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R 군인

NCR Trooper
폴아웃: 뉴 베가스NPC. 또는 진행하기에 따라 적. 가드맨

Troopers_concept.jpg
착용 장비가 아프리카의 이탈리아 왕국군을 빼닮았다.

NCR 용병과는 다르게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NCR 군대를 구성하는 정규병들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징병된 인원들이다.[1]. 비슷한걸 찾자면 구 미합중국 정부를 계승한 엔클레이브정규 군인이랑 같다고 보면 된다.

다만 무장은 비교하기 힘들정도로 엔클레이브 군인보다 무지무지하게 딸린다. 훈련도 제대로 받고 파워 아머도 껴입고 에너지 병기를 든 정예 군인과 훈련도 미숙하고 경갑입고 소총든 징집병의 차이다! 그전에 엔클레이브와 상대가 될 집단이 있기나 한가 게다가 이들은 캘리포니아에서 네바다까지 원정온 부대의 일원이고, 입대의 이유도 대부분 집안에서 먹는 입을 줄이려고 온 사람, 억지로 온 사람등 별의 별 사람들이 다온다. 때문에 별의 별 내용을 볼 수 있으며, 캠프 폴론 호프에서 찾을 수 있는 편지[2] 내용 처럼 슬픈 내용도 볼 수 있다.

전용 군용 아머를 입고다니며 무장은 다양하지만[3] 대개 일반병은 제식 소총을 사용한다고 보면된다. 배달부가 NCR이랑 적이 될시 당연히 공격해오며. NCR과 친할 경우 NCR 비상연락 라디오를 통해 지원군을 부를때 NCR 레인저와 같이 오는 군인도 이 NCR 군인이다.[4]

제식 무장이 세봤자 제식소총인지라[5] BoS나 엔클레이브, 심지어 시저의 군단이나 위대한 칸, 하얀 다리 부족들(브러시 건 같은 것도 쓴다) 보다 못하다고 까이지만, 비교하기엔 문제가 있다. NCR군인은 만 단위로 보급하는 것이지만, 상대편은 소수 정예나 킹왕짱 기술력을 갖고 있거나 그냥 부족단위에 다른데 털어서 가진 것 등 정상적인 것은 아니다.[6] 게임 상 카우보이 리피터나 브러시 건, 톰슨 기관단총 같은 게 제식 소총보다 더 좋지만, 이게 실제라면 제식소총이 당연히 우월하다.[7]

하지만 이들의 SPECIAL 수치는 전부 555555[8]인 평범한 잉간들인지라 몇 초 정도 배달부 대신 총알을 받는 총알받이 수준밖에 안된다. 그나마도 모하비 주둔군들은 현지에서 징발한지 얼마 안 되어서 군기가 개판인 애들을 내보냈는지 데스클로나 슈퍼뮤턴트같은 강적들을 만나면 '으악!' 하면서 멀리 도망가기 일쑤다. 니가 트루퍼 수준으로 무장하고 걔들이랑 조우해봐라. 좋은 무기나 장갑을 넣어주려고 해도 할 수 없고, 소매치기로 넣어줘야 하는데 들키기라도 하면 평판 깎이고 총 쏜다. 당연히 이놈들 앞에서 NCR을 상대로 범법행위는 저지를 수가 없다. 굳이 쓰이는 용도라면 컴뱃 아머 등의 중(中)갑 갑옷 수리용 떨이... 더군다나 이들의 군용 아머를 입고 다니면 NCR 소속으로 보이기 때문에 적대 세력인 시저의 군단이나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에게 가면 총맞으니 주의.[9]

훈련을 개판으로 하는지 군기가 실로 개판이다. 일반 NPC에게 다가가 말을 걸어도 '얼마 전에 시저의 군단들과 치룬 전투를 생각하면 상상하기도 싫다' 거나 '캠프 맥캐런 쪽 애들은 스트립에서 재미좋다니 부럽다'라는 말을 하며 이외의 대사도 전부 불평 일색이다. 거기다 일부 부대는 보급도 엉망이라 일개 범죄자 떼가 무서워서 진압을 못한다거나, 캠프 폴론 호프같이 군단과 대치하는 최전방 부대에는 PTSD에 빠져 의료용 마약을 훔치는 병사들도 있다. 결정적으로 NCR 대사관까지 있는 스트립에서는 애초에 오프닝부터 NCR 깃발을 들고 흥청대는 술에 취한 NCR 군인들이 등장하고 게임 상으로도 길거리 여자 삐끼를 보고 하악하악대거나 울트라 럭스 카지노 앞의 분수대에 군복 벗어던지고 들어가 물장구를 치기나 하고[10] 건물 벽에 대고 구토를 하고 술에 취해 갈짓자걸음을 걷고…. 그리고 군단과 전투를 벌일 시 군단이 워낙 끔찍하게 포로들을 살해하는지라, 동료들이 끔살당하는 걸 보고 PTSD를 겪는 병사들도 종종 보인다.

이런 상황인지라 군기상으로는 시저의 군단쪽이 훨씬 낫다. 위대한 칸 에피소드에서 파파 칸은 군단의 쫄따구만도 못하다고 하는 군단의 대사가 괜히 있는게 아니다.[11] 오죽하면 배달부가 NCR을 위해 이것저것 해결해 주면 툭 하면 듣는 말이 "우리 병사놈들도 자네 같았으면 참 좋겠구먼" 하는 한탄이다.(…) NCR 군인은커녕 시민도 아닌, 그냥 민간인인 배달부만도 못 한 군인들이다. 아니 그전에 배달부가 그냥 민간인이던가?[12] 모든 병사가 배달부급이 되면 전미가 아니라 우주정복도 가능할지도 이래저리 작중 인간흉기급으로 묘사되고 실제로도 매우 강력한 NCR 레인저와 게임 속에서도, 게임 밖에서도 비교되어 이들의 입지는 점점 나락으로 떨어진다.

하지만 모든 NCR 병력들이 이처럼 오합지졸은 아니다. 아무리 사기가 바닥을 기고 군기가 형편없어도 일단 총은 쥘 수 있으니까. 제레미 왓슨 일병처럼 열심히 싸우려는 병사 또한 분명히 있다. 또 모하비 전초기지나 후버 댐처럼 보급 사정이 원활하고 중요한 곳에 주둔중인 병력들은 훈련도 빡세게 하고 사기는 대체로 높은 편이다.
덤으로 사기가 매우 낮은 폴른 호프의 경우 폴른호프의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사기가 매우 오른다. 이는 넬슨을 탈환할때 사기가 매우 높다면 베테랑 레인저 4명, 높으면 일반레인저 4명, 보통이면 일반병 4명, 낮을때는 일반병 2명식으로 반영된다.

작중 병신들이라고 까이지만, 그래도 초반기준으로 높은 DT와 제식소총 난사로 인해 웬만한 잡몹들보단 강한 편이다. NCRCF 진압 퀘스트에서 파우더 갱 떼거리들이 진압하러온 NCR 군인들에게 덤벼들지만, 배달부가 그냥 가만히 있으면 파우더갱들은 모조리 썰린다. 어중간한 군단 병사들도 제식소총 연사에 버티질 못한다.

뉴 베가스 근처에서 레인저 한 명과 일개 분대 정도의 병력이 순찰을 도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만약 시저의 군단 암살자가 나타나면 대신 총격전을 해주는데 만약 죽기라도 한다면 아이템 루팅의 기회! 일부 유저들은 스텔스 보이를 쓰고 양쪽 모두 쏴버린다 카더라

캠프 서치라이트에서 나타나는 NCR 군인이 페럴 구울화 되어 달려드는 페럴 트루퍼 구울(Feral trooper ghoul)과 구울 트루퍼(Ghoul trooper)가 나오는데 구울 트루퍼는 다른 구울과 달리 컴벳 나이프를 들고 NCR 군용 아머(DT 7)가 적용되는 녀석들이니 참고하자.

  1. NCR 레인저는 델타 포스나 네이비 실 같은 특수부대에 대응한다
  2. NCR의 병사들은 군입대를 하면 전사했을 시를 대비하여 집에 보낼 편지를 쓴다. 캠프 폴론 호프와 이들에게 지원물품을 가져오던 병사들의 몸에서 이 편지를 찾을 수 있다
  3. 사정이 안좋은 곳은 캐러밴 샷건이나 바민트 라이플도 쓴다
  4. 덤으로 플레이어에게 와서 'Trooper, Ready to fight.'라고 보고하기 전엔 죽어도 그 자리에서 재생성 된다. 좀비 시저의 군단 정찰병들과 조우하면 라디오를 써보자.
  5. 사실 배달부의 레벨이 올라가면 후버댐의 정예병들은 일반병이라도 12.7미리 권총, 저격 소총, 심지어 폭동 진압용 산탄총까지도 사용한다;; 그 외에 저격대대들은 헌팅 라이플이나 그에 준하는 저격무기를 사용하고, 맥케런에선 몇몇 병사는 컴뱃아머 투구를 사용한다.
  6. 글로리아 반 그라프가 자신들도 군대 정도는 만들 수 있지만 NCR은 정말로 대규모 군대를 조직하는게 가능하며 자신들은 상대도 안된다고 하는 것을 보면 차이를 실감할 수 있다
  7. 그러나 캠프 맥캐런의 정예병이 제식소총 대신 일부러 헌팅라이플을 쓰는 경우를 생각해보면...컴뱃아머와 같은 방탄복이나 파워아머를 입은 적들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연사력보다 단발의 위력이 중요해졌다는 설정일 가능성도 없진 않다.
  8. 풀아웃 세계에서 능력치 수치 5는 딱 평범함이다. 그 이하는 저능아, 노약자, 환자, 어린이와 동급이고 반대로 그 이상은 효도르, 아인슈타인, 칭기즈 칸, 우사인 볼트와 동급이다. 한마디로 율리시스는 효도르의 힘 + 아인슈타인의 뇌 + 칭기즈 칸의 카리스마 + 우사인 볼트의 지구력을 지닌 괴물이라는거다
  9. 초반에 갑옷이 없어서 NCR 갑옷을 입고 다니다가 닙튼에서 울페스 인컬타 만나고 총맞아 죽을 뻔하는 경우도 있다. '너 가서 닙튼의 일을 NCR에 알려라' 이런 얘기도 안해주고 보자마자 총쏘니 주의. 알리라고 했지 살려서 보내준다고 한 적은 없다
  10. 시큐리트론이 빨랑 나오라고 훈계해도 안나오다가 헌병이 오니까호텔로 튄다!
  11. 일단 군단 병사는 모두 철저한 시저빠이기 때문에 포로가 될 바에는 자결을 택하며 아주 혹독한 훈련을 거치기 때문에 천하의 개쌍놈들이긴 하지만 정신력 하나는 기가 막힌 집단이다. 칸의 경우에는 군단 정도는 아닐지라도 신고식이 빡세다. 모두 사이좋게 집단구타를 해서 잘견디면 합격. 그러니 규율이 잘 잡혀 있을 수 밖에. 문제는 낙오자의 경우 입장이 불편한 관계로 지나치게 약육 강식에 의존한다는 점. 그리고 군단과는 달리 여자도 일원으로 받아주기 때문에 여자를 혐오하는 '군단 기준'에서는 칸이 야만인으로 보일 뿐인 점도 있다.
  12. 하지만 배달부는 본편 이전 시점에서 맥가이버칼 하나들고 나이트킨에 덤벼들거나 데스클로의 얼굴에 죽빵을 갈기던 비범한 인간인걸 생각하면 NCR 병사가 열등하기보단 배달부가 넘사벽..그래도 NCR 장교들과 대화를 할 때는 대부분 배달부를 '시민'으로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