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통

간통과는 다르다, 간통과는!!

1 貫通

꿰뚫어서 통함.

1.1 여신전생 시리즈의 스킬

첫 등장은 진 여신전생 3 녹턴 매니악스.
반사를 제외한 물리 내성/무효/흡수를 씹고 상대에게 물리스킬의 데미지를 100% 그대로 줄 수 있게 하는 스킬이다. 덕분에 관통 + 물리 스킬이면 물리 반사가 달려 있지 않은 한 어떤 내성의 적이든 그냥 박살내 버리는 것이 가능.
(게다가 지고의 마탄은 '물리+만능' 이기때문에, 설사 물리반사일지라도 상관없다.(....) )

인수라가 처음에 얻는 마가타마 마로가레의 최종스킬이 ??? 라고 되어 있는데 다크 카오스 루트를 타면 ??? 의 이름이 관통으로 바뀌며 배울 수 있게 된다.
동료 악마에게 넣어 주려면 아마라 심계 제 5칼파에서 암거래 상인이 파는 관통이 달려있는 기리메카라(흔히 관통 코끼리라고 한다)를 25만 마카를 주고 산 후 이 녀석을 이용해 악마들을 만들어내면 된다(단, 암거래 상인이 있는 장소에 가려면 메타트론이 동료 악마들 가운데 있어야 한다).

수르트의 경우 일반 공격이 화염 속성이라 관통을 달아 주면 화염 내성을 씹는다(사실 가장 혜택을 많이 받은 악마라고 할 수 있다).

관통 덕분에 매니악스 이전까지 가장 짜증나던 보스였던 닛타 이사무가 변화한 노아를 속성 변이를 무시하고 만능 속성의 물리 스킬로도 잡을 수 있게 되었다.[1]

매우 강력한 스킬이지만, 대신 주인공이 이것을 얻는 순간 스토리 분기는 무조건 다크 카오스 루트로 고정된다. 이는 애초에 이 스킬의 존재의의가 매니악스 추가 루트인 다크 카오스 루트의 최종보스전이기 때문. 다크 카오스 루트 최종보스는 HP가 65535인데다가 만능속성을 포함한(!) 모든 피해를 75% 감소시키는 특수한 내성이 있기 때문에 관통이 없다면 클리어하는 데 어마어마한 시간이 걸리게 된다.

작품이 점점 나오면서 의외로 많은 캐릭터가 사용하게 됐다. 여신이문록 데빌 서바이버에서는 가히 개나소나 다 달고 나오는 지경이고, 진 여신전생 3 녹턴 매니악스 크로니클에서 단테 대신에 출연한 14대 쿠즈노하 라이도우는 '영세 라이도우'라는 전용 스킬에 관통이 달려있다.

진 여신전생 4에서는 속성별로 관통이 세분화 되었다. 위에 설명된 개념의 관통은 "물리 관통"과 같다. 오로지 DLC만으로 습득이 가능하며, 공격스킬에 관통효과가 달린 경우도 존재한다. 이 관통효과가 빛을 발하는 때가 있는데, DLC 노가다 던전에 등장하는 미타마 계열 악마들[2]은 HP가 40인 대신 모든 속성에 극도의 내성+자신의 색깔과 같은 속성에 무효이상의 내성[3]를 지니고 있다.[4] "기" 스탯을 풀로 찍은 주인공이 고위력 총스킬을 써야 한방에 잡힐까 말까하는 수준. 하지만 관통이 있으면 그런거 없이 다 뚫고 원킬이 가능해진다.(...) 그래도 예외는 있어서 아라미타마는 화염 반사다. 또한 마지막 DLC보스는 만능 제외 전 속성 흡수+만능 내성이기 때문에 관통 필수. 한술 더떠서 만능에 관통 효과를 보이는 스킬마저 등장했다.(...) 그래도 이쪽은 전용기에 데미지 고정이긴 하지만...그게 666데미지에 만능물리라 문제

1.2 페르소나3의 속성

물리공격의 속성. 스킬로 등장하지는 않는다.

위 항목과 이름이 같아서 혼동될지 모르겠으나, 이 관통은 대미지 저항을 돌파하거나 하는 것은 전혀 아니고 타격, 참격과 더불어 물리 대미지의 세 유형 중 하나다. 검이 참격, 몽둥이가 타격, 활과 창공격이나 이노센트 턱이 관통속성. 즉 스트레인지 저니나 진여신전생 4 등에서 등장하는 "총"속성 대미지와 유사하다.

페르소나4에서는 물리속성이 다시 하나로 통합되면서 없어진 개념이 되었다.

1.3 유희왕의 관통

하지만 관통 데미지를 먹어야겠어!
영어로는 Piercing. 관통 효과, 관통 공격, 관통 데미지 등으로 쓰인다. 매직 더 개더링의 Trample(돌진)과 유사한 개념.

일본판 기준으로 2기 팩 Thousand Eyes Bible -천개의 눈의 마술서-에 등장했던 두 카드, 맹진하는 검뿔소메테오 스트라이크에서 처음 나타난 개념이다. 한국을 포함한 일본 외의 나라에서는 파라오의 사도에서 저 둘이 나옴으로서 처음 나타났다.

몬스터가 자신의 공격력보다 낮은 수비력을 지닌 수비표시 몬스터를 공격했을때 그 차이를 전투 데미지로 수비표시 몬스터의 컨트롤러에게 입히는 효과나 그 관련을 가리킨다. 쉽게 말해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했더라도 전투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는 것.

관통이라는게 코나미에서 공식적으로 쓰는 표현이기는 하지만 실제 카드 텍스트로 '관통'이라는 단어를 쓰지는 않고,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 그 수비력을 공격력이 넘었으면 그 수치만큼 상대 라이프에 전투 데미지를 준다.'라는 좀 긴 문장으로 표현한다. 애니에서는 저 긴 대사를 정말 일일이 다 말해주는 경우도 있고, '수비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 관통 대미지를 준다'라고 약간 줄여서 말할 때도 있다.

영어판에서는 이걸 번역하다 보니 더 길어져서 'During battle between this attacking card and a Defense Position monster whose DEF is lower than the ATK of this card, inflict the difference as Damage to your opponent.'라는, 그야말로 카드 텍스트칸을 고문하는 효과가 되어버렸다. 결국 2011년 행해진 룰 개정으로 'Piercing'이 공식용어가 되고 'If this card attacks a Defense Position monster, inflict Piercing Battle Damage to your opponent.'로 축약되었다. 일어판과 한글판에서는 아직 해당사항이 없다.

관련 카드들은 크게 세 종류로 나뉘는데 사이버 다크 혼처럼 처음부터 아무 조건없이 관통 효과를 지닌 몬스터와 앤틱 기어 가젤 드래곤처럼 특정 조건하에 관통 효과가 생기는 몬스터, 그리고 메테오 스트라이크처럼 몬스터에게 관통 효과를 부여하는 카드가 있다.

수비표시로 몬스터를 여러장 깔거나 영혼을 깎는 사령같은 전투파괴불가 몬스터로 시간을 벌려고 할 때 이 효과를 지닌 몬스터가 뜨면 암울해 진다.

특히 수비표시로 몬스터를 세트해놓고 안심하고 있었는데 앤틱 기어 얼티미트 골렘같이 공격력이 상당히 높은 관통 몬스터가 뜰경우 그대로 골로 갈수도 있으니 조심할것.

그리고 웬만해선 없겠지만 뒷면 수비표시의 요술램프 효과로 자신 필드위의 수비표시 몬스터를 공격해 파괴했을 때에도 상대에게 관통 데미지가 들어간다.

2016년부터는 더 다크 일루전메탈포제 오리헐크를 시작으로, 푸른 눈의 카오스 MAX 드래곤 등 관통 데미지를 2배로 주는 카드들도 등장하고 있다.

관통 관련 카드 리스트

2 포켓몬스터(애니메이션)의 등장인물

500px-Professor_Sebastian.png
일본판 이름은 '시라누이'. 북미판 이름은 '세바스찬 박사(Professor Sebastian)'. 성우는 故나카무라 히데토시/구자형.

로켓단의 간부급 과학자. 분노의 호수에서 포켓몬들을 강제로 진화시키는 진화촉진전파를 개발해 '프로젝트 R'을 지휘했다. 로켓단이 세계를 지배하는 것을 바라고 있다. 간부들에게도 존댓말을 듣고 있으며 맡는 프로젝트가 점점 커지는 걸로 보아 로켓단 내에서도 꽤 높은 위치의 인물로 보인다.

첫 등장은 '라이코 번개의 전설'. 본편에서는 235~236화에 등장하며 극장판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의 프롤로그에도 잠깐 등장한다.

3 삼국지의 인물

관통(삼국지) 항목 참조,
  1. 노아는 기본 상태에서는 즉사 및 상태이상 무효 내성밖에 없지만, 고유스킬 '밤의 오로라'를 사용하면 물리 반사 + 만능 내성(일반적인 내성과 달리, 피해를 90% 감소시킨다)이 추가되기 때문에 일반 물리공격으로는 절대로 잡을 수 없으며, 만능 공격으로도 매우 잡기 힘들다.
  2. DLC 던전에서만 나오며, 동료 악마로 들일수 없다. 대화를 시도하면 "...!"라는 대사(?)와 함께 바로 도주해버린다.
  3. 예를 들어 파란색의 니기미타마는 빙결 흡수. 갈색의 쿠시미타마는 충격무효.
  4. 만능속성으로 공격하면 아예 0이 뜬다(...) 그래도 주인공에게 달고 강화 한두번 하면 한 자릿대라도 박히긴 하지만...풀강화 안티크톤의 경우 원킬이 가능하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