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wool

Minwool
150x150px 150x150px
닉네임민울 / 민우리[1][2]
컨셉바이러스[3]
생일07/14
이름서동민

유튜브 채널
아트리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

1 개요

"컷편집 전문가" 거짓말쟁이[4]

민울(ミンウリ, Minwool)은 유튜브, 아트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겸 영상 제작자이자 우타이테이다. 대체로 보컬로이드 곡의 PV를 오너캐로 리메이크하고, 불러보는 편이다. 성별은 남자. 본래 루리웹에서 일러스트나 만화로 활동하였고, 최근에는 VOCALOID 곡들이나 샌드박스 네트워크에 관련된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아트리에와 유튜브 채널을 골판지 연구소라는 이름으로 운영하고 있다.

근 2년 동안의 활동으로 미루어볼때 그림 실력이 광속으로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흠좀무...
주로 그리는 그림이나 만화의 성향 때문에 쇼타콘, 부남자가 아니냐는 소리가 있다.

특이하게도 공대생이다. 업로드된 만화나 그림들에 이따금씩 재료공학이나 열역학, 공학수학에 관련된 얘기나 문제풀이가 나오는걸로 미뤄보아 기계공학 계열일 가능성이 높다.[5] 예술계의 아이작 클라크, 고든 프리맨

키는 김블루보다 작은 편인듯 하다.(...)#[6] 미니유메 컨텐츠에서 김블루민울을 형이라고 부르거나, 민울쁘띠허브를 누나라고 부르는 것을 고려하면 탄생연도는 93~96년생 사이로 추정된다.

샌드박스 네트워크 페이스북에서 뒷 모습이 공개됐었다. 그러나 그의 모습은... # 뽕필학생 못지 않는 포즈왕

2 특징

그림은 대체로 캐주얼한 그림체이며 셀식 채색을 주로 하지만, 때에 따라서 묵직하고 정갈한 채색과 다양한 스타일의 드로잉을 하기도 한다. 본인의 말에 의하면 하루 안에 일러스트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포기하는 편이라고(...)# 커미션 일러스트들의 퀄리티가 상당한 편이지만,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인지 일러스트를 찾기 힘들다.

영상 편집 실력이 꽤나 수준급이다. 자신이 부른 VOCALOID 커버송의 영상을 직접 만들어서 올리기도 하는데, 원작 영상들과 비교 했을 때 엄청난 싱크로율을 자랑한다. 오죽하면 시즈야화 디세이브 PV 마저도 본인 오너캐로 리메이크 해버릴 정도. 편집한 PV에 종종 차별성을 둔 모션그래픽과 새로운 일러스트를 추가해서 본인의 스타일을 가미하기도 한다.
심지어 쵸쵸우가 부른 누덕누덕 스타카토본인이 직접 일러스트와 영상편집, 프로듀싱까지 맡아서 했었는데 이 점을 감안하면 시즈와 포지션이 상당히 비슷하다.[7] 주로 사용하는 편집/그래픽 툴은 Adobe CC와 페인트툴 사이.

최근에는 보컬로이드 커버송을 부르는 편이다. 특이한 창법으로 본인의 스타일이 두드러지는게 특징. 믹싱 실력은 준수한 편. 개사실력이 뛰어나서 보컬로이드곡의 원곡 가사를 누락음 없이 한국어로 개사하는게 상당히 자연스럽다. 트위터에서 밝혀진 바로는 작곡가로도 활동하는 듯 하다.[8] #

보컬로이드의 조교실력이 상당하다. WONDERFUL★OPPORTUNITY!의 NARAZUMONO를 시유카가미네 린·렌으로 조교하여 커버영상을 만들었는데 어색한 부분없이 깔끔한 조교를 보여줬다.

3 작품

작성 형태는 "작품명(참여한 작업)X콜라보한 인물(참여한 작업)"으로 작성하며, 보컬로이드곡에 관련된 작품의 등재를 원칙으로 한다. 또한, 작품은 투고된 시간 순으로 등재한다.

4 여담

  • 스피드 페인팅 영상을 그릴때에는 대체로 러프없이 바로 그려버린다. 덕분에 인체삐꾸도 종종 보인다.
  • 쵸쵸우가 부른 누덕누덕 스타카토에 나오는 검은 머리의 벽안 캐릭터로 오해받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사실 본인이 아니다. #
  • 한때, 미니유메[15]의 멤버로 낙서하는 컨텐츠를 찍은적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본인이 편집할 시간이 모자라서 진행을 못하고 있다고...
  • 미니유메 컨텐츠에서 이춘향과 까고 까이는 케미로 유명. 대체로 민울이 까이는 편.
  • 자기 목소리 듣는걸 매우 싫어한다고 한다. 그러한 이유로 NARAZUMONO의 커버송은 본인이 부르지 않고 보컬로이드로 조교시켜 부르게 했다고..# 그러면서 부른 곡들의 믹싱은 대체 어떻게 한거지...
  • 샌드박스 에듀케이션의 편집을 맡고 있다. 편집 스타일이 두드러져서, 종종 시청자들의 감탄을 자아낼 정도로 병맛스런 연출과 일침이 담긴 자막이 일품. 콩쥐팥쥐 컨텐츠에서는 직접 출연하여 명연기를 보여주었다. [16]
  • 일단은 공대생이라서 그런지, 액정타블렛 업그레이드 프로젝트[17] 를 하거나, 액정타블렛 손수 제작 프로젝트[18]를 하기도 했다. 대체, 뭐하는 사람이야!? 이 사람..
  • 기타를 칠수 있는듯 한다.다만 삑사리와 그것에 따라오는 철면피는 덤
  • 운동을 못한다고 자신이 말했다.
  • 공대생임에도 불구하고 디자인 센스가 출중한 PPT를 만들기도 했다.공돌이와 디자이너는 양립 불가능한거 아니었어!? #
  • 최근, 안티 멀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손수 멀웨어를 찾아내고 퇴치하는 신기에 가까운 리뷰를 했다. 본격, 인간 안티멀웨어 프로그램[19] #
  1. 캐릭터 설정에 따르면 좌측이 민울(Minwool), 우측이 민우리(ミンウリ)라고 한다. 본 문서에서는 민울이라 칭한다.
  2. 보통 오너캐가 둘 이상이면 어느 한쪽의 캐릭터로 오너캐가 편중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오너캐 모두 민울로 인정받고있다. 캐릭터를 가지고 활동하는 사람들중에선 상당히 특별한 케이스이다.
  3. 본인은 이런 컨셉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듯하다.
  4. 진짜로 샌드박스 홈페이지에 저렇게 나와있다.
  5. 이미 인스타그램에서 밀링이나 캐드 이야기를 하는걸 보면 거진 확정이다.
  6. 참고로 김블루의 키는 183cm이다.
  7. 직접 만든 야화 디세이브누덕누덕 스타카토의 경우를 따져 봤을 때, 애니메이션 실력도 수준급이다.
  8. 사실상 작곡, 믹싱, 일러스트, 영상에 보컬까지 자급자족이 가능한거나 다름없다.
  9. 한국어 개사버전의 제목은 불량아이다. 유일하게 보컬로이드를 조교한 작품이다. 정돈되고 깔끔한 조교실력이 여실히 드러나는 작품.
  10. 원곡인 신의 뜻대로를 조선시대 풍으로 재해석하여 만들었다. 조선시대라는 배경상, 신앙적 절대자가 일본처럼 신이 아닌 하늘이었기 때문에 제목도 하늘의 뜻대로로 바뀐 듯. 전체적으로 고증이 철저한 영상이다. 작업한 작품 중에서 최다 콜라보 인원을 기록하고 있다.
  11. 쵸쵸우가 부른 아스트로넛에도 피쳐링 콜라보를 했던 인물이다.
  12. 노래 뒷 부분의 코러스를 다 같이 불렀다.
  13. 직관적인 애니메이션과 미려한 영상미, 4분이라는 한정된 시간동안 확실한 전개를 보여주는 날카로운 스토리텔링과 개연성 있는 복선 배치, 분위기에 따른 절륜한 연출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낼 정도로 일품이다.
  14. 한동안 영상을 올리지 않다가 올라온 작품. 본인 말로는 평소 육성으로 부른 노래들과는 다르게 성대를 올려 불렀다고 하는데, 이때문인지 마후마후의 창법과 닮아있다. 또한, 여태 부른 작품들 중에서 처음으로 크롭샷으로 나온 노래이다.
  15. 민울, 이춘향, 유노, 메이비의 네 멤버로 진행한 낙서 컨텐츠. 각 멤버의 닉네임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는데, 어째서인지 Mini夢로 영어와 일본어가 합성된 단어가 나오게 되는데, 이를 해석하면 '작은 꿈'이 된다. 컨텐츠 작명센스의 상태가!?
  16. 캐릭터성도 상당히 두드러지고, 리액션이나 연기력도 능숙한 것에 반해서 딱히 컨텐츠적인 참여는 하지 않아 종종 이에 의문을 갖는 시청자들도 있다. 다른 면으로 봤을 때의 재능낭비.
  17. 15년 3월경 해외 공모전에 참여해서 입상하여 부상으로 받았다고 한다. #'
  18. 프로젝트 진행 도중 부숴진 액정을 포함하여 약 37만원을 투자해서 15인치 크기의 액정타블렛을 만들어내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19. 물론 다른 사람들에겐 안티 멀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