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지재

戲志才
(? ~ 196?)

1 개요

후한 말의 인물. 조조 휘하의 모사. 예주 영천군 출신.

2 정사

정사에서 희지재에 대한 기록은 아래의 3개가 전부다. 곽가의 전임 책사로 뛰어난 인재였다는 추측만이 가능할 뿐이다.

조조의 모사로 순욱의 천거를 받아 그를 섬겼다. 아직 조조 진영의 본격적인 모사 라인이 완성되기 전부터 조조를 항상 따르던 인물이지만 젊은 나이에 요절했다. 순욱이 희지재를 대신해 추천한 다른 모사가 바로 곽가다.

이에 앞서 순욱이 책모(策謀)를 짜는 선비를 말하면서 희지재를 천거했다. 희지재가 죽자 또 곽가를 천거했다. - 순욱전

희지재가 본명이 맞는가에 대해 다소 논란이 있다. 조조가 희지재가 죽은 것을 한탄하는 장면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럴 때는 사람 이름을 부르지 않은 금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지재는 자이고 이름은 따로 있다는 설도 존재한다.

이보다 앞서 영천 사람인 희지재는 주획(籌畫)하는 선비로서 태조(조조)가 그를 매우 중하게 여겼었는데 일찍 죽었다. 태조가 순욱에게 서신을 보내 말했다. "희지재가 죽은 뒤로는 더불어서 함께 일을 헤아리며 의논할 자가 없소. 여남군 영천군에는 빼어난 선비가 많으니 누가 그를 뒤이을 만하오?" 순욱이 곽가를 추천하니 그를 불러서 만나 천하의 일을 논하였다. - 곽가전

세속의 법도를 어겼다는 기록을 보면 곽가처럼 싸가지가 없는 성격으로 추정된다(...).

순욱은 전후로 뛰어난 인재를 여러 사람 추천했다. (중략) 인재 가운데에는 일반적인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희지재, 곽가 등은 세속의 법도를 어기기도 했으며, 두기는 오만하고 학문이 얕았지만 모두 뛰어난 지혜와 책략으로 천거되어 각자 이름을 날렸다. - 순욱전 주석

3 연의

정사의 기록이 너무 적어서인지 《삼국지연의》에선 단 한번도 등장한 적이 없다. 연의의 저자 나관중은 이야기 흐름에 맞는다면 관련 인물들의 캐릭터를 만들어 주었지만, 그의 등장 시기가 작중 중요한 장면인 연환지계와 이각, 곽사의 난과 겹쳐져 있는지라 소외된 사례다.

진도와 비슷한 사례라 볼 수 있다.

4 미디어 믹스

매우 뛰어난 책사로 추정되나 기록의 부족으로 삼국지 관련 매체의 재창작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불행한 인물. 그나마 존재감이 없었던 전에 비해 지금은 곽가 전임 책사로 등급이 상승되기는 했다.

4.1 태사룡의 거꾸로 보는 삼국지

이재운이 쓴 환빠 성향이 짙은 소설 《태사룡의 거꾸로 보는 삼국지》[1]에서는 예외적으로 조조의 병법 스승에 가깝게 큰 비중을 가지고 등장하는데, 여기서 희지재는 동이족으로 등장한다.

4.2 삼국지 시리즈

372-Xi-Zhicai.jp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삼국지 7에서 처음 등장한 이후로 개근 중이다. 지력은 86~88에 정치력은 70대 초중반으로 그럭저럭 쓸만한 모사. 그러나 속한 곳이 뛰어난 모사들이 즐비한 조조군이다보니 활용도 면에서는 암울하다. 게다가 수명마저 짧으니 좋다고는 하기 힘든 장수. 그래도 지력만은 높으므로 활용하려면 활용할 수는 있다.

영웅집결에서는 조조군에 속하지 않고 재야로 등장한다. 암울 군주에게 그럭저럭 쓸만한 모사를 붙여주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복양에서 등장하는 삼국지 9와 장수제인 삼국지 10은 그렇다 쳐도 삼국지 11과 삼국지 12에서는 조조군 도시인 허창에서 등장하며 상성도 조조군 쪽이기 때문에 십중팔구는 조조군에 등용된다. 가끔 유대가 등용하기도 한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30/7/88/76. 혼란과 덫을 가지고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24/5/86/73/55에 특기는 상업, 반목, 유인, 항변, 군사 5개. 사기 특기인 군사를 가지고 있지만 통솔이 24로 바닥이라 턴이 잘 안오고 지력이 86이지만 기술 특기가 없고 상업 특기만 있으며, 수명은 미칠듯이 짧은 194년 사망인지라 여러모로 미묘하다. 약소세력의 희망이 되면 좋겠지만 보통 나오는데가 조조 세력권이라... 조조군엔 희지재가 들어올 때 쯤엔 인재가 풍부하기 때문에 묻힌다.

삼국지 11에서는 매우 중국인스러운 인상으로 등장했다. 중국인이잖아

대대로 통솔과 무력은 바닥을 기었지만 삼국지 12에서는 통솔이 63으로 전작의 23에서 무려 40이나 올랐다. 지력은 88. 전법 면에서도 좋은 전법인 복병을 가지고 병종이 기병이라서 치고 빠지는 플레이를 즐길 수가 있고, 군사를 가지고 있어서 참군, 계략부에 쓸만하다. 하지만 단점은 그놈의 수명. PK에서는 전법이 병격봉인으로 바뀌었다.

4.3 삼국지 가후전

희지재(삼국지 가후전) 문서 참조.

4.4 연희 시리즈

진 연희무쌍에선 곽가가 조조와 만나기 전에 사용하던 가명으로 등장한다. 즉 실존인물이 아니다. 실제 기록상 순욱이 후임으로 추천했던 인물이 곽가라는 것을 이용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뭔가 존재마저 부정당하는 것 같아 안습이다. 뭔가 왠지 위쪽 항목과 비슷하다. 여자인 것도 그렇고.

5 관련 항목

  1. 장정일 삼국지의 원조격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