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개그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공대드립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과학을 주제로 한 드립의 자세한 목록에 대해서는 과고드립/드립모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이 문서는 잦은 문서 훼손 및 수정 전쟁으로 인해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수정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목차
1 개요
멤버 약 1.5만 명의 페이스북 상 이공계 유머 그룹이다.
(2016-01-10 05시 00분 기준 14,955명)
원래 과학고등학교(약칭 "과고") 학생들이 드립 공유를 목적으로 개설한 그룹인데, 나중에 일반인도 참여가 가능한 과학 유머 그룹으로 방향을 선회하였으나 페이스북의 이름 변경 제한 정책에 의하여 이름은 바뀌지 못한 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과고드립'이라는 명칭에 과학 고급 드립 등의 의미를 부여하려는 시도가 이뤄진 바 있으나, 공식적으로 실현되지는 않았다.
본래 주제는 과학 드립이었으나 현재는 주로 과학 또는 공학 용어를 이용한 소소한 개드립이 자주 올라온다. 과고드립 침체기 동안에는 직접 드립을 포스팅하는 일은 거의 적어지고 각종 페이지의 공유글이 더 많이 보였지만, 현재는 대중매체에서의 이과 유머 코드 확산으로 신규 멤버가 대거 영입되어 침체기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현재 이 그룹은 과학고와 관련이 없으며, 이공계 학문과 관련 유머에 대한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그룹이다.
이러한 면에서 공대개그와도 비슷하나, 과고드립은 1~2문장 혹은 사진으로 때우는(?) 짤막한 드립이 많은 반면 공대개그는 하나의 스토리를 가진 몇 줄의 드립으로 이루어지는 차이점이 있다.
2 역사
2.1 초기
원래 과고드립은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 드립을 게시하던 그룹이었으며, 잡담이나 질문, 공유글 없이 드립만 포스팅되었고, 적은 멤버 수와 한정적인 그룹 활동 주제로 인해 주목할만한 활동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후 과학고등학교 학생 뿐만 아니라 이공계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에 대한 가입이 허용되었다.
2.2 중기
2014년 초반을 전후로 과고 입시를 원하는 학생이나 이미 과고의 수준을 넘긴 대학생들, 신기한 게시글을 무조건 퍼오는 사람들이 대거 유입되었고, 한동안 메인 페이지에는 "XX번 문제 풀어주세요"와 같은 유형의 문제 풀이 질문글, 또는, 페이스북에서 많은 좋아요를 받기 위한 목적으로 페북충들이 게시한 유사과학 게시글들을 퍼오면서 "이거 사실인가요" 하며 묻는 게시글 등, 과학/수학 유머와는 관계 없는 게시글이 올라오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상당수의 드립들이 묻히게 되었고, 기존 회원들의 반발을 사게 되었다. 그룹 내에서 다양한 논쟁이 오간 끝에 질문/답변 그룹인 과고지식인과 토론/논쟁 전용 그룹인 과고콜로세움이 분리되어 나가고, 문과드립과 이과드립, 짤방드립 같은 수많은 유사 파생 그룹이 생겨났다.
이과 문화에 대한 붐이 일어나며 과고드립의 가입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급기야 월간 과학잡지인 과학동아에서 과고드립 관리자들을 인터뷰하기에 이르렀다. 당연히 이 인터뷰가 나간 직후 가입자 수가 크게 증가하였는데, 문제는 이 신규 가입자들이 드립을 즐기기 위해 가입한 것이 아니라, 이른바 "나 이런 드립도 이해한다~" 하는 식으로 자신의 과학 지식을 뽐낼 목적으로 가입했다는 것이었다. 이들이 다른 곳에서 수많은 유사과학 게시글들을 퍼왔을 뿐 아니라, 드물게 보이던 DHMO와 "물은 답을 알고 있다" 드립을 모든 게시글과 덧글에 적었다. 때문에 기존 이용자들이 대거 탈퇴하는 사건이 발생했고, 결과적으로 과고드립에는 새로운 드립보다는 과거에 게시된 적 있거나, 타 사이트나 페이지에서 수도 없이 거론되어 온, 이른바 중복 드립들만이 난무하게 되었다 얼마나 많이 공유를 해댔으면 올리는 짤들이 전부 이미지 압축 손실로 깨져 있어. 이에 따라 규정이 상당히 엄격하게 변화했는데, 특히 신규 가입자 수의 증가 후 성행하던 "유사과학에 대한 비하성 드립"이 금지되며 커뮤니티가 크게 위축되었다. 과고드립에서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동안, 전술한 파생 커뮤니티인 과고지식인이나 과고콜로세움은 쇠퇴 길로 접어들었다.
2014년 후반에는 인터스텔라가 개봉하며 대한민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이에 따라 과고드립 내에서도 관련 유머가 폭발적으로 게시되었다. 이외에 원소 드립과 KSP 드립 등등이 간간히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2014년 말, 과고드립의 '3대 사골드립' (원소드립, 발암드립, 물답드립)을 비판하는 짤방이 올라오자, 이러한 유형의 드립을 지양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2.3 현재
2015년 1월경엔 과고드립 회원들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집단 강퇴를 당했다는 호소문이 과고지식인에 게시되며 분위기가 급속히 냉각되다가, 2015년 초에는 한 회원이 직접 제작한 '박사님 궁금해요' 웹툰 시리즈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콘텐츠에도 불구하고, '새롭고 창의적인 드립 대신 개드립과 퍼오기가 과고드립의 주가 되어 간다'는 지적을 피할 수는 없었다. 실제로 이 문제는 지속적으로 언급되며 직접 고안한 드립을 게시하던 일부 유저들의 탈퇴를 가속화하는 원인이 되었다.
과고드립의 멤버 증가 시기, 무분별하게 증가하는 문제 풀이 질문글과 유사 과학에 대한 토론을 옮기고자 만들어진 '과고지식인'이나 '과고콜로세움'은 사실상 기능을 상실하였다. 보다 정확하게는, 하나의 패밀리를 구성하던 과고콜로세움-과고지식인-이과드립-문과드립이 전반적으로 쇠퇴하였다. 과고드립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일시적 유행의 말로를 걸어가는 것으로 보였으나, 대중 매체에서 이과 유머 코드가 다시금 확산되고 신규 멤버가 대거 영입되며 침체기에서 벗어난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11월 22일을 기점으로 과고드립은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과거 올라온 바 있는 이른바 "우주선 드립"을 모방한 게시글이 올라오자 비슷한 포맷('이거 안웃기면 저 지구 떠납니다 ㅋㅋㅋㅋㅋㅋ'로 시작하여 이후 과다한 'ㅋ'을 포함한 형태)의 게시글이 대거 올라오기 시작하였는데, 이로 인해 과고드립의 관리자 중 한 명이 자제하라는 내용의 글을 게시하였다. 그러나 이는 많은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결과적으로 과고드립의 규정이 개편되는 계기가 되었다. 2015년 12월 15일, 과고드립의 새로운 규정이 적용되면서 기존에는 게시가 제한되거나 금지되었던 다양한 드립들이 허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질문이나 토론 등 드립과는 관련이 없는 게시글도 허용됨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게시글이 올라오게 되었다.
3 문화
이 곳에 서술된 내용들 중 많은 부분은 대략 페름기 정도 시절의 문화이다. 즉, 현재 과고드립의 문화와는 큰 거리가 있었다. 하지만 이전까지 과고드립 자체 규정에 의해 금지되었던 드립들이 허용됨에 따라 항암제 등, 합의에 의해 사라진 문화를 제외하고, 사라진 문화들이 부활하기 시작하였다.
과고드립의 드립 목록을 보고싶으면 과고드립/드립모음 문서로 가면 된다.
- 이미 영면에 들어가신 문화에는
취소선이 그어져 있다.
3.1 항암제
200px | 200px | 200px | 200px | |
기본형 | 발전형 | 대량형 | 출아법형 | 운송형 |
과거에 항암제는 그야말로 과드의 상징이었다. 주 용례는 유사과학/비과학적인 내용을 비꼬는 게시글의 댓글에 사용하는 것. 유사과학(특히 창조과학)은 과고드립인들에게 그야말로 카시노겐이라고 한다.
이후 능력자들에 의해 수많은 형태의 진화 항암짤이 생성되었는데, 이 또한 소소한 재미였다.
하지만... 2015년 상반기 이후로 유사과학 드립이 금지되어 항암제 짤을 사용할 곳이 없어졌다. 또한, 항암제 짤이 실제 암 환자들을 희롱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유저들이 등장해 격렬한 키배가 벌어진 끝에, 항암제 짤과 '발암'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기로 암묵적 합의가 이루어졌다. 현재는 그냥 과거의 추억일 뿐. 하지만 암드립의 표현에 관한 논쟁은 비단 과고드립 만의 문제가 아니다. 항목 참조.
3.2 우주선
과고드립에서는 재미가 없는 개드립이 올라오면 우주선 사진을 올리는 문화가 존재한다. 이는 2014년 초반에 있었던 어느 유저의 드립에서 유래하였는데 해당 드립은 다음과 같다:
이거 안웃기면 저 지구 떠납니다 ㅋㅋㅋㅋㅋㅋ깨나라에 다양한 깨들이 살고 있었는데,
어느날 멋진 깨 선발대회를 열어서, 만장일치로 뽑힌 깨가 가장 멋진 깨가 되기로 했답니다.
그런데 투표 결과, 검은깨가 가장 득표수가 높아 만장일치에 근접했는데 아쉽게도 딱 한표가 모자라서 멋진 깨가 되지 못했다고 해요. 왜일까요?
참깨가 시샘(Sesame) 해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esame했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과고드립의 드립은 일반적으로 이렇게 재미가 없지 않습니다... 라고 주장하고 싶지만 현실은 시궁창. |
그런데 이게 이공계적 드립 내용이 하나도 없는건 무시하자
이 드립에 폭발적인 댓글이 달리자 그에 대한 여파로 개드립 폭발이 일어났다. 이때 처음으로 지구를 떠나라는 뜻으로 우주선 짤을 올리는 문화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바리에이션으로 우주선이 폭발하거나 추락하는 짤이 있다). 주로 우주왕복선이나 새턴 V 로켓이 주로 등장한다. 간혹 KSP에서 만든 로켓이 등장할 때도 있다. 참고로 아직도 가끔 저 글에 성지순례를 가서 글 작성자에게 영원한 고통을 주려는 멤버들이 있다. 우리 모두에게 매우 유익한 행위이니 강력히 추천하는 바이다.
다만 이 우주선 문화는 사실상 사라진 상태였다. 멤버 교체가 빠른 페이스북 그룹 특성상, 이미 선캄브리아대 시절 이야기가 된 듯. 또한, 작성자가 이미 우주 저편으로 사라진 관계로 게시글 역시 우주 저편으로 사라져서 모두에게 잊혀졌다. 중간에 네임드 유저가 대량 탈퇴하는 사건 발생으로 요즘 우주선 짤의 유래를 아는 사람들은 별로 없었으나...
2015년 11월 22일,
아 진짜 이거 재미없으면 지구 떠납니다ㅋㅋㅋㅋㅋㅋ보석에 알이 들어가면 뭐가 되는지 아세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세균임 ㅋㅋㅋㅋㅋㅋ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gem엨ㅋㅋㅋㅋr이 들어가섴ㅋㅋㅋㅋㅋ
germ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는 재탕 드립이 등장해서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 드립으로 인한 활성화는 23일 비교적 진정되는 듯 했으나 24일 다시한번 동일 유저의 개드립이 시전되었고 이번에는 자극받은 몇몇 회원들이 각성하게 되어 비슷한 드립이 폭발적으로 쏟아져 나왔다. 이날 하루에만 수십건의 드립이 불과 몇 시간만에 동시다발적으로 올라왔고 타임라인을 점령당한 회원들의 정신은 피폐해져갔다. 이날 하늘에선 우주로 떠나는 무수한 우주선들을 볼 수 있었고 이미 우주로 떠난 이들과 달리 남산[1]으로 가거나 타임머신을 타고 백악기 시대로 간 이들도 있었다. 이에 과고드립에 왜 이런 글이 올라오냐는 글들이 올라오기도 했다.
동일한 포맷의 게시글이 반복적으로 올라오자 많은 유저들의 반발이 있었는데, 한국시각으로 11월 25일 7시경, 제보를 받은 운영자 중 한 명이 규정을 지켜 달라며 반드시 순수한 이공계드립만 올리라고 공고하였으나 이는 이러한 우주선 드립을 게시하던 유저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활성화 현상에 대해 과고드립의 규정이 병목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있었고, 결국 과고드립의 규정이 전면 수정되는데 기여하였다.
안드로메다를 향한 인류의 미래를 위한 여정
과드스텔라
3.3 유사과학을 이용한 드립
그룹의 목적에 맞지 않는 질문글이 올라오면 물고문하는 사진을 합성한 물은 답을 알고 있다 짤을 올리는 경우가 많았다. 치라는 드립은 안 치고 질문을 할 때도 사용되었다. 과학 문제에 대한 답을 물어보면 물에게 물어보라고 답해주는 식으로 사용했다.
파일:Attachment/uploadfile/torture.png
우측 상단에 깊고 어두운 판타지가 보이는 듯 하다.
그러나 이 사진이 다시 사용되는 일은 없었다. 유사과학 드립에 모든 힘을 쏟아낸 과고드립은, 이어지는 2015년 상반기에 거짓말같이 유사과학 드립이 금지되면서 심각한 노잼시대에 진입했다. 따라서 일부 신규 유저들은 물은 답을 알고 있다 드립(물답드립)에 대해 알지 못하며, 역시 우리 모두의 기억의 뒤안길로 사라져 가는 중. 현재는 지층 깊숙히 파묻혀 대략 석유와 석탄이 된 것 같다. 2015년 12월 15일 새로 개정된 규정에 따라 유사과학 및 물답 드립이 일부 허용되었다.
3.4 숫자찾기 놀이
왜인지는 모르지만 댓글이나 좋아요 수가 100 혹은 그 이상의 10의 제곱수의 배수일 경우나 2진법에서의 제곱수일 때 스샷을 찍어서 올렸다. 2015년 중반기 이후에는 재미가 없어서 그런지 거의 사라졌다.
3.5 원소 드립
화학 원소기호를 이용한 말장난 등등도 과고드립에서 꽤나 흔하던 소재 중 하나였다. 하필이면 실명이 원소인 회원이 있어 그 회원의 리액션을 보는 것이 재미요소이기도 했다. 너무 우려먹힌 감이 있어 요새는 지양하는 분위기인듯. 나무위키에 서술된 과고드립의 문화 중 그나마 아직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져오는 문화... 였으나 이 역시 재미가 없어서 2015년 4분기에 해당하는 현재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고 하지만... 다시 활성화되었다.
사실, Si B Al, Bi Tc H 등의 사골을 우려먹다 못해 골수까지 쪽쪽 뽑아서 분석된 원소드립을 치면 굉장히 눈총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3.6 여자친구 드립
가끔씩 여자친구와 관련된 드립이 올라오면서 솔로들을 조롱하기도 하는데, 대부분 과고드립 회원의 창의적인 상상력이 듬뿍 담긴 드립이므로 해맑은 미소를 지어주고 무시하면 된다. 요즘은 빈도가 많이 줄었지만, 이 드립은 아직도 가끔씩 등장해 보는 이들에게 눈물을 선사하기도 한다.
과고드립 XY 회원들이 어째서 XX와 화학 반응을 하지 못하는가와 관련해서는 꾸준히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 중 가장 유력한 가설은 바로 과고드립 회원들의 정신이 귀족적이어서 Noble Gas와 같은 특성을 보인다는 가설이다. 물론 일부 회원들은 Xe같은 예외적 현상을 보이지만, 어차피 이들의 반감기는 길어야 12일이므로 부러워하지 말자.
4 인기 드립 모음
과고드립/드립모음에 지속적으로 추가 바람.
4.1 인덱스
귀중한 드립들의 영구 보존을 위한 과고드립 인덱스가 개설되기도 했다. 다만 특정 계층이 아주 잘 아는 그 인덱스와 마찬가지로 공기화되었다는 점이 진정한 유우머 포인트. 활성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ctivation Energy 같은 걸 끼얹어 보려는 시도도 있었으나 아무래도 실패한 듯. 인덱스 자체를 끌올도 많이 하지만 묻히고 요즘은 끌올조차 안 되는 듯. 다만 인덱스 자체에는 선별된 드립이 많아 리즈 시절 과고드립의 수준을 볼 수 있다. 최초의 황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