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내라 코가사 씨

がんばれ小傘さん

1 개요

일본의 아마추어 소설/일러스트레이션 투고 사이트인 pixiv에 연재되고 있는 동방 프로젝트 2차 창작 생활 웹코믹. 4컷 만화 형식을 따르고 있다. 2010년 11월 15일부터 연재가 시작되었으며 기본적으로 하루 한 편 연재. 2016년 5월 2000회를 돌파하였다. 니코니코 정화TINAMI에서도 동시진행 중이며 니코니코 동화에서는 작가의 허락 하에 일정량을 묶어서 편집한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있다.
작가는 미즈키 히토시(みずきひとし). 픽시브 작가로는 1세대에 가깝다. #작가 페이지

이 작품은 작가 본인의 표현을 빌리면 '자신의 일상을 코가사에게 투영하여 그려 보는'[1] 만화이며, 요컨대 동방프로젝트의 캐릭터를 빌려 쓰는 것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로는,

  • 작가가 타타라 코가사를 화자로 하여, 작가 자신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 환상향 특유의 배경묘사가 없고, 작중 등장하는 사건과 지명 등은 현실과 대부분 일치한다.
  • 등장인물의 특징 등 일부 설정은 차용되어 있으나, 생김새, 서로간의 관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일치하지 않는다. 예를 들자면 이 작품에서 타타라 코가사와 코치야 사나에는 부부 관계로 묘사되고 있으나 이것은 실제 동방프로젝트의 설정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이런 점들을 들 수 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동방 캐릭터 스킨을 입힌 작가의 일상툰이라 볼 수 있다. 단순히 캐릭터의 모습만을 따온 것만이 아닌, 작가 자신의 현실과 동방프로젝트(주로 캐릭터)를 절묘하게 대입시키는 점이 인기 요소이다.[2]

코믹 마켓 등에서 매번 일정량을 모아서 동인지로 내고 있다. (2014년 12월 29일 기준으로 가장 최신의 동인지는 vol.23이었으며, 그 외에 새로 펴낸 총집편이 존재. 2016년 8월(C90) 기준 총집편은 vol.8이 가장 최신간이다)

비슷한 제목 및 형식(4컷 만화)인 유즈나(ゆずな)씨의 '힘내라! 코가사'이 있으니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 참고로 이 작품을 그린 작가인 유즈나씨도 본 작품 내에 등장한다.(430화) 그것도 타타라 코가사로. 작중 화자인 코가사와는 다른 그림체로 그려져 있어 구분은 쉽다. [3]

몇몇 동방 2차창작에서는 '힘내라 코가사 씨'에서 영향을 받아 '타타라 코가사'가 바깥세계와 환상향을 왕래하며 만화나 동인지를 그린다고 설정하기도 한다.

2 주요 등장인물

작가 본인의 오너캐. 자칭타칭 '비를 부르는 요괴'. 도짓코 요소가 많은 것으로 묘사된다. 소식가를 자칭하지만 실제로는 대식가이며 체중 관련으로 항상 아내의 견제를 받는 경우가 많다. 코가사를 살찌우려 하는 사람들(유유코 등)은 통칭 '조직'으로 불리우기도. 니코니코 생방송을 이용한 가라오케 방송에 푹 빠져 있다. 어딜 다니든 타블렛 PC 및 통신 세트(약 10kg 미만)를 지참하고 다니기에 다른 사람을 깜짝 놀라게 하기도. 언제 어디서든 제 시간에 일기 업로드가 가능한 건 이것 때문이라고 한다. 사적인 여행시 높은 확률로 비를 부르는 경향이 있어 더는 네타조차 되지 않는다는 푸념을 할 정도. 술은 거의 입에 못 대는 체질이며 치파오 성애자.
(현실에서의) 작가의 아내 역할. 동방프로젝트 이외의 장르가 본진인 상업지 작가… 라는 것이 통설. 정체는 금칙사항이었지만 니코니코 생방송에서 자폭하는 바람에 일종의 공공연한 비밀이 되었다. 초S. 코가사가 살찌는 것에 민감하다. 근데 만화에서 본인의 가슴은 점점 커지게 그려지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츳코미를 걸거나 코가사의 폭주를 저지하는 상식인 포지션이지만 가끔 (성적인 의미로)비상식적인 언행을 보이기도. 그 외에도 기압 등의 일반상식에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등의 모습을 보여줄 때도 있다. 실제로 동방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는 모양.[4] 이쪽은 펭귄에 푹 빠져 있으며 건덕후이자 온천 마니아. 그리고 상당한 주당. 총집편 단행본에서는 「사나에(가짜)」명의로 작품을 투고하고 있다.
사나에가 아내로 나오는 만큼, 당연히 장인과 장모 역할.
작가의 지인. 동인작가이지만 실제 누구인지는 불명. 다만 작중 묘사를 보면 오오테급인 모양. 코가사가 부스 도우미로 자주 불려가곤 한다. 작중에서는 을 같이 데리고 다니기도.[5] '조직'의 간부를 자칭하며 유유코와 함께 코가사를 살찌우고 있다. 함께 여행을 갈 때는 운전 담당일 때가 많은 듯.
작가의 지인이자 작가부부 외에 등장하는 최초의 캐릭터. 역시 동인작가.
작가의 지인. 대식가 겸 미식가. 재력가이기도 하며 코가사에게 비싼 가게를 소개시켜 주거나 살을 찌우기 위해 식사를 대접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곤 한다. 식도락 부분에서는 코가사의 스승.
작가의 지인이며 부부 관계.
작가의 지인. 그 정체는 동인작가 소우마 미즈키(蒼馬みずき)이며, 실제 여성이다. 천연/도짓코 속성. 작중에서는 트러블 메이커로 주변인들에게 유명, 또 시간 약속 못 지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작중에서는 관서 사투리를 쓰지만 실제로는 아니라고. 총집편 3, 4권에 '힘내라 코가사 씨를 작중 야마메의 입장에서 묘사'한 작품을 일부 투고했다.
작가의 지인. 정체는 동인작가 쿠루미자와 타로(胡桃沢太郎). 4컷만화에 출연하는 빈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미소를 지으며 코가사를 휘두르는 빈도는 코치야 사나에 못지 않다.
  • 타니타케시
작가의 지인. 동인작가. 본 작품의 작가인 미즈키 히토시와는 '동방 매일 업데이트 게시물'의 쌍벽으로 불리고 있다. 2화부터 첫 등장하였으며 이는 코치야 사나에보다 빠르다. 첫 등장시 '초 유명변태작가 타니 타케시 씨'라는 화려한 수식어가 붙어 있었다. 위기 회피 능력에 정평이 나 있으며 취미는 다방 순례. 아스트랄자캐 모습 그대로 등장한다.
  • 오사토 씨
몇몇 윳쿠리 관련 작품에 등장하는 '오사토 윳쿠리(おさとうゆっくり)'의 창시자. 이쪽도 오사토 윳쿠리 모양 그대로 등장. 4차원 및 길치 속성을 보유.

그 외에 다양한 캐릭터가 단역으로 대입되어 출연하는데[6] 지인같이 작가의 일상에 주요 인물로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는 1인 다역을 맡기도 한다.[7]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큐베도 레귤러까지는 아니지만 작가의 지인으로 등장한 적이 있다. (마도마기 온리전 '이제 아무것도 두렵지 않아'의 개최자.)

3 바깥 고리

  • 작가의 픽시브 페이지 - [1]
  • 레지던트스칼렛(《힘내라 코가사 씨》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블로그) - [2]
  1. 원문 : 自分の日頃の行いを小傘さんに投影して描いてみよう
  2. 다만, 작가인 미즈키 히토시는 코가사를 오너캐로 쓸 뿐 실제로는 남성이다.
  3. 그림체 뿐만 아니라, 미즈키 히토시의 코가사는 셔츠 고무줄 무늬가 작품 내에서 처럼 X위에 ㅡ자가 그어져 있지만, 유즈나의 코가사는 X 밑에 ㅡ자가 있다.
  4. 다만 작업실을 공유하기에, 동방프로젝트 어레인지 음악 같은 건 자신도 모르게 외워버린 듯하다. 관련 소재가 실제로 4컷만화에서 등장.
  5. 작중 첸의 모델이 된 실제 인물은 딱히 미성년은 아니라고 한다.
  6. ZUN도 등장하는데(762~763화) 몰론 술을 마시고 있다.
  7. 일례로 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는 여관 직원으로 나오기도 했지만 간호사로도 등장한다. 그런데 지인으로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전의 사이교우지 유유코도 미국 여행 스토리에서 엑스트라로 한번 출연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