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드

1 수학 단위

Grad. 각도의 단위 중 하나로, 0.9(54)에 해당한다.

2 슬라브어권 언어에서 광장, 마을, 도시를 뜻하는 말

러시아어 : Град.
※ 단, 접미사(~град)로 쓰일 때 한정이며, 단독으로 쓰이면 우박이라는 뜻이 된다. 이 뜻을 지닌 단어는 Город(고로드)이다.

그라드는 각각 큰 도시의 초대형 광장으로써 큰 전쟁이 일어나면 전투 중의 주요 무대이다. 엄폐가 쉬워서 유명한 격전지가 됐다.

어원은 슬라브어에서 따왔으며 성, 광장, 마을, 도시의 뜻이다. 지금도 xxx그라드라는 도시 이름이 여러 동구권 국가에 남아있다.

여담으로 도시 이름에 ~그라드를 붙이면 왠지 춥거나 방어력이 높은 도시일 것 같다

2.1 실존하는 도시명

옛 지명은 스탈린그라드이며 독소전쟁때 유명한 전투 스탈린그라드 전투의 주요무대이다.
과거 동프로이센 공국의 주도였고, 독일 연방 소속일때는 쾨니히스베르크라고 불렀다.
  • 키로보흐라드 -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에 실재하는 주와 그의 주도.

2.2 과거 지명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과 전쟁이 일어났을 때 제정러시아에서 독일식 이름을 지우기 위해 페트로그라드로 바꾸었다. 후에 소련 시절 지명은 레닌그라드. 독소전쟁 때에 격렬한 전투가 일어났던 지역이다. 현재는 상트페테르부르크로 개칭되었다.
  • 티토그라드
지금의 몬테네그로 포드고리차유고슬라비아 시절 지명. 유래는 요시프 브로즈 티토.
  • 첼리노그라드
지금의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소련 시절 지명. 독립 후 한동안 아크몰라라는 옛 지명을 쓰다가 알마티를 대신하는 새로운 수도로 계획되면서 지금의 이름으로 바꾸었다.

2.3 게임속에 설정된 그라드

3 다연장로켓

BM-21의 애칭이다.

4 꿈꾸는 자들의 레퀴엠의 등장인물

게임 마그나카르타 2에 기반한 소설 꿈꾸는 자들의 레퀴엠의 등장인물.

마그나카르타 2 게임 본편의 아르고 킨두와 같은 트레와 종족. 거대한 몸집과 괴력을 지녔다. 인간 몸통 만한 워해머를 다루며 굴러내려오는 거대한 바위를 일격에 쪼갠다.

나이가 많은 노장이며 전사로서 강적과 만나 싸우다 그 손에 쓰러지는 것을 소망한다.

에레네인의 심복 중 자신을 에레네인의 도구라고 여기며 손녀 같은 리리를 무척 아낀다. 성격차이인지 레쉬와는 사이가 나쁘다.

고유연환술은 불멸체. 일종의 강철피부 같은 것으로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는 능력. 빗발치는 화살 공격도 긁힌 자국하나 없이 튕겨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