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티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حوثيون (아랍어)
Houthis(영어)

houthi.jpg
275px-Houthis_emblem.svg.png
후티의 상징물(해석: 알라후 아크바르, 미국에 죽음을, 이스라엘에 죽음을, 유대인에게 저주를, 이슬람에 승리를).[1][2]

예멘의 자이드 시아파 반군이다. 다른 이름은 안사르알라. 자이드 시아파는 북부 예멘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

1994년 사나에서 모하메드 알 후티에 의해 세워졌으며, 무장단체로서의 활동은 2004년에 시작했다. 2011년 예멘 혁명 이후 예멘 전 대통령이던 살레에 충성하던 공화국 수비대와 예멘군 병력들을 흡수하며 세력을 키웠다.

이후 2015년 예멘 내전을 일으켜 수도 사나를 포함하여 시아파가 많은 구 북예멘 지역 대부분을 장악했고, 일시적으로 하디 행정부의 임시정부가 있던 아덴을 점령하기도 했다. 이후 시아파-친이란 국가가 자국 앞마당에 생길 것을 우려한 사우디가 예멘에 군사적으로 개입하면서 현재는 예멘 내전에 개입한 사우디군과 싸우고 있다.

2015년 10월 기준으로 선전하고 있다.

(혐오) 사우디군 전사자 시신들
사우디군 공수부대, 후티 반군에게 전멸
역으로 사우디 지잔 주를 공격해 사우디군 AMX-30을 노획하는 후티 반군

후티의 게릴라 전술에 크게 데인 사우디군은 공격헬기까지 투입했다.

2016년 2월 후티가 사우디 지잔 주 방어선을 돌파해 사우디 내륙으로 진격을 시작했다. 이에 사우디가 어찌저찌 후티를 진압한다고 해도 엄청난 후폭풍을 피하기는 힘들 것이란 예측이 나오고 있다.

후티가 사우디군 구축함을 격침시켰다는 소리도 나오는데, 구글링이나 각종 외신들 기사를 뒤져봐도 알리야드급이 격침됐다는 말은 찾아볼 수 없다.
기사에도 두번째 배가 침몰했다는 이야기지 8척침몰같은 이야기는 찾아볼수없다. 심지어 사진도 알 리야드급이 아닌 알 마디나(알 메디나)급 호위함이다. 알리야드급이면 라파예트급인데 준 이지스함의 전력이다....아무리 해군이 외주로만 움직이는 병신이여도 스틱스 따위한테 박살날 급이 아니다. 유독 한국의 유용원의 군사세계에서만 나오는 얘기같다.....이게다 교차검증없이 찌라시만 믿고 쓰는 기레기들 때문이다.

아마 기함급인 알 리야드급이 박살났다면 원판인 프랑스에서부터 난리가 나야 정상이지만....(라파예트급이 스틱스도 못막는 깡통급이란 이야기니..) 아무말도 없는거보면 그냥 후티 반군의 흔한 찌라시 혹은 구라일 가능성이 크다. 물론 사우디군은 여전히 안습이지만.

그리고 2016년 10월 초에는 후티가 UAE소속 HSV-2 Swift 수송선(미군이 쓰다가 UAE에 리스한 상태) 을 C-802대함미사일로 격침시키는 일이 벌어졌다.[3]

후티가 이란의 지원을 받고 있다지만 어떤 식으로 이란이 이들을 지원하는지는 불분명하며, 예멘 내전에서 민간인의 희생이 늘어나면서 비난의 화살은 사우디에 집중되고 있다. 후티가 국경을 넘어 사우디 영토 안으로 반격하는 바람에 국경지대의 정세가 매우 불안해졌고, 저유가에 따른 재정 압박이 더해져 사우디에 불리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여기서 발을 빼자니 후티 및 이란에 굴욕적인 패배를 인정하는 셈이라 말 그대로 '대략 난감'인 상황이다. 그리고 아랍에미리트 사우디 양국간 의견충돌로 인해 UAE 지상군 일부가 예멘에서 철군했다.

미국알 카에다ISIS, 탈레반 등을 상대하기에도 벅찬 마당에 후티까지 적으로 만들 이유가 없기 때문인지 후티 반군을 직접 공격하진 않고 있었다. 그러나 후티가 미 해군 함정에 2차례 미사일 공격을 가하자[4] 후티의 레이더 기지 3곳에 토마호크를 날려서 반격했다.[5]
  1. الله أكبرالموت لأمريكا الموت لإسرائيل اللعنة على اليهود النصر للإسلام 듣기만 하면 상당히 과격한 원리주의적 슬로건이지만 지금까지 언론에 공개 된 후티 대변인들은 "이건 그 미국과 이스라엘의 정책에 죽음을이란 뜻임. 우리는 어느 나라 사람이건 아무 죄도 없는 사람을 죽이자는 뜻이 아님 ㅇㅇ"란 식으로 오히려 자체적으로 과격함을 부정하는 발언을 했다(...). 단순한 언플인지는 몰라도 확실히 지금까지 행보를 보면 주로 수니파 계열의 서방을 대상으로 한 맹목적인 공격은 하지 않고 있다. 그러다보니 막장인 IS와는 동급으로 치지 않는다.
  2. 출처
  3. 그런데 자주시보라는 매체에서는 이를 '후티 반군이 구형 미사일로 미 해군의 신형 함선을 격침시켰다'고 선전하고 있다.(..)
  4. USS Mason Fired 3 Missiles to Defend From Yemen Cruise Missiles Attack, Another missile attack on USS Mason
  5. US strikes hit 3 radar sites in Yemen, Pentagon s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