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2AC/5K RUBY

< EZ2AC

1 개요

EZ2DJ 2nd에서 도입된 일반인용 모드. 기획을 맡은 CROOVE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여성 취향의 게임 모드'라 언급한 바 있으나, 물론 여성이 아니어도 플레이할 수 있다.

이 모드의 테마곡인 ESTi의 d-ESTi-nation은 유저들 사이에서 명곡으로 평가받으며 생뚱맞게도 아스트로레인저 아케이드에 수록됨으로써 게임화되었다.

2 시스템

조작계는 5K STANDARD(구 5 Street Mix)와 같지만 보다 쉬운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트릿 믹스와는 스킨이 다르며, 기본적으로 쌍오토가 걸려있다. 체력도 크게 설정되어 있어 쉽게 게임오버되지 않으며[1], 체력 게이지가 막대 그래프가 아닌 하트 개수로 나타내는 형식이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쉽지만 2인플레이시 서로 체력을 공유하니 주의하자. 5개의 하트 개수 중 2개 반씩 공유한다.[2] 이점을 이용하면 자신이 못해도 잘하는 친구와 같이 플레이하면 친구가 캐리해줄수있다 물론 너무 못하면 잘하는 친구도 같이 폭사한다

판정선이 약간 하단으로 옮겨가 있어 반응속도가 빠르지 않은 초보자들이 플레이하기 쉬우나 기존 판정선에 적응된 매니아 유저는 오히려 판정이 안 나온다.

EC에서 1스테이지 한정으로 게이지가 전부 닳아도 죽지 않는 기능이 추가되어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EV에서는 타 모드가 1스테이지 보정일때 루비는 전 스테이지 보정으로 확대되어 클리어 조건에 있어서 더욱 후해졌다. 다만 실수로 루비에 들어갔을 경우 중도폭사가 불가능해 강제로 3스테이지 전부를 해야할 수도 있어서 NT 1.2 패치로 중간에손을 놓으면 폭사할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관련 글

3 난이도 체계

난이도 표기 체계가 5K STANDARD와 다르다. 그래서 루비에서 5키 스탠다드로 넘어가는 유저들이 혼란을 겪기도 하는데 그렇다고 루비의 난이도 책정 방식이 5K 스탠다드와 동일했다면 1~3레벨 범위의 저레벨을 많이 선곡하는 일반인 입장으로 고려했을 때 같은 레벨이라도 체감으로 인한 격차가 너무 커지는 현상이 심해질게 뻔했기 때문에 일부러 저레벨 영역을 더 세분화시킨 것이다. 이런 난이도 책정 방식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루비 난이도에서 2~3을 빼면 5스트릿 난이도와 비슷하게 된다. 이를 역으로 이용하면, 5키 스탠다드 난이도에서 2~3을 더하면 루비 난이도가 된다. 하지만 여기에 맞아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전반적으로 표기 난이도가 조금 엉망이다. EC, EV를 거치면서 루비의 패턴 난이도 책정에 신경쓰면서 조금씩 개선되고 있지만 주 유저층이 매니아 레벨에 가장 많이 포진되어 주로 건드리는 모드가 5K STANDARD 이상이다보니 개발자 입장에서도 이용률이 적은 루비 모드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완전히 개선될 때까진 다른 모드에 비해 시일이 더 길어질 수 있다.

AEIC까지 있었던 Night Madness 루비 하드는 스트릿 노멀 패턴을 그대로 집어넣었음에도 난이도가 9밖에 안 되어 사기성이 짙었다.

4 버전별 특징

버전에 따라서 세부적인 시스템이 조금씩 다르다.

4.1 EZ2DJ 2ndTRAX ~It rules once again~

루비 믹스가 최초로 도입된 버전으로 일반인들이 선호할만한 대중 지향적인 장르나 패턴 난이도가 쉬운 노래를 위주로 수록되었지만, 처음 도입해서 그런지 1st의 선곡 방식처럼 하드 믹스 패턴이 존재하지 않았다.

4.2 EZ2DJ 3rdTRAX ~Absolute Pitch~

3rd에서는 전작과는 달리 매니악한 컨셉으로 인해 초보자용인 루비 믹스와는 어울리지 않는 스타일이었지만, 루비 믹스에도 하드 믹스 기능이 추가되어 시스템적으로는 전작보다 더 발전된 구조였다. 루비에서 하드를 고르면 스트릿 믹스의 노멀이 나와서 루비 믹스의 스킨으로 스트릿 채보를 즐길 수 있었고, 또한 루비 믹스에 스트릿 믹스와 같은 스킨이 추가되었다. 덕분에 GUI의 생긴 모습이 매니악해 보여도 효용성만큼은 전작보다 더 나은 편이며, 초보자들이 스트릿 믹스에 적응하는 과정이 한결 수월해졌다. 뿐만 아니라 3rd까지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대중적이거나 쉬운 곡만 루비에 수록되었다.

4.3 EZ2DJ 4thTRAX ~Over Mind~

4th에서 루비 믹스를 없애고 대신 루비 채보를 스트릿 믹스의 이지 믹스 채보로 편입했다. 하지만 EZ2DJ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스트릿 믹스에서 이지 믹스를 고르는 방법을 몰라서 못 고르는 일이 빈번해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결국 루비 믹스는 다음 작품인 Platinum에서 바로 부활하였다.

4.4 EZ2DJ Platinum

Platinum은 루비의 난이도가 대폭으로 올라간 버전이다. 3rd 이전의 루비 믹스나 4th의 이지 믹스에는 일부 대중적이거나 쉬운 곡들만 수록되었으나, Platinum부터는 고난이도 곡들이 루비에 추가되어 게임 수록곡 전곡을 루비에서 즐길 수 있게 되었고, 난이도 상한도 3rd의 8에서 10으로 올라갔다.
이 부분은 기획 측면에서 생각해볼 점이 있는데, 유저들로 하여금 루비믹스를 다 즐기고 나서 스트릿믹스로 이동하게끔 유도할 것인가, 아니면 굳이 스트릿믹스로 이동하거나 실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아도 루비믹스 그 자체만 플레이할 수 있게 할 것인가라는 면에서 갈린다. 3rd 이전의 루비믹스는 전자에, Platinum 이후의 루비믹스는 후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Platinum의 루비 믹스는 기본으로 스크페달 오토가 걸린다. 스크래치와 페달을 연주하려면 모드 선택 화면에서 오토를 꺼줘야 한다.

4.5 EZ2DJ 6thTRAX ~Self Evolution~

6th에서는 루비의 하드 믹스 선곡 기능이 사라졌다.
사소한 점으로, Look Out의 1짜리 채보는 6th에서는 루비에서만 고를 수 있다. 스트릿 노멀이 1짜리에서 3짜리로 대체되었기 때문. 7th에서 이지 믹스 시스템이 부활하면서 1짜리 채보가 스트릿 이지로 들어갔다.

4.6 EZ2DJ 7thTRAX ~Resistance~, EZ2DJ 7thTRAX Ver 1.5, EZ2DJ 7thTRAX Ver 2.0

7th 1.0에서는 Revelation이 루비에 수록되었는데, 스트릿 난이도로 환산해도 11은 나오는 고난이도 채보가 루비 믹스에 수록되어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다행히 1.5를 거쳐 2.0에 들어서야 어느 정도 완화되었으나 루비 믹스의 고레벨곡이 스트릿의 중레벨곡 뺨치는 패턴이라는 점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이는 Platinum 당시의 기획 의도라는 원인이 전혀 없진 않았지만, 더 큰 이유는 일부 숙련자들이 조작 실수로 루비 믹스에 진입하여 즐길만한 패턴이 없게 되는 점을 방지하고자 루비 믹스에서도 일부러 스트릿의 중레벨[3]급 패턴을 많이 남겨 놓는 전략으로 이어졌기 때문에 해당 유저층이라면 이러한 현상이 더이상 문제점으로 제기하지 않을 수 있다. 문제점을 보완점으로 승화시킨 케이스

4.7 EZ2DJ 7thTRAX CLASS R ~CODENAME:VIOLET~, EZ2DJ 7thTRAX BONUS EDITION revision A

CV에서 구곡이 대량으로 삭제되었는데, 이 곡들은 다른 모드에서는 BERA에서 모두 부활했지만 루비에만 안 돌아와서 실질적으로는 수록곡이 정리된 모양새가 되었다. 이 과정에서 루비에서 삭제된 곡은 다음과 같다.

  • Catch the Flow, Dirty D, Do You Remember, Freedom, Funny Funky, I Do Love You, Let It Go, Minus 1, Mystic Dream 9903, Quake in Kyoto, Yes Yes, Special K, Do You Remember Remix, Let It Go Remix, Mystic Dream 9903 Horror Mix, Anytime, Damnation, Departure, Funky 5, Get It Up, Hypnotize, Minus 1 Space Mix, Moving On, Seize The Day, Sentimental No! No!, Where's My Girl, 2.14, Anemia, Give it 2 me, In a Nutshell, Sparrow, The 3rd Place, Feel So Sad, Tokyo 9 P.M., Cellavue, I've Fallen Remix, Dance with Me, Up and Down, 6th 리믹스 전곡
  • End of Summer, Forget, Mage Girl Story, Sweet Heart, The back of beyond, The World, To My Love, Gray Hunter, weep Irish RE

4.7.1 추천 스코어 어택 루트

4.8 EZ2DJ : AZURE EXPRESSION, EZ2DJ : AZURE EXPRESSION INTEGRAL COMPOSITION

BERA까지는 루비 노멀이 스트릿 이지와 동격이고 루비 하드가 스트릿 노멀과 동격이라는 개념이었으며, 실제로 두 모드에 중복 수록된 패턴이 많았다. AE와 AEIC에서도 다르지 않았는데 AE 이후의 일부 신곡들은 루비와 스트릿이 어느 정도 분리되기 시작했지만 나머지 구곡들은 여전히 BERA의 수록곡 방식을 대부분을 계승하여 크게 벗어나지 않은 상태였다.

4.8.1 추천 스코어 어택 루트

4.9 EZ2AC : ENDLESS CIRCULATION

EC부터는 대규모의 패턴 조정을 거쳤는데자료 신곡은 물론 모든 구곡까지 반영시켜 루비와 스트릿을 완전히 별개의 모드로 간주하였다. 이 때문에 패턴이 중복된 경우가 많았던 루비 하드와 스트릿 이지를 삭제하는 방식으로 두 모드를 완전히 분리한 것이다.

현행Ruby NMStreet EZRuby HDStreet NM
2ndRuby NMStreet NM
3rdRuby NMRuby HD = Street NM(대체로)
4thStreet EZStreet NM
PtRuby NMRuby HD = Street NM
6thRuby NMStreet NM
7thRuby NM = Street EZ(대체로)Street NM
2.0~AEICRuby NM = Street EZ(대체로)Ruby HD = Street NM(대체로)
ECRuby NMStreet EZRuby HDStreet NM
EVRuby NMRuby HDStreet NM

4.9.1 추천 스코어 어택 루트(올송 치트 걸어도 토탈스코어 랭킹 등록 가능)

4.10 EZ2AC : EVOLVE

EV에서 5K ONLY 모드가 등장하면서 5K RUBY의 입지가 다소 애매해졌다.

한편 CV 이후 삭제되었던 곡들이 일부 부활하였는데, 대부분 기존 채보가 아닌 새로운 채보로 다시 등장하였다. 또한 Far Away, INFINITY, Purity Dream, Aquaris, Immortal 등에 하드 믹스가 등장했는데 스트릿 난이도로도 9~10은 되는 고난이도 곡들이다. 모두 정박 페달+난타 등 7th 이후의 스트릿 패턴을 연습할 수 있는 채보이다.

4.11 EZ2AC : NIGHT TRAVELER

EZ2AC : NT로 올라오면서 어려운 레벨이 조금정도로 추가 되었다
신곡 13곡이 추가되면서 5K RUBY는 점점 활기를 찾은거 같아 보인다

Ver 1.10으로 업글 되면서 신곡 3곡이 추가되는 동시에 EZ2AC : EVOLVE의 1곡의 하드 난이도가 추가로 도입되었다.

5 5K RUBY의 난이도 인플레이션

2nd 시절부터 지금까지 EZ2DJ의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루비 믹스의 전체적 난이도도 많이 높아졌다. 2nd는 물론 하드 믹스가 존재했던 3rd까지의 루비 최고 레벨이 기껏해야 6레벨이었는데, 최신작에서는 5레벨이 가장 많고 6레벨 이상이 무려 1/3을 넘는다. 문제는 루비 믹스의 주 타깃인 즉 일 년에 EZ2DJ를 한두 판 할까 말까 하는 지나가는 라이트 유저들의 실력은 2nd 시절이나 지금이나 거기서 거기라는 것. 그 때문에 루비 믹스를 다시 갈아엎어서 난이도를 낮추어야 한다는 의견도 가끔 나온다.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고를 수 있는 노래들은 보통 6을 넘어가고 9레벨까지 제법 많이 발견되며, 10이상 되는 두자리 수 곡도 있다. 그냥 올송 치트 걸자 이볼브부터는 기본적으로 걸려있다

아니나 다를까 EVOLVE에서 갑자기 11레벨, 12레벨짜리 패턴들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Far Away, Immortal, Purity Dream, INFINITY, Aquaris, Lie Lie 등 EV에서 새로 등장한 11, 12레벨 패턴들은 스트릿 노멀보다도 오히려 어렵다. 다만 이런 곡들은 인플레이션이라기보다는 7th 이후 늘어난 정박 페달+폭타 채보를 연습할 수 있도록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전까지 루비에는 정박 페달+폭타 패턴을 연습할 채보가 거의 없었는데, 중급으로 넘어가는 유저들이 게이지가 후한 루비에서 이런 패턴을 연습할 수 있게 한 것이다.

NT Ver 1.60 현재 루비의 고난이도곡은 다음과 같다.

EV 2.02 현재 루비의 난이도별 곡 수는 다음과 같다. 일단 난이도 밸런스 자체는 타 모드에 비해 비교적 낮게 잡혀있지만 컨트롤 자체가 서툰 초보자에겐 가장 많이 포진된 5레벨[4] 마저 상당히 어려운[5]패턴으로 보이기 때문에 사실상 많은 수록곡들을 접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레벨 12곡
레벨 27곡
레벨 333곡
레벨 433곡
레벨 572
레벨 647곡
레벨 734곡
레벨 841곡
레벨 923곡
레벨 108곡
레벨 115곡
레벨 124곡

6 루비의 발전 방향

리듬 게임 자체를 접해본 적이 없었던 유저들의 유입이 많았던 예전과는 달리 최근에는 다른 플랫폼이나 다른 외산 아케이드 리듬 게임 등을 통해 건반형 게임을 먼저 접한 경험자 출신이 유입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2010년대 이후에는 소위 일반인 유저들 중에도 스마트폰 리듬 게임을 통해 리듬 게임의 기초 실력을 갖춘 이들이 많다.

이렇게 게임을 접하게 되는 환경이 2nd 당시와 많이 달라진 만큼 루비의 개발 방향에도 개선이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으며, 관련 커뮤니티에도 루비에 대한 글이 이따금씩 올라온다. 극단적으로는 EZ2AC의 신규 유저 유입이 줄어든 만큼 신규 유저를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기보다는 기존의 유저층을 잡아놓기 위한 중고레벨 콘텐츠의 개발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으며, 아주 틀린 의견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SQUARE PIXELS에서도 루비의 개발에 어느 정도 힘을 쏟고 있다. EC에서는 루비와 스트릿의 중복 패턴을 솎아냄으로써 루비의 정체성을 재확인하였고, EV에서는 3스테이지 보장 제도의 도입과 표기 난이도 조정, 신규 채보 추가 등을 통해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폭을 넓혔다. 또한 신작인 NIGHT TRAVELER에서는 펌프 잇 업 2010 FIESTA부터 도입된 듀얼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어느 정도 반영하여, 모드 선택 화면에서 RUBY, ONLY, 5K STANDARD만 표시하고 E1 키를 눌러야 나머지 모드를 고를 수 있도록 UI를 개선하였다.

EC에서 튜토리얼이 도입되었으나 효용성이 낮다는 판단 아래 EV에서 삭제되었다. 튜토리얼에서 단순히 '노트가 떨어질 때 건반을 누른다'와 같은 이미 초보자들도 알고 있는 정보를 다시 확인시키는 것에 그쳤기 때문이다. 초보자들이 모르는 정보이면서 실질적으로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고스트 스크래치 등의 손 배치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면 조작법 적응에 도움이 될 것이다.

EZ2AC를 처음 접하는 유저들을 위해 곡 추천 시스템을 마련하거나 수록곡을 정리하는 것도 문턱을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다. 6th 이전 시기에는 곡 자체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 곡이 많을수록 좋았지만, 현재는 곡이 300여 곡에 달하는 상황이며 처음 접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난생 처음 들어보는 곡이 300여 곡 주어지는 상황에서 재미있고 취향에 맞는 곡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펌프 잇 업 시리즈의 경우 베이직 모드에서 대중적인 가요 곡이나 라이선스 곡을 추려내서 제공하고 있으며, beatmania IIDX는 스텝 업 모드를 통해 차근차근 곡을 익혀나가면서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USB 메모리, IC 카드 등을 도입, 숙련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는 이런 장치를 사용해야 출현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7 관련 문서

  1. Lucid, Apollon, Romance For Moon, 하나뿐인 당신에게 등의 일부 곡은 게이지 보정이 되어있지 않다.
  2. 원래는 커플 유저가 1P, 2P로 플레이할 때를 의도했던 시스템이다.
  3. 언제까지나 07~08년 당시의 중레벨이다. 지금은 이마저도 중저 쪽 레벨로 하향되고 있는 중.
  4. 처음 나온 2nd 기준으로 보면 상위권에 속하는 고레벨곡이었다.
  5. 놓치거나 잘못 연주해도 잘 소모되지 않는 루비 게이지가 금방 바닥날 정도로 어렵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