9살 어린 마츠이 쥬리나에게도 얄짤없이 '쥬리나 선배' 라고 부른다.

팀 KⅡ의 멤버들과는 대체적으로 두루 잘 지내는 듯 하며, 사적으로도 사이가 좋은 멤버는 팀 S의 동기 스다 아카리, 1기 선배 나카니시 유카 등. 같이 다카라즈카 공연을 보러 가거나 교토로 놀러 가거나 하는 모양.

1.5 기타

초기에는 치열이 안 좋았지만 교정을 해서 2012년 현재 치열이 말끔해졌다. 진작 하지 그랬어!


교정 전


교정 후


KⅡ 3rd 공연에는 하타를 센터로 한 곡이 두 곡이나 있다. 하나는 하타 유닛곡인 'Nice to meet you!'고 다른 하나는 발레를 주제로 한 '고독한 발레리나'로 하타가 발레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 곡에서 센터를 맡고 있다. 하타가 졸업한 이후 잠시 야마다 레이카가 센터를 맡는 비극상황이 일어났지만, 가이시회관 콘서트에서 조성된 신 내각에서 발레 경력이 있는 스다 아카리가 KⅡ에 들어감에 따라 그런 상황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센터를 서는 곡이 두 곡인 건 얼핏 보면 좋을 것 같지만, 리퀘스트 아워에서는 하타 오타들의 화력이 분산되는 단점이 있다. 2013년 리퀘스트 아워에서도 하타 오타들의 표가 'Nice to meet you!'와 '고독한 발레리나'에 분산되는 바람에 두 곡 다 100위권 언저리에 그치고 말았다.

2 활동

2009년 11월에 <SKE48 제3기 멤버 오디션> 에 합격했다.

그 이후로는 연구생 활동을 해 오다가 2010년 팀 KⅡ로 승격했다.

2011년 5월부터 6월에 걸쳐 실시된 <AKB48 22nd 싱글 선발 총선거「今年もガチです」> 에서는 33위를 기록, 언더걸즈에 입성 성공했다.

그리고 마침내 2011년 7월 SKE48 6번째 싱글 <パレオはエメラルド> 에서 처음으로 선발 멤버로 선출된다. 이후로도 꾸준히 선발 멤버로 발탁되고 있는 중.

발레를 했던 경험을 살려 KⅡ3곡 <고독한 발레리나> 에서는 사진과 같이 발레리나 의상을 입고 센터에 서서 독무를 추기도 한다. 사실 체육을 잘 못하기도 하고, SKE48의 특징이기도 한 '격렬하고 동작이 큰 안무' 는 잘 소화해내지 못하는 모습도 보이지만 [4] 고운 선과 섬세한 동작을 요구하는 안무는 제법 잘 해내는 편.

2011년 12월 13일 오디션에 합격하여 TV 애니메이션 AKB0048성우로 참여하게 되었다.

2012년 4월 SKE48 멤버들이 레귤러로 등장하는 니혼TV시트콤 '매지컬 라디오 2' 에서 레귤러 자리를 따냈다.

2012년 4월 26일 AKB0048 성우 선발 멤버 9명끼리 'NO NAME'을 결성한다. 같은작품의 주제가 '희망에 대해서'와 '꿈은 몇번이고 다시 태어난다'를 불렀다.

2012년 6월 6일 제4회 총선거에서는 13,920표를 득표 25위를 차지했다. 작년보다 득표수는 무려 7,803표가 늘었으며, 3인자 타카야나기 아카네와는 단 191표 차이. 이제 3인자는 하타인가?!

2013년 3월 7일 KⅡ 극장 공연에서 졸업 발표를 했다. 3월까지 활동하고 4월부터 성우학교에 다닐 예정이라 한다. 아마 나카야 사야카가 성우로서의 활동을 하고 싶다고 졸업을 한 걸 보고 결정한 것 같다. 2월에 이미 졸업을 발표했던 멤버 9명을 더하면 2~5월에만 SKE48 졸업 멤버가 총 10명이 되었다.

하타는 이미 25살로 아이돌로 활동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정도로 성장했고, 성우라는 분명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 졸업 자체에 대해서는 수긍하는 목소리가 많다. 다만 9명이나 졸업이 예정된 상황에서 인기 순위로 다섯 손가락에 드는 멤버가 추가로 졸업한 것으로 인한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특히 팀 KⅡ는 오기소 시오리와 하타 사와코라는 주요 멤버 두 명을 한 번에 잃는데다가 차세대라고 부를 수 있는 멤버가 없어서 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 보였는데, 운영진도 이 문제를 인지했는지 4월에 곧바로 팀 셔플이 되면서 팀 밸런스 문제는 해소되었다.

하타 사와코의 졸업 발표문

저, 조금 나로부터 이야기가 있습니다만,
에~또 나, 하타 사와코는 3월만으로 SKE48를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4월부터 재차 성우의 공부를 하기 위해서 학교에 가고,
그 쪽으로 전념하려고 합니다. SKE에 있는 날들은 몹시 상냥하고 따뜻해서, 자신에게 있어서 몹시 기분의 좋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자신 힘으로는, SKE에 있고 꿈을 실현하는 일도, 꿈을 말하는 일도, 너무 너무도
자신에게 역부족이 아닐까라고 생각했습니다.
에또 SKE48는 자신에게 있어서 꿈을 실현하는 장소가 아니라, 21세 때에 한 번 단념해 버렸던
성우의 길, 그 길이 눈앞에서 중단되었을 때에, 오늘 여기까지 다리를 걸쳐 놓아 주었던
그런 존재였다고 생각합니다. SKE48가 있었기 때문에, 나는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꿈을 쫓아 갈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발표가 되어 버리고 여러분과 보내는 시간은 짧아져 버렸습니다만,
마지막 하루까지 나답게 전력으로 노력해 가고 싶으므로
지켜보고 있어 주세요. 그리고 지금까지 응원해 준 여러분,
정말로 감사합니다.

졸업 후에는 성우 사무소에 들어가 성우로서 활동 중.

3 선발 참여곡

4 출연작

4.1 애니메이션

  • 2012년
  1. 안전장치, 시만엔, 박실력등 주옥같은 별명들을 양산한 2ch발 "내부고발"에서 유래된 별명. 별명들은 모두 자작나무 타는 냄새가 너무 많이 나는 "고발자"를 조롱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지만 2012년 현재는 그냥 별 의미 없이 쓰인다 (...)
  2. 출신이 오사카간사이지방 출신인데 간사이 지방을 기점으로 하는 NMB48에 들어온게 아니라 주부지방을 기점으로 하는 SKE48에 들어왔다. 집은 아직도 오사카에 있어서 신칸센을 타고 다니는 것 같다. 교통비가 장난이 아닐듯.
  3. 모바일메일은 대부분 매일 업데이트되며 보통 짧은 편이다
  4. 8번째 싱글 <片想いFinally>에서는 묘하게 안무 구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