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랜턴 시리즈


1 코믹스

1.1 연재 타이틀

1.1.1 NEW 52 이전

1.1.2 NEW 52 임프린트

NEW 52 이후 연재된 타이틀은 총 6종이다.

1.1.3 DC You 임프린트[5]

컨버전스 이후 연재 타이틀은 3종이다.

1.1.4 DC 유니버스 리버스 임프린트

  • 그린 랜턴즈(Vol 1)
  • 할 조던과 그린 랜턴 군단(Vol 1)

1.2 이벤트

2 미디어믹스

2.1 영화

2011년 마블/DC를 포함한 전체 미국 코믹스계에서 거의 극에 달하였던 미친듯한 인기를 등에 업고 영화화를 하였으나 크게 패망한다. 그린 랜턴: 반지의 선택 문서 참조. 으앙 죽음

위 영화의 패망으로 그린 랜턴 프랜차이즈가 리부트 될지 후속편이 그대로 나아갈지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루머에 의하면 이후 그린 랜턴 실사화의 제작자는 트론: 새로운 시작오블리비언의 감독인 조지프 코신스키가 맡는다고 한다.

저스티스 리그 영화화에 드웨인 존슨이 존 스튜어트로 나온다는 루머가 찌라시 기사 사이에서는 거의 확정적으로 나왔었는데, 본인 말로 DC 코믹스 영화의 주요 캐릭터로 출연하는 것까지는 맞지만 존 스튜어트는 아니라며 부정했다. 그런데 이 글을 남기며 "그린 랜턴은 이미 만들어졌고 찍혔다"(GL's already been made and stamped.)라는 글도 같이 남겼는데, 이 때문에 위 영화의 세계관이 리부트되지 않고 앞으로의 DC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계속 연동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다. 일단 단순히 영화에 그린랜턴 외에도 DC 요소가 등장하기도 했고.

그러나 그린랜턴이 2020년에 "그린 랜턴 코어"라는 이름으로 리부트가 확정되어 이전 시리즈는 완전히 묵살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이 영화에 대한 확실한 정보는 2020년 개봉한다는 것 말고는 전혀 없는 상황. 현재 영화 원더우먼의 스티브 트레버 역할을 맡은 크리스 파인은 DC로부터 이 영화의 할 조던 역을 할 지 스티브 트레버를 할 지 선택해보라는 얘기를 듣고 갈등하다 트레버 역을 선택했다고 한다. 할 조던과 존 스튜어트의 버디캅 무비로 갈 거라는 줄거리에 대한 루머가 가장 신빙성 있게 나오는 중이다. 또다른 루머로는 조지 밀러가 이 시리즈의 감독직을 원하고 있다고 한다.

2.2 애니메이션

  • 가끔 저스티스 리그가 관련된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한다. 주요 인물이니 당연하겠지만.
  • '그린 랜턴: 퍼스트 플라이트'라는 OVA 형식의 애니메이션이 DVD와 블루레이로 2009년에 나왔다.
  • '그린 랜턴: 에메랄드 나이트'라는 OVA 형식의 애니메이션이 DVD와 블루레이로 2011년에 나왔다. 참고로 스토리를 제프 존스가 담당했으며 영화판의 홍보용이었다고 한다.그런데 퀄리티는 더 좋다[6][7]
  • 그린랜턴 디 애니메이티드 시리즈라는 TV 시리즈가 있었다. 3D로 제작되었으며, 배트맨 디 애니메이티드 시리즈로 유명한 브루스 팀(Bruce Timm)이 제작을 맡았다. 당연히 만화책이나 다른 매체와의 세부적인 설정에 차이가 있으나 나름대로 인기를 끌고 위 '퍼스트 플라이트'나 '에메랄드 나이츠'에 비하면 평도 압도적으로 좋았으나, 방송/제작사가 관련 장난감이 안 팔린다는 이유로 강제 캔슬시키게 돼 제작진들이 후반부 각본을 급하게 고치게 되어 엉성하게 끝나버린 비운의 작품.
  • 레고 무비에서도 등장하나 취급이 아주 안습하다. 슈퍼맨을 좋아해서 어떻게든 관심 좀 끌어보려고 하고 그런 그린 랜턴을 슈퍼맨은 귀찮아 죽으려고 한다. 오죽하면 슈퍼맨이 싱크 탱크에 수감될 때 그린랜턴 옆방에 수감됐는데 그린랜턴은 이웃이라면서 좋아하는 반면 슈퍼맨은 누구 크립토나이트 가진 거 없냐고 한다.

2.3 게임

'그린 랜턴: 라이즈 오브 맨헌터'라는 게임이 영화와 맞춰 나왔다.

게임 줄거리는 영화 본편 이후로, 행성 오아에서 할 조던시네스트로, 킬로웍, 아빈 수르의 아들인 아몬 수르가 아빈 수르의 장례를 치루던 도중 맨헌터들이 행성 오아를 공격하고 그것을 막는 내용이다. 영화 그린 랜턴: 반지의 선택에서 할 조던을 연기한 라이언 레이놀즈가 게임에서도 할 조던 목소리 연기를 했다.

두 명이서 플레이 할 경우 2P를 시네스트로로 플레이 할 수 있고 협동공격도 할수 있다.

스토리는 흔해빠진 '같은 편이 흑막' 쪽이지만 (아몬 수르가 노란 공포의 스펙트럼을 얻고 맨헌터들을 조종한 흑막이다.) 판타지물치고 꽤나 좋은 구색을 갖췄으며, 당연히 스토리 면에서는 영화보다는 훨씬 높이 평가받는다. 하지만 게임성이 약간 10% 모자란 게 흠이라 평가는 평작 수준이다.

3 등장인물

4 설정

  1. 2015년 폐지
  2. 2015년 폐지
  3. 2014년 폐지
  4. 2015년 폐지
  5. 컨버전스 이후
  6. DC의 모에 캐릭터인 아리시아도 나오고...
  7. 퀄리티가 좋다는 말은 '영화와 비교한다면'이란 뜻이다. 애니메이션 자체는 아주 높은 평가는 받지 못한다.