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군수사령부

틀:군관련

대한민국 국군군수사령부
육군군수사령부해군군수사령부공군군수사령부

kk.jpg

1 개요

1. 내 조국 내 민족을 지키기 위해

피 끓는 젊은이가 한데 뭉쳐서
군수 전력 배양하는 우리의 기상
필승공군 이륙하는 초석이 된다
공군의 혈맥이다 군수 사령부
공군의 혈맥이다 군수 사령부

2. 내 강토 내 겨레의 번영을 위해
필승의 신념으로 한데 뭉쳐서
군수 전력 다져가는 우리의 보람
정예공군 이룩하는 초석이 된다
공군의 혈맥이다 군수사령부
공군의 혈맥이다 군수사령부
 
공군 군수사령부가


공군 군수사령부(Republic of Korea Air Force Logistics Command)는 공군의 군수지원을 임무로 하는 공군본부 예하 사령부이다. 1966년 7월 12일 전신인 항공창사령부가 해체되어 창설되었다. 사령관에는 소장이 보임된다.[1] 사령부 본부 및 직할부대는 모두 대구에 있다.[2]

전 공군의 군수업무를 관장하니만큼 부대의 위상은 대단하다. 당장 대구 주민이 'K2'로 싸잡아 부르는 대구국제공항 내 공군기지의 최선임 장교가 바로 공군 군수사령관이다.[3] 공군내 다른 2성급 부대와 달리, 공군본부 직할 사령부이기 때문에 명목상으론 3성급 부대인 공군작전사령부, 공군교육사령부, 공군사관학교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

예하부대로는 종합보급창(제401물자관리대대, 제402물자관리대대[4], 제403물자관리대대[5]), 제81항공정비창, 제83정보통신정비창, 제60수송전대, 군수관리단, 군수전산소가 있다.

전 공군의 군수업무를 총괄하는 특성상 공군군수2학교에서 특기교육을 받은 군수특기(항공기재보급, 차량정비, 일반차량운전 등) 병사들이 많이 배치된다. 공군행정학교에서도 이름을 지겹게 듣게 될 것이다. 특히 행정학교에선 수업 중간중간에 선임기수들이 보내온 부대 소개 편지가 있는데, 총무특기 기수에서 최상위권 성적을 받고 군수사령부 예하 부대로 들어간 600대 기수 모 행정병에 의하면 "머리 위로 육두문자가 날아오는 분위기에서 근무한다"라는 말이 있었다.

제11전투비행단과 시설을 공유 중이긴 한데, 기지 내 도서관은 11비와 군수사가 따로 쓴다. 군수사 도서실은 식객 에스콰이어 GQ 다 있다

2 예하부대

2.1 제 82항공정비창

정확한 창설일자는 잘 모르지만 1998년경 창설 되었다. 창설 위치는 서산비행장(20전투비행단)에 위치한다.
서산비행장에는 82항공정비창 이외에도 군수사령부 소속인 86정비창, 소프트웨어 지원소, 42보급창이 있다.
82항공정비창은 기존 81정비창의 수용한계가 넘어서자 82정비창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창설되었다.
81정비창은 F-5, 헬리콥터, T-41, T-37 등 구형 항공기 위주로 정비를 하고, 82정비창은 F-4, F-16, C-130 등을 위주로 정비하는 것으로 정했다.
핮만 81창은 구형하공기를 정비하다보니 점점 정비 해야하는 항공기가 줄어들었으며, 82정비창은 신형 항공기의 정비 요구가 줄어들다 보니, 전체적으로 정비 해야하는 일감이 많이 줄어들어 2개의 정비창을 다시 하나로 합치는 문제가 거론 되기도 한다.
창장 산하에는 항공기팀, 부품정비팀, 기관정비팀으로 나뉘어져 있다.
군수사령부의 모든 창에 적용되듯이, 민영화의 요구도 증가하고있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 82창장은 군무원(대령전역자)이 보임하고있다.
현재 82창은 F-15정비를 큰 부분으로 차지하고있다.

2.2 종합보급창

종합보급창은 옛 산재된 보급창들을 한데 묶은 것이다. 401대대는 본래 40보급창, 402대대는 41보급창, 403대대는 42보급창이었다. 각 창장은 대령이었으나, 대대로 격하되면서 종합보급창장만 대령, 나머지는 중령 이하의 장교가 맡게 되었다.

보급창 답게 공군의 모든 피복, 수리물자, 급식, 유류 등등을 보급한다.[6] 물자를 이송할 수 없는 부대에 보급창 택배가[7] 물자이송을 한다. 대개 60수송전대에서 이송을 담당한다.

부식의 경우 해군과 마찬가지로, 육군군수사령부 예하 각 군수지원사령부에서 지원을 받는 것이 보통이다.

2.2.1 제401물자관리대대

옛 40보급창. 대구 제11전투비행단 주둔.

2.2.2 제402물자관리대대

옛 41보급창. 김해 제5공중기동비행단 주둔.

2.2.3 제403물자관리대대

옛 42보급창. 서산 제20전투비행단 주둔.

2.3 제81항공정비창

미사일과 탄약을 제외한 항공기의 수리를 담당하는 부대이다. 군무원이 현역 군인보다 더 많은 부대인데, 항공기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을 알아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근무지 이동이 잦은 현역 공군 간부보다 군무원이 더 많다.

2.4 제83정보통신정비창

공군 통신장비를 정비하는 부대이다.

2.5 제60수송전대

항공운수 특기들의 산실. 공군의 각종 수송 담당부대이다. 대구의 본대 말고도, 전국 모든 비행단에 수송지원반으로 파견대가 주둔 중이다. 항공기 수송지원을 담당하던 공수취급소와, 비행단 내 대형화물수송지원 및 TMO 업무를 기지에서 대행하던 수송근무반이 수송지원반으로 통합된 것. 각군 수송관리실로 독립된 TMO를 육군에서 국직부대란 명목으로 가져간 것처럼, 항공운수 특기 자체를 육군에서 탐내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월간공군에 의하면 제주국제공항 수송지원반에 배치된 장병은 독립생활관은 있으나 사지방 없는 군생활이 기다리고 있으며 얄짤없이 근처 해군부대 밥을 먹어야 한다(...). 다른 비행단에 파견된 경우 보통 수송대대에 전입, 운전/정비병과 동기 및 선후임이 되어 수송대대원으로 복무하는 것이 보통이다. 물론 파견된 비행단 소속은 아니며, 엄연히 군수사령부 소속 파견요원이다. 인사행정 등 모든 업무는 대구의 본대에서 처리된다.

2.6 군수관리단

군수관리단은 12일 창설 45주년을 맞은 공군군수사의 13개 예하부대 중 하나로 효율적 임무수행과 무기체계 중심의 통합형 단일 군수조직의 편성 필요성에 따라 2007년 12월 1일 창설됐으며, 군수관리본부는 2015년 1월 2일부로 항공자원관리단으로 개편되었다. 군수사령부 예하의 유일한 장성급 부대로, 대개 군수특기 준장이 보임된다.
특히 윤우 전 공군군수사령관이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부품국산화 등을 총괄하며 국가방위의 핵심전력인 공군의 전투력 발휘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항공기ㆍ방공포 등 무기체계에 대한 정비관리 업무와 소요산정ㆍ획득ㆍ분배ㆍ예산통제 등의 보급관리 임무 등 전반적인 군수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무기체계 운영계획 수립 및 시행, 항공기 기술지원, 국산항공기 운영 및 해외판매 항공기 기술지원 등도 군수관리단의 임무. 
국방 군수경영 개념 변화, 무기체계의 첨단화, 디지털화에 따른 복합성 증대 및 운영유지비 급상승 등 군수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시스템 기반하 통합 군수관리 정착’이라는 방침 아래 군수 운영체계 선진화 주도, 안정적 군수지원 기반정착, 성과중심의 군수경영 능력 신장, 보람된 자아실현 일터 구현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7 군수전산소

공군 주둔지역의 전산망과 보안을 담당하는 부대이며, 이 부대가 E피복샵의 관리를 맡고 있다.
  1. 중장이 임명되는 육군과 달리 해공군의 군수사령관은 소장 보직이다. 한때는 공군내 중요보직 중 하나였으나 이제는 한직으로 간주된다. 대개 소장 3차 보직으로 오거나, 군수사령관 재임 뒤 다른 3차 보직으로 이동하여 전역하는 것이 보통이다.
  2. 402물자관리대대(김해 제5공중기동비행단), 403물자관리대대(서산 제20전투비행단) 등은 제외.
  3. 대구기지 내 장성 서열은 군수사령관 -> 공중전투사령관 -> 11전투비행단장 => 군수관리단장이다.
  4. 김해 제5공중기동비행단
  5. 서산 제20전투비행단
  6. 하지만 거리상 종합보급창에서 받기 불가능한 경우 공군 내 타 부대 또는 타군 부대에서 보급을 받는다. 이 경우 국방물자정보체계를 통해 보급 희망내역을 작성해야 한다.
  7. 택배라 해서 1톤 트럭이 아닌 9톤 및 11.5톤 트럭에 가득 실어 물자를 배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