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ale

< BOF 역대 개인전 스코어 우승·준우승곡 >
2013G2R20142015
우승
B.B.K.K.B.K.K.AltaleDataErr0r
준우승
The FormulaAragamiDreadnought
< G2R2014 우승팀 >
カタストロフィー理論
Poison AND÷OR AffectionAltaleBLUE SCREAM

1 개요

Altale
장르Fantasy
BPM83-90
작곡가削除
BGAレオル
삭제 씨는 곡의 평소의 이미지가 VALLISTA를 필두로 하는 강한 분위기나 Kronos나 Laplace같은 약간 부드러운 이미지 중 하나라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보았네요. - 임프레 중
곡의 퀄리티에 플러스로 작용하고 있는 속도의 섬세함도 BMS에서는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것을 새삼 인식해서, 왠지 복잡한 감정을 느낀 작품이기도 했습니다, - 임프레 중

BOF 역대 스코어 2위, 평균값 2위를 기록하며 2년 만의 복귀를 완벽하게 장식한 곡이며, 복귀로 또다른 전설을 만들뻔한 곡.

削除가 작곡한 곡. G2R2014에서 カタストロフィー理論(카타스트로피 이론)[1]이라는 팀으로 참여해 우승을 거머쥔 곡이다.

VALLISTABlack Lair등의 악곡과는 상당히 다른 지향점을 보여주고 있다. 삭제가 앞서 BMS에 출품했던 곡들이 드럼 위주의 강한 악곡이었다면, 이 곡은 섬세한 피아노선율과 배경에 살짝 깔린 신디음들이 곡을 이끌어나가고 있다. 곡의 성향이 기존과 상당히 다르지만, 삭제 자신은 이 곡을 '몇 년 전부터 만들었으나 이제야 형태를 가진 곡' 으로 술회하고 있다. 거기다 기존에 있던 삭제의 매너리즘은 0g에 대중성까지 잘 살린건 덤이다.[2]

BPM이 상당히 느린 편이나[3]난이도 보면의 경우 세세한 음까지 키음을 뽑아냈기 때문에 채보가 상당히 복잡한 편이라 체감 BPM이 높게 느껴진다.
삭제의 3번째 앨범인 'Fairythm'에 마지막 트랙으로 그대로 수록되었다. 또한 해당 앨범을 릴리즈한 Diverse System 레이블에서 코미케87 한정으로 배포한 리믹스 EP에서는 After Altale이라는 셀프 리믹스가 수록되어있다.

온갖 초호화 CG그래픽 BGA들이 만연한 이 대회 내에서 동화적인 분위기의 BGA도 호평이다. 2013년의 단편 애니메이션 ぺスカドヲル의 소스를 レオル가 재편집한 것. ㅣBGA와 음악과의 엄청난 싱크로율이 그야말로 물아일체의 정점이며, BGA도 곡을 따라간 느낌이 강하다. 몸소 평가에서 중요한건 BGA가 아니라 곡 자체임을 입증했다.

세가의 아케이드 리듬게임 CHUNITHM과 레이아크의 모바일 리듬게임 Deemo로의 이식이 확정되었다.CHUNITHM 디모

의외인지는 모르겠지만 10년전으로 회귀하자는 컨셉을 고려하면, 7つの鍵盤のためのソナタ -嬰ニ短調-와 공통적인 면모가 약간 있다. [4]

1.1 대회 결과

총점 : 263326 (268 임프레션)
중앙값 : 1000.00 / 1000.00
평점 : 982.55 / 1000.00

개인전 스코어 순위 : 1위
개인전 중앙값 순위 : 2위

2년만의 복귀, 아름다운 곡과 BGA가 맞물려서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에 부응하듯이 역대 2위[5]라는 성과를 이루어냈다.[6] 그것도 겨우 넘은게 아니고 263326이란 엄청난 점수로.[7] 거기다 에이스 버프까지 포함하면 329157.5이라는 아득한 수치(...). 2위와는 무려 7만점의 차이를 보이며 xi를 관광보내다시피 했다(...). 스타일 하나 바꿨는데 폭풍을 일으킨다.

평균값도 지난 회차에 STAGER가 처음으로 평점 980점대를 돌파한데 이어서 982.5점을 기록했다. 역대 1위는 같은 회차에 등장한 곡인 Dstorv의 983.5점.[8]

2 BMS

발광 BMS 난이도 체계
차분명발광 난이도노트 수판정참고
INSANE★122020easy동봉차분
Mirage★222572easy

제1발광에 수록된 차분은 2개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1번은 피아노 속주가 만만치 않다는 것, 2번은 폭타가 나오는 곳은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깨끗한 피아노속주는 사실 가장 초반(도 어렵다)에서밖에 볼 수 없고, 1번과 2번을 섞어놓은 형태로 등장할 때 마치 잡비트폭타를 연상시키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2.1 INSANE

오토 플레이 영상.

2.2 Mirage

오토 플레이 영상.

3 CHUNITHM

CHUNITHM 난이도 체계
곡명Altale
아티스트削除
BPM90
BASICADVANCEDEXPERTMASTER
35912+

3.1 Master

ALL JUSTICE 영상.

4 Deemo

{{틀:Deemo/Collection 목록}}

Deemo's Collection Vol. 2
11개의 채보 수록
Suspenseful Third DayLiving In The OneLegacy
SunsetSakura iro no yumeLa Promesse
ANiMAThe Beautiful MoonlightFluquor
MyosotisAltale

4.1 채보

Altale
작곡Sakuzyo
BPM90
EasyNormalHard
레벨4810
노트 수2996801124
SNS 출력 대사 없음
  • 해금 방법 : v2.1 이상의 버전으로 엔딩을 보면 해금

세가의 아케이드 리듬게임 CHUNITHM과의 콜라보로 이식되었다.

같은 BMS 출신이자 함께 Cytus에 참여했고 합작으로 을 냈던 xiANiMA을 제공했던 만큼, Sakuzyo 역시 디모에 곡을 제공할지 주목되었었다. 하지만 Sakuzyo는 xi와 다르게 피아노보다 신디음을 적극 사용하는지라 피아노 위주가 요즘 아닌 것 같지만 건반게임인 Deemo의 성격에 잘 맞지 않기에 어려울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바로 다음 업데이트에서 이 곡을 통해 처음으로 디모에 곡을 제공했다. 또한 Cytus에서 넘어오지 않은 최초의 디모-BMS 이식곡이다.[9]

4.1.1 Easy

FC 영상. 플레이어는 Christian Lay.

주로 키음에 맞춰서 노트가 나온다. 짧고 느릿느릿한 트릴이 자주 나오고, 짤막한 단타도 주로 나온다.

후반에 S자 슬라이드가 많이 끊겨서 나오는데 주의. 잘못그으면 콤보가 끊길 수도 있다.

4.1.2 Normal

AC 영상. 플레이어는 ぺいん.

중반부에 기울기가 변하는 슬라이드 패턴이 있는데, 상당히 까다로운 패턴이 될 수 있다. 이것은 그 후에 바로 나오는 노트 굵기가 달라지는 슬라이드 패턴에도 해당된다.

후반부에는 ~모양이 기울어진 슬라이드가 나오는데, 제대로 치지 않고 쫙 긁으면 챠밍과 콤보가 끊길 수 있다.

또한, 마지막에도 중반부 패턴이 다시 등장하는데, 한손은 단타 하나를 누르고 기울기가 변하는 슬라이드를 처리하는 형식이다. 허나 슬라이드는 단타가 있는 쪽을 향해 움직이기 때문에 손꼬임을 유발할 수 있다. 마지막에 하나 더 나오는건 덤. 그것 또한 첫번째 슬라이드가 끝나자마자 나오기에, 그것조차 만만치 않다.

전체적으로 두 손가락으로 슬라이드를 처리하지 못한다면 풀콤보, 올챠밍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노트 굵기가 달라지는 슬라이드 패턴부터 채보 측에서 노린 것 같다.

4.1.3 Hard


AC 영상. 플레이어는 Quit.[10]

초반에는 단순한 단타노트와 동시치기 노트(이하 이중노트)가 내려오지만, 비트음 도입부가 되면서 단타-슬라이드 계단노트가 동일한 간격으로 지그재그를 이루며 쏟아진다. 이후 신디음이 전개되면서 이중노트와 밀도높은 트릴이 빠르게 쏟아지고, 새끼구렁이가 기어가는 듯한 S자의 슬라이드 노트가 나타나면서 초반을 마무리 짓는다.

초반이 마무리되고 전개되는 중반패턴은 주로 이중노트-단타노트-이중노트를 특징으로 하여 시작되다가, 신디음에 맞춰 화면을 가로지르는 밀도높은 트릴이 쏟아지고, 서로 끊어진 슬라이드노트들이 화면을 가로지르는 것으로, 비트음을 단타노트로 대체하여 쏟아진다. 이어 슬라이드 노트와 단타노트로 트릴을 만들어 내보내고, 다시 신디음으로 단타, 슬라이드, 단타 트릴을 만들어 내보낸다. 그리고 고밀도의 대륙횡단 슬라이드 노트와 초반의 단순한 노트배치로 중반을 마무리 짓는다.

이어 조용해진 곡의 분위기를 깨고 V형태의 슬라이드 노트가 등장하면서 곡의 후반부로 진입한다. 주로 이중노트로 전개되다가 슬라이드 노트 사이 단타노트가 박힌 패턴과 좌우 양쪽에 각각 단타노트와 슬라이드노트가 끊임없이 쏟아지는 방향으로 바뀐다. 곡의 마지막 악센트가 지나가고서는 다시 화면을 가로지르는 엄청난 트릴과, 슬라이드 노트를 2비트씩 끊어 응용트릴 형태로 등장시킨다. 그리고 끝난 듯한 최후반에는 피아노 음에 맞춰 밀도높은 슬라이드 노트와 48비트 트릴 발광으로 방심한 유저를 후살시킨다.

전반적으로 10레벨 스타일에 트릴을 섞은 형태의 채보이며, 이로인해 트릴처리 능력에 따라 개인차가 심하게 보인다.[11] 다만 채보 반복이 많아 연습만 많다면 점수를 따기 어렵진 않다. 또한 트릴이 정직하고 빠르게 떨어지기 때문에 손속도가 빠르다면 오히려 트릴보다 슬라이드 구간이 어렵다.

4.2 기타

한 손 플레이로 유명한 EK가 무려 99.98%를 달성하였다.

전체 Deemo's Collection에서 유일하게 Deemo 캐릭터가 아닌 타 캐릭터가 일러스트로 수록되었다.

4.2.1 CHUNITHM과의 채보 공통성

재미있게도 Hard채보는 콜라보때문인지 CHUNITHM의 채보랑 거의 일치한다. CHUNITHM의 특징 채보인 에어 노트를 슬라이드로 바꾸면 이 곡의 채보랑 거의 일치하며 특히 트릴 부분은 거의 빼다박은 수준, 아르페지오[12] 스타일로 동시치기를 하는 부분이 V자로 벌어지는 노트로 재현된거나 최후반부 단타 발광마저 재현되어 있는 걸 보면 거의 확정범. 아마 CHUNITHM의 방식이 디모랑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추니듬은 아케이드에서 양손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트릴 처리가 수월하지만 그걸 디모로 가져오니...[13] 위에 있는 CHUNITHM 항목의 영상과 직접 비교해보자.
  1. 다른 멤버는 NankumoLeaF. 사실 이 둘도 최상위권을 경험한 드림팀이었다. 2010년의 카오스이론팀의 일원이었던 삭제가 이 팀에서는 에이스곡을 냈다. (참고로 사실상 BOF2007로 불리우는전국 여름의 진에서 knot은 cold planet으로 우승했고, 삭제의 Xen은 지금의 Altale과 비교하면 곡 퀄리티가 매우 안좋았었다.)
  2. conflict의 경우 리듬게임 곡으로 따지면 Altale보다 좋은 평가를 받지만, 대놓고 극악곡을 노린듯한 분위기인 반면 Altale은 라이트유저와 매니악유저 둘다 사로 잡았다.
  3. 대략 83~90. 기존 악곡들이 BPM이 최소 130, 평균적으로는 150이 넘어간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그러나 이 곡도 삭제다운 비범함이 있는데, 메인 비트가 4분의 3박자다. 따라서 보통의 4비트나 8비트에 해당하는 텀이라면 보통보다 2비트 정도 씩은 더 올려서 쳐야 따라갈 수 있다.
  4. BGA보다는 곡 (둘다 BGA도 상당하나 BGA만큼은 경쟁 상대가 있었다.), 피아노가 메인인 곡 그리고 우승곡이라는 점에는 같으며 거기다 G2R2014의 가칭 제목 GO BACK TO YOUR ROOTS 즉 당신의 근원으로 돌아가라라는 의미인 만큼 이런 컨셉을 잡았을거라고 추측하고 있다.
  5. 역대 1위는 conflict로 266347점(에이스 버프 포함시 332933점)이다.
  6. BOFU2015에선 총 3개의 20만점대 곡이 등장했는데 이 곡과 4만점 정도 차이가 난다.
  7. 역대 1위인 conflict와 3021점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그래서 마지막 날에 총점이 계속 높아질 때 사람들이 새로운 전설이 시작되는가에 대한 상당한 기대가 있었다고 한다.削除:제게 4임프레만 나눠주세요!! 하지만 약간 모자랐다. 그러나 BOF2011이 역대 최고의 흥행을 자랑한것을 감안하면 그 쓸데없는 제약만 없었어도 충분히 conflict를 이겼을거라는 의견도 있다. (재밌게도 conflict 역시 우승곡이자 평점 2위였다.) 역대 3위인 Äventyr는 247808점이니 이 두 곡이 정말 엄청난 셈.
  8. 역대 2위의 총점이면서 역대 2위 평균값은 엄청난 수치인데, 임프레가 이정도까지 치고 올라오면 꼴사나운테러도 비례해서 평점도 약간씩 떨어지는데, 무려 982.55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기록했기 때문. 최근에 들어서는 임프레 테러의 빈도가 줄었고, 곡들의 평점이 점점 좋아지는 추세이지만 역대 총점과 역대 중앙값(평균값)이 모두 이 곡보다 높은 곡이 앞으로 나올 지는 두고 볼 일이다.
  9. 당장봐도 게임판에서 마구잡이로 왕창 넣는 아티스트가 있다. (KIEN도 OST 낼때에는 신스음 거의다 빼서 넣는다.)
  10. 업데이트 후 3시간만에 AC를 찍은 동영상이 투고되었다.
  11. 게다가 중간마다 쏟아지는 발광 슬라이드노트도 높은 처리능력이 요구된다.
  12. 분산 화음. 점점 한 음씩 누르는 건반이 늘어난다고 보면 된다
  13. 다만 CHUNITHM의 채보는 난이도가 에어 노트에 집중되어 있다. 공중으로 손을 올리면서 처리해야되기 때문에 같은 모양의 채보지만 디모의 채보와는 다른 스타일의 처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