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대

1 북한의 군사조직

북한판 국민돌격대

민간을 대상으로 하는 군사조직중 가장 핵심적인 조직으로 만 17세부터 45세까지의 남자와 만 17세부터 30세까지의 미혼 여자를 대상으로하여 행정단위별 지역과 직장내에 설치되며 부대편성시 대학생은 정규군의 병종, 병과의 초급장교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공별로 편성된다.

지역과 직장의 규모에 따라 사단여단으로 편성되며 정규보병사단과 여단에 준하는 편제와 무장을 하고 있으며 해당지역 위수담당 정규군 군단장이 관할책임을 맡는다.

교도대의 총병력은 164만명으로 세분하면 교도사단 32만명, 교도여단 78만명, 교도대학생 54만명[1] 등이다. 이들은 개인화기로 AK 소총 1정씩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용화기로는 정규군 보병사단이 보유하고 있는 화기의 70 ~ 80% 수준의 화기를 보유하고 있다.

교도대는 전쟁시 당의 통제하에 인민무력부의 직접지휘를 받으며 후방방어 및 예비대로 투입된다.

1.1 훈련 내용

  • 야외전술 및 종합훈련
  • 병과별 훈련
  • 정규군과의 합동훈련 등

훈련시간은 일반교도대의 경우 동원훈련 30일, 자위훈련 10일 등 연 3백 20시간이며 해상교도대의 경우는 연 120시간(15일)이다.

2 일본에서의 사용

敎導隊

전투기술 등의 연구를 주된 업무로 하는 부대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며, 가상적기 부대를 일컫는 명칭이기도 하다. 슈퍼로봇대전특수전기 교도대나, 타카마치 나노하가 3기에서 소속되는 부대 등이 여기서 명칭과 설정을 따온 것. 건담 센티넬뉴 디사이즈도 그 전신은 지구연방MS 전술 교도대였다.

그러므로 자위대 교도대/교도단이라고 말하면 대한민국으로 따질 경우 육군전갈대대공군제29전술개발훈련비행전대와 같은 것을 생각하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나, 한 가지 차이점은 아래 항목에 언급되어 있으니 참조 바람.

2.1 일본 항공자위대 소속의 교육 부대

항공자위대에는 크게 3개의 교도대가 존재한다.

첫번째는 가상적기 부대인 비행교도대(飛行敎導隊)로 1981년 큐슈 츠이키 기지에서 T-2 훈련기를 기초로 배치되기 시작 이후 1983년 기지를 뉴타바루로 옮긴 이래 계속 주둔하고 있다. 1990년부터는 기종전환을 통해서 T-2 훈련기 대신 F-15 이글을 운용하게 되었다. 한국에는 그냥 '어그렛서 부대'라고 알려져있으나 정식 명칭은 '비행교도대'이다.

미국(알래스카나 넬리스...)처럼 특정 국가의 항공 도장 패턴을 그려넣고 있으나 기체마다 패턴이 조금씩 차이나는 것이 특징이다. 당연히 대부분의 어그렛서 부대가 그러하듯 F-15를 조종한 경력이 상당한 베테랑들로 구성되어 항공교도대 소속 조종사들의 자부심은 굉장하지만 일본인들은 웬만한 오타쿠가 아닌 이상 그냥 '조종사'거니 한다는 게 문제.

두번째는 고사교도대(高射敎導隊)로 하마마쓰 기지에 주둔중이다. 세번째는 기지방공교도대(基地防空敎導隊)로 치토세 기지에 주둔중이다.

2.2 일본 육상자위대 소속의 교육 부대

육상자위대는 교도대가 아닌 교도단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며, 매년 후지 화력 시범을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한 후지 학교(富士学校) 소속의 후지교도단(富士教導団)이 있다.

3 대한민국준군사조직

교정시설경비교도대 항목 참조. 현재는 폐지되었다.
  1. 계급을 학벌별로 자르는데 전쟁이 나서 전시편제에 돌입하면 김일성종합대학 출신자들이 이 교도대학생 부대의 장교로 임관한다. 나머지 대학의 학생들은 전부 병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