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크레용팝)

(허민선에서 넘어옴)
?width=75
금미엘린초아웨이소율
딸기우유 멤버
초아웨이
본명허민선
출생1990년 7월 12일, 서울특별시
가족부모님, 쌍둥이 크레용팝 멤버 초아
신체160cm, 47kg, A형
학력성신여자대학교 현대실용음악과 재학[1]
취미수다 떨기, 작사하기
특기수영, 스쿠버다이빙
별명총수
좋아하는 음식피자, 치킨, 햄버거, 보쌈
고기, 삼겹살, 떡볶이
싫어하는 음식피클[2], 당근, 깍두기무
SNS인스타그램
소속 그룹크레용팝, 딸기우유
포지션리드보컬
개인 색깔오렌지
개인 무기너클(FM)

1 개요

안녕하세요! 크레용팝에서 마이크를 담당하고 있는 웨이입니다.
(선창)웨이는! 레알이야!

ㅡ 개인구호

대한민국의 아이돌 가수. 허민진(초아)의 쌍둥이 동생 허민선. 마이크를 담당하는 멤버다. 팀에서 말을 가장 잘 하는 멤버라 크레용팝 TV 진행이나 방송, 행사 등에서의 멘트는 웨이가 담당하고 있다. "돌격! 안녕하세요, 크레용팝입니다."하는 인삿말에서 한 손 집게 손가락을 앞으로 뻗으며 돌격! 하는 부분은 웨이 전담. 맛있는 걸 먹을 때 특유의 리액션이 있다. (맛을 음미하는 소리를 내며) "XX이(가) 팔딱팔딱, 내 입에서 뛰고 있어" 동그란 볼 덕분에 쌍둥이 초아에 비해 귀여운 편. 비교적 긴 헤어스타일과 장난스러운 표정, 재간어린 말투 등 여러 모로 예능에 최적화된 멤버. 다만 오글거리는 멘트도 언니 따라 똑같다

쌍둥이라 어렸을 때부터 주목을 받다 보니 인간관계나 무대에 서는 것에 크게 거리낌이 없었다고 한다. 할 말이 있으면 곧잘 하는 편이라고.

초아와 구별할 때는 항상 더 긴 머리카락 길이, 더 밝은 눈썹 톤으로 확인할 수 있다. 까만 색이나 진한 갈색, 밝아봐야 중간 정도 갈색머리를 유지하는 쌍둥이 초아와 달리 매우 밝은 금발 등 머리카락 색깔이 더 밝은 것으로도 구별이 된다. 14년 6월 초아와 같은 진한 갈색으로 염색을 하여 머리 색깔 차이는 없어졌고, 동년 8월경엔 다시 밝은 갈색으로 돌아왔으나 이번엔 초아가 같은 색으로 염색하여 다시 구분이 없어졌다. 헤어스타일을 빼면 쌍둥이의 구분은 외형보다 각자 드러나는 표정의 차이를 잡는 게 더 정확하다. 웨이의 표정이 더 유연하고 눈매와 입술 등이 초아보다 둥글게 바뀌는 편.

데뷔 초에 넥센 히어로즈의 홈구장인 목동 야구장에서 시구를 할 때 둘이 색만 다른, 같은 머리 모양을 하고 왔을 때의 모습을 보면 외모로는 쉬이 구분하기 어려웠을 정도. 아예 넥센 히어로즈 유튜브 영상 중 하나가 "누가 초아고, 누가 웨이일까요?"라고 할 정도(...) 스스로는 자기가 초아보다 더 귀엽기 때문에 구별할수 있다고 한다. 초아는 자기가 더 예뻐서 구별이 된다 주장하고(...) 16년 10월 현재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헤어스타일과 코디로 구별이 쉽다.

2 특징

걸그룹 치고는 키가 꽤 작은 편[3]이지만 의외로 거유 속성이다. 13년 팬 서비스로 열린 무료 단독 콘서트 "팝콘"에서 수술이나 보형물(뽕) 도움을 받지 않았다고 스스로 밝혔다. 당연히 일란성 쌍둥이인 초아도 거의 같은데, 웨이가 좀 우월하다는 평. 딸기우유 활동시의 타이트한 상의에서 볼륨이 확연히 드러난다. 비율도 좋고, 특히 다리가 군살이나 근육이 없고 쭉 빠져서 크레용팝 내에서 각선미로는 엘린에 못지 않다는 소리를 듣는다. 물론 초아도 몸매는 비슷한데, 다리는 웨이가 더 가늘다. (둘이 체중 차이가 1kg정도 난다고.) 결정적으로, 멤버 중 웨이가 옷을 가장 잘 입는다. 피팅모델 출신인 엘린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나, 그 쪽이 키나 비율이 압승

Bing Bing 리믹스 활동시에는 주로 뺨에 밴드를 붙였다. 이제는 츄파춥스 소품도 등장. 댄싱퀸 2.0 뮤직비디오에서는 쌍둥이 아니랄까봐 초아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한 수준의 썩소를 보여준다. 통통한 볼과 머리스타일 때문인지 멤버들에게 간미연선배님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볼과 뱃살이 헛점이라고 다른 멤버들에게 연신 공격받는다.

크레용팝에 쌍둥이 언니인 초아 보다 8개월 늦게 들어왔다. 그런데 당초 지원한 것은 웨이였고, 인디밴드 활동을 위해 빠지고 초아가 오디션을 보고 대신 들어갔다 한다. 이후 원년(허리케인 팝)멤버 세랑 한 명이 빠지며 웨이가 합류. 들어온 후 1달 내 녹음하고 무대에도 섰다고.

3 기타

  • 아이돌로 데뷔한 가수 중에서 특이한 이력이 있다. 데뷔 이전에는 인디밴드 N.Dolphin[4]의 보컬이었으며, 공연도 한 적이 있었다. 가끔 목격담도 들렸던 듯. 공연 당시에는 미모가 출중하여, 여신으로 불린 듯. 실제로 공연 당시 사진들을 보면, 미모가 매우 출중한 편이다. [5] 강남 모 실용음악학원에서 강사로 일했다.[6]
  • 작사, 작곡 능력도 있어서,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다가 N.Dolphin을 검색하면 허민선 작사 작곡의 '택시안에서'이외에도 4곡을 더 찾아 들을 수 있다. (그 중 두 곡만 웨이 가 만든 것이라 한다.)


위 유튜브 동영상 제목은 엔돌핀의 택시안에서(영문명)이지만, 엔돌핀 보컬일 때 영상은 아니고 크레용팝이 2012년 8월~2013년 7월 빠빠빠로 뜨기 이전에 여러 번 했던 일본 소극장 공연 중의 것이다. 절대영역이 보인다[7]

  • 크레용팝이 중국에서 먼저 데뷔한 직후에는 완전히 검정색 머리였다가 'Saturday Night' 때는 전체염색으로 빨간색을 했었고, '댄싱퀸/빙빙'까지 금발로 가다가 크레용팝 시즌2 때부터 갈색으로 바뀌었다가, 2.0부터 다시 골드로 바뀌었다가, OK 이후로는 계속 갈색으로 가는 중. 웨이 말로는 "하도 염색을 많이해서, 영양을 발라도 소용이 없을 정도로 머리가 망가져서 걱정이다."라고 할 정도로 노란색을 꽤 오랫동안 유지했었다.
  • 보기와 달리 유연성이 떨어지는 편. 금미와 쌍둥이 언니인 초아가 되는 180도 다리 찢기가 안 된다. 크레용팝 TV에서 볼수 있다. 이 때 웨이의 변명은 "제가아 음악공부를 하느라, 운동을 못했어욬앍!!!"
  • 딸기우유의 '알려주세요'도 웨이의 작사 작곡인데, 크레용팝으로 데뷔했을 때와 데뷔하기 전 정말 힘들 때마다 '그냥 알려주세요 정말 이 길이 맞는 건지'라고 하늘에 물어보곤 했었다는데, 그걸 그대로 가사에 옮긴 것이라 한다. 작사는 전반적으로 괜찮은데, 작곡 솜씨는 곡 마다 편차가 좀 있는 편. 인디밴드 시절부터 이런 류의 발라드를 작곡한 흔적이 있다. 그래도 인디 밴드 시절 곡부터 본인 개성은 쭉 유지하고 있는 편이므로 좋은 편곡이 더해진다면 발전을 기대할수 있을 정도. 해당 자작곡 스트리밍, 다운로드시 저작권료 모두 웨이 몫이 된다. 그런데 듣는 사람이 없다 댄스곡도 만들었다! 정규앨범 수록곡 중에서 부릉부릉(Vroom Vroom)이라는 곡이 그 것. 충격의 연속
  • 팀 내 역할은 래퍼인데, 인디 밴드와 학원 강사를 할 정도 실력으로 전반적인 가창력으로 보면 쌍둥이 초아 못지 않고, 감성적인 곡, 재즈 곡과 흑인 음악을 잘 부른다. 다만 고음 처리 능력은 초아가 나은 편. 스스로는 랩 담당을 하게 되면서 노래 실력이 줄었다고 말한다. 언니 초아와 마찬가지로 연예인이 되기 위해 고교를 중퇴하고 검정고시와 실기로 대학을 들어갔다. 처음에는 수원여자대학교였으나, 지금은 성신여자대학교로 바뀐 것으로 보아, 편입을 한 듯 싶다.

3.1 별명

ㅇㅈ...랑 ㅇㅊㅇ 는 쓰지마시고 건전하게 추가바람

  • 총수님
  •  ??

4 활동

4.1 2013

2013년 4월 2일 방송된 1 대 100에 출연, 물론 인지도 관계로 1인이 아니라 100인 중 한 명이었다 최후의 2인까지 살아남았다. 김경호[8]와 1대1까지 남았지만 안타깝게도 최종 문제에서 둘 다 오답을 내면서 동반 탈락, 의외로 지식이 있음을 보여줬다. 본인 스스로는 '총명한 웨이'라고 한다 본인 말로는 한자 자격증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9]

4.2 2014

웨이는 남성 듀오 짠짠의 데뷔곡인 닭발의 뮤직비디오에 남자 주인공의 옛 여자친구로 나왔다. 초아가 운영하는 포장마차 안에서 눈물을 흘리며 핸드폰에서 하나씩 지워가는 사진으로 출연했다. (뮤비 내용상 초아가 진짜 언니다.) 이 친자매 설정은 찬조 출연한 베어 플래닛 [10]의 싱글 곡 "길" 뮤직비디오에서도 똑같다.[11] 이 비디오에서는 언니가 사귀다 헤어진 남자와 만나게 되는 역할자매덮밥을 맡았는데, 특유의 불량한 모습과 썩소와 함께 스키니 가죽 바지를 입고 나와 놀라운 각선미를 보여준다.

4.3 2015

2015년 3월, 6월부터 본 공연 들어가는 뮤지컬 사랑은 비를 타고(줄인 말 사비티)에 유미리 역으로 캐스팅 되었다는 발표가 났다. 4월부터 공연하는 쌍둥이 언니인 초아와 대학로에서 맞붙게 된 것. 초아는 극작가 겸 주연인 문혜영과 더블 캐스팅, 웨이는 4팀 캐스팅중 한 팀 일원이라 비중은 다르지만, 공연 자체의 인지도는 사비타 쪽이 높으며 내내 단 3명만 나오는 연극이기 때문에 데뷔작으로는 꽤 큰 배역이다. 연기는 발랄한 캐릭터가 본인 성격과도 비슷하고, 깊은 감정 씬이나 뛰어난 가창력은 필요 없이 춤과 노래만 하는 비교적 가벼운 역할이라 다른 3팀에 비해 밀리지 않는 평을 받았으나, 공연 자체가 메르스 직격탄을 맞아 관객이 큰 폭으로 줄면서 개그맨 출신으로 구성된 팀이 먼저 빠지고, 그 이후 1주일만에 본래 공연 일정을 채우지 못하고 한 달이나 조기 종연하는 바람에 첫 출연이 빛이 바래고 말았다. 다른 배우들도 공연 중단을 당일 알았다고 한다. [12] [13] 더불어 사비타 공연 팀의 한 명이었던 김규종은 15년 가을쯤에 크레용팝 금미와 함께 28개의 달에 출연해서, 크레용팝과 인연이 있다.

딸기우유 활동 이후 FM까지 그대로 머리를 기르다가, 2015년 말 앞머리를 자른 후 미모가 확 업그레이드되었다. 초아는 긴 머리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서 구분이 쉬워졌다. (앞머리 차이 뿐 전체 머리 길이와 색깔은 비슷하므로 뒤에서 보면 구분이 거의 불가능하다)

4.4 2016

2016년 일본 활동시, 일본 정규 1집 앨범 특별판 DVD의 비디오와 정규 앨범의 수록곡을 들어 보면 일본어 실력이 많이 늘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일부 발음은 좀 문제가 있지만 (춤춘다는 오도레를 도또레 라고 발음하는 것 등),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 내어 말하는 단계까지 성장했다. 어학 쪽 재능은 멤버 중 가장 나은 듯. 소율이가 엘린과 공동 꼴찌이고 본인 인터뷰에 따르면 일본어 학원을 꾸준히 다닌단다.

2016년 4월 중순 #딸기우유 #녹음중 이라는 태그로 인스타그램 글을 올렸다. 딸기우유가 컴백하는 것일지도? - 이는 2016년 6월 22일에 올라온 JTBC 마녀 보감 드라마 주제가를 부른다는 소식으로 사실로 확인되었다. [1] 초아는 하이스쿨 러브온에 같이 나온 김새론과 또 인연이. 7월에 멜론에 음원이 올라왔다. 평범한 발라드인데 웨이의 비중이 크고, 엔돌핀 시절 느낌이 꽤 난다.(웨이가 만든 곡은 아니다.)

2016년 6월, SBS 일일 드라마 "당신은 선물"에 나온다고 소속사가 밝혔다. 드라마 홈페이지의 등장 인물 중에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주요 배역은 아니고 조역으로 나올 듯. 주인공 (허이재 분)의 회사 친구 역이란다. 시작하자마자 갓 결혼한 주인공의 남편과 시아버지가 동시에 사고로 죽는 등 드라마 스토리가 일일드라마 답게 상당히 막장으로 흐르고 있는데, 본인의 발랄한 성격에 맞는 역이 어울렸던 웨이가 얼마나 자기 역할을 잘 할지는...
7월 3일 첫 녹화 촬영을 하였으며, 17회부터 나온다고 한다. 주인공이 다니는 회사의 동료 직원으로 감초 역할이라 한다. 7월 4일 첫 출연 분량은 30여초.

웨이 : 우리 팀장님 대단하다던데요?↗

이후 디자인실이나 회사 내 장면이 있을 때마다 이틀에 한 번 꼴로 나오고 있고, 대사도 꽤 있다. 주로 주인공이나 팀장/실장 등 사내 주요 인물 뒷다마를 까거나 소문을 퍼뜨리는, 입이 싼 타입. 뒷소문 얘기하다 면박 당하는, 슬쩍 개그 담당도 되는 듯.


크레용팝 멤버들과 같이 나온 팬더 TV K.I.S.S 2주차의 그룹 대항 림보 게임에서는 예의 뻣뻣함을 드러내며 실패, 냅다 자빠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하필 봉에 슴가가 걸린 건 우연일 거다 다행히 엘린과 초아가 분전하여 기록을 내고 있다.

7월 15일 온라인 방송한 K.I.S.S에서 언니 초아와 함께 마녀보감 OST "늘"을 불렀다. 온라인 최초 공개.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웨이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수원전문대(현 수원과학대) 실용음악과라고 나온 자료도 있는데, 거기 다녔던 것 맞다. 졸업하고 다시 들어왔거나 편입한 듯. 16년 현재 3학년이나 4학년일 것이다.
  2. 웨이, 초아 둘 다 싫어하는 음식이 똑같다. 쌍둥이라 그런가.(...)
  3. 최초 프로필에 키 163cm이었다가 빠빠빠 이후 160cm로 고친 상태인데, 그것도 1-2cm 올린 것 같다. 지금은 162cm 동작 그만 밑장빼기냐
  4. Nonstop Dolphin, 그대로 읽으면 엔돌핀. 웨이 탈퇴 이후 다른 멤버를 영입했다 하는데 한동안 음반이 없다가 2015년에 음반을 다시 냈다. 가끔 웨이와는 인스타그램에 같이 나온 것을 보면 아직 잘 지내는 듯.
  5. d1d68406b3975e2a6187d1ef9b5b306d.jpg
  6. 분당선 개포동역 근처에 있다고 한다.
  7. 빙빙부터 댄싱퀸까지 입던 교복+츄리닝 패션 중 유일하게 치마 아래 츄리닝을 받쳐 입지 않은 드문 영상이다.
  8. 김경호는 이후 진성 팝저씨가 된다. 100초 後에서는 아예 어이(Uh-ee)을 선곡하면서, 크레용팝의 광팬임을 인증해버린다!!!
  9. 반면 강원도 지역에서 찍은 체험 프로그램에서 보리수 열매를 보고 '이걸로 보리차를 만드는 건가?' 라고 묻는 무식함을 보여주기도. 사실 크레용팝 멤버들 모두 일반 학과 출신이 아니며, 일반 상식과 공부와는 거리가 있는 편이라 전 멤버가 '무식함' 속성을 조금씩 보유하고 있다.
  10. 빠빠빠 직곡자 김유민의 예명. 원래는 사운드워시라는 인디밴드의 보컬이기도 하다. 김유민의 어릴 적 별명이 백곰이여서 이렇게 지었다고.
  11. 이 노래는 중고 신곡이다. 2013년 가을에 열린 무료 콘서트 "팝콘" 무대에서도 셋이 나와 부른 적이 있다.
  12. 흥행이 안 되어 하던 극을 중간에서 내리는 일은 연극 쪽에서는 흔한 일이다. 임대료 등 비용보다 표 팔아 생긴 이익이 낮으면 더 할수가 없는 것.
  13. 사비타는 2016년 상반기 다시 무대에 오른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전년과 같이 여러 팀이 번갈아 공연한다. 출연진이 대폭 물갈이 되어 전년 팀은 한두 명 빼곤 나오지 않게 되었고, 웨이도 포함되지 않았다. 꼭 능력이나 관객 동원력이 떨어져서 빠진 게 아니라 캐스팅 정책이 바뀐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